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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번 성경적 구원의 길 (1765) 유장환교수 23.3.19

엡 2:8 너희는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받았다.

*기독교 평이하고 간단함 --기독교 종교의 목표는 구원이고 이 구원을 이루는 수단은 믿음

Ⅰ.구원이란 무엇인가? Ⅱ.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할 때, 그 믿음이란 무엇인가?

Ⅲ.우리는 이 믿음에 의하여 어떻게 구원을 받는가?

Ⅰ. 구원이란 무엇인가?

1. 구원이란 현재적인 것- 너희는 구원을 받았다.(You are saved.)

지금 소유하고 있는 복.(You have been saved.)

2. 구원의 최대범위 -영혼 안에서 일어난 일 모두 포함 (선행-회개-칭의-중생-성화-완전)

선행은혜-성부의 이끄심, 성자의 빛 비추심, 성령의 뉘우치게 하심

성서의 구원은 직접적으로는 칭의와 성화

칭의- 죄 용서, 용납 / 관계적 변화, 칭의 효과-->평화, 기쁨

성화- 내적인 새로움 / 실제적인 변화, 하나님 사랑=>이웃사랑, 세상사랑과 악한 기질 몰아냄

그러나 중생자 죄 단지 중지된 것이지 파괴된 것은 아님, 죄는 지배하지 않을지라도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휘젖는다(not reign but remains). (육과 영의 대립) 예) 마카리우스

중생으로부터 성화의 점진적인 역사의 시작된다. 죄에 대하여 점점 죽으면 그만큼 하나님에 대하여 살아난다. 은혜에서 은혜에로의 성장.

완전 성화- 완전을 향하여 전진하라(히6:2) / 죄들로부터의 완전한 구원, 교만 자기의지 혈기 불신앙으로부터의 완전한 구원, 완전==완전한 사랑==죄를 배제한 사랑 ==>살전5:16-18

Ⅱ.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할 때, 그 믿음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의미에서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elegxos (divine evidence and conviction) 신적인 증거와 확신 or 하나님이 주시는 자명성과 확실하게 설득됨

두 가지 의미-첫째, 하나님과 하나님의 일들의 초자연적인 자명성, 영혼에게 나타내진 일 종의 영적인 빛 의미함. 둘째, 영적인 빛을 초자연적으로 보는 것 또는 감지하는 것을 의미함. (성령의 두 역사 즉 우리 영혼의 눈 열어주고 그 눈에 빛을 비추어주어 자연적 눈이 보지 못한 것을 보는 것)

특수한 의미에서 믿음은 하나님 아버지가 그리스도 안에 계셔서 세상을 하나님과 화목케 하시는 것(고후5:19)에 대한 증거요, 확신일 뿐 아니라, 성자 그리스도께서 나를 사랑하셨고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주셨다는(갈2:10) 신적인 증거요, 확신이다.

이 믿음에 의해서 그리스도를 우리의 선지자, 제사장, 왕으로 받아들임 ==>그리스도는 우리의 지혜와 의와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심(고전1:30)

Cf. 믿음은 확신인가 충성인가? 확신(첫번째 가지)에서 신뢰, 신용, 의지, 충성(두번째가지)이 나온다.

Ⅲ. 우리는 이 믿음에 의하여 어떻게 구원을 받는가?

믿음이 칭의의 조건이요 그것도 유일한 조건이다. 믿음 없이는 어느 누구도 칭의를 받을 수 없다.==믿음은 칭의의 무조건적인 필수임(necessary)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회개와 회개에 합당한 열매(선행)도 명령하시지 않는가? 회개와 선행도 필수적이지 않는가? 회개와 선행 의도적으로 무시한다면 칭의받기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 회개와 선행이 칭의 받는데 필수적이지만 같은 정도로(same degree) 같은 의미에서(same sense) 필수적이지 않다.

첫째, 같은 정도로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믿음은 무조건적으로 필수적이지만 회개와 선행은 시간과 기회가 있으면 필수적이라는 의미에서 조건적으로만 필수적이다. 예)십자가상의 강도

둘째, 같은 의미에서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믿음은 즉각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필수적이지만 회개와 선행은 단지 믿음을 갖기 위해서만 필수적이라는 의미에서 우회적으로만 필수적이다.

3. 믿음으로 성화되는가? 아니면 행위로 성화되는가?

믿음이 칭의의 조건이요 유일한 조건인 것과 정확히 마찬가지로, 믿음이 성화의 조건이요 유일한 조건이다. 첫째, 믿음이 성화의 조건이다. 즉, 누구도 믿지 않고는 성화되지 않는다. 둘째, 믿음이 성화의 유일한 조건이다. 즉 믿음만이 유일하게 성화되기를 위해 충분하다.

4-5. 그러나 칭의 이전의 회개가 있는 것처럼 칭의 이후에도 회개가 있지 않는가? 회개와 선행은 필수적인 것이기 때문에 누가 이들을 의도적으로 무시한다면 성화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 마땅하다. 결론: 올바로 이해된 회개와 믿음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선행들(자비의 행위들과 경건의 행위들)은 성화를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다.

