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2년 신규 컨벤션 개발 대학생 공모전 상세 요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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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PCO협회에서는 「2022년 신규 컨벤션 개발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실제 행사로 실현될 수 있도록 육성하고자 

다음과 같이 공모전을 공고합니다. 

MICE 산업에 관심과 재능을 가진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22. 11. 03.(목) (사)한국PCO협회

1   공모개요

  공모개요

1. 공 모 명: 2022년 신규 컨벤션 개발 대학생 공모전

(내가 기획하는 신규 컨벤션!)

2. 공모 기간: 2022.11.03.(목) ~ 2022.12.07.(수)
3. 참가 대상: MICE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팀(2인 이상)
4. 지원 내용: 공모전을 통해 신규 컨벤션 개발 관련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발하여 상금 지급

5.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사)한국PCO협회

  공모  절차

서류  접수

1차  심사

(서류심사)

피칭대회 

발표팀  선정  및 

결과발표

2차  PT심사

(피칭대회)

상장 및 상금 

지급

2022.11.03.(목)

~2022.12.07.(수)

(23시까지)

2022.12.13.(화)

2021.12.14.(수)

2022.12.20.(화)

2022.12.28.(수)

※ 본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2022년  신규  컨벤션  개발  대학생  공모전  상세  요강

(내가  기획하는  신규  컨벤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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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모  방법

1. 공모 주제(가,나 중 택 1)

가. 신규 컨벤션 개발 관련 자유 주제
나. 지역별 RTO/CVB 연계 주제(3개 주제 중 택 1)

1) 대전관광공사: MICE 참가자 대상 MICE 관광프로그램 개발·운영

2) 수원컨벤션뷰로: 아동도서 관련 축제 혹은 세계유산도시 관련 컨벤션(포럼 및 전시)
3) 광주관광재단: 광주광역시 주력 사업(AI, 스포츠, 에너지, 자동차) 관련 컨벤션

※지역별 RTO/CVB 연계 주제 선택 시 가산점 부여

2. 제출서류

가. 공모전 참가신청서 1부: 별첨 양식 참고
나. 신규 컨벤션 개발 제안서 1부: PPT 양식(별첨 제안서 목차 예시 참고)
※ 모든 파일명은 ‘팀명_파일명_제출일자’ 형식(예시. 캡코팀_OOO 제안서_20221207)
※ 신규 컨벤션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주제에 맞는 내용, 예산 등으로

제약 없이 자유롭게 작성

3. 접수방법: 이메일 제출(hwseo@kapco.or.kr)

2   심사  기준

  심사  내용

1. 선발 대상: 우수 제안서 출품 7팀
2. 심사 절차 및 일정

구분

심사일

결과  발표일

비고

1차  심사

(서류심사)

2022.12.13.(화)

2022.12.14.(수)

-  신청서  및  제안서  기준으로  공모기준  결격사유  서면검토

- 업계  및  학계  전문가  5인  내외로  심사위원  구성

2차  PT심사

(피칭대회)

2022.12.20.(화)

2022.12.28.(수)

- 팀별  15분  이내  발표(질의응답  5분  포함)

-  해당지역  RTO/CVB  관계자,  업계  전문가  8인  내외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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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사  항목

○ 배점표

                      단계

  배점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5점  만점

5

4

3

2

1

10점  만점

10-9

8-7

6-5

4-3

2-1

○ 2022년 공모전 평가항목

심사항목

세부지표

배점

과업이해도

(20점)

•  추진  배경  및  목적에  대한  이해도

10

•  공모전  주제와의  적합성

10

주제경쟁력

(20점)

•  행사  주제의  참신성

10

•  주제의  경쟁력

10

행사기획력

(40점)

•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의  적절성

10

•  콘텐츠의  매력도(연사  및  콘텐츠의  수준  등)

10

•  MICE  분야  트렌드  반영(융복합이벤트,  미팅테크놀로지,  유니크베뉴  활용  등)

10

•  지속가능성  및  글로벌  행사로  성장  가능성

10

실현가능성

(20점)

•  기획  내용  및  운영  계획의  현실성

10

•  예산운영  계획의  적정성

10

가점사항

(5점)

•  MICE  ESG  실현

2

•  MICE  관광  활성화

2

•  지역특화컨벤션(지역별  RTO/CVB  연계  주제)

1

합              계

총  100점 

(+  가점  5점)

  지원  내용  및  방법

○ 시상 내용

구분

시상  수

상금

비고

최우수상

1팀

200만원

(사)한국PCO협회  회장상

우수상

2팀

150만원

장려상

4팀

100만원

※ 심사결과에 따라 시상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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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의사항

가. 공모전 선발팀은 피칭대회에 필수 참석해야 하며, 미참여 시 선발에 취소될 수 있음.
나. 업계에서 이미 운영 중인 행사,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제안서, 유사한 사례를 단순

모방한 제안서일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선발 후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음.

