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7(아동기).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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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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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아동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아동기 발달에 관한 관심 영역 이해

제 

7 장  

아동기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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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체적 성장

 비교적 완만한 신체 성장과 신체 체계의 안정

(교재 188쪽 표 7-1 참조)

 아동기 후반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

, 10∼11세에 사춘기의 시작으로 여아

   의 신체적 성장이 남아에 비하여 우세

, 사춘기 여아가 2년 먼저 시작이 원인

 신체구조

: 팔다리의 성장이 빠름, 말라 보이고 팔다리가 길어 보이는 7등신

 얼굴형은 길쭉한 모습

, 코와 입이 커지고 넓어져 전체적인 얼굴 모습 달라짐

 유치 빠지고

, 외모 무관심, 청결 요구에 반항하여 개구쟁이 모습

 뼈의 성장이 근육의 성장 속도를 앞질러 

10∼20%는 성장통(골통) 경험

 뇌 중량 

95%, 편도선 최대 크기, 성적 중성기, 심장은 12세에 출생 시 7배 정도

 미각 발달과 운동량 증가로 식사량이 증가하여

, 위의 용적이 성인의 2/3 정도

 7∼13세, 학동기, 도당기, 잠재기로도 불림

 발달특성

: 꾸준한 신체적 성장, 자율성과 유능성 발달, 새로운 형태의 인지 

   발달

,  인지능력 발전과  사회적 기술 습득의 시기

 1. 신체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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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동의 속도

, 정확성, 안정성, 호응성, 역량 등이 더욱 발달되고 정교화

 신체를 이용한 달리기 등의 능력을 활용한 스포츠와 조직적인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

 남아의 운동능력이 좀 더 발달  사회적 기대나 운동참여 기회의 차이에 기인

 스포츠 게임 참여는 운동 효과 이외에도 우정관계 형성

, 게임 규칙 준수하며 팀

   의 구성원과 협력하는 방법 등 사회적 기술의 학습 기회 부여

 아동은 운동 통해 신체균형 시험

, 신체부분 조정과 통합, 신체적 유연성 함양

 운동 발달은 신체적 발달

, 심리사회적 발달에도 영향

 운동기술과 역량을 다른 아동과 비교 평가하므로

,  운동능력은 자기개념, 자기

   존중감

, 사회관계 형성의 밑바탕이 되고  심리사회적 발달에 영향

 운동능력 뛰어난 아동은 쾌활

, 창조적, 적극적 자기표현하고, 부러움의 대상

 운동능력 떨어지는 아동은 소심

, 겁 많고, 내성적, 의존적이며, 멸시의 대상

 따라서 아동기에 운동에 적합한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 발달 촉진필요

  (2) 운동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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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의 개념

: 교재 190쪽 참조

  지각발달

: 지각이 미분화되어 정서와 혼합되어 있으나, 객관적 지각 가능함

 유아기의 운동지각은 점차 공간지각으로 전환

 공간지각

: 5세는 자신이 생활하는 범위  이내, 6∼7세에 친척집, 이웃, 친구 집, 

   다른 나라

, 우주 등에 대한 정확한 공간개념이 형성, 8세에 모험심에서 탐험

   여행을 떠나거나

, 9세에는 한두 번 가 본 곳이면 혼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찾아감

 시간지각

: 유아기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8세에는 과거, 현재, 미래, 1시간, 

   1일, 1개월, 1년 등의 시간 정확히 이해, 9∼10세 시간표에 따라 규칙적으로 

   계획된 일 실행 가능

, 초등학교 고학년에는 추상적 시간 의식이 점차 확립

   되고 졸업 시에는 성인과 유사한 수준의 시간 의식

 2. 심리적 발달

  1) 지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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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언어 발달

 유아기에 상당  수준의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나

, 언어적 유능성은 아동기에 

   주로 결정

 공식 교육의 결과로 문자언어

, 발표력과 문법력, 독해력  등 현저한 언어 발달

 문자언어

: 초등학교 1학년 때에 거의 발달하며, 졸업시에는 4만 개의 단어 습득, 

   단어 정확히 이해하고 

, 단어와 관련된 사고도 정교화

 독해능력

: 3학년에는 묵독할 정도로 발달, 고학년이 되면 현저하게 발달

 작문능력

, 발표능력, 문법능력도 아동기에 집중적으로 발달

 사용 어휘 수가 이해 어휘 수보다 적으나

, 언어 표현력도 증가, 하나의 주제에 

   대한 대화가 가능

 인지발달과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의 발달

, 사회언어학적 이해 능력의 발달로 

   의사소통능력이 급격히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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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인지발달

 직관적 사고나 전조작적 사고의 특성이 남아 있지만

, Piaget와 Inhelder의 

구체

   적 조작 사고 단계

(7-11세)로 전환

 구체적 조작 사고단계

: 보존기술, 분류기술, 조합기술 등의 개념적 기술 발달

 보존기술

: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의 원리에 대한 이해 바탕으로 발달

   (교재 192-193쪽  및 그림 7-1 참조)

