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6(구조적 가족치료).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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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과 가족치료

6.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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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반

: 일반체계이론과 1차 사이버네틱스, 빈곤가족의 복합 문제해결 경험

 특성

: 가족성원간의 반복적 상호작용 즉, 가족구조 변화에 초점

 Minuchin: 아르헨티나 이민자인 유태인 장남, Wiltwyck School에서 비행

   청소년 문제 해결에 가족구조 변화의 필요성 인식

(Jackson의 영향), 

   Haley(의사소통모델)의 영향과 Philadelpia Child Guidance Clinic의 빈곤아동 치료경험을 바탕

   으로  구조적 가족치료 개발

, 대표저서로는 Families and Family Therapy(1974)

  Fishman, Aponte, Montalvo, Rosman 등이 비행청소년, 중독자가족, 빈곤가족, 정신신체증상의

  치료에 헌신하고 있으며

,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 발전에 영향을 미침

 2007년  Psychotherapy Networker 조사에서 지난 25년간 가장 영향력 있는 치료자 10명에 선정  

 구조적 가족치료는 다양한 문화에 적용가능하며

, 특히 가족성원간의 경계와 위계질서 중시하는 

  동양문화권 가족문제에 효과적이지만

, 가족내의 부부 및 부모하위체계에 존재하는 권력 불균형

  문제와 성역할 사회화의 차이를 다루지 않는다는 

Feminist의 비판에 직면하고 있음

 기반

: 일반체계이론과 1차 사이버네틱스, 빈곤가족의 복합 문제해결 경험

 특성

: 가족성원간의 반복적 상호작용 즉, 가족구조 변화에 초점

 Minuchin: 아르헨티나 이민자인 유태인 장남, Wiltwyck School에서 비행

   청소년 문제 해결에 가족구조 변화의 필요성 인식

(Jackson의 영향), 

   Haley(의사소통모델)의 영향과 Philadelpia Child Guidance Clinic의 빈곤아동 치료경험을 바탕

   으로  구조적 가족치료 개발

, 대표저서로는 Families and Family Therapy(1974)

  Fishman, Aponte, Montalvo, Rosman 등이 비행청소년, 중독자가족, 빈곤가족, 정신신체증상의

  치료에 헌신하고 있으며

, 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 발전에 영향을 미침

 2007년  Psychotherapy Networker 조사에서 지난 25년간 가장 영향력 있는 치료자 10명에 선정  

 구조적 가족치료는 다양한 문화에 적용가능하며

, 특히 가족성원간의 경계와 위계질서 중시하는 

  동양문화권 가족문제에 효과적이지만

, 가족내의 부부 및 부모하위체계에 존재하는 권력 불균형

  문제와 성역할 사회화의 차이를 다루지 않는다는 

Feminist의 비판에 직면하고 있음

Salvador Minuchin

(1921-2017)

1. 발달배경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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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1. Minuchin 모델의 기본가정

•   가족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이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함

•   가족성원은 가족체계에 적응해야 하며, 성원 개인의 행동에 의해 가족체계의 특성이 규정됨 

•   가족성원간의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호작용 유형이 형성됨

•   가족체계는 성원의 지지·양육·사회화시키는 기능을 수행, 성원을 구속하는 통제체계를 가짐 

•   가족체계는 자기보존적 특성을 지니므로. 자체적으로 유지되고, 변화를 유지할 수 있음 

•   가족체계는 하위체계로 분화되며, 하위체계를 통해 가족체계의 기능을 수행

•   성원은 다양한 하위체계에 속하며, 그 안에서 각기 다른 권력을 갖게 되며, 특수한 기술을 배움

•   가족구조의 변형으로 하나 이상의 변화가 나타나며, 가족구조의 변화가 성원의 행동과 정신과정의 

   변화를 일으킴

. 즉,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변화를 통하여 가족성원의 증상이나 문제 해결

•   치료자가 치료에 참여할 때 치료자의 행동은 환자를 둘러싼 사회적 상황의 일부가 됨 

•   가족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개방체계이며, 환경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함

•   가족성원은 가족체계에 적응해야 하며, 성원 개인의 행동에 의해 가족체계의 특성이 규정됨 

•   가족성원간의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호작용 유형이 형성됨

•   가족체계는 성원의 지지·양육·사회화시키는 기능을 수행, 성원을 구속하는 통제체계를 가짐 

•   가족체계는 자기보존적 특성을 지니므로. 자체적으로 유지되고, 변화를 유지할 수 있음 

•   가족체계는 하위체계로 분화되며, 하위체계를 통해 가족체계의 기능을 수행

•   성원은 다양한 하위체계에 속하며, 그 안에서 각기 다른 권력을 갖게 되며, 특수한 기술을 배움

•   가족구조의 변형으로 하나 이상의 변화가 나타나며, 가족구조의 변화가 성원의 행동과 정신과정의

   변화를 일으킴

. 즉,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변화를 통하여 가족성원의 증상이나 문제 해결

•   치료자가 치료에 참여할 때 치료자의 행동은 환자를 둘러싼 사회적 상황의 일부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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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  개념: 가족성원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조직화하는 보이지 않는 기능적 요구

