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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수학교육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3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다음은 함수와 관련한 수학사 자료를 순서 없이 제시한 것이다. (가)∼(마)를 함수 개념이 발생한 순서로 배열하시오. [2]

(가) 고대 바빌로니아나 그리스에서 천문학을 연구했던 사람들은 태양, 달, 행성 등의 변화를 찰하여 수표를 작성하다. 이 시기 사람들은 수표를 사용하여 천체 운동을 서술하고 주기 성을 발견하다. 삼각함수의 기원을 이 시기에서 찾을 수 있다.

(나) 비에트(F. Viète)가 문자를 사용하는 방식을 발시키고 데카 르트(R. Descartes)가 해석기하학을 창안한 것에 기하여 함수를 수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라는 기호를 처음 으로 사용한 오일러(L. Euler)는 변수와 상수가 결합된 방식에 따라 함수를 분류했다. 이 시기에 이르러 독립변수와 종속변 수의 구분이 명확해졌다.

(다) 해석학을 엄하게 만들기 해 함수의 연속성과 미분가능성에 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데데킨트(R. Dedekind), 토어(G. Cantor) 등이 실수의 구조를 엄하게 하여 해석학을 발시켰 다. 부르바키(Bourbaki) 학는 집합론에 기하여 순서의 집합의 부분집합이 어떤 특정한 조건을 만족할 때 그 부분집합 을 함수로 정의하다.

(라) 이 당시 학자들은 주로 운동을 나타내는 곡선을 심으로 곡 선의 선, 곡선 아래의 넓이, 곡선의 길이, 곡선을 따라 움직 이는 의 속도 등을 연구하다. 갈릴이(G. Galilei)는 등가 속도 운동을 하는 물체가 움직인 거리와 시간의 계를 연구 하는데, 과학에서 이루어진 운동에 한 연구가 함수를 개념화하는 데 기여하다.

(마) 푸리에(Fourier) 수나 디리클(Dirichlet) 함수에 한 연구 결과로 인하여 함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할 필요성이 생겨났다. 일가성과 임의성을 가지는 응으로 함수를 정의함으로써 한 변수의 각 값에 다른 변수의 유일한 값이 응되느냐 되지 않느냐는 논리 조건에만 심을 갖게 되었다.

2. 박교사는 다항식의 곱셈과 관련하여 다음의 학습 내용을 에서부터 순서대로 지도하려고 한다.

의 전개

의 전개

의 계산

이 때, 박 교사가 계획한 학습 내용의 지도 순서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박교사의 생각에 반영되어 있는 원리를 쓰시오.[2]

저는 지식의 표현 방법도 중요하지만 그 지식의 지도 순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에게 일반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먼저 지도하고, 이 개념을 발판으로 하여 이어지는 학습 내용을 점점 특수화하고 세분화하는 형태로 지도 할 때 학생들에게 의미 충실한 학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술형 【3∼7

3. 다음에 제시된 수업 상황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다은이는 다음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고 있다.

학교에서 집까지의 거리는 200m이고, 집에서 경찰서까지의 거리는 250m이다. 집에서 학교와 경찰서를 바라본 각의 크기가 60°일 때, 학교에서 경찰서까지의 거리를 구하여라.

잠시 후 교사가 다가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다은아, 제2코사인 법칙을 적용하면 되지 않을까?

다은이는 교사의 이러한 발문에 힘입어 문제를 쉽게 해결했다.

폴리아(G. Polya)의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가 다은이에게 한 발문이 바람직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판단의 구체적인 이유를 교사의 발문과 관련하여 두 가지 서술하시오. [3]

4. 다음은 중학교 2학년 삼각형의 외심에 대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 후 형식적인 정당화를 하였다. 다음 학생과 교사가 대화하는 것을 보고 다음에 답하시오.

교사: 자~ 오늘 수업을 한 다음 자신의 어려운 점이나 재미있었던 점을 같이 이야기 해 볼까?

은혜: 저는 수업시간에 탐구활동에서 종이접기로 삼각형의 외심에 대한 성질을 확인하는 과정은 재미도 있고 이해도 잘되었어요. 그리고 그 성질이 성립하는 이유를 선생님이 설명하시는 것을 보면 저도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그런데 혼자서 그 성질이 성립하는 이유를 풀어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교사: 음 그렇구나. 그럼 윤정이는 어땠니?

윤정: 저는 종이접기로 확인하면 되지 왜 다시 그 성질이 성립하는지 이유를 설명하는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사실 평행사변형의 경우도 초등학교에서 배워서 아는데 중학교에 와서 그 성질이 성립하는 이유를 설명하더라구요.

두 학생의 엄밀한 연역적 정당화 과정에 대한 생각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하여 엄밀한 연역적 정당화 학습의 개선 방안을 1가지 제시하시오.[4]

5. 다음은 투키(J. Tukey)가 제안한 탐색 자료 분석의 을 용한 학교 3학년 통계 역 수업의 일부이다.

김 교사: 지난 시간에 우리가 사는 지역의 환경 보을 하여 탄소 배출량 이기 로젝트를 수행하기로 결정하 습니다. 로젝트의 자료를 수집하기 하여 체 학생 명을 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한 자료를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하습니다. 이 표를 이용하여 우리 지역 탄소 배출량 자료의 특징을 알아 시다.

학생 A: 이 표만으로는 자료의 특징을 찾기 어렵습니다.

김 교사: 어떻게 하면 자료의 특징을 알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시다.

학생 B: 저는 평균으로 자료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김 교사: 평균과 같은 대푯값을 구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와 같이 수치로 나타내는 방법 이외에도 자료의 특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 ㉠ ).

