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12(정신분석이론).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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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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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정신분석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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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뿐 아니라 정치, 사회, 경

   제

, 문학, 예술 등 현대인의 삶과 현대문명 전반에 영향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 구축 과정에서 정신분석

   이론에 관심

 Richmond가 제시한 ‘원인을 발견함으로써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사회

   복지실천의 기본 전제는 정신분석이론에 기반을 둔 의료적 모델에서 차용

 Freud의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은 ‘과학인 동시에 예술’

   로 불릴 수 있는 지적 기반 마련

 사회복지실천에서 정신분석이론의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하고

, 무의식이 행동

   의 주요 결정요인이라는 인식하에 정신내적 갈등을 밝혀내는 데 초점을 두었

   으며

, 현재보다 과거 특히 영·유아기의 정신적 외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그러나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환경 속의 인간 이라는 이중적 초점 중에서 

  인간의 정신내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인간관과 

  이에 따른 실천을 조장하여

, 사회복지 전문직의 분열과 실천상의 불균형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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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간관과 가정

 정신결정론

: 영·유아기(남근기 이전)의 경험이 이후의 정신구조와 삶을 결정

 무의식적 동기

: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이 무의식적 동기를 지니며, 정신활동은 

   의식과 무의식

, 원초아와 초자아사이의 갈등의 결과. 갈등 또는 심층심리학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 교재 308쪽 표 12-1 참조

  1) 인간관

 비합리적 존재

: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 모든 사고, 

   감정

, 행동은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는 생물학적 결정론. Nirvana에 

   이르기 위해 인간은 행동하며

 수동적 존재

: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고, 무의식적 힘의 지배를 받음

 불변적 존재

: 영·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고, 성인기에도 변화 않음. 과거

  중시

(현재는 과거의 축적물 불과하므로 현재를 바꾸려면 과거를 변화시켜야 함)

 투쟁적 존재

: 개인의 쾌락원칙과 문명화된 사회 사이에는 갈등 존재. 인간은 

   쾌락추구  

vs.   사회문화는 내적 충동 만족 억제

  2) 기본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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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요 개념

  1) 경제적 모델

 모든 행동은 본능의 지배를 받고

, 정신에너지 발산에 목적

 본능

: 신체구조의 긴장 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표상, 즉 소망의 집합체

 본능의 구성요소

: 원천, 목표, 대상, 추동(drive)(교재 309쪽 참조)

 정신에너지는 폐쇄체계이므로

, 이용 가능한 에너지의 양은 고정

 정신에너지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에 배분되는 정도에 따라 행동 상이

 삶의 본능

: 교재 310쪽 참조

 죽음의 본능

: 교재 310쪽 참조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 서로 융합되어 함(예: 음식

   섭취

, 성행위)

 삶과 죽음의 본능의 병적 결합

: 강간, 가학 또는 피학적 성행위, 수간, 음란물 

   집착

, 성행위 훔쳐보기 등

 오늘날은 인간을 개방체계로 이해하므로

, 폐쇄체계 모델을 더 이상 수용 안됨

 Freud는 1880년 신경과 의사 Breuer를 통해 Anna O 사례를 접하고 히스테리 증상 
관심

 1896년 정신분석이라는 처음 이름을 사용한 이래로 1939년 사망까지 40여년 동안 
저술

  을 통해 정신구조와 행동 의미를 설명하는 모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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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정신은 빙산과 같이

,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교재 313쪽 그림 

   12-2 참조)

 의식

: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감각, 지각, 경험, 기억 등의 모든 것으로, 정신

   생활의 일시적인 것이고 예외적인 것

 전의식

: 즉시 인식되지는 않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접근할 수 있는 영역

 무의식

: 욕구나 본능이 깊게 자리하고 있는 영역으로, 인식과 확인, 접근이 불

   가능한 영역

. 폭력적 동기, 부도덕한 충동, 이기적 욕구, 수용 힘든 성욕 등

 마음의 층은 구분된 절대적인 범주가 아니지만

, 무의식에 주로 존재

  무의식은 휴화산 같아서

, 내적 고통이나 쾌락의 강도가 임계치를 넘을 때 개인

   이 그 현상을 인식하지만

, 반대충당 작용의 작용으로 인식 못할 수도 있음

 무의식의 증거

: 교재 312쪽 참조

 무의식의 이해를 위해 자유연상

, 저항, 농담과 실수, 예술작품(교재 312쪽 그림 

   12-1 참조), 신경증, 꿈을 연구하였으며,  꿈의 해석을 통해 무의식 파악

  2) 지형학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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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초아