(functional 

   demand) 즉, 가족의 특징적 상호작용 유형으로, 반복적이고 체계화되어 예측 가능한 

  가족의 행동유형

•  가족구조 내에는 가족성원이 상호의존, 상호보완 하면서 만들어낸 위계구조

(hierarchy),

  상호작용 규칙

(interaction rules)이 존재함

 이러한 위계질서와 상호작용 규칙을 통해 가족체계는 성원의 행동을 규제함

 가족구조의 개념 속에 하위체계

, 경계선, 위계구조의 하위개념이 포함되지만, 논의의   

   편의상  각각의 주요개념으로 분리하여 논의함

2. 2. 가족구조(family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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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 3. 하위체계(subsystem)

 개인

, dyad, triad 모두 가족의 하위체계이며, 성, 연령, 흥미, 기능에 따라 형성됨

 모든 성원은 하위체계에 속하고

, 그 속에서 각기 다른 권력과 역할, 기능 수행하며 

     상보적 관계 형성하는데

, 하위체계의 역기능은 가족문제 유발

 대표적 가족하위체계

: 부부, 부모, 부모-자녀, 형제 하위체계가 있음

1) 부부하위체계(spouse subsystem)

 결혼에 의해 형성되며

, 애정, 성적욕구 충족, 친밀감, 의사소통 기능이 주요 과업

•  기능적 상호작용: 상보성과 상호적응(즉, 자기 유지하면서 타인 지지), 다른 하위체계의 

  지나친 요구나 간섭이 없는 분명한 경계선

•   역기능적 상호작용: 한 배우자가 설정한 기준에 도달 강요, 어느 일방의 의존성 조장, 

   타 하위체계의 침범이 많거나 부부만의 심리사회적 공간 없음

 개인

, dyad, triad 모두 가족의 하위체계이며, 성, 연령, 흥미, 기능에 따라 형성됨

 모든 성원은 하위체계에 속하고

, 그 속에서 각기 다른 권력과 역할, 기능 수행하며 

     상보적 관계 형성하는데

, 하위체계의 역기능은 가족문제 유발

 대표적 가족하위체계

: 부부, 부모, 부모-자녀, 형제 하위체계가 있음

1) 부부하위체계(spouse subsystem)

 결혼에 의해 형성되며

, 애정, 성적욕구 충족, 친밀감, 의사소통 기능이 주요 과업

•  기능적 상호작용: 상보성과 상호적응(즉, 자기 유지하면서 타인 지지), 다른 하위체계의

  지나친 요구나 간섭이 없는 분명한 경계선

•   역기능적 상호작용: 한 배우자가 설정한 기준에 도달 강요, 어느 일방의 의존성 조장,

   타 하위체계의 침범이 많거나 부부만의 심리사회적 공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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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 3. 하위체계

2) 부모하위체계(parental subsystem)

 자녀출산으로 형성되며

, 자녀의 양육, 지도, 통제 기능 수행, 자녀연령에 따라 변화함

•  즉, 부부간의 지지와 친밀성 유지하면서 자녀를 사회화 또는 보호해야 하므로, 자녀를 

  부부기능에서 제외함과 동시에 부모에게 접근을 허용하는 경계선
•  영유아기(영양분의 공급과 보호), 성장기(자율성과 통제의 조화), 청소년기(자율성 인정),

  성인기 이후

(성인 인정)이 주된 기능이나, 부모의 의견 일치와 발달단계 따른 재조정 중요

3) 형제하위체계(sibling subsystem)

•  동일세대로 구성된 하위체계로, 성, 지위, 권력에 따라 위계구조 형성
•  최초의 사회적 실험실로서, 협동, 경쟁, 양보, 연합, 갈등해결, 우정 등 사회성 학습
•  형제하위체계에서 배운 사회적 기술을 대인관계에 적용함
•  부모의 편애, 편가르기, 비교하기 등이 없어야 하며, 스스로 친밀감, 유대감을 형성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자율 해결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함

2) 부모하위체계(parental subsystem)

 자녀출산으로 형성되며

, 자녀의 양육, 지도, 통제 기능 수행, 자녀연령에 따라 변화함

•  즉, 부부간의 지지와 친밀성 유지하면서 자녀를 사회화 또는 보호해야 하므로, 자녀를 

  부부기능에서 제외함과 동시에 부모에게 접근을 허용하는 경계선
•  영유아기(영양분의 공급과 보호), 성장기(자율성과 통제의 조화), 청소년기(자율성 인정)

  성인기 이후

(성인 인정)이 주된 기능이나, 부모의 의견 일치와 발달단계 따른 재조정 중요

3) 형제하위체계(sibling subsystem)

•  동일세대로 구성된 하위체계로, 성, 지위, 권력에 따라 위계구조 형성
•  최초의 사회적 실험실로서, 협동, 경쟁, 양보, 연합, 갈등해결, 우정 등 사회성 학습
•  형제하위체계에서 배운 사회적 기술을 대인관계에 적용함
•  부모의 편애, 편가르기, 비교하기 등이 없어야 하며, 스스로 친밀감, 유대감을 형성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자율 해결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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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 4. 경계선(boundary)

•  개념:  누가, 어느 정도,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규정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
•  기능: 성원간 친밀도, 자원교류 정도, 하위체계 및 가족체계 기능 수준 평가 가능하게 함

1) 애매한 경계선

(diffused boundary) 밀착된 가족(enmeshed family) (그림 7-1참조)

