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 강 의료사회복지 실천 과정
3
1.
의뢰 및 접수
의뢰 및 접수단계는 의료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접하기 이전에 의뢰된 시기부터 클라이언트와 대면
이전에 일차적인 정보수집을 하는 단계까지를 포함
이 시기에 의료사회복지사는 의뢰경로를 이해하고,
클라이언트를 만나기 전에 의료사회복지사가 준비해야
할 사전 준비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1.
의뢰 및 접수
1) 의뢰
의료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의뢰받는 경로는 크게
세가지로 구분됨
① 타 진료과로부터 협진의뢰: 일반적으로 의료진이 치료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뢰하는
경우로서 의뢰하는 시점은 환자의 상태나 욕구 상황에
따라 다양함
클라이언트가 치료에 대한 동기가 없거나 혹은 경제적인
문제 등으로 이해 치료를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 의료진은 진료 이전이나 진료 시작 시점에서
치료의 장애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의뢰(
입원계획, 치료동기상담)할 수 있음
1.
의뢰 및 접수
1) 의뢰
① 타 진료과로부터 협진 의뢰
치료 진행중에 가족길등이나 비협조 문제가 발생하거나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해 치료유지가 어려운 상황일 때
치료가 수행되는 과정에 의뢰가 됨(가족상담, 경제적 지
원)
치료를 잘 마쳤으나 질병의 결과 장애를 갖게 된 경우,
퇴원이후 시설입소가 필요한 경우, 치료 종결 이후
지속적인 지역사회 보호가 필요한 경우 등 퇴원준비나
퇴원 이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클라이언트의 퇴원을 앞둔 시점에서 의뢰될 수도 있음(
퇴원계획)
1.
의뢰 및 접수
1) 의뢰
① 타 진료과로부터 협진의뢰
의료진에 의한 의뢰는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인
상황이나 상태에 따라 그 의뢰 시점과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의료사회복지사는 의료진들이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협의진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협엽이 요구되는 주요 진료과와 주요 의뢰내용
진료과
질병으로 인한 의료사회복지사 이슈
의료과의 주요의뢰내용
내과
-
부적절한 식이, 생활습관, 치료의 균형
-
대인관계, 직장 유지 등 사회적 욕구
-
치료비용, 의료비용, 치료동기 유지
입, 퇴원계획
-
입원시 치료절차 및 의료비
등 입원준비설계
-
퇴원 후 외래 등 치료유지
지원
-
퇴원 후 일상적응 준비
필요시 퇴원 후 시설입소 등
기관 연계
심리, 사회적 사정
심리 지원상담
경제 지원
가족상담
위기상담
환자/가족 교육
-
중상 및 치료방법 등에
다한 정보제공/교육
-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활용할 수 있는
자원정보제공
집단프로그램 등
산부인과
-
치료과정의 스트레스
-
법적 보호 및 대처
-
클라이언트 가족의 협조와 지지 등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성형외과,
일반외과,
신경외과
-
치료 이후 후유증, 장애여부, 흉터 등에 대한 수용과 적응
-장기/피부 이식의 경우 신청 및 집행절차 이해와 스트레스
해소
-클라이언트의 치료, 재활동기와 가족의 지지기능 유지
-수술, 재활 등 장기간 치료에 따른 심리적, 경제적 부담
정신과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질병 이해, 수용, 치료동기 유지
-
증상 및 약물관리
-
사회복귀 및 재활
-
일상생활 적응
암센터
-
질병 수용 및 치료동기 유지
-
장기간치료, 재활 의료비 및 심리적 어려움 대처
-
죽음 준비 및 유가족의 죽음 수용 및 애도
응급의학과
-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즉각적인 협조 및 위기대처
-
장애, 사망 등에 대한 수용 및 애도
-
일상생활 복귀 및 적응
1)
의뢰
②클라이어트 혹은 가족이 직접 의료사회복지사를 찾아
도움을 요구하는 경우
이 경우 클라이언트나 가족은 의료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자발적이고 협조적일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의료사회복지사는 이들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 욕구가 의료사회복지부서의 지원으로 해결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고 해당 진료과 혹은 기관화 협업하여
지원활동을 수행함
1)
의뢰
③지역사회 기관에서 의뢰하는 경우
지역사회에서 클라이언트를 의뢰하는 경우는 대부분
의료기관 이용 정보, 의료비 지원, 입원계획 등에 관한 것
의료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기관에서 의뢰하는 내용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자문을 제공하며, 자신이 속한 병원 및
부서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지 그 여부를 파악하여
지원내용과 방법을 결정함
이와 같은 경로를 통해 의뢰된 클라이언트를
의료사회복지사가 속한 기관에서 지원하기로 결정한 경우
의료사회복지사는 의뢰기관과 함께 입원계획 혹은 지원계획을
세우고 클라이언트가 기관의 절차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1.
