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획론
김 준 모
방송매체의 특성
•
百聞以 不如一見
•
현재진행형의 매체
•
인간관계의 중요한 매체
•
살아 움직이는 매체
•
친밀한 매체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
방송 프로그램의 의미
: 방송사에서 시청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만든 일련의 독립된 방송항목
: 방송이 행해진 나라나 사회의 특성을 어느 정도 파악 가능
▶ 프로그램 유형 분류기준의 필요성
: 방송사의 편성, 광고전략, 규제 등에 필수적인 사항
: 방송 현상의 기준, 사회나 국가의 수용자들을 보다 잘 파악
: 국가간 비교는 프로그램의 유통과도 밀접한 관계
: 사회간 국가간 방송 현상의 비교는 어떤 유형의 프로그램이 어떻게, 어느 정도 편
성되어 있는지를 통해 살펴볼 수 있음
∴ 유네스코에서 프로그램 분류 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음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 분류 기준 설정의 어려움
: 방송 프로그램은 창의적 활동의 산물이기 때문에 항구적인 것이 아님
: 연구자마다 사고의 틀, 가치관 등이 다르며, 국가 혹은 방송사마다 방송 이념 및 정
책과 목표가 상이함
: 속성상 방송프로그램은 상당히 종합적이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어디에 초점을 두느
냐에 따라서 분류기준이 달라질 수 있음
: 새로운 장르의 출현으로 분류의 기준이 수시로 변화
1.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 프로그램 유형 분류기준에 의한 분류
① 내용에 의한 분류
: 프로그램이 담고 있는 내용물이나 주제가 무엇인가에 따라 분류
② 형식에 의한 분류
: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기능보다는 주로 프로그램의 구조나 전달방식에 초점을 맞
춘 것으로 일종의 장르에 의한 분류
③ 대상에 의한 분류
: 대상으로 하는 시⋅청취자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을 분류
④ 기능에 의한 분류
: 대체로 보도, 교양, 오락으로 3등분하거나 정보나 교육을 첨가시켜 4등분하는 방
법을 사용
▶ 편성의 목표
: 시청자에게 호의적인 이미지를 각인시켜 가급적 최대의 수용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적 순서를 마련
: 프로그램 편성은 일종의 전투에 비교되기도 하는데, 타 방송사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각종 전술과 전략이 동원되며 궁극적으로 경쟁 방송사보다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려는 것이 편성의 목표 중의 하나이기 때문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의 요건
첫째
, 편성은 궁극적으로 시청자의 생활주기와 프로그램이 일치하도록 하며,
둘째
, 시청취 습관이 형성되도록 편성전략을 세우고,
셋째
, 수용자의 흐름을 통제하고,
넷째
, 제한된 자원을 극대화하고,
다섯째
, 가급적 최소비용으로방송매체가 가진 대중 소구력을 개발토록 해야 함.
▶ 편성과정
①편성방침의 결정
: 방송의 최고경영자에 의해 편성의 기본정책이 수립
②기본편성표 확정
: 편성방침에 의한 편성작업의 과정으로 프로그램의 결정 및
순서 배열 등 편성실무작업
③프로그램의 제작
: 기본편성표에 따른 제작과정으로, 구체적 개별 프로그램이 제작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 편성전략의 변화
: 시청자로 하여금 흐름(flow)을 형성하여 채널을 이동하지 않도록 하는 것
: 프로그램간의 연결에서 나타나는 ‘인접효과(adjacent effect)‘가 근간
: 리모콘(RCDs: Remote Control Devices)은 시청자의 채널이동을 용이하게 함
- 하나의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시청자는 여러 채널을 돌아다니다가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 인접효과가 점차 약화
: 전이효과 또는 전환의 가속화(accelerate of transition) 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이음새 없는 편성
(seamless programming)이 1990년대 말 미국을 중심으로 부상
- 리빙엔드 크레딧, 콜드 스타트 전략
2.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2. 방송 프로그램의 분류기준
편성상의 구분
포맷에 의한 분류
기능에 의한 분류
제작자 관점에서의 분류
제작 형태에 의한 분류
정규 프로그램
: 단위 프로그램, 개별 프로그램
드라마 프로그램
: 기획 프로그램, 임시 편성 특집 프로그램,
임시 프로그램
편성상의 구분
비드라마 프로그램
:뉴스 프로그램, 인터뷰 프로그램, 토론 프로그램, 경쟁 프로그램,
여성 프로그램
,어린이 프로그램,청소년 프로그램,교육 프로그램,정보
프로그램
,종교 프로그램,버라이어티, 음악 프로그램
드라마 프로그램
:연속극, 시추에이션 코미디서부극, 탐정극, 문예물, 특집 드라마
포맷에 의한 분류
보도방송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의 시사에 관한 속보 또는
