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2022년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gtu)지원사업 igt대회 개최 안내.hwp
닫기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GTU) 지원사업 2022년도 IGT대회 개최 안내 |
|
|
예비교원의 글로벌·다문화 인식 확산 및 글로벌·다문화 실전 역량의 집중적 향상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내 교육대·사범대 소속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IGT대회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많은 예비교원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Ⅰ |
추진 개요 |
□ 행사 개요
ㅇ 행사명: 2022년도 IGT(I am a Global Teacher) 대회
ㅇ 세부 운영 프로그램
-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예비교원의 글로벌․다문화 교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국내 교육현장의 글로벌․다문화화에 대응한 맞춤형 교수법 개발 및 시연
-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 예비교원의 글로벌․다문화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글로벌․다문화 교육 관련 경험에 대한 에세이 작성 및 발표, 공유
ㅇ 행사일정
- (접수) 공고일 ~ 2022. 11. 4.(금)
- (예선) 2022. 11. 8.(화) ~ 15.(화) 중 권역별 별도 진행(비대면)
- (본선) 2022. 11. 28.(월) ~ 29.(화) / 세종시티 오송호텔 대회의실
※ 권역/프로그램별 각 2팀(프로그램별 8팀, 총 16팀) 본선 진출
ㅇ 주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ㅇ 주관: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GTU) 지원사업(학부) 4개 사업단(경북대, 경인교대, 제주대, 한국교원대)
ㅇ 참가대상: 전국 교육대․사범대 소속 재학생(학부생)
※ 단,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프로그램의 경우 3~4명으로 구성된 팀으로만 참가 가능
※ 기존 IGT 대회 참가자(팀)의 재참여가 가능하나, 동일 주제 재참여는 불가(접수 시 검토 후 예선 탈락 조치)
ㅇ 활용: 수상작은 사업 홍보 및 성과 확산 등에 활용
□ 신청방법
ㅇ 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GTU) 지원사업(학부) 4개 사업단에서 권역별 접수(접수파일*을 첨부하여 권역별 담당자에게 이메일 제출)
*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①참가신청서(붙임1, 수업지도안 포함), ②수업영상(15분 이내)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 ①참가신청서(붙임2, 에세이 포함)
구 분 |
권 역 |
이메일 |
연락처 |
경북대학교 |
경상‧대구‧부산‧울산 |
knugtu@gmail.com |
053-950-7903 |
경인교육대학교 |
서울‧경기‧인천 |
ginue-iac@ginue.ac.kr |
032-540-1442 |
제주대학교 |
전라‧광주‧제주 |
jnugtu@gmail.com |
064-754-4971 |
한국교원대학교 |
충청‧대전‧강원 |
knuegtu@gmail.com |
043-230-3179 |
※ 권역별 대상 대학 명단
구 분 |
권 역 |
대상 대학(가나다순) |
경북대학교 |
경상‧대구‧ 부산‧울산 |
- (교육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진주교대, - (사범대) 경남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부산대, 신라대, 안동대, 영남대 |
경인교육대학교 |
서울‧경기‧인천 |
- (교육대) 경인교대, 서울교대, 이화여대, - (사범대) 강남대, 건국대, 고려대, 단국대, 동국대, 상명대, 서울대, 성결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이화여대, 인천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
제주대학교 |
전라‧광주‧제주 |
- (교육대) 광주교대, 전주교대, 제주대, - (사범대) 목포대, 순천대, 우석대, 원광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
한국교원대학교 |
충청‧대전‧강원 |
- (교육대) 공주교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 - (사범대) 가톨릭관동대, 강원대, 공주대, 목원대, 서원대, 청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한남대 |
□ 상격 및 부상
상격 |
부상 |
비고 |
대상(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
온누리 상품권 100만원 |
프로그램별 1개 팀(명) |
최우수상(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 |