  문의

○ 담당자: (사)한국PCO협회 사무국 백지영 과장
○ 연락처: 02-6365-2022, bjy@kapc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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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제안서  목차  예시

작 성 항 목

작 성 방 법

분량

표지

◦ 행사명, 날짜, 주최로고, 제안사 회사 로고 삽입
◦ 별도 제안할 행사 메인 디자인이 있다면 활용

1

목차

◦ 목차와 함께 각 항목을 찾기 쉽게 페이지 번호 삽입

1

I. 개 요

◦ 제안업체는 제안요청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본 제안의

목적, 범위, 배경 등을 간략히 기술

◦ 제안의 특징 및 장점을 기술하여 다른 경쟁자와의 차별점을

강조

◦ 제안서의 첫 파트로 심사위원들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전략(메

시지)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중요

3~5

II. 일반사항

1. 일반현황 및 연혁

◦ 제안업체의 일반현황 및 주요 회사연혁을 제시
◦ 제안사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으로 심사

표에는 없지만 큰 영향을 미침

1

2. 주요 행사 실적

◦ RFP 행사와 비슷한 형식, 규모(예산 및 참가자), 주제의 행사

경험을 기술하는 것이 좋음

◦ 실제 일정 규모의 행사실적을 평가 점수로 환산하는 경우가

많음

3

3. 제안사의 전문성

◦ 제안사의 전문성을 보여 줄 수 있는 항목으로 내부 보유하

고 있는 전문팀(디자인, IT 등)과 전문 인력 보유현황, 네트워
크 등을 강조

1~2

III. 사업수행부문

1. 사업 수행방안

◦ 수행하고자 하는 행사용역의 방향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

- 가급적 각 분야별로 구분하여 제시
- 제안요청서 상에 없는 아이디어 또는 예산에 없는 내용 제안

은 별도로 구분하여 표시

◦ 분야 예시(과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행사개요
- 프로그램: RFP에 내용이 없다면 간략한 프로그램과 연사들을

제시할 수 있음

- 행사장 조성: 프로그램, 참가자 수, 동선을 고려하여 행사장의 각

룸을 제안. 메인 행사장뿐 아니라 로비(전시, 등록데스트 등)와
사무국/VIP룸도 제시

- 행사 운영: 무대, 기자재 시스템 운용, 온라인 송출 등이 포함

되며 미팅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선호

- 초청: 연사관리 노하우와 프로세스 중심으로 기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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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성 항 목

작 성 방 법

분량

- 등록: 등록의 편의성을 강조할 수 있는 시스템 및 프로세스

기술

- 홍보: 언론 노출의 효율성, 홈페이지, 온/오프라인 광고 아이디

어, 등록자 증대 방법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으며, 정부
기관의 경우 평가 배점이 높음

- 관광: Pre/Post 프로그램, 종일/반일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으

며 대상은 참가자와 동반자임

- 공식행사 및 사교행사: 개회식/폐회식은 프로그램별 특색있는 제

안을, 환영리셉션/공식만찬 등 사교행사는 참가자들이 네트워킹
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중요함

- 식음료: 메뉴, 운영 방법 등을 제시
- 인쇄제작사인물: 행사장 조성이나 홍보와 같이 기술되는 경우가 많

으며 디자인 제안과 항목을 정확히 제시

<온라인/하이브리드 행사>

온라인 행사는 장소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었다고

가정하면 된다. 이는 간단해 보이지만 행사의 각 분야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행사장을 대신할 온라인 플랫폼 제안(ex. Zoom,
Youtube, 메타버스 전용 웹페이지등), 온라인 송출 운영 방안(ex.
참가자 관리, 기자재, 운용, 화면 연출 등) 등이 추가되고, 관광/
사교행사/식음료/인쇄 사인물 등은 축소 및 삭제된다. 온라인 행
사도 여러형태가 있으므로 가장 효율적인 형태를 제안하며, 하
이브리드 행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준비해야 한다.

2. 추진일정

◦ 세부 사업내용별 추진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

- time-table 형식으로 요약한 표 포함

◦ 행사일은 D-day로 설정하고, 사업 수행방안에 나온 항목들마

다의 업무 추진일정을 월별 또는 주별로 자세히 설정

- 주별로 작성시 명절이나 공휴일 고려

1~2

3. 수행조직 및 업무

분장

◦ 행사 대행용역에 투입할 인력의 업무분장 내용

- 분야별 전문업체 및 협력업체 등도 모두 기재

◦ 투입 예정 인력과 이력사항을 작성

3~5

Ⅳ. 사업 관리

1. 관리 계획

◦ 행사 운영 관리계획 및 결과물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

- 결과보고서, 사진, 영상물, 정산 등 행사 후 결과물 관리 방

2

2. 관계기관과의 협력

방안

◦ 업무 협조체계 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재
◦ 각 분야별 세부사업계획 중 관계기관과의 협력방안을 구체

적으로 기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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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성 항 목

작 성 방 법

분량

3. 안전 및 비상대책

◦ 참가자의 안전관리를 위한 행사장 출입 관리나 온라인 개인

정보의 보안 운영방안을 기술

◦ 재난 등 환경적 위험으로부터의 매뉴얼과 방안 제시

- 전염병, 소방, 운영시 일어날 수 있는 돌발상황 등 상황별 대
처 방안

◦ 온라인 행사에서는 인터넷 환경, 참가자 접속 장애에 대한

대안 제시

2

기타

◦ 기타 특별 제안이 있을시 제시

0~2

마무리

◦ 마무리 페이지 및 뒷표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