( id, 미지의 힘인 그것): 타고난 성격의 원형으로 본능을 포함하며, 정신 

   에너지의 저장고

 원초아는 신체과정과 직접 접촉하며

, 본능적 충동이 자리하며, 활동, 꿈, 환상 

   등의 상징을 통해 긴장해소 추구

 원초아의 기능과 분별력은 유아적 수준이며

,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고, 법칙, 

   논리

, 이성 또는 가치를 알지 못하여 충동적, 야만적, 비합리적 행동을 유발

 1차적 사고과정: 신체적 긴장을 경감하는 데 필요한 대상의 기억표상을 만드는 

   과정으로

, 논리와 시간성이 없고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이기적, 낙천적, 

   전지전능하며

, 소원충족적 사고에 반영. 성인기에도 강하게 나타나면 병리

 쾌락원칙

: 긴장감소와 본능적 충동의 만족에 관심을 갖고 대상에 정신 에너지

  를 투입

(대상선택 또는 대상충당)하며, 실질적으로 긴장해소를 위한 현실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함

 원초아의 충동적 행동은 사회의 처벌을 초래하므로

, 긴장해소를 위한 효과적 

   방편 마련을 위해 자아의 형성이 불가피함

 3) 구조적 모델

  (1) 원초아

 

성격은 원초아

, 자아, 초자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

   해 전체 성격체계 구성되며

, 개인 행동에 영향(교재 313쪽 그림 12-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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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아

(ego, 나): 성격의 조직적이고 합리적이며 현실지향적인 체계로서, 성격의 

   집행자

, 이성과 상식 포함

 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되며

, 외적 세계의 직접 영향에 의해 수정된 원초아의

   일부이며

, 6-8개월에 발달 시작, 2-3세에 제 기능 수행

 자아는 초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갈등 조정

, 원초아 통제 및 지각, 주의집중, 

  학습

, 기억, 판단, 추리, 상상, 그리고 자아관심 형성에 정신에너지 사용

 현실원칙

: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출방법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을 참아

   내고 실제적인 만족을 얻어 냄

 2차적 사고과정: 긴장 감소를 위해 수립한 행동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판단하는 

   현실검증이며

, 자아가 합리적으로 긴장을 줄이지 못하면 자폐적 사고, 소원

   충족적 사고 등의 

1차적 사고과정이 지배

 불안은 자아에 위험신호를 보냄으로써 미리 위험처리 대책을 강구하게 하는

   기능을 하므로 정상적이지만

, 불안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면 신경증 유발

 불안의 종류

: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교재 316쪽 참조)

 불안을 다루고 압도당하지 않도록 자아는 무의식적 자아방어기제를 사용

  (2)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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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자아

(superego, 나의 위):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으로 구성, 

현실보다는 

   이상

, 쾌락보다는 완전 추구하는 성격의 도덕적 부분이며 심판자로서 자아와 

   협력하여 행동 통제

 초자아는 원초아의 절대자이지만

, 가끔 대리자로 기능(예: 자살, 사회적 매도)

 초자아의 발달은 남근기 갈등의 산물

(5-6세 경 발달시작, 10-12세 제 기능 수

  행

)로서, 아동이 부모 등의 행동 등에 포함된 사회가치를 동일시하여 형성

 초자아는 자아이상과 양심이라는 두 개의 하위체계로 구성

 자아이상

: 부모가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으로서, 칭찬에 

   의해 형성

 양심

: 부모가 도덕적으로 나쁘다고 간주하는 것으로서, 처벌에 의해 형성

 초자아는 자아가 도덕률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소비

 초자아의 반대충당

: 원초아나 자아를 통해 정신 에너지가 발산되는 것을 방지

   하는 경향

  (3) 초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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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동적 모델

