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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혈 안내문

(일시/장소) 2022. 10. 11~12(화,수) / 학생회관 앞 헌혈버스

(혜 택)

- 10개 항목 혈액검사 및 건강증진 효과

(혈액형, B·C형간염바이러스항원, 간기능검사, HTLV·매독항체, 총단백, 핵산증폭검사 등)

- 헌혈증서 발급(추후 수혈 시 비용공제)

- 헌혈 시 21년도 민방위 교육이수 처리(가까운 동사무소에 헌혈증서 제출)

- 다회헌혈 시 헌혈 유공장 수여(은장(30회), 금장(50회) 등)

- 헌혈 1회당 봉사활동 4시간 인정(www.vms.or.kr)

- 소정의 감사기념품 제공

*상기 품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헌혈 참여 기준)

신체조건: 만16~69세 / 남성 50kg(여성 45kg) 이상

신분증 지참 필수(공무원증, 주민등록증, 먼허증 등 얼굴 사진이 있는 신분증 가능)

전날 과음하지 마시고, 숙면 후 아침식사는 필수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 헌혈 불가) *고혈압 · 고지혈증 · 당뇨약 복용 시 헌혈 가능

1일: 5시간 미만 수면, 전날 과음, 약국에서 구입한 감기약 복용

3일: 병원 처방 감기약, 소염진통제 등 복용

한의원에서 (일회용) 침, 부항 혹은 사혈 받은 경우

7일: 항생제, 무좀약 등 복용, 코로나19 백신접종

1개월 이상: (위/대장)내시경, 탈모제·여드름 치료제 등 복용

6개월 이상: 문신<눈썹 포함>

헌혈가능 여부는 헌혈 당일 문진 간호사의 추가적인 문진을 통해 판정됩니다.

헌혈 과정

전자문진

실시

헌혈상담

헌 혈

휴 식

헌혈 증서

수령

헌혈의 필요성

혈액사업은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국가사업으로서 적십자혈액원이 혈액관리법령에 의거하여 혈액사업 수행기관으로서 보건의료분야재난(혈액분야) 현장조치 매뉴얼에 의거 관리되고 있습니다.

(혈액수급 위기)

- 혈액이 부족하여 응급환자의 수술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으로 국가적

재난 단계로 접어들 수 있는 단계

(유일한 수단) 혈액은 인공적 제조가 불가하고 대체할 물질이 없으므로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유일한 수단임

(장기간 보관 불가) 적혈구 35일, 혈소판 5일 보관 가능

적정 혈액보유량(5일분)을 위해 지속적이고 꾸준한 헌혈이 필요함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경우 매일 800명 이상의 헌혈 필요)

(생명을 살리는 숭고하고 직접적인 행위)

한 번의 헌혈을 통해 세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음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사회적 거리두기 및 지나친 공포심으로 인한 헌혈자 급감(코로나19는 호흡기성 바이러스로 혈액으로 감염되지 않음)

코로나19에 따른 원활한 혈액수급을 위해 헌혈 참여 호소문 발송(대한적십자사, ’20.2.4)

코로나19 장기화로 적정 혈액보유량이 관심단계에서 주의단계로 진입하여, 공공부처 하기관 및 지방공기업의 헌혈 참여 요청(중앙재해대책본부, ’20.6.4)

혈액 재고 부족에 따른 대국민 헌혈 참여를 위한 긴급재난문자 발송(‘20.5.18)

참고2

RhD(-) 헌혈 참여 안내문

참고1

헌혈 후 유의사항

안녕하십니까?

숭고한 박애정신의 실천으로 헌혈에 적극 참여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국내 RhD(-) 혈액수급의 대부분은 자발적인 헌혈 또는 헌혈봉사단체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서 의료기관에서 요청하는 혈액을 모두 신속하게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였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RhD(-) 혈액수급시스템을 구축, RhD(-) 혈액을 신속하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즉, 의료기관에서 RhD(-) 혈액을 요청하는 경우, RhD(-) 혈액수급시스템에 등록, 긴급헌혈에 동의하신 분들에게 문자 메시지 및 전화로 헌혈안내를 실시하여 해당 혈액을 확보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혈액관리본부에서 RhD(-) 헌혈자 등록, 적정제고 관리, 혈액제제 공급 등 RhD(-) 혈액수급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긴급혈액 수급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헌혈하신 RhD(-) 혈액보유자를 대상으로 긴급헌혈을 위한 문자메시지, 전화안내에 대한 동의를 구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hD(-) 헌혈참여 등록방법 : 혈액관리본부 고객지원센터(전화 1600-3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