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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 실천사례

dog phobia(“Little Hans” case)

1. 사례개요

IP인 Stuart(8세)의 가족은 부, 모, 여동생(6세)로 구성되어 있으며, 1년간 개별치료

(individual therapy)를 받았으나 효과가 없어 Philadelphia Child Guidance Clinic에 의뢰되
었다. 첫 session에서 가족은 문제와 가족의 역사에 관해 얘기를 하였는데, IP는 개 특히
German Shepard를 무서워하며, 개 근처에 가거나, 개가 있는 집에는 들어가지도 못하며,
혼자서는 집밖에도 나가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라고 하였다. 그리고 가족관계에서는 모가
IP와 과도하게 밀착되어 있는 반면 부는 부인과 IP로부터 유리되어 있었으며, 그의 직업은
우편배달부였다. 이에 치료자는 IP의 문제가 가족의 세대간 결탁의 은유라고 규정하고, 이
러한 가족 위계구조상의 역기능을 해결함으로써 IP의 현재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즉, 부
부의 결속을 강화하고, IP를 부모로부터 분리시켜 같은 또래와 친하게 만드는 것을 치료목
적으로 설정하였다.

2. 사례분석( session 2 ~ 8)

(1) session 2
(부가 IP의 공포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동안에 모는 딸을 데리고 화장실에 갔다)
Therapist(T): 개에 관해서 아빠하고 얘기를 하니?

IP와 결탁관계

에 있는 모가

주변적 위치로

분리된 상황에

서 부자관계가

Boy(B): 거의 안해요.

강화됨

T : 아버지의 직업이 뭐지?

B : 우편배달부예요.

T : 우편배달부는 개를 잘 다룬다고 생각되는데, 그렇지?

부가 직업상

개를 잘 다루

는 것을 이용해

부의 IP에 대한

영향력을 증진

하려는 전략

B : 그렇지만 개들은 우편배달부를 싫어해요.

T : 좋아. 그러면 개가 아빠를 몇번이나 물었지?

B : 한번도 안물었어요.

T : 그렇다면 개가 우편배달부를 싫어하니까 아빠는 개를 잘 다루는 

사람이구나. 그렇지?

B : 예. 아빠! 아빠는 개를 어떻게 쫒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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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ther(F): 개한테 고함을 지르지.

B : 그래도 개가 도망가지 않으면요?

F : 그러면 다른 방법을 쓰지. 그러나 어떤 경우든 개는 도망가지.

B : 아주 큰 흰둥이인데도요?

F : 코트를 입고 있는 경우에는 그걸 벗어 놓으면 사람대신 코트를 

물게 되지.

B : 코트를 입지 않는 여름에는요?

F : 만약 모자를 쓰고 있으면, 그것을 벗어 놓고 개가 그것을 물려 

고 하면 개의 턱을 차버리지.

(중략: 모가 돌아와 IP의 공포증에 대해 얘기하지만, 치료자는 부의 개에 대한 지식을 언급
하여 모의 말을 약화시킨다. 두번째 치료전략으로 부와 IP가 함께 시장에가서 개를 사되,
IP가 직접 골라서 사라는 지시(directive)를 내리고 session 2 종결하였다)

(2) session 3 ~ 6
(session 3은 개를 구입하라는 지시를 수행하지 않아, 일반적인 치료과정이 전개되었고,
session 4에서 치료자는 IP에게 상자에 든 개가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하지만
두려워한다. 이에 부모는 이전에 IP가 아주머니 댁에서 강아지를 옮겨 주었던 기억을 되살
려주면서 용기를 주자, IP는 차츰 자신감을 갖게 되고 부모들은 IP가 나아졌다고 칭찬을
한다)
T : Stuart가 호전된 것은 당신의 덕이예요. 당신의 우편배달부라는 

직업이 Stuart를 호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했어요.

Mother(M): 맞아요. 우편배달부는 개 다루는데는 전문가예요.

T : 당신들이 아이한테 큰 일을 했는데 이제는 쉴 때도 되었습니다. 부부관계의 역

두분이 주말여행을 떠나는 것이 어떨까요 ?

기능문제에 개

입. 즉, 결탁에

관여한 IP를

부부관계에서

제외하여 부부

관계 강화

M : 그거 아주 좋은 생각이네요.(부부가 웃는다) 그런데 Stuart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군요.

T : Stuart야, 넌 신경쓰지 말아라.

F : 신경쓰지 말라니요 ?

