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정신분석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학습목표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뿐 아니라 정치, 사회, 경
제
, 문학, 예술 등 현대인의 삶과 현대문명 전반에 영향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 구축 과정에서 정신분석
이론에 관심
Richmond가 제시한 ‘원인을 발견함으로써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사회
복지실천의 기본 전제는 정신분석이론에 기반을 둔 의료적 모델에서 차용
Freud의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은 ‘과학인 동시에 예술’
로 불릴 수 있는 지적 기반 마련
사회복지실천에서 정신분석이론의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하고
, 무의식이 행동
의 주요 결정요인이라는 인식하에 정신내적 갈등을 밝혀내는 데 초점을 두었
으며
, 현재보다 과거 특히 영·유아기의 정신적 외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그러나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환경 속의 인간 이라는 이중적 초점 중에서
인간의 정신내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인간관과
이에 따른 실천을 조장하여
, 사회복지 전문직의 분열과 실천상의 불균형 초래
1. 인간관과 가정
정신결정론
: 영·유아기(남근기 이전)의 경험이 이후의 정신구조와 삶을 결정
무의식적 동기
: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이 무의식적 동기를 지니며, 정신활동은
의식과 무의식
, 원초아와 초자아사이의 갈등의 결과. 갈등 또는 심층심리학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 교재 308쪽 표 12-1 참조
1) 인간관
비합리적 존재
: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존재, 모든 사고,
감정
, 행동은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는 생물학적 결정론. Nirvana에
이르기 위해 인간은 행동하며
수동적 존재
: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고, 무의식적 힘의 지배를 받음
불변적 존재
: 영·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고, 성인기에도 변화 않음. 과거
중시
(현재는 과거의 축적물 불과하므로 현재를 바꾸려면 과거를 변화시켜야 함)
투쟁적 존재
: 개인의 쾌락원칙과 문명화된 사회 사이에는 갈등 존재. 인간은
쾌락추구
vs. 사회문화는 내적 충동 만족 억제
2)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1) 경제적 모델
모든 행동은 본능의 지배를 받고
, 정신에너지 발산에 목적
본능
: 신체구조의 긴장 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정신적 표상, 즉 소망의 집합체
본능의 구성요소
: 원천, 목표, 대상, 추동(drive)(교재 309쪽 참조)
정신에너지는 폐쇄체계이므로
, 이용 가능한 에너지의 양은 고정
정신에너지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에 배분되는 정도에 따라 행동 상이
삶의 본능
: 교재 310쪽 참조
죽음의 본능
: 교재 310쪽 참조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은 서로 영향을 미치며
, 서로 융합되어 함(예: 음식
섭취
, 성행위)
삶과 죽음의 본능의 병적 결합
: 강간, 가학 또는 피학적 성행위, 수간, 음란물
집착
, 성행위 훔쳐보기 등
오늘날은 인간을 개방체계로 이해하므로
, 폐쇄체계 모델을 더 이상 수용 안됨
Freud는 1880년 신경과 의사 Breuer를 통해 Anna O 사례를 접하고 히스테리 증상
관심
1896년 정신분석이라는 처음 이름을 사용한 이래로 1939년 사망까지 40여년 동안
저술
을 통해 정신구조와 행동 의미를 설명하는 모델 제시
인간의 정신은 빙산과 같이
,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교재 313쪽 그림
12-2 참조)
의식
: 개인이 인식하고 있는 감각, 지각, 경험, 기억 등의 모든 것으로, 정신