 가족성원간 간격이 없고

, 서로를 너무 잘 알고 있어, ‘I’는 존재하지 않고 ‘We’만 존재

 다른 하위체계의 관심

, 간섭, 지지가 심하고, 일체감 강조로 자율적 기능이 어려움

 따라서 성원은 정체감 확립

, 자율성 확보, 독자적 발달욕구 및 문제해결에 애로 발생

2) 경직된 경계선(rigid boundary) 유리된 가족(disengaged family)

 성원

, 하위체계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이 거의 없이, ‘나는 나, 너는 너’처럼 따로 분리

 상호 분리되어 있어서 애정

, 접촉, 소속감, 지지, 협상 등이 결여, 가족보호기능 손상

 가족 외부 체계와도 분리되고 소외됨

3) 분명한 경계선(clear boundary)정상적 가족(normal or functional family)

 자율성

(독립)+친밀감(유대)의 공존, ‘I’의 정체감과 We의 소속감 동시 존재

 고유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면서 다른 하위체계 성원들과도 접촉

 새로운 가족구조에 필요한 협상

·적응·실험을 함

•  개념:  누가, 어느 정도,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규정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
•  기능: 성원간 친밀도, 자원교류 정도, 하위체계 및 가족체계 기능 수준 평가 가능하게 함

1) 애매한 경계선

(diffused boundary) 밀착된 가족(enmeshed family) (그림 7-1참조

 가족성원간 간격이 없고

, 서로를 너무 잘 알고 있어, ‘I’는 존재하지 않고 ‘We’만 존재

 다른 하위체계의 관심

, 간섭, 지지가 심하고, 일체감 강조로 자율적 기능이 어려움

 따라서 성원은 정체감 확립

, 자율성 확보, 독자적 발달욕구 및 문제해결에 애로 발생

2) 경직된 경계선(rigid boundary) 유리된 가족(disengaged family)

 성원

, 하위체계간의 소통과 상호작용이 거의 없이, ‘나는 나, 너는 너’처럼 따로 분리

 상호 분리되어 있어서 애정

, 접촉, 소속감, 지지, 협상 등이 결여, 가족보호기능 손상

 가족 외부 체계와도 분리되고 소외됨

3) 분명한 경계선(clear boundary)정상적 가족(normal or functional family)

 자율성

(독립)+친밀감(유대)의 공존, ‘I’의 정체감과 We의 소속감 동시 존재

 고유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면서 다른 하위체계 성원들과도 접촉

 새로운 가족구조에 필요한 협상

·적응·실험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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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 하위체계의 경계선과 기능을 기반으로 형성된 가족내 권력과 책임소재

 자연적 위계질서

(즉, 연령과 성에 따른 위계질서) 존중될 경우 기능적 가족이나, 제휴, 

  동맹

, 결탁(연합) 등이 나타나면 위계구조 혼란 (그림 7-1의 symbol 참조)

 제휴

(alignment): 성원간의 지지와 협력 또는 반대나 대립적 관계로, 동맹과 결탁 포함

 동맹

(alliance): 이해관계가 같은 두 사람이 공동의 이익과 목적을 위해 제휴하지만, 

   제 

3자에게 반드시 적대적이지는 않음 (그림 7-5 참조)

 결탁

(연합, coalition): 두 사람이 제3자에게 대항하기 위해 협력하는 유형

 - 안정적 연합(stable coalition):  지속적인 밀착과 결탁으로, 세대간 연합인 경우 위계

    구조가 혼란되어

, 역기능 발생(예: 고부갈등) (그림 7-2, 3 참조)

 - 우회연합(detouring coalition): 갈등 발생시 이를 회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끌어

   들이는 제휴로서

, 위계질서의 혼란 초래 (그림 7-6 참조)

  동맹과 결탁

, 우회에 의해 자연적 위계질서가 혼란되면, 가족내에 역기능 발생

 개념

: 하위체계의 경계선과 기능을 기반으로 형성된 가족내 권력과 책임소재

 자연적 위계질서

(즉, 연령과 성에 따른 위계질서) 존중될 경우 기능적 가족이나, 제휴, 

  동맹

, 결탁(연합) 등이 나타나면 위계구조 혼란 (그림 7-1의 symbol 참조)

 제휴

(alignment): 성원간의 지지와 협력 또는 반대나 대립적 관계로, 동맹과 결탁 포함

 동맹

(alliance): 이해관계가 같은 두 사람이 공동의 이익과 목적을 위해 제휴하지만, 

   제 

3자에게 반드시 적대적이지는 않음 (그림 7-5 참조)

 결탁

(연합, coalition): 두 사람이 제3자에게 대항하기 위해 협력하는 유형

 - 안정적 연합(stable coalition):  지속적인 밀착과 결탁으로, 세대간 연합인 경우 위

    구조가 혼란되어

, 역기능 발생(예: 고부갈등) (그림 7-2, 3 참조)

 - 우회연합(detouring coalition): 갈등 발생시 이를 회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을 끌

   들이는 제휴로서

, 위계질서의 혼란 초래 (그림 7-6 참조)

  동맹과 결탁

, 우회에 의해 자연적 위계질서가 혼란되면, 가족내에 역기능 발생

2. 주요 개념

2.5. 위계구조(hierarc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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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개념