해설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
교양방송
:민족 고유문화의 계승 발전, 공중의 일반적인 교양의 향상 및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
오락방송
:국민정서의 함양과 생활의 명랑화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
기능에 의한 분류
⑨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⑩ 음악 프로그램
⑪게임
, 퀴즈 쇼 ⑫코미디
⑬ 토크쇼
⑭ 유아
, 어린이 프로그램
⑮ 중계 프로그램
⑯
SB(Station Break):
방송사 예고
, 스폿
제작자 관점에서의 분류
① 보도뉴스 프로그램
② 정보 프로그램
③스포츠 프로그램 ④
드라마
⑤ 리얼리티 프로그램
⑥ 다큐멘터리
⑦영화 프로그램 ⑧
만화영화
제작 형태에 의한 분류
스튜디오 제작프로그램
중계방송 프로그램
올 로케이션 프로그램
ENG취재 프로그램
1.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 정의
현대사회에서 기획이란 경제 및 문화
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향과 방침을 결정하는 일
어떤 제작 의도에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를 체계화
2.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 회의
기획회의 평가 기준: 프로그램의 내용,
차별성, 시의성, 현실성
기획회의 결정사항: 프로그램 포맷과 내
용, 주요 스태프 및 주요 출연진 결정, 예상
제작비 책정, 제작 기획제안서 작성
4. 프로그램의 기획의 단계
발상의 창출
기획 원안 기안
시청자의 분석 조사
,
자료 조사를 통한 제작 내용 및 소재 상정
,
제작비 설정
각 부문에 대한 기획안 검토 의뢰
방송 시간과 범위 결정
프로그램 기획 최종안 결정
제작 준비 및 시작
기본 개념의 설정
시간대 고려
시청 대상층 고려
프로그램 유형 고려
경쟁 방송사 프로그램 고려
자료 수집과 분석
프로그램과 연관된 다양한 정보를 모든 매체
이용해 수집
, 수집한 모든 정보는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정리
5. 프로그램의 기획의 체계화 과정
6. 제작 기획서 작성
프로그램 제목 | 방송 일시 | 방송 형식
|
기획 의도 | 주요 내용 | 주요 출연자 |
예산
제작기획서 명시사항
7. 프로그램 구성과 대본 작성
구성안 : 프로그램의 개요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의 내용과 순서를 문서화
대본: 프로그램 진행 순서, 사회자 멘트,
화면 설명, 음향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한
것
촬영 콘티: 콘티뉴이티의 준말로 촬영에
사용하는 연출대본
큐시트: 프로그램의 진행순서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적어놓은 종이
방송기획이란
?
'기획'이란 새로운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새로운 방송 프로그램은
매일이나 매주 방송되는 정규물일 수도
있고.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다큐멘터리나
시사물일 수도 있고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가 될 수도 있다. 새로운 포맷(for-
mat, 형식)을 만들어내는 것도, 때로는
정규물의 경우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것도
기획이 될 수 있다.
방송기획이란
?
기획은 방송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의성으로, 여기서 창의성이란 단순한
창의성이 아닌 프로그램과 관련된 실용적
창의성이다. 선진국에서는 프로듀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기획을 꼽는다.
방송기획의 요소
① 창의성이 생명이다.
남이 하지 않은 새로운 것을 찾아라. 전체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면 부분적인 것에서 새로움을 찾아라.
② 정통 포맷의 교집합을 찾아라.
드라마나 예능, 다큐나 시사 등 정통 영역이 겹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라. 다큐나 시사의 재연은
드라마와의 교집합이고 〈진짜 사나이〉와 〈아빠어디가〉
등은 다큐의 예능화다.
③ 현재 잘나가는 프로그램을 재창조하라.
잘나가는 프로를 변형시켜라. 창조적 모방은 기획의
핵심이다
방송기획의 요소
④ 본능을 활용하라.
⑤ 현재의 추세를 거슬러라.
어느 포맷도 시간이 지나면 식상하고 수명을 다한다. 단지
언제가 될지 모를 뿐이다. 현재 잘나가는 형식을 거슬러
생각하라. 야외가 추세이면 스튜디오로 들어가고, 여러 명의
MC가 유행이면 단독이나 2MC로 가 보라.
⑥ 추상적인 주제를 현실화하라.
추상적인 주제를 현실화하는 작업은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기획의 방법이 된다. 사랑보다는 불륜이, 그냥 불륜보다는
처제와의 불륜이 시청자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 이미지가
선명하게 떠오르도록 구체적으로 서술하라.
방송기획의 요소
⑦ 하나를 깊이 파고들어서 분석하라.
