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의료사회복지실천론 7강- 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2.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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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강 의료사회복지사사의

  직무와 역할

I.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업무

II.의료사회복지 임상업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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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의료사회복지 임상 업무
1. 상담 및 치료
2. 교육
3. 집단지도
4. 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5. 사례관리
6. 퇴원계획
7.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전무가들과의 팀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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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 및 치료

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핵심적 역할은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사회적 및 경제적 상태에 대한 
심리사회적 사정을 실시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을제공하는 상담자 및 치료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

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상담 및 치료의 주요 내용

① 질병 및 장애에 대한 수용과 이해
② 질병과정에 경험하는 정서적 고통에 대한 이해와 지지
③ 치료에 대한 동기 증진
④ 환자의 사회적 기능 증진을 위한 다양한 개입과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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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 및 치료

⑤ 가족원의 보호 제공자로서의 역할 수행지원
⑥ 치료와 관련된 가족 내 갈등이나 문제해결
⑦ 환자의 증상에 대한 가족의 대처방안 모색
⑧ 퇴원 후 직업 및 생활계획 수립
⑨ 장애에 대한 수용과 이후 삶의 계획 수립
⑩ 죽음에 대한 수용과 상실에 대한 슬픔 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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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이 질병의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질병으로 인해 
야기되는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때 
이들을 교육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됨. 특히, 질병이 
만성적이어서 생활상의 관리가 필요한 경우 
의료사회보지사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조됨

예를 들면, 당뇨병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당뇨교실이나 당뇨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제공할 
때 의료사회복지사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등 교육을 
제공하는 의료팀의 일원이 되어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 관리, 질병으로 야기되는 생활문제 대처 및 
가족의 역할 등에 대한 교육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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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

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교육의 주요 내용

① 질병과 관련된 주요 증상에 대한 이해와 대처
② 스트레스 관리
③ 일상생활 관리
④ 사회기술 훈련
⑤ 가족의 역할 및 환자 증상에 대한 대처
⑥ 장애 등록 및 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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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단지도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에게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거나 환자의 사회적 기능 증진, 직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집단을 활용할 수 있음

집단은 참여한 구성원들의 문제를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로 일반화하고, 
상호지지와 공감을 제공하며, 마음속의 갈등과 
문제들을 함께 나눔으로써 정서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의료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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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단지도

의료현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는 동일한 질병이나 
문제를 가진 환자와 가족원을 집단구성원으로 모집하고 
집단의 목적을 설정하며, 집단의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실시하는 등 집단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의 종류

① 지지집단
② 치료집단
③ 교육집단
④ 활동 및 상호작용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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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단지도

집단을 운영하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의료사회복지사는 집단실천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함

① 집단에 참여하는 환자와 가족의 욕구를 파악하고 

공동의 목적을 설정하며, 이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집단을 구성하는 능력

② 집단의 진행단계에서는 집단성원들이 보이는 역동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집단의 응집력과 구성원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입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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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단지도

의료사회복지사는 집단을 통해 환자와 가족이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성원들과 함께 질병으로 인해 야기된 
정서적 고통과 불안, 염려, 우울 등의 감정을 나누고, 
함께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찾도록 함으로써 환자와 가족들이 질병의 문제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심리사회적 안녕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예로, 퇴원을 앞둔 화상환자, 장기이식인, 유방암 환자 
등을 위한 지지집단이나 자조모임, 알코올 중독자를 
위한 치료집단, 우울증 환자를 위한 치료집단, 
치매환자를 위한 음악 및 미술치료 등 다양한 활동 
치료집단,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집단, 
소아암 환자 및 뇌졸증 환자 가족 지지집단, 조현병 및 
치매환자 가족을 위한 교육 집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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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그 가족이 자원이나 정보의 
부족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을 때 병원 내외 또는 
지역사회의 정보와 자원을 연계하거나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함

특히, 퇴원 후에 환자와 가족에게 지속적인 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역사회내의 자원체계에 환자와 가족을 연계해 주는 
역할을 담당함(예로, 환자의 상태와 기능에 따라 
재활병원, 호스피스 기관에 연계하거나 지역사회복지
, 주간보호시설, 생활시설 등에 연계하여 필요한 의료 

