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2-후기 졸업시험 예상문제.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광고학  졸업시험  예상문제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윤리적으로  민감한  광고이슈에  대해  논하세요.

4.  Advertising  Concept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광고크리에이티브  절차의  흐름도를  논하세요. 

7.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8.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라.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background image

- 2 -

홍보학  졸업시험  예상문제

1. PR이란  무엇인가?

2. MPR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공중의  개념과  공중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위기관리에  관한  설명과  기업의  위기  관리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쟁점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쟁점관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 3 -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광고기획시  제품분석  중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분석에  대해  단계별

      특징과  함께  광고전략을  설명하시오.

2.  광고기획과정의  일반적  순서를  도식과  함께  과정  단계들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  광고  크리에티브  전략의  개념과  그  전략형태(6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광고  컨셉(Concept)의  설정방법(4가지)과  컨셉에  대한  근거설정의  원천(6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background image

- 4 -

마케팅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사업  또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매력도  분석방법인  BCG(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마케팅믹스  개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팅믹스요소(4P'S)와  촉진믹스

      요소를  열거하시오.

3.  표적  마케팅의  시장  커버리지  전략  형태(3가지)와  시장커버리지  전략  선택시 

      주요  고려요소(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제품  또는  브랜드  포지셔닝의  유형(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background image

- 5 -

영상산업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영상콘텐츠의  속성(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방송을  이용한  T-commerce의  유형(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3.  미디어  서비스상품의  결합판매의  개념과  그  효과(2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미디어  기업의  경쟁전략  유형(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background image

- 6 -

소비자행동분석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

여  논하시오.


background image

- 7 -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2년  1월  4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2년  10월  1일부터  시작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


background image

- 8 -

대중문화비평하기

★졸업시험  예상문제,  졸업시험  전  필수  준비사항★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홈페이지  →  커뮤니티  →  우리끼리 

광고·방송·한류대상  위원회  내  2022방송대상,  2022광고대상, 

2022한류대상에서  비평하고  있는  해당  프로그램(예썰의  전당,  KT  아이폰 

14프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을  보고,  그  프로그램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홈페이지에  있는  세  편의  비평글(문윤수  교수님,  김상훈  교수님, 

이완수  교수님의  글)을  면밀하게  읽어보기. 


background image

- 9 -

브랜드광고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브랜드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2.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브랜드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 10 -

설득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1)  설득의  정의  및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주요  특성. 

2)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태도의  정의  및  특징.

4)  설득관련  모델;  합리적  행위이론,  학습이론,  인지일관성이론,  정교화가능성이론

5)  설득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유형과  정보원의  주요  속성

6)  수용자의  의미  및  개념의  변천

7)  이용과  충족  이론

8)  설득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위계  모델

9)  설득의  장애  요인  4가지

10)  설득의  기본원칙과  효과적인  설득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