넓은 주제는 그 소재가 다뤄지는 초기 시점에서는 소구력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구체적이 되어야 한다. 어머니보다는 어머니의 불행이,
어머니의 불행보다는 어머니가 장남을 잃어버렸을 때의 불행이 좋다.
소재를 최대한 좁혀라.
⑧ 세상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라.
항상 세상 돌아가는 일에 민감하라. 신문은 시사 프로그램 제작자만 읽는 게
아니다. 시사 문제는 드라마나 예능이나 모든 프로그램의 소재가 된다.
현실만큼 뛰어난 비극이 없고 현실만큼 재밌는 코미디가 없다. 시사를
원용하라.
⑨ 정답은 대형 서점에 있다.
기획이 안 되면, 혹은 좋은 소재가 없으면 대형 서점을 가라. 서점에 가서 책
냄새를 맡으며 책 제목들을 보라. 거기에 답이 있다. 책의 머리말은 기획
의도이고 목차는 구성안이다.
방송기획안
① 제목: 제목은 창의적이면서 간결하고 운율이 맞아 발음하기 편한 것이 좋
다. 예를 들어 〈그것이 알고 싶다〉, 〈나는 가수다〉, 〈무한도전〉, 〈1박2일〉이
있다. 긴 제목을 줄여서 요약된 제목을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세바퀴〉
(세상을 바꾸는 퀴즈), 〈아궁이〉(아주 궁금한 이야기)가 있다. 서술형도 있다.
예를 들어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있다. 제목도 유행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라.
② 작성자(제작자)
③ 프로그램 형식: ENG, 스튜디오, ENG+ST,
④ 제작 형태: 녹화, 생방송
⑤ 장르: 다큐멘터리, 교양, 예능(리얼리티, 버라이어티), 드라마, 다큐드라마
⑥ 엠시, 출연자
방송기획안
⑦ 타깃시청층: 전체 연령층, 50대 이상, 2049, 20대, 10대, 어린이, 취학 전 어린이
등 타깃시청층을 적는다. 일반적으로 어린이 프로그램 등 특정 층을 겨냥한 것이
아니면 타깃시청층이 너무 좁으면 시청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 가장
좋은 타깃시청층은 2049다. 광고주 선호 시청층이고 트렌드를 주도하기 때문이다.
중장년층 대상인 경우에는 50대 이상을 주 타깃으로 40대까지 끌어들이는 전략도
괜찮다. 가장 좋은 것은 2049 주 타깃에 10대와 노년층도 들어오는 것이다. 〈1박2
일〉이나 〈무한도전〉 등이 2049를 주로 하면서 기타 연령에 폭넓은 시청층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⑧ 방송 예정일
⑨ 기획의도와 특성: 기획 의도에는 '왜 이 프로그램을 하는지, 이 프로그램을 해서
방송사에 어떤 이익이 있는지'를 적는다. 사실 이 기획 의도와 개요(시놉시스)만 봐도
이 프로그램이 될 것인지, 방송사에서 여기에 투자를 할 것인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기획 의도에는 '왜 이 기획이 독창적이고, 시청자들에게 어필을 할 수 있는지'가
일목요연하게 설명되어야 한다. 이 부분에서는 전략을 피력할 필요도 있다. '초기
시청률 몇 %에서 시작해 몇 회를 거치면서 몇 %까지 상승할 수 있다' 등.
방송기획안
⑩ 시놉시스·구성 개요 예: 시놉은 기획 의도를 어떻게 스토리로 전개할 것인가를
적는다. 길지 않게 설명적으로 영상을 표현한다.
⑪ 구성 개요: 시놉시스와 같이 쓰기도 하는데 구성 개요는 이야기의 흐름을
순서대로 요약한다. 한 편의 예를 구성 요약하라.
⑫ 전체 제작총액과 세부 내역
⑬ 구체적인 기획안(full version of proposal)을 첨부: 제작비 세부 내역에는 원고
출연료(다큐 구성, 사회자 출연료, 일반 출연료, 음향 효과, 의상 코디 등), 외주
제작비, 기획 진행비(제작 진행비, 스태프 비용, 기획 조사비, 해외 현지 진행비 등),
국내 여비(항공료, 숙박비, 식비, 일비 등), 국외 여비(항공료, 숙박비, 식비, 일비 등),
도서 인쇄비(인쇄·출판 등), 지급 수수료(특수 영상, 자료 구입비, 외부 요원-자료
조사, FD, 장소 사용료, 통역 가이드료, 차량 렌트비 등), 지급 임차료(발전기, 지미
집, 조명료 등), 미술 재료비 등을 기입한다. 이때 제작비를 산정할 때는 기존에
통과된 비슷한 프로그램의 것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예산
부서에서는 현재 기획에 대한 예산을 비슷한 형태의 지난 프로그램을 참고로 해서
계산하기 때문이다. 예산 항목은 예산 부서에서 철저히 체크하기 때문에 터무니없는
금액을 적어 넣는 것은 신뢰도에 영향을 주기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기획안의 채택 가능성
기획안에 기본적으로 써 넣을 것을 다 넣었다고
해서 채택이 될까? 아니다. 그것은 기본이다.