의뢰 및 접수
2)
준비 및 접수
접수는 의뢰된 클라이언트를 의료사회복지부서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대상으로 인지하고 , 이에 대해 부서의
지원대상으로 적합하지 여부를 일차적으로 판단하는 과정
의료사회복지사는 의뢰된 클라이언트에 대해 의뢰경위,
의뢰된 내용 등에 대해 일차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의 심각성 수준과 지원 여부 가능성을
평가함
이 과정을 통해 의뢰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다음 단계인 초기면접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해야할 주요 욕구 혹은 클라이언트의 상황 등을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음
1.
의뢰 및 접수
2)
준비 및 접수
이때 의료사회복지사가 고려하여 준비해야할 내용
① 의뢰시에 제시된 지원요청 목록을 확인,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의뢰한 경우 이들의 주요 욕구가 무엇인지 확인
②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료기록 및 의뢰시 제공된 각종
기록들을 점검하여 의뢰된 내용들에 대한 맥락 파악
③ 의뢰된 클라이언트 욕구의 심각성, 위급성 등을 파악
④ 클라이언트의 상태, 욕구가 심각하고 위급한 경우 관련
진료과 혹은 담당의료진에게 위기개입 혹은 위기지원을
위한 논의와 개입을 요청하고 협력함
1.
의뢰 및 접수
2)
준비 및 접수
이때 의료사회복지사가 고려하여 준비해야할 내용
⑤ 클라이언트의 이슈가 의료사회복지사 자신에게 심리적
부담이 되는지 혹은 충분히 감정이입하는데 용이한지
등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을 위한 사회복지사 자신의
상태를 점검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초기면접은 클라이언트와 의료사회복지사가 대면하여
서로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전문적인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과정
주요기능은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음
(1) 클라이언트의 주요 욕구 파악
① 주요 인적사항
② 클라이언트의 주거, 경제 등 주요 생활환경
③ 성장배경/개인력
④ 가족력
⑤ 주요병력/치료력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⑥ 정서적 상태
⑦ 클라이어트가 인지하고 있는 주요 욕구나 문제: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욕구에 대한 클라이언트, 가족,
의료진, 그리고 의뢰기관 간에 각자 다르게 이해하는
내용은 추후 의료사회복지사가 중재해야 하는 과업이
될 수 있음
또한, 가족이 왜곡된 정보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잘못
인식하고 있거나 의료진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이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정보 제공, 그리고 정서적 지지가
수행되어야 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2)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 및 협력관계 형성
질병에 노출된 클라이언트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불안해
질 수 있음.
과거에 의료서비스 혹은 의료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있을 경우 클라이언트는 의료사회복지사를
불신하거나 저항감을 표현하고 개입을 거부 할 수 있음
클라이언트가 의료사회복지에 대한 경험이나 이해가 부족한
경우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의심하거나 경제적 지원에
한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가로 오해할 수도 있어서
의료사회복지사와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소극적이거나 거부적일 수 있음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2)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 및 협력관계 형성
따라서 초기면접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에게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그들의 욕구에 어떤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가인지를 설명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의료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감을 갖고
의료사회복지사와 협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기술
① 의료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자세: 첫째, 질병으로 인해
생긴 클라이언트의 두려움, 걱정, 불안, 희망들을
명확하게 하고 공감적으로 반응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2)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 및 협력관계 형성
① 의료사회복지사로서의 기본자세: 둘째, 클라이언트
욕구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함, 셋째, 클라이언트와
의료사회복지사 사이의 연령, 성별, 사회계층상 차이와
이러한 차이들이 초기 면접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영향력에 주의하고 민감해야 함, 넷째, 환자의 상황,
외모, 예후 등에 의해 영향 받는 의료사회복지사
스스로의 주관적인 상태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2)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 및 협력관계 형성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기술
② 인터뷰기술: 초기 인터뷰의 목적은 클라이언트를
지원하기 위해 알아야할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는
것으로 충분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경청과 공감을
해야 함. 초기면접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다양한 복잡한 심리상태에 대해서 표현하고 호소하도록
지지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충분히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2)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 및 협력관계 형성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기술
③ 신뢰관계 형성 기술: 첫째, 클라이언트를 보호하는
기술(경청, 거울 기법 등), 둘째,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치료의 목표나 기대하는 치료 결과를 표현하도록
소통을 이끌어 내는 것, 셋째,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원조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1)
초기면접
(3)
클라이언트의 치료동기 향상
치료동기향상을 위해 클라이언트가 느끼고 있는 저항
감, 양가감정, 불안 등을 충분히 표현하게 하고 치료
이후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와
클라이언트 자신의 강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클라이언트가 이용할 수 있는 지원체계에 대한 이해를
가짐으로써 자신이 직면한 건강상의 문제와 이로 인해
야기되는 여러 경제적 및 관계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도록 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2)
정보수집 및 사정
사정은 사회복지사의 지적인 활동으로서 그의 실무경
험, 가치, 이론적 경향 등 전문적 지식기반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실천과정임
클라이언트의 문제화 상황을 이해하며 그 내용을
개입을 위한 계획으로 연결시키는 것
즉,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여 그것을 해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판단을 하는 작업
2.