T : 이 일은 두분의 문제입니다. 그리고 Stuart를 위한 일이기도 하 

구요. Stuart는 당신들이 자기에 대해서 관심이 많지 않다는 걸
깨달을 필요가 있어요. 즉, 부모가 자신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
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해요.

(중략: session 6까지 부부는 주말여행을 떠나지 않았지만, 이제는 즐겁게 같이 식사도 하
게 되었다. IP는 아직도 개에 대해 약간의 공포를 지니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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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session 7 ~ 8

치료자는 IP의 변화를 유지하고,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한 치료적 개입을 한다. 즉, 가

족이 이전의 상호작용유형 즉, IP의 문제를 일으키는 세대간 결탁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방
지하기 위하여 부부가 함께 협력하여 IP의 치료에 기여하도록 한다.

T : Stuart야. 네가 강아지를 무서워한다는 것을 강아지가 알수 있

증상의 처방:

도록 행동할 수 있겠니 ?

IP가 증상을

다시 일으키도

록 역설적지시

B : 할 수 없어요. 이미 강아지를 안아주고 만지고 했는데, 가능할

까요 ?

T : 어쨌건 그러는게 좋아. 어떻게 하겠니 ?

B : 도망갈까요 ? 아니면 쫒아버릴까요 ?

T : 아냐. 무서워하는데 쫒아버리는 건 말이 안되지. 도망치는게 낫 

겠다.(부모에게) Stuart가 개를 무서워하도록 도와줄 수 있겠죠. 

F,M :(어리둥절해 하면서 서로 쳐다본다)

T : Stuart가 개를 무서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지만, Stuart가 두

려워 한다는 것을 강아지가 알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 : 하지만 강아지는 내가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걸 알아요.

T : 그러니까 속임수지. 부모님께 도와달라고 하렴. 넌 이제 개를

다시 이전의

잘 다뤄. 예전엔 개를 무서워 했지 ? 그런데 지금은 그렇지 않 결탁관계를
은데, 어떻게 좋아하게 되었지 ?

형성토록 지시

B : 그 땐 제가 바보처럼 행동했습니다.

IP가 거부

T : 그러면 지금 그때처럼 행동할 수 있니 ?

B : 그렇게 못해요.

T : Stuart는 이제 개를 두려워 하지 안습니다. 이건 당신들이 아이 IP의 증상을

를 잘키우고 있다는 증거예요. 예전에는 아이를 키우는데 문제 재발시킬 수
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당신들은 서로를 잘 돌보지 않았던 것 있는 부부관계
같아요.

로 문제의 초

M : 우린 서로 잘 알지 못해요.

점을 변화

T : 당신들이 원하던 일이 아닌가요.

M : 그렇지 않아요.

T : 거기에 대해 얘기해본 적이 있어요 ?

M : 없어요. 저는 그런 일을 서로 상의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 

어요.

(중략: 치료자는 IP가 증상을 일으킴으로써 부부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다고 얘기함으로써, IP의 증상을 활용하여 이전의 삼각관계로 되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고
부부관계상의 문제에 치료의 초점을 맞추려한다. 그러나 부부는 좀처럼 자신들의 부부관계
에 대해서는 얘기를 하지 않음으로써 부부문제를 논의하는데 실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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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치료진행과정 및 종결

자녀가 참여하지 않은 아홉번째 session에서 부부관계의 문제가 논제로 부각된다. 치료자

는 집안에서의 일상생활에 대해 얘기를 하도록 하여, 이들이 함께 지내는 시간이 거의 없
고 서로를 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과거의 불쾌한
가족비밀을 다룰 필요는 없으나 이들의 경우에는 몇년동안 그들을 갈라 놓았던 문제를 다
루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부인은 Stuart를 임신하면서 아이에게 관심을 더 많이 갖게 됨으
로써 남편에게는 무관심해지게 되었으며, 전에는 남편이 직장일에 대해서도 얘기를 잘했으
나 그 이후에는 남편이 전혀 직장일에 대해서 얘기를 하지 않았고, 뭔가를 숨기고 있는 것
같아 괴로웠다고 얘기했다. 이에 남편에게 부인이 궁금해하는 것을 얘기하도록 권유한다.
아홉번째 session이 끝난후에 IP는 자기 또래의 아이들을 친구로 사귀기 시작하였고, 부부
관계도 호전되었으며, 남편이 꽃을 사들고 들어오기도 했다. 이에 치료자는 가족과 분리되
기 위한 전략을 사용한다. 즉, 치료자는 일어난 변화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3주동안 session
을 갖지 않았으며, 부부에게 의견차이가 없을 때 서로 다투라는 역설적 지시를 내림으로써
부부가 치료자의 지시에 대항하여 자신들의 부부관계를 강화하도록 하였다.