및 복지 서비스를 계속 제공받을 수 있도록 자원연계 및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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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이 역할은 일반 행정직 업무(기관 연락, 행정처리 등)
로서의 특성과 임상 업무(사정, 상담)로서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의료사회복지사가 할일

① 지역사회내의 공공, 민간, 기업, 종교단체 등의 

자원체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하며, 자원체계에 관한 
최신의 정보를 항상 구비하고 있어야 함

② 필요시 자원체계를 개발하고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 이를 위해 지역사회내의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후원자를 개발하고 관리해야 하
, 특정 질병을 앓고 있거나 특정 집단에 속한 환자를 

지원해 주는 공공 또는 민간 단체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지니고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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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의료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가족에게 제공하는 
자원연계 및 정보제공 업무를 요약하면

① 사정: 치료 및 재활과 관련된 환자와 가족의 결핍과 

필요사항 파악

② 정보제공: 경제적 지원, 자조모임, 지역사회 지원 등 

환자와가족에게 필요한 정보수집과 제공

③ 의료기관 연계: 재활병원, 요양병원, 호스피스 기관 등
④ 복지기관 연계: 사회복지관, 주간보호시설, 생활시설, 

기타 환자와 가족의 욕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지역 자원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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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포괄적 특성 때문에 적용 분야나 전문직 군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온 경향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접근이라는 것이 핵심개념임

사회복지에서는 사례관리를 “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해 서비스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으로 규정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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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과 달리,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장기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별 맞춤형으로서 서비스 연계와 조정, 네트워크에 초점을 
두는 점, 그리고 그 과정에서 효율성과 비용효과성이 
중시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음

사례관리의 특징

 대상은 복합적이고 장기적인 욕구를 가진 취약계층의 

개인과 가족

②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자립과 자활을 위한 사회기능의 

회복과 역량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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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③ 생태체계적인 임상적인 접근과 자원의 개발 및 연계라는 

행정적 접근이 모두 중시됨 

④ 개입의 효과성과 책임성을 중시함
⑤ 제공의 범위는 사례관리가 속한 기관의 범주를 넘어서서 

기관과의 서비스 연계가 중시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함

⑥ 서비스 방법은 상담, 지원, 연계 등 직접서비스 제공과 

프로그램 개발, 옹호, 자원개발 등 간접적인 서비스가 
통합적으로 제공됨

⑦ 사례관리는 체계화된 운영체계를 통하여 다양한 전문체계에 

의해 종합적으로 점검되고 관리되는 책임있는 실천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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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2) 

의료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① 대상 측면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와 장기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보건의료현장의 클라이언트에 부합되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음

의료세팅에서는 당뇨, 화상, 척수손상, 알코올 중독, 
치매, 정신분열증 등과 같이 만성적인 질환이나 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그 주 대상이 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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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2) 

의료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① 대상 측면

이러한 만성적인 질환을 경험하면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질병의 진행과정 및 회복과정에서 
야기되는 환자와 그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및 경제적 
측면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의료세팅에서 
사례관리의 핵심적 부분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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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2) 

의료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② 서비스의 연속성 측면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이 입원 시점에서부터 퇴원 
후 사회에 복귀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환자와 가족의 욕구를 
사정하고, 개별 상담이나 가족상담을 실시하며, 필요시 집단 
상담이나 집단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하고, 퇴원 후 
이용할 수 있는 재활센터나 정신보건센터 등에 환자와 
가족을 연결해 주는 역할들을 종합적으로 수행함. 