초기면접 및 사정
2)
정보수집 및 사정
(1) 자료수집방법
사정을 위한 클라이언트의 자료를 수집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원을 확보하는 것
① 정보원 1: 클라이언트
정보수집에서 가장 중요하고 일차적인 정보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얻게 되는 정보임
의료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인터뷰할 때 클라이언트가 전달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에 대해 세심함 경청과 관찰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함
2.
초기면접 및 사정
2)
정보수집 및 사정
(1) 자료수집방법
이 과정에서 수집해야 할 주요 정보는 클라이언트가
인지하고 있는 욕구의 내용, 자신의 문제에 대한 태도, 가
치, 자신의 질병과 치료에 대한 이해와 수용 수준, 치료를
지속하거나 질병을 극복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장애물 등 임
② 정보원 2: 가족원
가족원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인적인 정보에 관해 잘
알고 있으며 치료과정에서 환자에게 경제적 및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일차적인 지지체계임
(1)
자료수집방법
사정과정에서 가족원이 이러한 일차적 지지체계로서
기능을 수행하는데 적절한 동기와 역량을 갖추었는지 확인함
의료사회복지사는 가족들이 인지하고 있는 욕구와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한 이해, 지지와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
수준, 환자와의 친밀성 등 가족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함
③정보원 3: 기록
타 진료부서 및 타기관의 의뢰서, 검사서류, 접수기록 등
기록자료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전문가들이 진단하고 평가한
의료적, 심리사회적 정보를 제공함
(1)
자료수집방법
상황에 따라 이러한 기록자료는 부수적인 정보로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으며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제공하지 못하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④정보원 4: 협력전문가
협력전문가로는 의료사회복지사에게 클라이언트를 의뢰한
진료과의 의료진, 지역사회 기관 담당자들이 포함됨
협력전문가들로부터의 정보수집은 대체로 기록자료로
충분한 정보를 충족할 수 없거나 기록 자료와 클라이언트가
제공하는 정보 간에 상이한 내용이 있을 때 이러한 정보를 다시
확인하고 점검하기 위해 이루어 짐
정보원
자료수집방법
클라이언트
- 인터뷰, 상담 등을 통한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
- 병동 혹은 치료과정에서의 태도, 반응, 협조 정도 등에 관한
관찰 등
- 가정방문
가족원
-
인터뷰, 상담 등을 통한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태도, 반응, 협조 정도
-치료자에세 협조하는 태도 등에 관한 관찰
-가정방문
기록
- 타 진료부서의 의뢰서
- 타 기관 의뢰서
- 접수서류기록
- 병원진료및 병동에서의 의무 기록
- 각종 신체, 심리 검사 기록 등
협력 전문가
- 클라이언트를 맡고 있는 주치의, 담당의, 담당간호사 등
치료자들과의 회진, 사례 회의 등
- 지역사회 기관의 사례회의나 의료사회복지 관련 자료 등
(2)
사정내용
의료사회복지영역에서 사정은 생심리사회적모델에
근거하여 수행되며 이러한 포괄적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강점을 파악하고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한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됨
사정을 수행하는 동안 의료사회복지사는 감정이입적이고
클라이언트 중심의 인터뷰를 진행하며, 클라이언트의 연령,
학력 등 개인적인 능력에 따라 적합한 방식으로 인터뷰를
수행하고 사정해야 함
전미사회복지사협회가 제시하고 있는 포괄적인 사정을 위한
항목들
①행동 및 정신건강상태: 최근 생활기능 및 문제대처방법,
위기관리기술, 약물남용 등
(2)
사정내용
②신체적, 인지적 기능
③사회적 역할 수행능력을 포함한 심리사회적-영적
안녕상태
④문화적 가치, 신념과 수행방식
⑤클라이언트 강점, 보호 요인 그리고 탄력성
⑥고용, 교육, 직업력
⑦주거환경 관련하여 주거 안정성, 유지 가능성 등
⑧가족상태, 가족 구조 및 가족구성원들의 역할
⑨언어사용능력
⑩건강, 재정, 행동건강 능력 수준
(2)
사정내용
⑪클라이언트에 대한 학대, 방임, 물질적 착취의 위기수준과
이러한 학대의 숨은 원인들
⑫공식적, 비공식적 사회적 지지체계
⑬경제, 다른 심리사회적 자원, 서비스에 대한 욕구수준
⑭교육, 고용, 건강관리, 주거, 법적, 영양관리, 사회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
⑮질병관리 계획이나 간병 책임 등에 대한 계획과 능력
⑯클라이언트의 자신 상황에 대한 더 나아져야 한다고
인식하는 부분