생활의 일시적인 것이고 예외적인 것
전의식
: 즉시 인식되지는 않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접근할 수 있는 영역
무의식
: 욕구나 본능이 깊게 자리하고 있는 영역으로, 인식과 확인, 접근이 불
가능한 영역
. 폭력적 동기, 부도덕한 충동, 이기적 욕구, 수용 힘든 성욕 등
마음의 층은 구분된 절대적인 범주가 아니지만
, 무의식에 주로 존재
무의식은 휴화산 같아서
, 내적 고통이나 쾌락의 강도가 임계치를 넘을 때 개인
이 그 현상을 인식하지만
, 반대충당 작용의 작용으로 인식 못할 수도 있음
무의식의 증거
: 교재 312쪽 참조
무의식의 이해를 위해 자유연상
, 저항, 농담과 실수, 예술작품(교재 312쪽 그림
12-1 참조), 신경증, 꿈을 연구하였으며, 꿈의 해석을 통해 무의식 파악
2) 지형학적 모델
원초아
( id, 미지의 힘인 그것): 타고난 성격의 원형으로 본능을 포함하며, 정신
에너지의 저장고
원초아는 신체과정과 직접 접촉하며
, 본능적 충동이 자리하며, 활동, 꿈, 환상
등의 상징을 통해 긴장해소 추구
원초아의 기능과 분별력은 유아적 수준이며
,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있고, 법칙,
논리
, 이성 또는 가치를 알지 못하여 충동적, 야만적, 비합리적 행동을 유발
1차적 사고과정: 신체적 긴장을 경감하는 데 필요한 대상의 기억표상을 만드는
과정으로
, 논리와 시간성이 없고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이기적, 낙천적,
전지전능하며
, 소원충족적 사고에 반영. 성인기에도 강하게 나타나면 병리
쾌락원칙
: 긴장감소와 본능적 충동의 만족에 관심을 갖고 대상에 정신 에너지
를 투입
(대상선택 또는 대상충당)하며, 실질적으로 긴장해소를 위한 현실적
방안을 마련하지 못함
원초아의 충동적 행동은 사회의 처벌을 초래하므로
, 긴장해소를 위한 효과적
방편 마련을 위해 자아의 형성이 불가피함
3) 구조적 모델
(1) 원초아
성격은 원초아
, 자아, 초자아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
해 전체 성격체계 구성되며
, 개인 행동에 영향(교재 313쪽 그림 12-2 참조)
자아
(ego, 나): 성격의 조직적이고 합리적이며 현실지향적인 체계로서, 성격의
집행자
, 이성과 상식 포함
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되며
, 외적 세계의 직접 영향에 의해 수정된 원초아의
일부이며
, 6-8개월에 발달 시작, 2-3세에 제 기능 수행
자아는 초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갈등 조정
, 원초아 통제 및 지각, 주의집중,
학습
, 기억, 판단, 추리, 상상, 그리고 자아관심 형성에 정신에너지 사용
현실원칙
: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출방법이 발견될 때까지 긴장을 참아
내고 실제적인 만족을 얻어 냄
2차적 사고과정: 긴장 감소를 위해 수립한 행동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판단하는
현실검증이며
, 자아가 합리적으로 긴장을 줄이지 못하면 자폐적 사고, 소원
충족적 사고 등의
1차적 사고과정이 지배
불안은 자아에 위험신호를 보냄으로써 미리 위험처리 대책을 강구하게 하는
기능을 하므로 정상적이지만
, 불안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면 신경증 유발
불안의 종류
: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교재 316쪽 참조)
불안을 다루고 압도당하지 않도록 자아는 무의식적 자아방어기제를 사용
(2) 자아
초자아
(superego, 나의 위):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으로 구성,
현실보다는
이상
, 쾌락보다는 완전 추구하는 성격의 도덕적 부분이며 심판자로서 자아와
협력하여 행동 통제
초자아는 원초아의 절대자이지만
, 가끔 대리자로 기능(예: 자살, 사회적 매도)
초자아의 발달은 남근기 갈등의 산물
(5-6세 경 발달시작, 10-12세 제 기능 수
행
)로서, 아동이 부모 등의 행동 등에 포함된 사회가치를 동일시하여 형성
초자아는 자아이상과 양심이라는 두 개의 하위체계로 구성
자아이상
: 부모가 도덕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라고 간주하는 것으로서, 칭찬에
의해 형성
양심
: 부모가 도덕적으로 나쁘다고 간주하는 것으로서, 처벌에 의해 형성
초자아는 자아가 도덕률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소비