퇴원 후에도 환자와 가족에 대한 사후관리를 통해 질병이 
재발하거나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재입원한 경우에는 
사례관리의 연속선상에서 환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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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2) 

의료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② 서비스의 연속성 측면

의료사회복지사는 이 역할들 중 일부를 과업별로 
수행하기도 하지만 사례관리자로서 각각의 
클라이언트에게 이러한 서비스들을 포괄적이고 
연속적으로 조정하고 수행한다면 이는 곧 사례관리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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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2) 

의료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③ 서비스의 포괄성 측면

 의료세팅에서 환자에 대한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보호제공의 첫 단계로서 욕구사정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는 환자의 심리사회적 욕구 및 
환경체계에 대한 심리사회적 사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욕구사정의 결과에 따라 환자와 가족들을 필요한 상담과 
교육을 제공할 수도 있고, 자원체계에 연계시켜주거나 
직업재활이나 사회복귀를 위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욕구에 근거한 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와 
가족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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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2) 

의료현장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③ 서비스의 포괄성 측면

특히, 취약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지닌 환자의 경우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여러가지 제한이 따를 수 
있으며, 여러 기관으로부터 식사서비스, 가사도우미 
서비스, 물리치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할 수 
있으나 지역사회 내의 서비스를 환자가 직접 찾아다니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음.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는 
환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여러 서비스체계에 
환자와 그 가족을 직접적으로 연계시켜주고 서비스 
제공을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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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3) 

의료현장에서 중시되는 사례관리모델

사례관리 모델은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음

①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따라: 치료자로서 역할에 초점을 둔 

모델, 자원 중개자의 역할에 초점을 둔 모델, 이둘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모델도 있음. 또한 한명의 
사례관리자가 모든 역할을 포괄적으로 수행하는 모델, 
다양한 역할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팀 접근 모델

② 관점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에 기반을 둔 

강점관점의 사례관리 모델, 불필요한 고가의 치료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비용효과에 최우선을 두고 보험회사로부터 
지불가능한 비용을 결정하고 그에 맞게 서비스를 조정하는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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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3) 

의료현장에서 중시되는 사례관리모델

이러한 다양한 사례관리자 모델이 있지만 
의료사회복지사에게 가장 많이 요구되는 사례관리 
모델은 사회적 지지망 강화모델과 서비스 및 
자원연계나 네트워크에 초점을 두는 중개자 모델이 
있음

① 사회적지지망 강화모델: 서비스 연계에 초점을 두어 

사회적 지지망을 구축하고 강화하려는 접근으로 새로운 
사회적 지지망을 구축하고 가족을 비롯한 기존의 
유대를 강화,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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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3) 

의료현장에서 중시되는 사례관리모델

② 중개자 모델

 서비스나 자원연결자이나 조정자로서 사례관리자 
역할은 의료세팅에서 타 전문직에 의해 가장 많이 
요청되는 역할일 뿐 아니라 그만큼 타 전문직과 
차별화된 의료사회복지사 고유의 역할로 인식되고 있음

자원 연결자로서의 기능은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뿐 
아니라 이용 전후, 특히 입원환자의 퇴원 이후 과정을 
포괄하는 접근이라는 점에서도 사례관리자의 관점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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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3) 

의료현장에서 중시되는 사례관리모델

② 중개자 모델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사회내의  
자원체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자원체계에 관한 
최신의 정보를 항상 구비하고 있어야 함

또한  필요시 자원체계를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함. 이를 위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동원하여 후원자를 개발하거나 관리해야 하며, 특정 
환자를 지원해 주는 국가 또는 민간단체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함. 또한 환자와 그 가족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을 때 내, 외 
또는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여 경제적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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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례관리

3) 

의료현장에서 중시되는 사례관리모델

② 중개자 모델

퇴원 후에도 환자와 가족에게 지속적인 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이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내의 자원체계에 연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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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1) 

퇴원계획의 개념과 등장배경

(1) 

퇴원계획

 환자를 병원으로부터 지역사회로 복귀시키는 과정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전문직 간, 조직 
상호간의 활동이며, 환자가 참여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음. 

,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체계론적 관점에서 볼 

때 여러 집단과 체계들 내에서 서비스의 연결 및 조정을 
통해 환자가 지역사회로 무사히 이전할 수 있도록 돕는 
복합적인 심리사회적 활동으로 이해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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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1) 퇴원계획의 개념과 등장배경
(2) 

등장배경

 1905

년 미국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시작되었고 

환자의 퇴원 후 계획을 도와 회복된 건강을 계속해서 
유지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둠