⑰질병관리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 등
3.
계획수립
목표와 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질병에 관여하는 다양한
의료팀과 상호협력적 과정을 통해 수립하며, 클라이언트와
그들의 가족, 친지 등 치료과정에 협조하고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의견과 치료 협조 수준 등을 고려하여 현실적으로
수행가능하고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함
계획과정 5단계
1
단계: 클라이언트 및 가족과 함께 협력하기
•모든 계획수립 및 개입과정에 클라이언트와 가족을 참여하여
함께 논의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함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은 클라이언트가 치료과정에 자발적인
동기와 참여를 하는데 도움이 됨
3.
계획수립
2
단계: 욕구 우선순위 정하기
•질병, 장애 그리고 치료과정에서 초래되는 다양한 심리사회경제적
문제들 중에 어떤 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룰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우선순위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클라이언트와 함께 정하기
-클라이언트가 그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동의한
사안이어여 함
-문제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쉽고 명료한 용어로 분명하게
정의되어야 함
-의료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무엇을 할 수 있고,
현실적으로 해결 가능한 내용을 선정해야 함
ㅎ겨
3.
계획수립
3
단계: 문제를 욕구로 전환하기
•이 과정은 무엇이 잘못되어 있는가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수정하고 변화시켜나가야 할 것 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욕구로 전환하는 단계
4
단계: 목표 수립하기
•목표는 개입의 방향을 결정하는 만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설정함
•목표는 육하원칙에 맞게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를 명확하게 제시하도록 함
3.
계획수립
5
단계: 계획수립과 개입 수준 평가하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대해 미시적,
중범위적, 거시적 수준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전략들이
가능한지 평가하고 확인하도록 함
•각 계획 내용은 각각의 목표와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수행가능한 수준에서 결정해야 함
•계획 수립 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강점을 강조하고 반영하도록 함
3.
계획수립
1)목표수립
목표수립은 의료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협력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협의해 가는 과정
목표수립은
①사정된 내용을 근거로 하여 클라이언트가 변화하거나
치료 이후 희망하는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 함
②클라이언트가 충분히 목표의 내용을 이해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협력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함
③목표는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하게 수립되어야 함
④목표는 사정단계에서 사정된 욕구의 우선순위와 동일한
우선순위에 따라 설정하도록 함
3.
계획수립
1)목표수립
수립된 목표는 반드시 클라이언트와 합의된 내용이어야
하며, 문서로 기록하여 의료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계 공유함으로써 상호 간 협력과 동일한 목표를 위해
노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계획 수립
목표가 수립되면 각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수립해야 함
①클라이언트의 주요 욕구와 의료진의 의뢰내용을 반영한
내용으로 계획을 구체화함
3.
계획수립
②클라이언트와 함께 설정한 목표를 우선순위에 따라
각각의 목표가 성취될 수 있도록 명확한 수행전략을 세움
③의료사회복지부서를 통해 제공되거나 연계될 서비스와
사회적 지원의 역할 및 책임성을 명확하게 제시함
④개입계획 시에는 반드시 서비스 연계 및 제공해야 할
시간계획을 설정하여 각각 의료복지 지원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이루어져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계획함
⑤의료사회복지사 혹은 관리팀이 계획을 점검, 평가할 수
있도록 성과목표 지표들을 명확하게 함
4.