 가족은 성원의 발달적 욕구와 외부 압력에 반응하여

, 가족관계 변화시켜 연속성을 유지함

•  가족적응의 특성: 가족은 특정 구조를 선호하며, 이에 따라 일상적 요구에 반응하지만, 

  재구조화를 요구할 때 대안적 상호작용 유형을 모색하여 가족구조를 수정하여 적응해야

  가족기능을 유지할 수 있음

•  만약 가족 내외부의 재구조화 요구에 기존 방식대로 경직되게 반응할 경우 역기능 발생

•  가족적응을 요구하는 스트레스 유발인자(stressor)

 - 성원 한 명이 외부와의 접촉에서 받는 스트레스(다른 성원에게 확대되면 역기능)

 - 전체 가족이 외부와의 접촉에서 받는 스트레스(이사, 빈곤, social matchmaker 요구)

 - 가족발달단계상의 과도기에 겪는 스트레스(자녀 청소년기  vs  부모 갱년기 등)

 - 특수한 문제(성원의 장애나 질병)로 인해 겪는 스트레스

 가족은 성원의 발달적 욕구와 외부 압력에 반응하여

, 가족관계 변화시켜 연속성을 유지함

•  가족적응의 특성: 가족은 특정 구조를 선호하며, 이에 따라 일상적 요구에 반응하지만, 

  재구조화를 요구할 때 대안적 상호작용 유형을 모색하여 가족구조를 수정하여 적응해야

  가족기능을 유지할 수 있음

•  만약 가족 내외부의 재구조화 요구에 기존 방식대로 경직되게 반응할 경우 역기능 발생

•  가족적응을 요구하는 스트레스 유발인자(stressor)

 - 성원 한 명이 외부와의 접촉에서 받는 스트레스(다른 성원에게 확대되면 역기능)

 - 전체 가족이 외부와의 접촉에서 받는 스트레스(이사, 빈곤, social matchmaker 요구

 - 가족발달단계상의 과도기에 겪는 스트레스(자녀 청소년기  vs  부모 갱년기 등)

 - 특수한 문제(성원의 장애나 질병)로 인해 겪는 스트레스

2. 6. 가족적응(family adaptation)

2. 7.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

 가족구조와 가족적응 기능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규정

 Minuchin은 별도의 가족생활주기는 제시하지 않고, 다른 이론가의 생활주기 개념 활용

 가족구조와 가족적응 기능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달라진다고 규정

 Minuchin은 별도의 가족생활주기는 제시하지 않고, 다른 이론가의 생활주기 개념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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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치료목표와 과정

•  가족문제는 역기능적 가족구조에서 발생한다고 전제

•  치료목표: 현재의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변화를 통한 증상 제거와 문제해결

•  즉, 명확한 경계선 확립, 하위체계의 기능 강화, 위계구조의 재확립을 통한 재구조화 

•  세부목표: 가족 위계구조의 확립, 세대간 명확한 경계 설정(밀착: 분리, 유리: 교류촉진)

  기능적 의사소통과 교류

, 부모의 협력관계(연합) 형성, 성원의 적절한 역할 수행

•  가족문제는 역기능적 가족구조에서 발생한다고 전제

•  치료목표: 현재의 역기능적 가족구조의 변화를 통한 증상 제거와 문제해결

•  즉, 명확한 경계선 확립, 하위체계의 기능 강화, 위계구조의 재확립을 통한 재구조화 

•  세부목표: 가족 위계구조의 확립, 세대간 명확한 경계 설정(밀착: 분리, 유리: 교류촉진

  기능적 의사소통과 교류

, 부모의 협력관계(연합) 형성, 성원의 적절한 역할 수행

3. 1. 치료목표

 문제정의

-> 문제 정보수집->가족구조 사정과 가설설정->치료목표 설정->치료개입->

평가와 피드백으로 구성되나

, 일반적으로 합류, 가족구조 사정, 재구조화의 세 단계

1)합류

(Joining)

•  개념: 치료자가 가족의 조직과 상호작용 유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가족의 장점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가족체계와 치료적 관계를 맺는 과정

(cf: rapport, engagement) 

•  즉, 가족 외부인이 아니라 가족의 일원으로 가족의 상호작용과 정서체계에 적응하는 과정
•  합류해야 하는 이유: 가족이 치료자나 다른 성원의 비난에 대한 두려움, 익숙한 가족구조
  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저항이 있기 때문임

 문제정의

-> 문제 정보수집->가족구조 사정과 가설설정->치료목표 설정->치료개입->

평가와 피드백으로 구성되나

, 일반적으로 합류, 가족구조 사정, 재구조화의 세 단계

1)합류

(Joining)

•  개념: 치료자가 가족의 조직과 상호작용 유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가족의 장점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가족체계와 치료적 관계를 맺는 과정

(cf: rapport, engagement)

•  즉, 가족 외부인이 아니라 가족의 일원으로 가족의 상호작용과 정서체계에 적응하는 과
•  합류해야 하는 이유: 가족이 치료자나 다른 성원의 비난에 대한 두려움, 익숙한 가족구조
  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저항이 있기 때문임

3.2.  치료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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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치료목표와 과정

3.2.  치료과정

 따라서 합류는 치료자의 개입을 수용하고

,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갖게 되는 선결조건

 합류방법

: 개별 성원에 대한 관심, 부드러운 인사, 평등한 의사소통 기회 부여, 지지와 

  수용

, 개별성원의 존중과 경청, 강점 부각하기, 공통 주제 다루기, 긍정적 분위기 조성, 

  가족에게 익숙한 언어사용과 행동방식 따르기 등
•  그러나 가족구조에 적응만 할 것이 아니라, 가족의 항상성 유지 노력에 도전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적응과 동시에 분리되어