온누리 상품권 50만원 |
프로그램별 1개 팀(명) |
우수상(한국연구재단 이사장상) |
온누리 상품권 30만원 |
프로그램별 1개 팀(명) |
장려상(IGT 추진 위원장상*) |
온누리 상품권 10만원 |
프로그램별 5개 팀(명) |
* (2022 IGT 추진 위원장) 한국교원대학교 GTU 사업단장
※ 장려상의 시상팀(인원) 수는 본선 참가팀(인원) 수에 따라 5개 팀(명) 미만일 수 있음
□ 세부 일정(본선)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2022. 11. 28.(월)) |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 (2022. 11. 29.(화)) |
||
11:00 ∼ 11:20 |
개회식 |
11:00 ∼ 11:20 |
개회식 |
11:20 ∼ 11:40 |
A조 |
11:20 ~ 11:35 |
A조 |
11:40 ∼ 12:00 |
B조 |
11:35 ~ 11:50 |
B조 |
12:00 ∼ 13:00 |
오찬 |
11:50 ~ 12:50 |
오찬 |
13:00 ∼ 13:20 |
C조 |
12:50 ~ 13:05 |
C조 |
13:20 ∼ 13:40 |
D조 |
13:05 ~ 13:20 |
D조 |
13:40 ∼ 14:00 |
E조 |
13:20 ~ 13:35 |
E조 |
14:00 ∼ 14:20 |
Break Time |
13:35 ~ 13:55 |
Break Time |
14:20 ∼ 14:40 |
F조 |
13:55 ~ 14:10 |
F조 |
14:40 ∼ 15:00 |
G조 |
14:10 ~ 14:25 |
G조 |
15:00 ∼ 15:20 |
H조 |
14:25 ~ 14:40 |
H조 |
15:20 ∼ 16:20 |
점수 집계 및 심사평 |
14:40 ~ 15:40 |
점수 집계 및 심사평 |
16:20 ∼ 17:00 |
시상 및 폐회식 |
15:40 ~ 16:20 |
시상 및 폐회식 |
Ⅱ |
프로그램별 세부 내용 |
□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ㅇ 참가대상: 전국 교육대․사범대 소속 재학생(학부생)으로 구성된 팀*
* 3~4인으로 구성하되, 권역 내 대학 간 연합을 통한 팀 구성 가능
ㅇ 세부 내용
- (주제) 국내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교육내용 중 1개 과정을 선택하여 설정한 수업 대상 학급의 상황** 및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수업 개발 및 시연
** (학급 상황 설정) 일부 한국어를 모르는 학생이 포함된 학급 또는 모두 한국어를 모르는 학생으로 구성된 학급으로 학급 상황 설정 가능
- (시간) 15분 이내(수업 소개 2분, 수업 시연 13분 이내)
- (사용언어) 한국어 또는 영어
□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
ㅇ 참가대상: 전국 교육대․사범대 소속 재학생(학부생)
ㅇ 세부 내용
- (주제) 글로벌․다문화 교육 관련 경험(GTU 프로그램 참여 경험 포함)과 그로 인한 글로벌․다문화 교육 인식 변화, 글로벌․다문화 사회에서 예비교원으로서 교육현장 진출 전에 개발해야 할 역량과 태도 등에 대하여 자유 선정하여 에세이 작성 및 발표
- (시간) 10분 이내
- (사용언어) 한국어
붙임 1 |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대회 참가 신청서 |
2022 I am a Global Teacher (IGT)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대회 참가 신청서 |
팀 명 |
|||||||
수업 주제 |
|||||||
팀원 정보 |
구분 |
이름 |
소속대학 |
전공 |
학년 |
휴대전화 |
이메일 |
팀 대표 |
|||||||
팀원 |
|||||||
팀원 |
|||||||
팀원 |
|||||||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 본 신청서에 입력하신 개인정보(이름, 소속대학, 전공, 학년, 휴대전화, 이메일)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연구재단 및 권역별 접수·예선 운영처(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GTU) 지원사업 사업단)에서 2022년 IGT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대회 신청 접수 및 운영의 목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 여부를 결정하여 주십시오. □ 동의 □ 동의거부 개인정보 제공자 (서명) □ 동의 □ 동의거부 개인정보 제공자 (서명) □ 동의 □ 동의거부 개인정보 제공자 (서명) □ 동의 □ 동의거부 개인정보 제공자 (서명) |
|||||||
2022 IGT 모의수업시연대회 참가를 상기와 같이 신청합니다. 2022년 월 일 신청자(팀 대표) : (서명) |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귀하
Ⅰ. 팀 상세 정보
1. 팀 소개 및 대회 참가 동기 |
2. 팀 구성원 역할 분담 |
Ⅱ. 수업지도안
제 목 |
|||||
주 제 |
|||||
대상학생 |
|||||
학습목표 |
|||||
자 료 |
|||||
총 수업 시간(분) |
시연 수업 시간(분) |
15분 |
|||
전체 수업 내용 |
시간 |
자료/기타 |
|||