 분류기술

: 유포섭과 분류위계(교재 193쪽 참조)를 바탕으로 발달

 조합기술

: 수(數)를 조작하는 능력, 사칙연산 가능

 구체적 조작 사고 발달의 효과

: 현상간의 인과관계 추론하며, 물리적 세계

   의 규칙과 대상 사이의 관계를 지배하는 원리 이해하고 대상 분류 가능

 아동기에는 읽기

, 쓰기, 셈하기 등의 기본 학습이 가능하고, 시나 이야기 또는 

   놀이를 창조적으로 만들고

, 수공기술의 발달과 운동기술도 갖추게 됨

 아동기 인지양식

: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사려성과 

   충동성  등으로 구분

(교재 194-195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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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지능과 창의성 발달

 지능

: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 사고하고 환경에 대처하는 총체적 능력으로

   언어

, 논리-수학, 음악, 공간, 대인관계, 문제해결, 환경 적응능력 포함

 지능지수

: 정신연령 / 역연령, 70 미만 지적 장애아,  140 이상  우수아

 지능 발달의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자극의 영향에 대한 논란 팽팽

: 쌍생아 지능

   연구

(유전 강조)  vs. 가정, 학교 등의 외부환경 개선으로 지능 발달(환경 강조)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지능 발달의 한계에도 이견 존재

: 11-18세 사이

 창의성

: 문제에 대한 대안적 해결책을 생각하고, 친숙한 물체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내고

, 색다른 개념을 만들어 내는 능력

 창의성은 지능과는 상관성이 높지 않으며

, 확산적 사고에서 비롯됨

 창의성이 높은 아동이 엉뚱한 아이로 비칠 가능성 있으므로

, 교사의 역할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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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정서 발달

 아동기에는 정서적으로 안정된 시기로

, 정서적 통제와 분화된 정서 표현 가능

 공포감

: 상상적이고 가상적인 것, 비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것(괴물, 유령, 죽

   음

)에 대한 공포

 불안

: 미래의 위협을 예상할 때 생기는 약한 공포반응으로, 부모와 교사 기대 

   미충족

, 성적하락, 운동능력 미발달 조롱 등에 대한 불안 많음

 공포증

: 가정과 학교생활이 조화를 이루지 못할 경우, 등교거부증 발생

 분노

: 관계 범위 확대로 욕구 좌절, 무시, 놀림, 꾸중 등으로 더 빈번하게 분노

   경험하지만

, 분노를 통제하고 간접 표현함. 남아는 분노의 부정적 결과를 

   여아는 분노로 인한 상대방의 마음 상처를 염려하여 분노 조절

 슬픔

: 남아는 우는 행동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여 조절, 여아는 사회적으로 수

   용되므로 그대로 표현

 정서 표현 규칙에 대한 이해 증가

: 긍정과 부정적 정서를 동시에 경험하고 동일 

   상황에도 정서가 다름 이해

 애정

: 또래친구로 애정의 대상 변화, 이성보다 동성친구 애정이 더 강함, 친구

   가 원하는 것은 뭐든 해주려 하고 강한 질투심 느끼며

, 사춘기에 접어들어 

   이성애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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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자기개념의 발달

 자기개념

: 교재 198쪽 참조

 자기개념

: 전체적 자기개념 + 일시적 자기개념 + 사회적 자기개념 + 이상적 

   자기개념

 아동기의 자기개념 발달은 학교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영향을 받으며

, 학교,  부

   모

, 친구의 긍정 평가는 긍정적 자기개념으로 연결(교재 199쪽 그림 7-2참조)

 자기존중감

: 자기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개인적 가치감이나 긍정적 평가로, 

   자기개념의 하위요인

 유아기는 자존감이 높지만

, 아동기에 객관적으로 자기평가를 하고 타인의 견해

   를 수용하는 능력 발달로 재조정되며

, 학업, 사회, 신체적 자존감으로 분화

 근면성과 열등감의 발달과 자아존중감이 밀접한 관련성 있음

 자기개념 및 자기존중감 발달에는 교사와 친구

, 부모의 긍정평가가 중요함

 교사 지도방법

: 현실적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근면성 동기를 조장하고 성공감을 

   경험하도록 지원

 부모 훈육방법

: 교재 199-200쪽 참조

 자기효능감

: 교재 200쪽 참조

자기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충동 억제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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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는 아동의 사회활동의 장으로 사회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

 교사는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며

, 저학년일수록 더 많은 영향

 교사는 칭찬

, 비난, 처벌과 같은 사회적 강화를 사용하며, 능력과 성취도에 

   맞는 사회적 지위를 부여하여야 함

 아동은 교사의 지도로 바람직한 행동과 규범 학습

, 사회정체감 형성

 급우집단은 

2∼3학년 때에는 친한 친구끼리 소집단, 5학년 이상에서는 1∼2명

   의 지도자가 있어서 학급 전원이 관계를 맺음

 급우와의 상호작용이 확대되고

, 성인의 승인보다는 또래의 승인을 받고 싶어 

   하므로 교사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

 급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 관점 감소

, 사회규칙과 압력에 반응하는 

   방법 학습

 3. 사회적 발달

  1) 학교와 사회적 발달

 아동기에 사회관계망이 이웃과 학교로 확대되고

, 집단생활을 통해 규범 준수, 

   상호협력

, 욕구통제 등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과 태도를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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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또래집단과 사회적 발달