초자아의 반대충당
: 원초아나 자아를 통해 정신 에너지가 발산되는 것을 방지
하는 경향
(3) 초자아
역동적 모델
: 개인의 원초적 본능 추구-사회적 기대가 갈등을 일으킨다고 전제
역동적 모델에서는 본능적 충동이 모든 행동을 결정하며
, 정서적 긴장을 해소
하고 정신적 안정을 찾으려는 욕구가 심리
, 사회적 행동을 일으킨다고 규정
정신 에너지가 흥분 상태와 사고
, 감정과 같은 행동과 심리적 활동을 추진하는
힘을 만들며
, 정신 과정과 신체과정이 결합하여 만족을 추구하도록 동기화
충동의 작동과정
: 긴장 또는 욕구 → 감각운동 → 긴장 또는 만족의 중단의
직선적 모델
. 합리적 정신에너지 방출수단을 찾는 과정에서 심리적 성장 가능
대상이나 사람에게 정신 에너지가 고착되거나 과도하게 투입되고
, 대상이나
사람의 심리적 중요성이 크면 클수록 정신 에너지의 투입량이 많음
성격은 에너지 체계로 원초아
, 자아, 초자아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배분되며,
성격의 하위구조에 어떻게 배분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짐
원초아에 많은 에너지가 배분되면 충동적이고 공격적 행동
, 자아는 현실적응
행동
, 초자아는 도덕주의자와 같은 행동 유발(교재 319쪽 참조)
4) 역동적 모델
인간은 스트레스로부터 방어
, 충동과의 타협, 긴장완화를 위한 심리기제 사용
자아방어기제
: 자아가 갈등과 불안에 대응하고 대처할 때 활용하는 심리 전략
자아방어기제는 정신내적 갈등의 원천을 무의식적으로 억압
, 왜곡, 대체, 차단
하며
, 한 가지 이상을 동시 사용하는 경우 많음
자아방어기제 기능
: 불안 경감, 긍정적 자아상 유지, 사회적응, 정신건강 향상
자아방어기제를 과다하게 사용시 정신병리 유발
Anna Freud 자아방어기제의 정상선 판단 기준: 교재 320쪽 참조
자아방어기제의 개념과 예시
: 억압, 반동형성, 퇴행, 동일시, 보상, 합리화,
대치
, 전체, 투사, 상징화, 분리, 부정, 승화, 해리, 저항, 내면화, 원상복귀,
전환
, 신체화, 역전, 지성화(교재 320-326쪽 참조)
5) 자아방어기제
Freud: 생물적 성숙, 특히 성적 충동의 만족에 따라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지
며
, 개인의 초기 발달 단계에서의 경험에 의해 후기의 생활사건이 결정됨
Freud는 특정 시점에서의 성감대를 중심으로 출생-성인기까지의 일련의 발달
단계와 심리성적 발달단계별 과업 제시
(교재 326쪽 표 12-2 참조)
정신분석이론은 성격발달의 생물적 결정론 전제
발생적 모델
: 생물적 발달은 바로 성감대의 발달이며, 이 부위가 다른 신체영역
으로 전환되는 발달과정에서 경험한 것이 개인의 성격차이 유발한다는 관점
발생적 모델은 각 단계는 명확히 구분되지 않으며
, 서로 중복될 수 있다고 가정
각 발달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도의 만족을 얻어야 하
며
, 과도하거나 지나친 만족과 불만족으로 인해 정신에너지가 고착됨
고착
: 정신 에너지가 특정 단계에 과도하게 투입되는 현상으로, 모든 사람은
부분적 고착되고 있으며
, 고착된 정신 에너지는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데
사용될 수 없으므로
, 발달에 장애 초래
Freud는 부분적으로 고착된 경우, 고통스런 감정,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성인의 행동이 고착된 단계로 퇴행한다고 가정
개인의 초기 발달사 특히 첫
5-6년의 경험은 후기 행동의 주요한 결정인자
성격의 기본 구조는
3∼6세경에 경험하는 정신내적 갈등이 해결되면서 거의
형성되고
, 이후에는 이런 기본 성격구조가 정교화되며 크게 변하지 않음
1) 심리성적 발달이론의 특징
4. 심리성적 발달단계
출생∼
1.5세로서, 구순영역이 성감대, 빨기와 삼키기가 긴장 경감과 쾌락 성취
구순동조적 단계
; 출생부터 6개월, 빨기는 생존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 외에 유아에게 또 다른 쾌락을 가져다 줌
. 이를 자애적(autoerotic) 또는
1차적 나르시시즘이라 함
구순공격적 단계
: 6-18개월, 젖니가 나면서 유아는 좌절감을 경험할 때 깨물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 공격성이 발달하고, 어머니에 대한 개념과 자신과
분리된 존재라는 인식 획득
모성인물은 구순동조적 행동과 구순공격적 행동을 처음으로 받아 주는 사람
구순기 영아의 원형적 행동
: 교재 329쪽 표 12-3 참조
구순기 발달과업
: 개별화, 분리, 대상관계의 형성
구순적 욕구 충족