실행
1)실행원칙
실행단계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제
①클라이언트 대처노력에 대한 인센티브와 보상 제공을 통해
이들의 양가감정과 저항감을 다루도록 함. 또한 클라이언트
가족 등 환경체계가 클라이언트 대처노력에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줌
②클라이언트가 질병이나 장애, 다른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해
발생된 욕구를 다루는 문제해결활동을 해야하는 경우
클라이언트가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대처기술에 대한
교육과 지도를 제공해야 함. 또한 노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주변환경에도 클라이언트가 실행해야할 대처에 대해
이해시키고 격려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함
4.
실행
1)실행원칙
실행단계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제
③클라이언트가 질병 치료 과정에서 고통스러운 감정을
관리하고 자존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회복, 장애 관리 방법 등을 알려주는 동시에
클라이언트가 의존적인 태도를 갖지 않도록 건강한
지지체계를 제공함
④클라이언트의 자율성 유지를 위해 촉진자로서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정보와 공간, 시간 등을 제공하여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4.
실행
2)
주요 실행 내용
존슨이 제시한 의료사회복지사의 활동
①클라이언트가 치료자 및 가족과의 관계 등 사회적 관계가
발전하도록 도움
②“ 상황 속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사회복지 고유의
모델을 발전 시킴
③모든 개입계획 과정 중에 클라이언트가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지원해야 함
④자원의 유용성을 환자가 알도록 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이 자원을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⑤클라이언트를 역량강화하도록 함
4.
실행
2)
주요 실행 내용
존슨이 제시한 의료사회복지사의 활동
⑥클라이언트가 위기상황에서 스스로가 이에 관여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도록 함
⑦문제해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하는 전략을 세움
⑧클라이언트와 환경체계 사이에 중재적 역할을 수행함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의료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상태에 따라 상담자, 교육자, 촉진자,
옹호자, 중재자
및 사례관리자 등과 같은 역할을 수행함
5.
평가 및 종결
종결은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마지막단계로서
클라이언트와 의료사회복지가 함께 치료 및 지원의 목표를
달성했는가를 평가하고 서비스 지원 계약을 종료하는 과정
클라이언트를 타 기관으로 전원, 혹은 사망이나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거부 등에 의해서 종결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사회복지사는 종결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함
일반적으로 종결단계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종결을 위한 평가를 하고, 그 평가 결과에 따라 완전
종결하거나 혹은 퇴원 이후 사후관리 여부를 결정하여
클라이언트와 이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함
5.
평가 및 종결
종결을 위한 평가의 주요내용
①클라이언트와 함께 서비스 과정을 통해 수립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
②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어떠 변화가 있었는지
③종결 이후 클라이언트가 독립적인 자기 관리 및
일상생활기능 수행이 가능한지
④가족으로부터 필요한 보호와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는지:
이는 종결 이후 타 기관으로 전원이나 의뢰, 그리고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직결되는 과정임(배우자가
사망한 경우 한부모 가정에 대한 지원정보 등)
5.
평가 및 종결
타 기관으로 전원을 위해 사례를 종결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타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원 사유,
전원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느끼고 있는 두려움이나
불편감, 염려 등을 다루어줌으로써 전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해야 함
클라이언트의 사망으로 인해 종결이 이루어지는 경우
유가족의 상실감을 다루어 줌으로써 유가족이 건강한
애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망 이후 유가족이 대처해야
할 장례절차나 유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6.
기록
1)보건현장에서 기록의 중요성
보건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 기록은 매우 중요함
의료사회복지사는 대개 주치의의 자문요청 등 공식적인
의뢰체계를 통해 업무를 수행하게 되므로 의료사회복지사의
개입 업무는 병원의 공식적인 의무기록에 포함되고 이를 통해
보건의료현장의 다양한 전문적 스텝들과 의사소통하며
책무성을 입증하게 됨
병원 표준화 심사의 사회복지부분 심사요강에는
의료사회사업부분의 기록이 의무기록으로 보관되어 있는지와
의료사회보지사의 사례진행 기록이 사회사업부문의 기록으로
관리되고 있는지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음
6.