: 개인의 원초적 본능 추구-사회적 기대가 갈등을 일으킨다고 전제 

 역동적 모델에서는 본능적 충동이 모든 행동을 결정하며

, 정서적 긴장을 해소

   하고 정신적 안정을 찾으려는 욕구가 심리

, 사회적 행동을 일으킨다고 규정

 정신 에너지가 흥분 상태와 사고

, 감정과 같은 행동과 심리적 활동을 추진하는 

   힘을 만들며

, 정신 과정과 신체과정이 결합하여 만족을 추구하도록 동기화

 충동의 작동과정

: 긴장 또는 욕구 → 감각운동 → 긴장 또는 만족의 중단의 

   직선적 모델

. 합리적 정신에너지 방출수단을 찾는 과정에서 심리적 성장 가능

 대상이나 사람에게 정신 에너지가 고착되거나 과도하게 투입되고

, 대상이나 

  사람의 심리적 중요성이 크면 클수록 정신 에너지의 투입량이 많음

 성격은 에너지 체계로 원초아

, 자아, 초자아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배분되며, 

   성격의 하위구조에 어떻게 배분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짐

 원초아에 많은 에너지가 배분되면 충동적이고 공격적 행동

, 자아는 현실적응

   행동

, 초자아는 도덕주의자와 같은 행동 유발(교재 319쪽 참조)

  4) 역동적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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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스트레스로부터 방어

, 충동과의 타협, 긴장완화를 위한 심리기제 사용 

 자아방어기제

: 자아가 갈등과 불안에 대응하고 대처할 때 활용하는 심리 전략

 자아방어기제는 정신내적 갈등의 원천을 무의식적으로 억압

, 왜곡, 대체, 차단

   하며

, 한 가지 이상을 동시 사용하는 경우 많음

 자아방어기제 기능

: 불안 경감, 긍정적 자아상 유지, 사회적응, 정신건강 향상

 자아방어기제를 과다하게 사용시 정신병리 유발

 Anna Freud 자아방어기제의 정상선 판단 기준: 교재 320쪽 참조

 자아방어기제의 개념과 예시

: 억압, 반동형성, 퇴행, 동일시, 보상, 합리화, 

   대치

, 전체, 투사, 상징화, 분리, 부정, 승화, 해리, 저항, 내면화, 원상복귀, 

   전환

, 신체화, 역전, 지성화(교재 320-326쪽 참조)

  5) 자아방어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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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eud: 생물적 성숙, 특히 성적 충동의 만족에 따라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지

   며

, 개인의 초기 발달 단계에서의 경험에 의해 후기의 생활사건이 결정됨

 Freud는 특정 시점에서의 성감대를 중심으로 출생-성인기까지의 일련의 발달 

   단계와 심리성적 발달단계별 과업 제시

(교재 326쪽 표 12-2 참조)

 정신분석이론은 성격발달의 생물적 결정론 전제

 발생적 모델

: 생물적 발달은 바로 성감대의 발달이며, 이 부위가 다른 신체영역 

   으로 전환되는 발달과정에서 경험한 것이 개인의 성격차이 유발한다는 관점

 발생적 모델은 각 단계는 명확히 구분되지 않으며

, 서로 중복될 수 있다고 가정

 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도의 만족을 얻어야 하

   며

, 과도하거나 지나친 만족과 불만족으로 인해 정신에너지가 고착됨

 고착

: 정신 에너지가 특정 단계에 과도하게 투입되는 현상으로, 모든 사람은 

   부분적 고착되고 있으며

, 고착된 정신 에너지는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데 

   사용될 수 없으므로

, 발달에 장애 초래

 Freud는 부분적으로 고착된 경우, 고통스런 감정,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성인의 행동이 고착된 단계로 퇴행한다고 가정

 개인의 초기 발달사 특히 첫 

5-6년의 경험은 후기 행동의 주요한 결정인자

 성격의 기본 구조는 

3∼6세경에 경험하는 정신내적 갈등이 해결되면서 거의 

  형성되고

, 이후에는 이런 기본 성격구조가 정교화되며 크게 변하지 않음

  1)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

 4. 심리성적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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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

1.5세로서, 구순영역이 성감대, 빨기와 삼키기가 긴장 경감과 쾌락 성취

 구순동조적 단계

; 출생부터 6개월, 빨기는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 외에 유아에게 또 다른 쾌락을 가져다 줌

. 이를 자애적(autoerotic) 또는 

   1차적 나르시시즘이라 함

 구순공격적 단계

: 6-18개월, 젖니가 나면서 유아는 좌절감을 경험할 때 깨물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 공격성이 발달하고, 어머니에 대한 개념과 자신과 