1980

년대에 미국에서 점차 증대되는 연방정보의 

의료비용 부담을 억제하기 위하여 진단관련군에 의해 
진료비를 책정하도록 한 후 다시 도입된 퇴원계획은 
재원일수의 단축과 병원의 재정 운영에 좀 더 초점을 둠. 
수익률에 좌우되는 정책에 대한 비판이 제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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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1) 

퇴원계획의 개념과 등장배경

(2) 

등장배경

 이에 재정적 효율성의 강조와 환자 보호라는 요소의 
불일치를 줄이기 위하여 퇴원계획에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욕구를 반영한 인도적인 접근과 서비스의 
지속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어 옴. 최근에는 
의료세팅에서의 사례관리와 퇴원계획을 통합한 개념이 
도입되고 있음

우리나라에도 1990년대 이후 대기업이 운영되는 3차 
의료기관의 증가, 의료시장 개방 압력, 의료서비스 
이용자의 증가 및 종합병원의 선호로 인한 장기입원 현상 
등의 영향으로 퇴원계획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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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1) 

퇴원계획의 개념과 등장배경

(2) 

등장배경

우리나라에서 퇴원계획의 중요성이 대두된 배경

① 노령화, 만성질환 증가,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보호와 지지가 필요해진 사회적 변화

② 의료보험 시행에 따른 의료서비스의 효율화와 불필요한 

의료비 감소에 대한 요구

③ 부적절한 입원이나 퇴원 방지와 퇴원 후 보호의 적절성 

제고를 위한 역할 강조

이러한 의료적, 경제적, 사회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에 따라 
퇴원계획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이를 수행하는 
의료사회복지사의 위상도 변화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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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2) 

퇴원계획의 과정

① 퇴원계획 대상자 선별과 확인

퇴원계획은 퇴원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사례발굴에서 시작됨

모든 환자가 퇴원계획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고위험군 즉, 
퇴원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가 
일차적인 퇴원계획의 대상이 됨

특히, 원활한 입퇴원을 중시하는 대형병원애서는 사전에 점검 
리스트를 통해 고위험군을 선별하기도 함(예를 들어, 고령의 
노인, 만성질환자, 여러가지 질병을 동시게 갖고 있는 환자, 
인지기능이나 자기관리 기증이 저하된 환자, 사회적 지지나 
돌봄 자원이 결여된 환자, 질료비 납부 능력이 없는 환자, 
정서적 문제를 가진 화자,. 영속적 장애를 갖게 되는 환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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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2) 

퇴원계획의 과정

② 퇴원계획에 대한 동의와 정보수집

퇴원계획 대상에게 퇴원계획 서비스에 대해 동의를 
받고 퇴원계획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정보는 환자와 가족, 그리고 관련된 치료진으로부터 
수집하며 병력과 예후, 치료진과의 관계, 환자의 
심리상태, 가족 지지체계, 활용  가능한 사회적 자원 
등에 대해 알아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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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2) 

퇴원계획의 과정

③ 사정을 통한 퇴원계획 수립과 실행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퇴원을 저해하는 요소, 

, 퇴원 후 

거주지 부재, 진료비 문제, 환자나 가족의 퇴원 거부, 보호 
제공자 부재, 치료와 관련된 법률 소송, 병식 부족 등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퇴원 계획을 세움

누가 퇴원을 결정할지, 퇴원 후에는 누가 돌봄을 제공하고 
환자의 건강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 의료지 지출 부담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환자와 가족들의 역할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도록 할 것인지, 의료보장구의 확보나 
주거환경의 변화가 필요한 지 등을 살피고 필요한 도움을 
연결하거나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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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2) 

퇴원계획의 과정

③ 사정을 통한 퇴원계획 수립과 실행

퇴원 후에는 집으로 귀가할 수도 있지만 다른 병원이나 
요양원, 복지시설, 호스피스 기관 등으로 이동할 수도 있고 
다양한 이용시설의 서비스로 연계될 수 도 있을 것임

④ 점검과 평가 그리고 수정보완

퇴원계획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며 만약 
보완되어야 할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이를 수정 보완하고, 
퇴원 후 사후관리는 퇴원계획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기회가 
될 뿐 아니라 재발이나 재입원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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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3) 

퇴원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긍정적 요인: 가족, 자원, 팀워크가 함께하는 역동적인 작업임

