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dsc 공유대학 교수력 제고를 위한 교수법 특강 운영 안내 자료.pdf

닫기

background image

DSC 공유대학 교수력 제고를 위한 교수법 특강 운영 안내

<2023. 1. 28.(수), 교육혁신센터 융합교육팀>

Ⅰ   추진배경  및  목적

   DSC 공유대학 혁신교수법(PBL, 플립드러닝, 매체기반교수법 등)을 운영

하여 교수력 제고 및 학습자중심 수업, 온·오프라인 상호작용촉진 등을 
유도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  PBL(Problem, Project Based Learning)의 산학연계 혁신적 수업을 통하여 

협력, 소통, 창의성,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 대학과 연계한 프로젝트 기반 창의 문제해결형 수업의 확대를 위함

 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수업을 통하여 콘텐츠를 활용한 선행학습과 

온·오프라인 학습자 중심 강의를 도모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력 강화 및 
문제해결력 향상을 도모함

   실시간 플랫폼 및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인 적용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

   리빙랩교과목은 DSC 지역현안 주제의 학습자주도형 PBL (Project/Problem 

Based Learning)로 운영하여 강의실 안과 밖이 배움의 현장이 되어 학습
경험, 협업경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모
빌리티 산업의 지역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background image

   리빙랩의 이해 및 운영사례를 공유함으로서 대학-지역사회 간 리빙랩 

생태계 및 지역상생협력시스템 구축을 도모하고자 함

   강의 중심 수업에서 토론․토의학습,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 등 교수학습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교수 역량 및 교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교수법 전수 및 전략적 교수법 개발, 지원 추진하고자 함

Ⅱ   개요 

   프로그램: DSC 공유대학 교수력 제고를 위한 교수법 특강

   참여대상: DSC 공유대학 24개 참여대학 전임교원

   특강일정: 2023. 2. 2.(목) ~ 2. 20.(월) (총: 5회 실시) 

   교육장소: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 산학연연구관 3층 315호 DSC Hall

              ※ 온라인 Zoom 동시 진행 (온라인 주소 DSC 공유대학 홈페이지에 공지)

   교육내용: 교수력 제고를 위한 교수법 특강 시리즈로 운영

   신청방법: 구글 설문지 링크 접속(https://forms.gle/PvWjd2nZZmhJHUvp7)

   참여방법: 방문 및 온라인 URL 주소 활용(모바일, PC 접속 가능)

Ⅲ   세부  운영  계획

   특강 일정 및 주요 내용

회차

구분

특강 주제

연사

일정

1

매체기반

교수법

학생들이 좋아하는 블렌디드 수업 기법 &

소통을 강화하는 패들렛 초간단 활용법

행복연구센터,

재미와 의미 연구소

홍영일 대표이사

2023. 2. 2.(목)

15:00~17:00

2

공학기반

PBL

공유 대학-공유 교육 실천을 위한 IC-PBL

수업 운영 사례와 공유의 교육 실천

한양대학교 IC-PBL센터

박현미 부센터장

2023. 2. 7.(화)

15:00~17:00

3

리빙랩

이해 및

운영사례

새로운 R&D 및 지역문제해결형

혁신모델로서 리빙랩의 활동과 과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성지은 선임연구위원

2023. 2. 9.(목)

15:00~17:00

4

리빙랩 비교과 운영 사례 및 3-Way

리빙랩 우수 사례

대전대학교 공유협업센터

계신웅 센터장

2023. 2. 10.(금)

15:00~17:00

5

공학기반

FL

이공계 실험실습 수업혁신

우수사례(Awesome Teachers at KAIST)

KAIST 조기순 연구원

2023. 2. 20.(월)

15:00~17:00


background image

Ⅳ   기대효과

   교수진의 교육력 증진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융복합적 역량 향상 

 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처함으로써 교수력 제고

 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난 비대면 온라인 특강으로 교수역량 강화 및 수업의 

질 향상 도모 

   학생의 자기 주도적 수업 경험과 학습 역량 강화는 물론 성과 공유를 

통한 교원의 적극적 참여 및 DSC 공유대학의 강의 질 개선 및 DSC공유

대학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향상 및 경쟁력 강화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