기록
1)보건현장에서 기록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업무에 대한 기록은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중요한데, 사회복지사는 기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여러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그들의 욕구와
강점, 어려움과 자원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객관화된
자료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생각을 구조화할 수 있음
기록은 연구조사 및 통계를 위한 주요 자료로 활용되며,
실습생, 수련생 뿐 아니라 동료들 간의 교육과 훈련의 자료로
쓰일 수 있음- 지도감독과 자문을 원활하게 하는 데 기여함
6.
기록
2)
기록의 종류
(1)요약기록
병원 세팅에서 다양한 기록의 형태를 활용하는데 자문 및
회신과 관련하여 주로 활용하는 것은 요약기록의 형태임
현재 많은 병원에서 전산시스템을 통해 의무 기록체계를
구축하고 있고, 의료사회복지부서로 의뢰된 자문 요청에 대해
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회신함
의무기록은 대개 요약기록의 형태로 쓰여지며 대부분의
치료진들이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요 의뢰 내용과 관련된
가족 평가 및 개입 방향에 초점을 두어 기록하며, 특히, 의뢰의
주요 내용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소견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함
6.
기록
2)
기록의 종류
(1)요약기록
대개 자문에 대한 회신은 당일 혹은 익일 회신을 원칙으로
하며 늦더라도 3일 이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어떤 경우에는 의료진에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를
경제적 후원에 국한시켜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환자와
가족을 너무 무기력하거나 불쌍하게 바라보는 경우도
이으므로, 의뢰의 주요 내용이 아니더라도 회신내용에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상황에 대한 간략한 언급과
그들의 강점과 자원, 사회복지사의 상담 혹은 지지내용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6.
기록
2)
기록의 종류
(2)
문제중심기록
문제중심기록은 현재의 주요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영역을
규명하고 사정하며 개입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이
방식은 문서화 뿐 아니라 정보 교환에 효율적이므로 여러
전문직이 하나의 사례에 대해 함께 일하는 세팅에서
효과적이라고 알려짐
문제중심기록은 네가지 기본 요소로 구성됨: 기본적인 자료,
문제목록, 초기 개입계획, 계획의 수행에 따른 활동과정의 기
록. 문제목록은 개입해야 할 문제들을 기술하는데 어떤 문제는
초기에 규명되지만, 어떤 문제는 추후 면접을 통해 규명될 수
있으므로 진행 과정에 따라 문제 목록을 추가 될 수 있음
6.
기록
2)
기록의 종류
(2)
문제중심기록
이러한 문제 목록에 따라 개입계획을 세우고 개입을
진행하게되는 일련의 과정을 주관적 정보, 객관적 정보, 사
정, 평가의 구조로 이루어진 SOAP방식으로 기록하게 됨.
최근에는 여기에 개입을 추가하여 SOAPI방식으로 기록함
6.
기록
구성요소
주요내용
Subjective
information
환자 또는 보호자들이 제공하는 주관적 정보로서, 현재
주요증상, 가족력, 및 사회력 등이 포함됨
Objective
information
의료사회복지사의 관찰을 통해 얻은 객관적 소견이나
검사결과 등이 포함됨
Assessment
주관적, 객관적 정보를 토대로 현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사정
Plan
사정 내용을 토대로 상담, 자원연결 등의 개입계획 수립
Intervention
개입계획을 토대로 환자와 가족의 욕구, 의료적 상황의
긴급성,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실제 개입 진행
6.
기록
2)
기록의 종류
(3)
사례기록
수련과정에서 의료사회복지상 실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병원들에서 수련생들이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고
그 사례에 대해 정확하게 사정하고 이론적 모델을 적용하여
개입하고 이를 기록하며 개입의 과정과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노력하고 있음
수련과정에서 15사례 이상 개입하고 이에 대한 기록을
제출하도록 함으로써 수련생들의 사정 및 개입, 기록 역량을
평가함
6.
기록
2)
기록의 종류
(3)
사례기록
1.
접수 및 자료수집: 일반적 사항, 의뢰경위, 가족 및
사회문화적 배경(가계도, 개인력, 가족력, 생태도, 병력 및
의료적 상황, 사회, 경제적 상황)
2.
사정: 강점 사정(개인, 가족, 환경 강점), 문제사정을 위한
틀(문제목록 작성)
3.
개입계획: 이론적 근거, 개입계획(심리사회적 측면,
경제적 측면, 환경적 측면)
4.
개입내용 및 진행과정
5.
종결 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