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다음은
〇〇 고등학교에서 작성한 ‘학교 운영 자체 평가 보고서’ 중 전년도에 비해 학교 교육 만족도가 높아진 항목에 대한 분석 결과의
일부이다. 만족도 조사 결과 그래
프, 서술식 응답, 분석 내용을 읽고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이라는 주제로
교수전략, 교육평가, 교육과정, 학교 조직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20점]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Q. 수업 내용과 과제의
수준이 적절하다.
(* 5점 리커트 척도)
• 어려운 과제도 해결할
자신이 생겼어요.
• 공부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하는 연습을 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분석 내용
수업 내용과 과제의 수준에 실질적인 변화가 없었
지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는 사회인지이론
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숙달 경험과 대리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자기조절을 촉진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를 실행하도록 한 것이 효과적
이었다. 향후 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적절한 교수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자기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로 나아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Q. 학교에서 시행하는
평가는 적절하다.
(* 5점 리커트 척도)
• 수업 중 퀴즈, 질문이
학습에 도움이 되었어요.
• 시험 문제가 수업에서
배운 것과 약간 다른
것 같아요.
분석 내용
수업 진행 중에 퀴즈, 질문과 같은 형성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적용한 점이 학생들의 평가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학생들이 이러한 평가로 인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형성평가에 대해 잘 설명한
것이 효과가 있었다. 한편, 학생 의견 중 검사의
타당도에 대한 의견도 있었다. 교육 현장에서는
정기고사에서의 평가 방법도 중요하므로, 앞으로
평가 문항 개발 시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 중에 가르친
부분을 점검하여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해야 한다.
학부모 만족도 조사 결과
Q. 학교 교육과정이
잘 편성 ․ 운영된다.
(* 5점 리커트 척도)
• 우리 아이가 다양한
과목과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 좋았어요.
• 학문적 지식을 좀 더
많이 다루어 주셨으면
합니다.
분석 내용
우리 학교에서는 듀이(J. 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근거하여 과목을 다양화하고 경험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점이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학생들이 지식에 더 중점을 두고 학습하기를
희망하는 학부모의 의견이 있었다. 이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다음 학년도에는
학문적 지식을 강조한 브루너(J. Bruner)의 교육과정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안을
보다 체계화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
해야 할 것이다.
교사 만족도 조사 결과
Q. 학교 운영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 5점 리커트 척도)
•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 학교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 학교 구성원 간의 약속이
더 잘 지켜지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분석 내용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가 전년도에
비해 상승했다. 학교의 외부 환경 변화와 내부 구성원의
변동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함께 이루어낸 성과였다.
이는 교사의 서술식 응답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에
충실한 학교 문화가 형성되었고, 학교 구성원 간
공동의 약속이 준수된 결과라 할 수 있다. 즉, 베버
(M. Weber)가 제시한 관료제 이론의 특징 중 하나인
‘규칙과 규정’이 학교 조직에 잘 적용된 것으로 판단
된다. 앞으로도 이러한 결과가 유지될 수 있도록
‘규칙과 규정’의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줄여야
할 것이다.
<배 점>
◦ 논술의 내용 [총 15점]
- 평가 보고서에서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 요인에 따른 교수전략 2가지, 자기조절 과정에서 목표 설정 및 계획 단계
이후의 지원 방안 2가지 [4점]
- 평가 보고서에서 언급한 형성평가를 교사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2가지, 평가 보고서에서 제안한 타당도의 명칭과 이 타당도의
확보 방안 1가지 [4점]
- 평가 보고서에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한 교육과정 이론의 장점 2가지, 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기
위해 제안한 교육과정 이론의 교육내용 선정․조직 방안 2가지 [4점]
- 평가 보고서에서 언급한 관료제 이론의 특징 중 ‘규칙과 규정’이 학교 조직에 미치는 순기능 2가지, 역기능 1가지 [3점]
◦ 논술의 구성 및 표현 [총 5점]
- 논술의 내용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학교 교육 개선’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 [3점]
- 표현의 적절성 [2점]
2023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교 육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1 교시
1문항 20점
시험 시간 60분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