session 10~11은 치료를 종결하는 단계로, 치료자는 지금까지의 치료과정을 간단히 요

약하는데, 이 과정에서 IP가 이제는 개를 매우 귀여워하게 되었으며, 성격도 상당히 외향적
이 되었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다. 2년 후의 추후면담에서도 가족은 여전히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Stuart(IP)는 어떠한 개를 보더라도 행동의 제약을 받지 않았으며, 여동
생 Sharon은 학교 선생님의 칭찬을 많이 받고 있었다. 부부관계가 IP의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방해하던 것과는 달리, 부부는 같이 교회에도 나가고, 같이 친구들과 어울리기도 하
며, 남편은 부인의 가사일도 도와주기도 하며 아이들과도 많이 놀아주게 되었다. 이전에는
부인이 남편보다 아이를 더 많이 보려고 경쟁을 하였지만, 이제는 남편이 아이를 볼 때,
TV를 보거나 뜨개질을 하는 등 자신의 일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부부는 보너스를 받아서
해변으로 둘이 여행을 가고, Stuart는 보이스카웃에서 가는 야영을 보내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IP의 개 공포증은 완전히 사라졌으며, 모자가 결탁하여 부에게 대항하던 세대간 결탁
의 문제도 해결되어 이제는 가족내에 단일한 위계구조가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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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ㆍ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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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장년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중장년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중장년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중장년기 발달에 관한 관심영역 이해

제 

10 장  

중장년기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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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

·장년기의 연령구분은 다양하나, 30∼40세에 시작, 60∼70세에 종료

 Levinson 등은 40∼60세로 규정하고, 이를 다시 5세 단위로 4단계로 세분

 이 책에서는 중

·장년기를 하나의 단계로 구분, 40-65세 이전까지로 규정

 중

·장년기 구분 기준: 40세부터 중년이라 보는 사회적 통념, 발달심리학 연구

   결과와 노인복지법 등의 법적 노인 연령 기준 고려

 중ㆍ장년기에 대한 상반된 견해

 전성기 또는 황금기

: 경제적 안정, 삶의 지혜 터득, 직장과 가정에서의 높은 

   지위와 권한

 쇠퇴기

: 신체적 퇴행, 낮은 결혼만족도, 높은 질병 이환 가능성, 자녀양육과 

   노부모 부양의 책임 동시 이행하는 샌드위치세대

, 침체된 삶의 여정 위험성

 전성기 또는 쇠퇴기로 보기보다는 인생의 전환기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함

 중ㆍ장년기 주요 발달과업

: 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부부간의 애정 재확립과 

   중년기 위기의 극복

, 직업활동에의 몰두와 여가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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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체적 발달

 양호한 건강 상태를 유지하지만

, 신체적 능력과 건강 감퇴 시작

 신체구조의 변화

 신장 감소

: 추간판의 감소, 50세 0.3 cm,  60세 2cm

 허리둘레와 체중 증가

: 40세 이후

 머리카락

: 멜라닌 색소 감소로  희고, 가늘게 변화하거나  탈모

 피부

:  탄력 및 수분 감소, 건조해지고 주름 증가

 신체 기능의 쇠퇴

 활력의 감소

, 육체적 힘의 약화 시작, 질병 저항력 감소와 회복 시간 증가

 심장기능 저하

(30세 기준 80%),신경자극 전달속도(5% 감소, 특히 전두엽)

 폐

: 탄력성 감소, 흉곽 축소로 30대 기준 75%

 신체 구조 및 기능의 변화로  관절염

, 당뇨, 심장병, 고혈압, 악성신생물 등 

    만성적 성인병 위험 높아짐

 감각기관의 노화

: 시력이 낮아지고 원시가 되며, 청각 예민성이 줄어듦

 따라서 건강유지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함 

  1) 신체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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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성적 변화