① 의료진들이 가족과의 소통에 보다 많은 시간과 관심을 

투자하는 것

② 치매환자의 적절한 퇴원계획이 적절히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으로 가족의 지원과 자원의 활용 가능성 정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언급됨

③ 소아과 환자의 경우 의료보험, 가족의 협조, 적절한 

의뢰시기가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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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3) 

퇴원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장애 요인: 정신과에서 퇴원 지체 요인으로는 
투약조절이나 행동 안정이 이루어 지지 않는 것과 같은 
증상의 문제와 지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지역사회 
기반의 부재가 보고됨

바람직한 퇴원계획을 위해서는 입원 초기부터 개입하고 
필요한 자원체계를 최대한 확보하며 환자와 가족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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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4) 

성공적인 퇴원계획을 위한 지침

① 환자의 자기결정권 존중: 현장에서 퇴원계획은 환자의 

의사와 상관없이 진행되기가 쉬움, 환자는 심신이 
취약한 상태로 병원의 상황이나 가족의 욕구 등에 따라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 환자가 스스로 
퇴원시점이나 퇴원 후 계획을 알고 이해할 경우에 
이해할 경우에 치료나 재활의지가 높고 퇴원 후 
적응도나 만족도가 높음(병원의 재원일수 압박이 있다 
하더라고 최대한 환자 자신의 결정권을 존중하고 
동의를 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두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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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4) 

성공적인 퇴원계획을 위한 지침

② 가족에 대한 지원 강화: 퇴원계획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변수. 가족이 얼마나 
지지체계가 되어주느냐 하는 것이 중요, 가족이 
지쳐있을 가능성이 있음으로 가족과 충분한 면담을 
통해 환자의 치료 및 재활에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을 통해 환자에 대해 필요한 정보들을 정확히 
알도록 접근함으로 써 궁극적으로 퇴원계획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임

③ 지역사회 자원개발과 정보공유: 환자들에게 맞는 

지역사회자원을 개발하고 정확한 정보를 보유하며 이를 
퇴원계획에서 환자나 가족들과 충분히 공유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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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퇴원계획

4) 

성공적인 퇴원계획을 위한 지침

④ 사례관리의 활용: 환자를 다차원적인 욕구를 지닌 

개인으로 보고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을 조직, 
조정함으로써 적응력을 높이는 데에 목적을 둔 
사례관리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

⑤ 한계에 대한 인식: 퇴원계획이나 사례관리는 자칫 

클라이언의 이익보다 비용효과를 강조하는 조직의 
입장을 대변하는 통제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 따라서 의료사회복지사는 소속된 조직의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이해라는 경계선상에서 신중하게 행동해야 
. 특히 약자의 입장에 있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잘 

살펴사 비록 제한적인 현실적 조건이 존재하지만 그 
속에서도 충분히 배려받고 서비스를 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전문성을 발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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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팀워크

 팀워크를 불안정하게 하는 요소 

① 팀 구성원 간 권력 불균형: 어떤 한 전문직, 특히 

의사에게 권한이 집중되는 것이 불안요인

② 리더십의 문제(팀워크에 대한 리더의 왜곡된 인식)
③ 비효과적인 의사소통
④ 이기주의(전문직 이기주의, 개인 이기주의)
⑤ 팀 성원의 능력 부족
⑥ 역할 혼란
⑦ 잦은 환경 변화(구성원의 잦은 교체, 치료패러다임의 

잦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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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팀워크

 성공적인 팀워크를 위한 사회복지사의 전략 

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팀 구성원의 인식 증진하기
②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보여주기: 사회복지사 고유의 

업무를 개발하고, 전문성을 개발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함. 다른 전문가들이 
고려하지 못하는 관점을 제시하는 것은 다학문적 팀에서 
사회복지사의 존재가치를 보여주는 것

③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역할과 정체성 명료화 하기
④ 팀구성원들과 인간적인 관계 형성하기
⑤ 갈등상황이나 자극에 대해 성숙하게 대처하기(I 메시지를 

사용해서 비위협적인 방식으로 의사 전달하기)

⑥ 팀 구성원을 인정하고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