   분리된 존재라는 인식 획득

 모성인물은 구순동조적 행동과 구순공격적 행동을 처음으로 받아 주는 사람

 구순기 영아의 원형적 행동

: 교재 329쪽 표 12-3 참조

 구순기 발달과업

: 개별화, 분리, 대상관계의 형성

 구순적 욕구 충족

: 친밀한 관계 형성, 공개적 공격성이나 탐욕행동 보이지 않음

 구순적 욕구 미충족

: 사회적 철퇴(withdrawal), 극도의 의존성, 친밀한 대인

   관계 형성 애로

 구순기의 세부 단계별 고착시의 성격유형

: 교재 329-330쪽 참조

  2) 구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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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3세, 항문 영역이 성감대. 괄약근을 본인의 의지에 따라 조절할 수 있어

   배설행동

(변의 보유와 배설)을 중심으로 성격발달

 항문 영역에서 성적 쾌감을 추구하는 유아와 청결 습관을 기르려는 부모의 

   현실적 요구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고

, 배변훈련을 통해 원초아에서 자아가 

   분화되기 시작

 항문적 배설단계

: 유아는 자신의 본능적 충동의 만족을 방해하는 외부 세력과 

   직면하게 될 경우 배설과정을 공격적 무기로 사용하여 부모를 조종

 항문적 보유 단계

: 유아는 변을 통제하여 내보내지 않고 소유하는 것의 중요성

   을 배우며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배설을 함으로써 부모에게 큰 가치가 

   있는 선물 또는 부적당한 시간이나 장소에서 배설을 하여 부모를 처벌

 배변훈련에서의 부모

-자녀 통제 문제의 성공적 해결은 권위에 대한 존중, 고착

   은 자기 몰입

, 철퇴, 타인 배려 못하는 성격 특성 형성

 부모의 배설훈련에 저항 항문배설적 성격

(잔인, 파괴적, 난폭, 적대감 표현)

 부모의 배설훈련에 순응 항문강박적 성격

(소극적, 완고함, 계획 강요, 인색)

 부모가 애걸하거나 달래기 창조성

, 생산성, 관용, 자선, 박애행동

  3) 항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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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세, 성적 관심이 증가하고 생식능력이 없는 성기가 성감대

 유아는 자신의 성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자위행위

, 부모에게 출생과 성에 대한 

   질문

, 부모 성행위 장면을 목격하고 아버지가 어머니를 공격하는 것으로 간주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며, 동성의 

   부모를 적대시하고 이성의 부모에 대하여는 근친상간적 소망을 가져

, 동성 부

   모와는 경쟁자로서의 관계를 형성하고

, 질투와 분노감정을 가지며 갈등 경험

 남아와 여아의 콤플렉스 형성 및 해결과정

: 교재 331-332쪽 참조(거세불안, 

   남근 선망

)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이상과 가치를 받아들여 초자아 분화

 외상적 갈등의 성공적 해결

: 성적 역할의 동일시와 성적 정체감 형성

 발달과업 성취

: 성행위를 통한 성적 욕망 해소, 충성심, 효도, 헌신, 낭만적

   사랑과 같은 감정표현

, 이전 세대의 문화 수용과 보존

 발달과업 미성취

: 성인 남자는 경솔하며, 과장이 심하고 야심적이며, 여성은 성

   관계에 있어서 순진하고 결백하거나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보
   이거나

, 슈퍼우먼이 되기 위하여 노력, 신경증이나 성적 무기력이나 불감증의 

   원인

  4) 남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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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12세, 유아적 성 및 공격적인 에너지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되는 성적 정숙기

 성적 소망은 그 강도가 약화될 뿐이며

, 여아의 잠재기가 남아보다 기간이 짧음

 정신에너지를 자아를 발달시키는 학습

, 사회적 기술 습득과 훈련에 사용

 가족

, 또래친구, 교사, 이웃으로 관심 확대, 이성의 또래와는 배타적 관계 형성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해 사회화되고