: 친밀한 관계 형성, 공개적 공격성이나 탐욕행동 보이지 않음
구순적 욕구 미충족
: 사회적 철퇴(withdrawal), 극도의 의존성, 친밀한 대인
관계 형성 애로
구순기의 세부 단계별 고착시의 성격유형
: 교재 329-330쪽 참조
2) 구순기
1.5∼3세, 항문 영역이 성감대. 괄약근을 본인의 의지에 따라 조절할 수 있어
배설행동
(변의 보유와 배설)을 중심으로 성격발달
항문 영역에서 성적 쾌감을 추구하는 유아와 청결 습관을 기르려는 부모의
현실적 요구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고
, 배변훈련을 통해 원초아에서 자아가
분화되기 시작
항문적 배설단계
: 유아는 자신의 본능적 충동의 만족을 방해하는 외부 세력과
직면하게 될 경우 배설과정을 공격적 무기로 사용하여 부모를 조종
항문적 보유 단계
: 유아는 변을 통제하여 내보내지 않고 소유하는 것의 중요성
을 배우며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배설을 함으로써 부모에게 큰 가치가
있는 선물 또는 부적당한 시간이나 장소에서 배설을 하여 부모를 처벌
배변훈련에서의 부모
-자녀 통제 문제의 성공적 해결은 권위에 대한 존중, 고착
은 자기 몰입
, 철퇴, 타인 배려 못하는 성격 특성 형성
부모의 배설훈련에 저항 항문배설적 성격
(잔인, 파괴적, 난폭, 적대감 표현)
부모의 배설훈련에 순응 항문강박적 성격
(소극적, 완고함, 계획 강요, 인색)
부모가 애걸하거나 달래기 창조성
, 생산성, 관용, 자선, 박애행동
3) 항문기
3∼6세, 성적 관심이 증가하고 생식능력이 없는 성기가 성감대
유아는 자신의 성기를 자세히 관찰하고 자위행위
, 부모에게 출생과 성에 대한
질문
, 부모 성행위 장면을 목격하고 아버지가 어머니를 공격하는 것으로 간주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며, 동성의
부모를 적대시하고 이성의 부모에 대하여는 근친상간적 소망을 가져
, 동성 부
모와는 경쟁자로서의 관계를 형성하고
, 질투와 분노감정을 가지며 갈등 경험
남아와 여아의 콤플렉스 형성 및 해결과정
: 교재 331-332쪽 참조(거세불안,
남근 선망
)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이상과 가치를 받아들여 초자아 분화
외상적 갈등의 성공적 해결
: 성적 역할의 동일시와 성적 정체감 형성
발달과업 성취
: 성행위를 통한 성적 욕망 해소, 충성심, 효도, 헌신, 낭만적
사랑과 같은 감정표현
, 이전 세대의 문화 수용과 보존
발달과업 미성취
: 성인 남자는 경솔하며, 과장이 심하고 야심적이며, 여성은 성
관계에 있어서 순진하고 결백하거나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기질을 보
이거나
, 슈퍼우먼이 되기 위하여 노력, 신경증이나 성적 무기력이나 불감증의
원인
4) 남근기
6∼12세, 유아적 성 및 공격적인 에너지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되는 성적 정숙기
성적 소망은 그 강도가 약화될 뿐이며
, 여아의 잠재기가 남아보다 기간이 짧음
정신에너지를 자아를 발달시키는 학습
, 사회적 기술 습득과 훈련에 사용
가족
, 또래친구, 교사, 이웃으로 관심 확대, 이성의 또래와는 배타적 관계 형성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해 사회화되고
, 학습, 취미, 운동을 통해 성적 충동 승화
성격의 하위체계간의 관계 정립
발달과업 성취
: 학업이나 활동에 성취감, 원만한 대인관계, 자신감, 적응력
발달과업 미성취
: 학습 지장, 열등, 성격 발달 정체 또는 강박적 성격
5) 잠재기
6) 생식기
구순기
-남근기는 전생식기이며, 생식기는 사춘기 이후의 시기로 성기기로 불림
사춘기 진입으로 억압된 성적 관심이 다시 살아나고
, 성감대는 생식기를 포함한
전신으로 확대되고 더욱 성숙해짐
사춘기 초반에는 일정 기간의 동성애 단계를 거치지만 점차 이성관계
, 구애,
결혼
, 가족형성, 집단활동, 직업에 대한 관심 등으로 옮아감
생산적 활동
, 깊은 사랑, 성적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형성이 주요 과업
이나
, Freud는 사춘기의 위기나 성인기의 발달에 대해 관심기울이지 않음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성격특성: 교재 335쪽 표 12-4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심리적 건강은 이상에 불과하며
, 병리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 대부분이 완전
한 정신적 성숙에 도달할 수 없으며
, 그렇더라도 정신적 갈등 경험