 남녀 모두 성적 능력의 저하가 이루어지는 갱년기 경험

 여성

: 초경 후 30-40년에 난자 모두 배출하고 40대 후반- 50대 초반에 폐경 

   경험

(10% 정도는 40세 이전 조기폐경), 생식능력 상실,여성호르몬 1/6로 감

   자궁과 유방의 퇴화

, 3/4 정도 폐경의 신체 및 심리적 증상(교재 262쪽 참조), 

   폐경 증상을 경험하지 않거나 더욱 활동적 생활을 하는 경우도 있음

 남성

: 여성에 비해 비교적 늦은 시기, 남성 호르몬 서서히 감소(30세부터 연간 

   1% 정도씩), 정자 수와 활동성 저하, 성적 능력은 저하되나 성적 무능력(원인 

   교재 

263쪽 참조) 초래 않음. 소수의 남성(5% 정도)이 증상 경험

 중년기 갱년기 장애 인식의 성차

: 남성은 노련미, 여성은 매력 상실(내리막길)

 여성이 남성에 비해 신체 및 성적 변화로 인해 더 큰 어려움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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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 변화에 대한 이견 존재하나

, 인지적 반응속도가 늦어진다는 점은 동의

 인지적 반응속도 둔화 원인

: 중추신경계 기능 저하 vs. 조심성, 심사숙고 증가

 기억의 감퇴

: 50세 이후 기억정보를 활성화하는 소요시간 증가하나 크게 감소

   하지 않음

. 재인기억은 유지, 청각기억은 40세 이후 일정기간 유지, 시각 기억

   은 

60세까지 유지, 정보처리시간 증가, 장기기억보다는 단기기억이 감퇴하나 

   그 정도는  크지 않음

 중년기에는 직업활동 등으로 특정 분야의 지식과 기술습득으로 전문성 보유 

 새로운 것의 학습능력은 저하되나 지혜가 있으므로 문제해결능력 상승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은 중ㆍ장년기에 최고조에 달함

 풍부한 경험과 높은 수준의 문제해결능력의 덕택으로 사회조직에서 ‘지휘하는 

   세대

(command generation)’로서의 지위 구가

 2. 심리적 발달

  1) 인지능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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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심리적  위기

 Erikson은 중장년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생산성 대 침체로 규정

 생산성

: 부모역할, 직업적 성취, 사회봉사 등의 활동에 적극 참여 통해 성취

 침체

: 승진탈락, 부양, 부부갈등 등으로 무능력, 기술과 생활변화 부적응 경험

 신체 노화

, 직업과 가족생활 변화 적응, 자아성장 관심 증가로 중년기 위기 경험 

 남성

: 40대 초반 남성 80% 정도가 경험, 직업전환, 이혼과 결혼갈등, 교통사고 

   등으로 자살시도

, 우울, 불안, 피로, 수면장애 등 경험

 여성

: 자녀, 남편과 노부모 걱정, 자기실현 문제로 남성보다 더 심한 위기 경험

 중년기 위기 존재여부 이견

, 문화적 차이만 동의(교재 265쪽 그림 10-2 참조)

 자녀가 모두 떠나고 빈둥지 시기로 변화됨

 빈둥지 시기의 장단점

: 교재 265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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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원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안정적 가족환경 조성해야 함

 부모

: 지위에 따라 책임과 권리 공평 배분,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갖춰야 함

 Newman과 Newman의 가족내 의사소통 유형: 교재 266쪽 참조

 가족을 위한 시간계획

(하루-미래시간 계획) 수립, 가족의 장단기 미래목표 

   수립과 중간점검을 통한 수정보완이 필요

 청소년 자녀 훈육과 노부모 부양 역할 수행으로 샌드위치 세대

(낀 세대)의 지위

   (교재 267쪽 그림 10-3 참조)

 가족 이외의 친척

, 직업, 종교단체 등의 사회관계망과 상호작용하고, 외적 압력

   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할 수 있도록

, 가족과 사회관계망간에 역동적 균형을 

   유지해야 함

 3. 사회적 발달

  1) 가족생활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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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의 변화에 적절한 자녀교육 및 훈육방법을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함

 학령전기

-아동기 자녀: 부모 규칙설정과 자녀 순응, 자녀의 교육자와 비서로서   

   역할

, 부부하위체계 내에 자녀를 위한 공간 마련

 청소년기 자녀

: 자녀의 독립성 인정 동시에 적절한 한계를 지어 부모 권위 유지

   (교재 268쪽 그림 10-4 참조)

 자녀독립기

: 자녀를 성인으로 인정하고 의사를 존중하며, 결혼준비 지원과 

   결혼 후에도 지속적 관심과 지원 필요

 이와 함께 부부관계를 친밀한 이인군 관계로 재조정하고

, 며느리, 손자녀 등을 

   위한 공간 마련 등 전체적인 가족관계 재조정 필요

 3) 자녀 교육 및 훈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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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생활은 가족 및 개인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침