, 자유롭게 개입할 수 있어야 함

2) 가족구조 사정(작업가설-working hyphothesis 설정단계)
•  가족에 관한 기초정보(성, 연령, 직업, 생활주기, 사회적 지위, 스트레스 및 발달상황, 
   현재 문제 등

)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료수집

•  가족의 행동, 의사소통, 상호작용유형, 앉는 위치와 물리적 거리 등을 관찰하여, 하위체계,
  경계

, 위계구조 등을 파악( 예: 사정의 실마리 (교재 163쪽 참조))

3) 가족 재구조화
•  경계 조정, 하위체계 기능 강화, 위계구조 확립, 가족스트레스 상황 적응력 제고 등 실시,
  가족구조의 사정과 재구조화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함
•  필요에 따라 개별상담 등도 실시함

 따라서 합류는 치료자의 개입을 수용하고

,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갖게 되는 선결조건

 합류방법

: 개별 성원에 대한 관심, 부드러운 인사, 평등한 의사소통 기회 부여, 지지와 

  수용

, 개별성원의 존중과 경청, 강점 부각하기, 공통 주제 다루기, 긍정적 분위기 조성, 

  가족에게 익숙한 언어사용과 행동방식 따르기 등
•  그러나 가족구조에 적응만 할 것이 아니라, 가족의 항상성 유지 노력에 도전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적응과 동시에 분리되어

, 자유롭게 개입할 수 있어야 함

2) 가족구조 사정(작업가설-working hyphothesis 설정단계)
•  가족에 관한 기초정보(성, 연령, 직업, 생활주기, 사회적 지위, 스트레스 및 발달상황, 
   현재 문제 등

)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료수집

•  가족의 행동, 의사소통, 상호작용유형, 앉는 위치와 물리적 거리 등을 관찰하여, 하위체계
  경계

, 위계구조 등을 파악( 예: 사정의 실마리 (교재 163쪽 참조))

3) 가족 재구조화
•  경계 조정, 하위체계 기능 강화, 위계구조 확립, 가족스트레스 상황 적응력 제고 등 실시
  가족구조의 사정과 재구조화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함
•  필요에 따라 개별상담 등도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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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상유지

(maintenance): 기존의 가족구조를 의도적으로 지지

 하위체계에 대한 승인과 지지

 개인의 장점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가족내의 위치를 지지하는 것

 재구조화의 기능도 함

 예

: 어머니가 중앙교환대의 역할 --> 치료자는 어머니를 통해 접촉

 예

: 어린아이의 상황 설명에 대한 칭찬, 용모변화에 관심

1) 현상유지

(maintenance): 기존의 가족구조를 의도적으로 지지

 하위체계에 대한 승인과 지지

 개인의 장점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가족내의 위치를 지지하는 것

 재구조화의 기능도 함

 예

: 어머니가 중앙교환대의 역할 --> 치료자는 어머니를 통해 접

 예

: 어린아이의 상황 설명에 대한 칭찬, 용모변화에 관심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1. 치료자 역할

•  적응과 동시에 자유롭게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one-up position

•  역할: boundary maker, 관찰자, 지지자, 조언자, 지시자 등

•  가족구조를 관찰하고 합류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작업가설을 설정하며,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적 시도를 하도록 가족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 지도자로서

  가족체계에 개입하여 가족의 상호작용 유형을 변화시키는데 주도적 역할 담담 

•  적응과 동시에 자유롭게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one-up position

•  역할: boundary maker, 관찰자, 지지자, 조언자, 지시자 등

•  가족구조를 관찰하고 합류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작업가설을 설정하며,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적 시도를 하도록 가족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 지도자로

  가족체계에 개입하여 가족의 상호작용 유형을 변화시키는데 주도적 역할 담담 

4.2.1.  합류기법(joining): 현상유지, 추적, 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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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추적(tracking)

•  의사소통 또는 상호작용의 내용을 명확화하기 위해 질문, 찬성의견 표시, 가족이 말한

  내용을 확대시켜 문제의 핵심을 유도해 내는 기법

•  “음~”하는 소리를 내거나, 동일 단어 반복, 흥미를 보인데 대해 칭찬, 인정, 질문

•  치료시간 중에 과제를 부과하여 관찰하는 것

•  치료시간 중에 특정 의사소통 내용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는 것

3) 모방(mimesis)

•  가족의 상호작용이나 행동을 따라 함--> 친근감, 유사성 증가

•  동일한 의사소통유형을 취할 수 있음(교재 165 참조) 

•  자신의 개인적 특성을 활용하여 가족과의 유사성을 강조할 수도 있음

 2) 추적(tracking)

•  의사소통 또는 상호작용의 내용을 명확화하기 위해 질문, 찬성의견 표시, 가족이 말

  내용을 확대시켜 문제의 핵심을 유도해 내는 기법

•  “음~”하는 소리를 내거나, 동일 단어 반복, 흥미를 보인데 대해 칭찬, 인정, 질문

•  치료시간 중에 과제를 부과하여 관찰하는 것

•  치료시간 중에 특정 의사소통 내용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는 것

3) 모방(mimesis)