6-8. 올바로 이해된 회개 칭의 이전 회개와 칭의 이후 회개는 다르다. 칭의 이후 회개는 중생한 자 안에 남아 있는 죄에 대한 회개 1) 마음 속에 남아 있는 죄(육적인 생각, 악을 향한 경향성, 불신앙, 교만, 욕망의 경향성) 2)삶 속에 남아 있는 죄(언행의 죄, 교만과 불신앙의 흔적들) 3)전적 무능에 대한 깨달음과 누우침(우리보다 앞서서 역사하시며, 매 순간마다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지 아니하고서는 한가지라도 선한 생각을 할 수 없는 무능)

9. 선행은 성화를 위해서 필수적이다. 그런 선행은 어떤 것들인가? 1) 경건의 행위들--기도, 성서, 성만찬, 금식 2)자비의 행위들가난한 자, 병자, 수감자 방문 등.

칭의 이후 회개와 선행은 완전 성화를 위해서 필수적이다.

11.<소론>1)믿는 자 안에 죄없다는 견해는 해로운 것이다. 이 의견은 회개를 완전히 차단함으로써 성화로 가는 길을 봉쇄한다. 2)완전한 구원을 기다리는 것에는 위험이 있을 가능성이 없다. 오히려 완전구원에 대한 기대 자체가 우리를 재촉하여 모든 재능을 개선하도록 격려한다.

13. 칭의 후 회개와 선행이 완전한 구원을 위해서 필수적이지만 같은 정도로(same degree) 같은 의미에서(same sense) 필수적이지 않다.

첫째, 같은 정도로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믿음은 무조건적으로 필수적이지만 회개와 선행은 시간과 기회가 있으면 필수적이라는 의미에서 조건적으로만 필수적이다.

둘째, 같은 의미에서 필수적인 것이 아니다. 믿음은 즉각적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필수적이지만 회개와 선행은 단지 믿음이 지속되며 또한 증가하기 위해서만 필수적이라는 의미에서회적으로만 필수적이다.

14. 그러면 죄로부터 구원받고 사랑에 있어서 완전하게 되는 완전성화의 믿음은 어떤 것인가? 첫째로,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 믿음을 성경에 약속하셨다는 것에 대한 신적인 증거요, 확신이다.(신 30: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째로, 이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은 무엇이나 그가 이루실 수 있다고 하는 신적인 증거요, 확신이다.(창1:3)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셋째로, 이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이것을 하실 수 있으며 또한 지금 이를 이루시고자 하신다는 데 대한 신적인 증거요, 확신이다.(고후6:2)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17. 하나님은 우리를 지금 성화하실 수 있으며 성화하시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에 한 가지를 더 첨가할 필요가 있다. 즉, 하나님이 이것을 행하신다는 사실에 대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자명성과 확신이다. 그 시간에 이 일은 이루어진다. 하나님이 가장 깊은 영혼에게 말씀하신다: 너의 믿음대로 너에게 이루어질지어다!그 때 그 영혼은 모든 죄의 오염으로부터 깨끗하다; 믿는 자는 그 때, 만약 우리가, 그 분이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빛 가운데로 걸어가면, 우리가 서로 사귐을 가지며, 예수 그리스도 그의 아들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로부터 깨끗하게 하신다’(요일 1:7)는 장엄한 말씀의 깊은 의미를 체험한다.

18. 그러면 하나님은 완전 성화를 점진적으로 이루시는가 아니면 순간적으로 이루시는가? 만약 하나님의 뜻이라면 이 위대한 역사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무한히 바라마지 않는다. 즉, 주님이 죄를 그의 입에서 나오는 숨으로 한순간에, 눈 깜짝할 사이에 파괴하시는 것을 무한히 바라마지 않는다. 그리고 하나님은 일반적으로 그렇게 행하신다.

그러므로 너는 매 순간 이 위대한 역사가 일어나기를 구하고 기대하라. 만약 네가 이 위대한 역사는 믿음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믿으면 당연히 너는 그것을 지금 올 것으로 구하고 기대해도 된다. 나는 먼저 이러저러하게 되지 않으면 안 된다거나 또는 이러저러하게 행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너는 생각한다. 그렇다면 너는 이 위대한 역사를 오늘날까지 행위로써 구해 오고 있는 것이다.

완전성화의 3요소: . i) 믿음으로 기대하라! ii) 지금 당신이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기대하라! iii) 지금 이것을 기대하라! (expect it by faith; expect it as you are; and expect it now!) 세 가지가 서로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부인하는 것은 이 세 가지를 다 부인하는 것이다.

우리는 믿음에 의하여 성화되는 것을 너는 믿는가? 그렇다면 너의 [믿는] 원리에 충실하라.

그리스도가 죽으셨도다하는 것 이외에는 여전히 지불할 것이 아무 것도 없고, 자신을 변호할 만한 것으로 내놓을 것이 아무 것도 없는 불쌍한 죄인으로서 구하고 기대하라.

그것을 지금 너의 모습 그대로의 상태에서 구하고 기대하라.

지금 그것을 기대하라. 아무 것도 더 기다리며 연기하지 말라.

000 그리스도는 지금 너를 기다리고 계신다. 그는 지금 문 앞에서 계신다.(계 3:20) 너의 가장 깊은 영혼으로 하여금 외치게 하라.

들어오소서, 들어오소서. 당신, 하늘의 손님이시여!

그리고 이후로는 다시 떠나지 마시옵소서.

나와 같이 먹고,

이 잔치가 영원히 지속되는 사랑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