 중년기에는 체력이나 빠른 속도 요구하는 직무수행능력은 다소 감소하나

, 그 

   외의 직업분야에서는 오랜 경험 통한 지식과 기술하여 높은 직업성취도 보임

 Baltes와 Baltes: 중ㆍ장년기에 선택적 능력 발휘를 통한 보상으로 높은 직무

   수행능력 유지

(교재 269쪽 참조)

 직업적 긴장

: 직업적 성공과 전환의 공존으로  특히 40대와 중산층이 높음

 직업만족도 결정요인

: 교재 269 참조

 고용불안이 심화되면서 

30∼40대에 직업만족도가 낮아지고 직업적 불안 경험

 직장 내 대인관계 전술

: 교재 270쪽 참조

 직업적 전환

: 교재 270쪽 참조  

 자발적 전환

: 개인의 동기와 성격, 취업기회, 가족생활 안정 등의 영향. 맞벌이, 

   비전문직

, 적극적 성격 소유자의 직업전환 많음. 그러나 과도한 업무, 가족과 

   직업의 시간계획 불일치

, 배우자나 부모의 역할로 직업전환 못하기도 함

 비자발적 직업 전환

: 개인의 낮은 직무수행능력, 경제적 불황,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의 부정적 결과로 인해 많이 발생하며

, 가족생활에 부정적 영향

 특히 명예퇴직

, 조기퇴직, 정리해고 등에 의한 실직문제, 구직단념자 증가 문제

 비자발적 퇴직 가족의 경우 재정적 어려움으로 주로 중년여성이 취업으로 가장 

   역할 대행하는 경우 많음

  3) 직업적 성취와 직업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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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가활동

: 직업활동, 생리적 욕구 충족 등과 같은 생활시간을 제외한 잔여시간

   에 휴식

, 기분 전환, 사회적 성취 및 개인적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

 자녀양육기간 축소

, 평균수명 연장, 조기정년제 시행 등으로 여가시간의 증가

   로 여가활용 문제의 중요성 인식 증가

 그러나 여가활동을 시간낭비로 보고 무의미한 활동으로 보는 인식 잔존

 주 

5일제 정착으로 여가인식 변화되고 있으나, 소극적 여가활동으로 소일하는 

   경우도 많음

 여가선용을 위해서는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가 필요하나 여가교육의 중요성

   을 무시하여 예비사회화의 기회를 갖지 못함

 따라서 중ㆍ장년을 위한 사회교육 또는 여가선용 프로그램 참여 필요

 특히 신체적 에너지 소요되는 여가활동과 신체에너지 소모가 적은 여가활동을 

   1가지씩 미리 습득할 필요가 있음

  4) 여가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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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병 예방을 위한 건강교육이나 건강상담

, 운동시설 주민 개방

 만성질병과 장애 가족에 대한 가족지원 및 중도장애인 재활치료 프로그램

 갱년기 장애 예방을 위한 개인상담

, 집단상담, 부부상담 등

 성치료 전문기관 의뢰 체계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중년기 위기극복 지원하는 평생교육과 여가선용 프로그램

 정신질환 심리치료 및 정신병원 의뢰

 사회복지제도에서 중

·장년기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는 없음

 대신 여성복지

, 장애인복지, 고용보험 등의 사회보험제도나 사회서비스 등을 

   통해 중ㆍ장년기 문제해결과 욕구충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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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안정된 가족행활 영위를 지원하는 개인상담

, 가족상담

 아동

, 청소년, 장애인, 노인 보호(care)와 재활 지원 서비스

 노후설계 프로그램을 통한 개인 및 가족의 은퇴 후 노후생활 준비 지원

 노숙자

, 부랑인 지원서비스, 시설보호사업 실시를 통한 가족기능 대체

 고용지원서비스

: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 위한 상담 및 여가프로그램, 직업실패로 

   인한 알코올

, 마약, 도박 중독 치료 프로그램

 재취업 위한 직업훈련 및 고용알선사업

: 심리상담, 직업 및 창업 정보, 장단기 

  직업훈련

, 고용알선 서비스, 실직자를 위한 쉼터, 고용보험 수급절차 상담, 

  장애인 등을 위한 부업알선

, 공동작업장 운영 등 

 다음 주 강의 주제

: 11장 노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