•  가족의 상호작용이나 행동을 따라 함--> 친근감, 유사성 증가

•  동일한 의사소통유형을 취할 수 있음(교재 165 참조) 

•  자신의 개인적 특성을 활용하여 가족과의 유사성을 강조할 수도 있음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1. 합류기법(joining): 현상유지, 추적, 모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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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2. 사정기법: 가족도표(family map)

 

개념

: 가족성원, 경계, 하위체계, 위계구조 등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법

 symbol: 교재 157 및 166-167참조

•  예시: 교재 166 참조

 

개념

: 가족성원, 경계, 하위체계, 위계구조 등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

 symbol: 교재 157 및 166-167참조

•  예시: 교재 166 참조

  

개념

: 치료시간 중에 직접 상호작용을 하게 하는 기법

1) 상호작용유형의 실연

(enactment)

•  가족으로 하여금  말로 설명하는 대신 실제로 행동

•  “그때 상황을 여기서 직접 보여줄 수 있으세요”라고 요청

•  가족의 행동 이면에 숨겨진 가족의 구조를 파악, 지도자적 위치 유지

•  정확한 사정과 치료적 효과 동시에 거둠

  

개념

: 치료시간 중에 직접 상호작용을 하게 하는 기법

1) 상호작용유형의 실연

(enactment)

•  가족으로 하여금  말로 설명하는 대신 실제로 행동

•  “그때 상황을 여기서 직접 보여줄 수 있으세요”라고 요청

•  가족의 행동 이면에 숨겨진 가족의 구조를 파악, 지도자적 위치 

•  정확한 사정과 치료적 효과 동시에 거둠

4. 2. 3. 재구조화(restru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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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2) 의사소통방법의 개조 

•  가족이 서로 얘기해야 한다고 말하고 관찰만 하겠다고 선언

•  가족은 쳐다보지 않고 다른 물체에 시선을 집중하거나,
•  질문을 받고도 다른 성원에게 답변하라고 지시함으로써 답변을 회피

•  뒷자리로 물러나 앉아 있거나, 
•  one-way mirror 뒤에서 가족을 관찰하거나
•  지위가 낮은 성원과 동맹 또는 결탁하여 얘기할 수 있도록 함

3) 공간의 활용: 치료시간 중의 좌석배치를 다시 하는 기법

•  첫 치료시간에 어떻게 자리에 앉는가를 통해 가족구조 실마리 확인

•  좌석배치를 이용하여 가족 상호작용유형을 재구조화

•  예: 부부대화가 부족한 경우 --> 가까이 앉히고

 부부의 접촉방해를 위해

--> 떨어져 앉게 하거나 다른 사람을 중간에 끼워 앉힘

 2) 의사소통방법의 개조 

•  가족이 서로 얘기해야 한다고 말하고 관찰만 하겠다고 선언

•  가족은 쳐다보지 않고 다른 물체에 시선을 집중하거나,
•  질문을 받고도 다른 성원에게 답변하라고 지시함으로써 답변을 회피

•  뒷자리로 물러나 앉아 있거나, 
•  one-way mirror 뒤에서 가족을 관찰하거나
•  지위가 낮은 성원과 동맹 또는 결탁하여 얘기할 수 있도록 함

3) 공간의 활용: 치료시간 중의 좌석배치를 다시 하는 기법

•  첫 치료시간에 어떻게 자리에 앉는가를 통해 가족구조 실마리 확인

•  좌석배치를 이용하여 가족 상호작용유형을 재구조화

•  예: 부부대화가 부족한 경우 --> 가까이 앉히고

 부부의 접촉방해를 위해

--> 떨어져 앉게 하거나 다른 사람을 중간에 끼워 

4. 2. 3. 재구조화(restru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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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4.  경계선 설정

• 개념: 하위체계간의 독립성과 침투성을 허용할 수 있는 명확한 경계선의 설정

1) 개인의 경계선 설정 
•  개인의 얘기 경청 및 그의 관점 인정
•  대신 말하거나 답변 못하게 하고, memory bank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함
•  ‘그건 ○○누구한테 해당하는 질문인데요’, ‘○○가 무슨 말을 하는지 직접 들어 봅시다’,
•  ’그때 당신은 그 자리에 없었죠.좀더 들어보실래요’ ‘그 아이 옷은 누가 고르죠’,
•  ‘TV 보는 것은 누가 결정하나요’‘취침시간은 몇 시죠?’등의 표현 사용

2) 하위체계의 경계선 설정 
•  부부하위체계: 치료시간 동안 자녀들을 나가 놀게 하고 부부만이 대화
•  부모하위체계: 아버지 실수 지적 자녀 아버지로서의 권위를 인정, 존경해야 함 지적
•  형제하위체계: 아이들을 치료실 가운데에 모여 앉게 하고, 놀 때 부모가 간섭 못하게 함
•  조부모-부모하위체계: 조부모의 자녀양육 간섭->치료실에서 내보내거나, 부모-아동만
  같이 하루에 몇 시간씩 놀게 함

3) 가족유형별 치료방법 
•  하위체계별 분리치료(밀착가족), 둘 이상의 하위체계의 성원을 참여(경직가족)