, 학습, 취미, 운동을 통해 성적 충동 승화

 성격의 하위체계간의 관계 정립

 발달과업 성취

: 학업이나 활동에 성취감, 원만한 대인관계, 자신감, 적응력

 발달과업 미성취

: 학습 지장, 열등, 성격 발달 정체 또는 강박적 성격

  5) 잠재기

  6) 생식기

 구순기

-남근기는 전생식기이며, 생식기는 사춘기 이후의 시기로 성기기로 불림

 사춘기 진입으로 억압된 성적 관심이 다시 살아나고

, 성감대는 생식기를 포함한 

   전신으로 확대되고 더욱 성숙해짐

 사춘기 초반에는 일정 기간의 동성애 단계를 거치지만 점차 이성관계

, 구애, 

   결혼

, 가족형성, 집단활동, 직업에 대한 관심 등으로 옮아감

 생산적 활동

, 깊은 사랑, 성적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형성이 주요 과업

   이나

, Freud는 사춘기의 위기나 성인기의 발달에 대해 관심기울이지 않음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성격특성: 교재 335쪽 표 12-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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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심리적 건강은 이상에 불과하며

, 병리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 대부분이 완전

   한 정신적 성숙에 도달할 수 없으며

, 그렇더라도 정신적 갈등 경험

 유아기에 해결되지 않은 무의식적 갈등은 성인기에 경험하는 심리 문제의 원인

 정신병리

: 본능적 충동의 양과 질, 자아방어의 충동표현 조절능력, 개인의 방어

   적 기능의 성숙 수준

, 그리고 초자아의 승인 또는 죄의식의 정도와 관련되며, 

   충동이 과도하게 좌절 또는 충족된 경우

,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에 정신적 외

   상을 입었을 경우 발생

 정신적 건강

: 성격의 하위체계가 조화를 이루고, 외부 세계와 적절한 교류를 할 

   수 있고

, 자아방어기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자아가 만족을 지연하고 자신

   의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을 보유

 불안은 언제 어디나 존재하나 정도가 심해지면 정신문제 발생

 신경증은 원초아

-자아, 자아-초자아 사이의 심한 갈등으로 발생하는데, 자아

   방어기제가 자아를 불안에서 구제하면 신경성 건강

 Freud는 사랑을 즐기고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정신건강의 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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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자는 내담자가 무의식을 의식화할 수 있도록 무의식적 자료를 분석

 치료자의 주된 기능은 내담자의 통찰

(insight) 원조임 

치료자 역할은 산파

. 즉, 내담자의 변화를 일으키기 유리한 심리조건 조장

 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는 치료의 핵심요인으로

, 과거에 내담자에게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가 치환된 것으로 간주

 전이

: 내담자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느낌이나 환상이 치료자에게 무의식적

   으로 옮겨가는 현상

 전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정신역동 즉

, 과거 영향, 과거-현재 

   관계

, 억압된 과거에 대한 통찰하게 됨

 정신분석치료의 과정

: 고백, 통찰, 훈습(교재 339쪽 참조)

 정신분석적 접근방법의 실무원칙

: 교재 339쪽 표 12-6 참조

 정신분석 치료는 비정상행동이나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작업 

 치료목적

: 내적 성격체계를 재구조화하여 좀 더 융통성 있고 성숙하게 만들며, 

   무의식적 정신과정에 대한 의식적 통제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자아를 강화

 치료목표

: 부적응적 행동 변화, 증상 제거, 정신장애로 인해 중단 또는 지연

   되었던 발달과정 재구성

(교재 338쪽 그림 12-3 참조)

 정신분석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가정

: 교재 338쪽 표 12-5 참조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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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기법

: 증상 자각, 행동과 증상에 대한 통찰과 이해,  성격 재구조화 

 자유연상

: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즉시 말하도록 하여 무의식에 숨겨진 억압된 생각이나 감정을 확인하는 기법

 해석

: 내담자의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고 때로는 가르치기도 하여 무의식의 

   자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교재 341쪽 참조)

 꿈 분석

: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내담자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통찰

   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법

(교재 340쪽 그림 12-4 참조)

 저항의 분석과 해석

: 참을 수 없는 불안에 대항하여 자아를 방어하려는 저항을 

   지적하고 해석하여 내담자의 통찰을 도모 

 전이분석

: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는 부분을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전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

(cf. : 역전이)

 훈습

: 내담자가 이전에 억압하고 회피했던 무의식적 자료를 정확히 이해하고 

   통합하여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 해석과 지지를 제공해 
   주는 연습과정

 4) 치료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13장 분석심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