학생 B: 평균으로 자료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표를 살펴보니 빈칸이 하나 있고 99번의 탄소 배출량은 소수점이 잘못 표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평균을 이용해도 될지 궁합니다.

김 교사 : 좋은 질문입니다. 이와 같이 평균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 ㉡ ).

…(하략)

탐색 자료 분석의 관점에서 괄호 안의 에 김 교사가 제시할 수 있는 지도 내용을 각각 쓰시오. 그리고 탐색 자료 분석의 관점에서 의 지도 내용이 적절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4]

6. 확률적인 판단을 내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 전략을 사용한다.

확률을 배우지 않은 대학생들에게 "어떤 사람이 심장병을 앓고 있을 확률과 어떤 사람이 55세 이상이고 심장병을 앓고 있을 확률, 어느 값이 더 클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하여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후자의 확률이 더 클 것이라고 답하였다.

위와 같은 오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오개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약술하시오.[4]

7. 박 교사는 고등학교 수학1삼각함수 단원에서 <수업 방향>에 따라 <온라인 활동 과제>를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하려고 한다. 이에 대하여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학생이 수업에 하여 가능한 한 많은 권리와 책무성을 갖도록 한다.

학생과 학생 사이에 충실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한다.

학생이 다양한 표상을 사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수업 방향>

<온라인 활동 과제>

(가) 컴퓨터 기하 프로그램으로 삼각함수 그래를 그리는 방법을 복습하시오.

(나) 함수 의 그래프를 의 값을 다르게 하여 여러 개 그려보고, 함수 의 그래프는 의 값을 다르게 하여 여러 개 그려본 후 나타난 결과를 분석하여 정리하시오.

(다) 함수 (는 상수)의 그래프의 성질에 대하여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시오.

박 교사의 <수업 방향>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 평가의 방향학습 방법에 제시된 것에서 선택하여 쓰시오.

선택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때, <온라인 활동 과제>의 (다)에서 학생이 할 발표의 준비 과정과 내용을 약술하시오.[4]

2022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1차(3월) 졸업시험

수 학(대수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8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4

1. 실수체 상의 벡터공간 위에서 선형사상 로 주어질 때, 의 순서기저 의 표준기저 에 관한 행렬 를 구하시오. [2]

2. 의 해가 존재하는지 판별하시오 [2]

3. 군준동형사상 의 개수를 구하시오. [2]

4. 잉여군 의 원소 위수를 구하시오. [2]

서술형 【1∼4

1. 3차 행렬 을 대각화하시오. [4]

2. 방정식 의 해를 구하시오.(단, 의 원시근이다.) [4]

3. 환준동형사상 을 모두 구하시오. [4]

4. 위의 다항식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5]

(1) 의 분해체 를 구하시오. [2]

(2) 갈로아군 와 동형인 군을 구하시오. [3]

2022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위상미기이산확통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7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서술형 【1∼4

1. 음이 아닌 정수 에 대하여 등식

이 성립함을 보이시오. [4]

2. 위상과 관련된 다음 각 명제의 반례를 제시하시오. [4]

2-1. 제 2 가산성은 유전적 성질이다.

2-2. 긴밀집합은 닫힌집합이다.

2-3. 수렴하는 점열의 극한은 항상 유일하다.

2-4. 점렬연속함수는 연속함수이다.

3. 두 확률변수 의 결합확률질량함수(joint probability mass function)가 다음과 같다.

의 기댓값이 일 때, 의 값과 조건부확률 의 값을 순서대로 쓰시오. [3]

4. 확률변수 의 적률생성함수(moment generating function)

이다. 확률변수 의 분산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이 적률생성함수가 인 분포로부터 뽑힌 확률표본일 때, 이들의 평균 대하여 이상이 될 확률은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를 적용하면 근사적으로 이다. 상수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는 표준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이다.) [4]

서술형【6∼7

5. 두 점 를 연결하는 곡면 위의 곡선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4]

5-1. 의 측지선이 아님을 보이시오.

5-2, 점 에서 의 곡률을 구하시오.

6. 에서 보통위상공간 로의 함수

,

에 대하여 을 함수 가 연속이 되는 의 위상 중 가장 약한 위상이라 하자. 위상공간 에 대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5]

(1) 공간이 아님을 설명하시오.

(2) 집합 의 폐포를 구하시오.

7. 곡면 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

7-1. 은 직선곡면임을 보이시오.

7-2. 의 가우스곡률을 구하시오.

7-3. 의 평균곡률을 구하시오.

2022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해석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실수 에 대하여

라 할 때, 의 값을 구하시오.

(단, 이다.) [2]

2. 인 실수 에 대하여

일 때, 의 값을 구하시오. [2]

서술형 【1∼5

1. 복소평면에서 중심이 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곡선 에 대하여 선적분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의 켤레복소수이다.) [4]

2. 차원 유클리드 공간 에서 구

위에 단위속력곡선(arc-length parametrized curve)

이 있다. 각 에 대하여 점 에서의 의 종법선벡터(binormal vector), 점 에서의 의 법선벡터(normal vector)라 하자.

모든 에 대하여 을 만족할 때, 의 비틀림률(열률, 꼬임률, torsion) 를 구하시오. [4]

3. 복소수 에 대한 함수

가 정함수(entire function)가 될 때,

임을 보이시오.

(단, 는 실숫값 함수이다. ) [4]

4. 자연수 에 대하여 함수

로 정의하자.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

5.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미분가능한 함수 에 대하여

라 하자. 가 무한집합일 때, 을 모두 만족하는 실수 가 존재함을 증명하시오. [5]

수학교육 (3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3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3면 중 3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위상미기이산확통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위상미기이산확통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해석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해석영역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