• 개념: 하위체계간의 독립성과 침투성을 허용할 수 있는 명확한 경계선의 설정

1) 개인의 경계선 설정 
•  개인의 얘기 경청 및 그의 관점 인정
•  대신 말하거나 답변 못하게 하고, memory bank의 역할을 하지 못하게 함
•  ‘그건 ○○누구한테 해당하는 질문인데요’, ‘○○가 무슨 말을 하는지 직접 들어 봅시다
•  ’그때 당신은 그 자리에 없었죠.좀더 들어보실래요’ ‘그 아이 옷은 누가 고르죠’,
•  ‘TV 보는 것은 누가 결정하나요’‘취침시간은 몇 시죠?’등의 표현 사용

2) 하위체계의 경계선 설정 
•  부부하위체계: 치료시간 동안 자녀들을 나가 놀게 하고 부부만이 대화
•  부모하위체계: 아버지 실수 지적 자녀 아버지로서의 권위를 인정, 존경해야 함 지적
•  형제하위체계: 아이들을 치료실 가운데에 모여 앉게 하고, 놀 때 부모가 간섭 못하게 
•  조부모-부모하위체계: 조부모의 자녀양육 간섭->치료실에서 내보내거나, 부모-아동
  같이 하루에 몇 시간씩 놀게 함

3) 가족유형별 치료방법 
•  하위체계별 분리치료(밀착가족), 둘 이상의 하위체계의 성원을 참여(경직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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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스트레스를 만들어냄으로써 가족의 재구조화 능력을 파악하고 재구조화

 상호작용유형의 방해

: 중간에 의사소통 차단

•  상이점의 강조: “○○의 의견은 어때요” ”○○과 □□은 이런 점에서 다른 것

  같은데

, 서로 얘기해 보시겠어요?“라고 하여 서로 간의 차이점을 인식

•  내재된 갈등의 발전: 얘기 못했던 감정을 겉으로 표현하게 하는 기법

•  동맹이나 결탁에의 합류: 일시적으로 가족일원 또는 하위체계와 합류

•  밀착된 가족: 돌아가면서 남편, 부인 그리고 아동 편을 들고 불만을 얘기하게 함

•  유의사항: 동맹 또는 결탁하여 다른 성원을 공격할 경우에는 공격 당하는 성원이

  지나치게 소외되지 않도록 함

. 즉, 한 성원과 장기간 동안의 지나친 결탁을 피함

 

개념

: 스트레스를 만들어냄으로써 가족의 재구조화 능력을 파악하고 재구조화

 상호작용유형의 방해

: 중간에 의사소통 차단

•  상이점의 강조: “○○의 의견은 어때요” ”○○과 □□은 이런 점에서 다른 것

  같은데

, 서로 얘기해 보시겠어요?“라고 하여 서로 간의 차이점을 인식

•  내재된 갈등의 발전: 얘기 못했던 감정을 겉으로 표현하게 하는 기법

•  동맹이나 결탁에의 합류: 일시적으로 가족일원 또는 하위체계와 합류

•  밀착된 가족: 돌아가면서 남편, 부인 그리고 아동 편을 들고 불만을 얘기하게 

•  유의사항: 동맹 또는 결탁하여 다른 성원을 공격할 경우에는 공격 당하는 성원이

  지나치게 소외되지 않도록 함

. 즉, 한 성원과 장기간 동안의 지나친 결탁을 피

4.2.5. 긴장고조기법(스트레스 증가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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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6. 과제부여

•  

개념

: 재구조화 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을 가족이 스스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법

•  과제부여의 이점

•  과제에 초점을 두므로 개별성원의 성격보다 가족상호작용과 구조에 초점 맞춤

•  재구조화의 융통성을 탐색할 수 있음

•  새로운 상호작용유형 즉, 대안적 상호교류 유형을 만들어낼 수 있음

•  가족의 과제에 대한 반응에 따라 이후의 치료방향을 모색할 수 있음

•  치료시간 중의 과제: 가족상호작용유형의 실연과 변화를 제시

•  의사소통과 관련된 과제: “알아 봅시다”, “○○하고 얘기해 보시겠어요”, 

   “그 점에 대해 서로 얘기해보세요

. ○○는 참견하지 말아요”

•  공간조작과 관련된 과제: “의자를 치우고 붙어 앉아요”, “좀 떨어져 앉아요”

•  숙제: 숙제는 치료자를  집에 데리고 간 것과 같은 효과

•  전체 가족이 모두 참여하고, 수행 가능한 구체적 과제(5w 1h)를 부여함

•  

개념

: 재구조화 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을 가족이 스스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

•  과제부여의 이점

•  과제에 초점을 두므로 개별성원의 성격보다 가족상호작용과 구조에 초점 맞춤

•  재구조화의 융통성을 탐색할 수 있음

•  새로운 상호작용유형 즉, 대안적 상호교류 유형을 만들어낼 수 있음

•  가족의 과제에 대한 반응에 따라 이후의 치료방향을 모색할 수 있음

•  치료시간 중의 과제: 가족상호작용유형의 실연과 변화를 제시

•  의사소통과 관련된 과제: “알아 봅시다”, “○○하고 얘기해 보시겠어요”, 

   “그 점에 대해 서로 얘기해보세요

. ○○는 참견하지 말아요”

•  공간조작과 관련된 과제: “의자를 치우고 붙어 앉아요”, “좀 떨어져 앉아요

•  숙제: 숙제는 치료자를  집에 데리고 간 것과 같은 효과

•  전체 가족이 모두 참여하고, 수행 가능한 구체적 과제(5w 1h)를 부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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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   증상에 초점 맞추기: 나타난 증상에 초점을 맞추되, 매우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경우에만 사용