※ 파란색 글씨로 안내된 문구는 삭제 후 제출 ※ 글자 크기: 12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 ※ 작성 분량은 관계없으나, 13분 이내로 수업 시연 가능한 범위에서 작성(수업 소개 2분, 수업 시연 13분)(페이지 추가 가능) 도입 전개 마무리 |
[별첨] 수업 영상(파일명: 00팀 수업시연영상.mp4) 1개
※ 유의사항
수업 영상은 15분 이내 파일 1개로 신청서 및 수업지도안과 별도의 파일로 첨부함
수업 영상은 중간 삭제 및 붙이기 하지 않은 1샷 촬영만 허용함(단, 한 수업 시연 화면을 다각도로 편집한 영상은 허용함)
파일은 mp4 또는 wmp, avi 파일로 첨부
파일 해상도는 1280x720p 이상, 1920x1080p, 300MB 이하로 한정함
※ 촬영 영상 예시
https://www.youtube.com/watch?v=_v6-YY7CV5Y (2018 영어모의수업시연대회 본선 MEED팀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dc6nvrw9KM (2018 영어모의수업시연대회 제주대학교 예선 영상)
붙임 2 |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대회 참가 신청서 |
2022 I am a Global Teacher (IGT)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대회 참가 신청서 |
신청자 정보 |
이름 |
소속대학 |
전공 |
학년 |
휴대전화 |
이메일 |
에세이 제목 |
||||||
대회 참가 동기 |
||||||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서> 본 신청서에 입력하신 개인정보(이름, 소속대학, 전공, 학년, 휴대전화, 이메일)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한국연구재단 및 권역별 접수·예선 운영처(글로벌 교원양성 거점대학(GTU) 지원사업 사업단)에서 2022년 IGT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대회 신청 접수 및 운영의 목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수집·활용 동의 여부를 결정하여 주십시오. □ 동의 □ 동의거부 개인정보 제공자 (서명) |
||||||
2022 IGT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대회 참가를 상기와 같이 신청합니다. 2022년 월 일 신청자 : (서명) |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귀하
Ⅰ. 에세이
제 목 |
|
※ 파란색 글씨로 안내된 문구는 삭제 후 제출 ※ 글자 크기: 12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 ※ 작성 분량은 2~4페이지로 하고, 본선 진출 시 발표는 PPT 등을 활용하여 10분 이내로 진행 |
붙임 3 |
심사기준 |
ㅇ 글로벌․다문화 모의수업시연
구분 |
심사 기준 |
배점 |
수업준비/ 설계 (30) |
본 대회의 취지에 맞는 수업 주제/내용을 선정하고, 학습목표가 명확히 설계되었는가? |
10 |
학습내용 및 목표가 창의적이고 학생에게 동기유발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는가? |
10 |
|
학습설계 및 구성이 체계적이고 학생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가? |
10 |
|
수업실시/ 진행 (40) |
학생이 학습주제와 내용을 이해하고, 사고를 촉진하는 수업전략, 질문을 적절히 활용하였는가? |
10 |
학생의 관심을 유도하고, 학습목표 달성에 적합한 학습보조매체 및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였는가? |
10 |
|
학습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개발/적용하였는가? |
10 |
|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용어를 사용하였는가? |
10 |
|
수업만족도/ 효과성 (20) |
수업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의 난이도가 적절하였는가? |
10 |
수업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이 교육현장에 활용·확산 가능한가? |
10 |
|
협동성 (10) |
팀원들의 역할 분담, 공헌도가 적절한가? |
10 |
합 계 |
|
ㅇ 글로벌․다문화 교육 에세이 발표
구분 |
심사 기준 |
배점 |
주제의 적합성 (40) |
현행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인식을 포함하고 있는가? |
20 |
참여 학생의 경험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
20 |
|
내용 전개의 논리성 (40) |
전개가 일관적이고 완성도가 높은가? |
20 |
해당 경험을 통한 참여 학생의 변화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
20 |
|
교육 현장과의 연계성 (30) |
예비교원 및 교육 현장에 공유하여 다문화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이 있는가? |
20 |
합 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