 또래집단

: 이웃에 살고 연령이 비슷하고 동성의 아동으로 주로 구성, 외모, 

   성숙도

, 운동기술, 학업성적이나 지도력 등에 따라 서열화 

 또래집단의 행동기준

, 태도, 가치관을 배우며, 정서적 안정감과 인지발달 촉진 

 우정

: 접촉 기회 많고, 동일한 흥미가 있는 친구를 선택. 저학년은 지리적 근접,

   가족간 교류가 많은 또래를 선택하나

, 고학년은 내적 성격특성을 근거로 선택

 7-8세에는 동성친구와 어울리고 이성친구에 배타적임

 짝꿍 형성

: 특별히 마음에 드는 친구와 절친한 이원적 관계 형성하고 비밀공유 

 짝패집단

: 강한 연대성, 소속감을 가진 집단 형성하여 조직적 활동을 하는 도당

 짝패집단에서는 외모

, 성숙도, 운동, 학업성취, 지도력 등에 따라 서열화하는데, 

   짝패집단내 서열이 자기역량과 자존감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짝패집단의 긍정적 효과

(용기, 인내, 정의감 등)도 있지만 위험성(비사회적 

   행동

)도 내재

 짝패집단에게서 거부

, 무시, 괴롭힘을 당하는 집단따돌림의 피해자 발생(교재 

   203쪽 그림 7-3 참조)

 집단따돌림의 경험은 불안과 우울

, 낮은 자기존중감과 부정적 자기개념,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만들며

, 장기적인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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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기에는 집단놀이보다 심판이 필요하고 규칙이 복잡한 단체놀이를 선호

 단체놀이를 통해 개인의 목표가 단체의 목표에 종속된다는 것 인식

 놀이에서의 승리라는 단체목표를 위해 개인 목표성취 유보하며

, 서로 의기

   투합하여 협동하는 과정에서 노동배분의 개념

, 경쟁의 본질과 승리의 중요

   성 학습

  3) 단체놀이와 사회적 발달

 4) 대중매체와 사회적 발달

 아동은 

TV와 인터넷,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

 이들 매체의 순기능 못지않게 역기능 또한 크므로

, 매체가 사회적 발달에 긍정  

   과 부정의 영향 미침

  장시간  

TV,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시 신체적 문제 발생(거북목증후군, 불면증, 

   산만

, 눈의 피로, 어지름증 등)하며, 폭력성 게임 등으로 인해 공격성이 높아

   지고

, 매체중독에 이를 위험성이 있음

 가상공간에 몰입하여  현실세계에서의 우정 발달

, 협동심의 발달, 대인관계 

   전반에 어려움 초래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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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식 아동 급식 지원사업 실시

 비만아동 영양관리 프로그램 운영

 장애

, 난치성질환 아동 등의 조기치료와 재활지원, 장애아 가족지원 사업 실시

 장애아 통합교육 지원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아동학대

: 학대 예방을 위한 홍보와 교육 강화, 신고의무자의 신고 강화, 학대 

   피해아동에 대한 일시보호서비스와 치료 및 전문사례관리서비스

, 학대행위자 

   치료 및 개입 프로그램의 실시

,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기능 강화 등

 인지발달과 놀이공간

: 공식교육을 통한 인지 발달과 창의적 놀이 공간 확보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서는 적절한 발달환경이 갖추어져야 하지만

, 가족

   문제

, 사회환경의 부적절성, 사회적 지원체계의 부족으로 건전한 발달을 

   못하고 미충족 욕구나 문제를 경험하기도 함

 아동복지서비스가 저소득 및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주된 대상으로 

   하는 등 아직도 가족기능 보완 및 대체 서비스의 성격이 강한 한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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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치료

, 학교사회복지, 집단사회복지 개입을 통한 사회성 발달 지원

 집단따돌림

,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치료와 지원

 품행장애 해결을 위한 임상적 개입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지역사회 및 시설보호서비스

: 긴급보호서비스, 

   입양

, 가정위탁서비스, 양육시설 입소 지원, 아동발달지원계좌, 드림스타트 

   서비스 이용

 지역아동센터 등의 방과후 보호 프로그램과 아동기능교실 등의 운영

 실종아동 발견과 신고서비스 운영

(실종아동전문기관)

 다음 주 강의 주제

:  8장 청소년기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감각기관과 언어장애

: 재활 및 치료 중심의 사회서비스 프로그램

 학습장애

: 교육과 언어, 지각, 운동 등의 통합치료 프로그램, 가족지지 프로그램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지원을 위한 예술 및 놀이 프로그램

 등교거부증

, 소아우울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인터넷 및 게임 중독 등의 

   치료를 위한 개인상담이나 가족치료 프로그램

 열등감 극복을 위한 상담과 치료

, 가족개입, 학교사회복지적 개입과 집단치료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