•  증상의 과장: 증상의 강도를 증가시킴으로써 가족을 재구조화

•  증상에 대한 무관심: 증상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음으로써 가족들이 IP에게 

  초점을 두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음 

•  새로운 증상으로의 이동: 일시적으로 치료의 초점을 다른 성원에게 돌림으로써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  증상의 재명명(재정의): 증상을 대인관계의 개념으로 재정의하는 기법으로,

   부모의 잔소리를 관심으로

, 청소년의 가출을 독립성 확보한 노력으로 명명

•  증상에 부착된 정서변화: 증상과 관련된 상호작용의 정서를 변화시키는 기법

•   증상에 초점 맞추기: 나타난 증상에 초점을 맞추되, 매우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경우에만 사용

•  증상의 과장: 증상의 강도를 증가시킴으로써 가족을 재구조화

•  증상에 대한 무관심: 증상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음으로써 가족들이 IP에게 

  초점을 두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음 

•  새로운 증상으로의 이동: 일시적으로 치료의 초점을 다른 성원에게 돌림으로써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  증상의 재명명(재정의): 증상을 대인관계의 개념으로 재정의하는 기법으로,

   부모의 잔소리를 관심으로

, 청소년의 가출을 독립성 확보한 노력으로 명명

•  증상에 부착된 정서변화: 증상과 관련된 상호작용의 정서를 변화시키는 기법

4.2.7. 증상 이용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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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  가족의 스타일을 과장하여 모방(예: 어머니가 큰소리로 청소년에게 복종을 

  강요할 때 치료자가 더 큰소리로 혼내는 것

), 

•  비상사태에 익숙해진 가족에게 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려주는 것(예: 어머니를 

  무시하는 딸을 그냥 내버려 두는 아버지에게 ‘딸이 엄마를 무시하는 것을 

  그냥 놔두어선 안되요’라고 지적함

), 

•  분위기의 재명명(지나치게 통제적인 어머니를 부모로서의 염려라고 재명명)

•  가족의 스타일을 과장하여 모방(예: 어머니가 큰소리로 청소년에게 복종을 

  강요할 때 치료자가 더 큰소리로 혼내는 것

), 

•  비상사태에 익숙해진 가족에게 이 사태의 심각성을 알려주는 것(예: 어머니

  무시하는 딸을 그냥 내버려 두는 아버지에게 ‘딸이 엄마를 무시하는 것을 

  그냥 놔두어선 안되요’라고 지적함

), 

•  분위기의 재명명(지나치게 통제적인 어머니를 부모로서의 염려라고 재명명

4.2.8. 분위기 조작

•  성원간의 지지를 격려하고, 서로를 인정하는 방법과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가르침

•  예: 부모의 청소년 자녀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한 경우 치료자가 모델이 되어 

  자녀 통제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관찰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고

, 부모에게 다시 

  통제권을 이양하는 경우 

•  성원간의 지지를 격려하고, 서로를 인정하는 방법과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

  반응하는 방법을 가르침

•  예: 부모의 청소년 자녀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한 경우 치료자가 모델이 되어 

  자녀 통제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관찰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고

, 부모에게 다

  통제권을 이양하는 경우 

4.2.9. 지지, 격려,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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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교재 

169-170 참조, 부교재 1의 243-246 참조

  주교재 

169-170 참조, 부교재 1의 243-246 참

5.1. 적용사례: 학교 등교를 거부하는 중학생 딸

5. 적용 사례와 평가

  이론이 단순하고

, 실제적이어서 가족사정과 치료과정에 적용하기 용이함

 치료자의 합류를 전제로 가족구조

(경계, 하위체계, 위계구조 등)의 변화를 통해 가족

  긴장 완화

, 문제해결, 행동 변화를 도모하는 방법으로 , 가족의 큰 저항 없이 수용

 비행청소년

, 거식증과 폭식증, 물질의존, 빈곤가족, 소수민족 가족에 효과성 입증

 가족내의 위계구조를 중시하고

, 부모, 자녀, 형제간의 적절한 경계를 인정하는 문화권

  가족에게 적용가능성이 높음

  우리나라 가족치료에서 주로 위계구조

, 경계, 하위체계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된

   아동

, 청소년 가족의 문제해결에 활용되며, 부부문제의 해결에는 비교적 적게 활용됨

  이론이 단순하고

, 실제적이어서 가족사정과 치료과정에 적용하기 용이함

 치료자의 합류를 전제로 가족구조

(경계, 하위체계, 위계구조 등)의 변화를 통해 가족

  긴장 완화

, 문제해결, 행동 변화를 도모하는 방법으로 , 가족의 큰 저항 없이 수용

 비행청소년

, 거식증과 폭식증, 물질의존, 빈곤가족, 소수민족 가족에 효과성 입증

 가족내의 위계구조를 중시하고

, 부모, 자녀, 형제간의 적절한 경계를 인정하는 문화

  가족에게 적용가능성이 높음

  우리나라 가족치료에서 주로 위계구조

, 경계, 하위체계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된

   아동

, 청소년 가족의 문제해결에 활용되며, 부부문제의 해결에는 비교적 적게 활용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