유아기에 해결되지 않은 무의식적 갈등은 성인기에 경험하는 심리 문제의 원인
정신병리
: 본능적 충동의 양과 질, 자아방어의 충동표현 조절능력, 개인의 방어
적 기능의 성숙 수준
, 그리고 초자아의 승인 또는 죄의식의 정도와 관련되며,
충동이 과도하게 좌절 또는 충족된 경우
, 구순기, 항문기, 남근기에 정신적 외
상을 입었을 경우 발생
정신적 건강
: 성격의 하위체계가 조화를 이루고, 외부 세계와 적절한 교류를 할
수 있고
, 자아방어기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자아가 만족을 지연하고 자신
의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을 보유
불안은 언제 어디나 존재하나 정도가 심해지면 정신문제 발생
신경증은 원초아
-자아, 자아-초자아 사이의 심한 갈등으로 발생하는데, 자아
방어기제가 자아를 불안에서 구제하면 신경성 건강
Freud는 사랑을 즐기고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정신건강의 표식
치료자는 내담자가 무의식을 의식화할 수 있도록 무의식적 자료를 분석
치료자의 주된 기능은 내담자의 통찰
(insight) 원조임
치료자 역할은 산파
. 즉, 내담자의 변화를 일으키기 유리한 심리조건 조장
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는 치료의 핵심요인으로
, 과거에 내담자에게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가 치환된 것으로 간주
전이
: 내담자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느낌이나 환상이 치료자에게 무의식적
으로 옮겨가는 현상
전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무의식적 정신역동 즉
, 과거 영향, 과거-현재
관계
, 억압된 과거에 대한 통찰하게 됨
정신분석치료의 과정
: 고백, 통찰, 훈습(교재 339쪽 참조)
정신분석적 접근방법의 실무원칙
: 교재 339쪽 표 12-6 참조
정신분석 치료는 비정상행동이나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작업
치료목적
: 내적 성격체계를 재구조화하여 좀 더 융통성 있고 성숙하게 만들며,
무의식적 정신과정에 대한 의식적 통제력을 증진하기 위하여 자아를 강화
치료목표
: 부적응적 행동 변화, 증상 제거, 정신장애로 인해 중단 또는 지연
되었던 발달과정 재구성
(교재 338쪽 그림 12-3 참조)
정신분석적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가정
: 교재 338쪽 표 12-5 참조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치료기법
: 증상 자각, 행동과 증상에 대한 통찰과 이해, 성격 재구조화
자유연상
: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즉시 말하도록 하여 무의식에 숨겨진 억압된 생각이나 감정을 확인하는 기법
해석
: 내담자의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고 때로는 가르치기도 하여 무의식의
자료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교재 341쪽 참조)
꿈 분석
: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내담자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통찰
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법
(교재 340쪽 그림 12-4 참조)
저항의 분석과 해석
: 참을 수 없는 불안에 대항하여 자아를 방어하려는 저항을
지적하고 해석하여 내담자의 통찰을 도모
전이분석
: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해결되지 않고 남아
있는 부분을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전이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기법
(cf. : 역전이)
훈습
: 내담자가 이전에 억압하고 회피했던 무의식적 자료를 정확히 이해하고
통합하여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적 해석과 지지를 제공해
주는 연습과정
4) 치료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13장 분석심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