기획안이 채택되는 이유는 그 기획안이 시청률과
광고를 포함해 방송사의 편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동시간대 다른 경쟁 프로그램에 비해서
시청률이 우수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피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점은
동시간대 다른 프로그램이나, 동시간대는
아니라도 비슷한 장르의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어떤 경쟁력을 가지는지를 설득하는 것이다
기획안의 채택 가능성
기획안은 길거나 복잡할 필요가 없다. 화려하고
복잡한 기획안은 별 볼 일 없을 가능성이 높다.
① 길지 않고 간결하지만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하라.
② 비슷한 프로그램이 외국에서 성공한 케이스가
있으면 이를 설명하라.
③ 성공한 프로그램의 창조적 모방이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설명하라.
④ 시놉시스나 한 회의 구성 요약을 길지 않고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하라
방송 콘텐츠의 기획
1. 기획과 계획
1)
기획
기획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하는
큰 계획!
기획은 주어진 시간과 예산, 인력을 기반으로 설정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일련의 수행과정을 설정하고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예측하는 작업.
목표를 최대한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획서의 형태로 만드는 과정!
방송 콘텐츠의 기획
1. 기획과 계획
2)
계획
계획은 기획의 하부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는데,
기획단계에서 검토된 다양한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 달성 방법을 설정하는 것.
계획은 기획에서 나타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목표실현방법.
방송 콘텐츠의 기획
2.
방송 콘텐츠 기획
‘무슨 내용을 어떻게 방송해서 어떤 효과를 거둘
것인가?’를 생각하고 계획하는 작업.
*
내용 = 방송할 ‘아이템’
---
어떤 방송 소재를 선택해서 시청자들에게
소구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예산과 인력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포함.
*
방송의 완성도는 예산정도에 정비례한다.
방송 콘텐츠의 기획
2.
방송 콘텐츠 기획
방송 콘텐츠의 기획이란 아이템의 선정,
표현방식의 결정, 결과에 대한 예측 등에
대한 일련의 계획 과정이며 여기에는
구체적인 예산선정과 인력투입, 제작일정
등에 대한 계획도 포함된다.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
방송 콘텐츠의 성공여부는 기획에서 80%
에서 90% 정도 결정된다.
그만큼 콘텐츠 기획이 콘텐츠 제작과정
전체에서 중요하다.
#
브레인스토밍으로 머리를 쥐어 짜내기도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
성공적인 콘텐츠 기획을 위한 ‘핵심전략‘
= ‘
새로움’을 찾는 것.
1)
듣지도 보지도 못한 것!
: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처음 보고 처음
듣는 것을 기획 한다면 그 콘텐츠는 이미
성공한 것이다.
--- ‘
갯벌은 살아있다.’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
성공적인 콘텐츠 기획을 위한 ‘핵심전략‘
= ‘
새로움’을 찾는 것.
2)
기존의 것에 새 옷 입히기!
:
누구나 잘 아는 사실 또는 정보지만
제작자가 기존과는 다른 관점에서 새롭게
기획한 것.
--- ‘
나는 신이다.’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1)
아이템 탐색
-
기획과정 최초의 단계, 가장 중요한 과정
-
그것이 새로운 것인가?에 대한 물음 시작
-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를 많이 봐야
-
해당 아이템에 대한 1차 자료조사
:
인터넷을 통한 신문기사, 관련 블로그나
카페, 인터넷 서점 등을 조사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1)
아이템 탐색
-2
차 자료조사
:
해당 아이템과 관련된 학회 사이트 검색,
학술 논문, 전문가가 누구인지 조사
-3
차 자료조사
:
전문가를 직접 찾아 면담, 면담 내용을
토대로 아이템의 신선도, 구성방식 확인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1)
표현방식의 결정
:
아이템이 선정 되었다면 이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결정.
:
드라마, 다큐멘터리, 종합구성 등과 같은
기존 방송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설명.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1)
표현방식의 결정
*
드라마
:특정한 사실에 대해 그것을 있는 그대로
취재하여 구성할 수 없을 경우,
사실 취재보다 극적 표현이 시청자들에게
더 높은 소구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될 때,
실제의 사실이 없더라도 상상할 수 있을 때.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1)
표현방식의 결정
*
다큐멘터리
:특정한 사실이나 새로운 정보를 찾아 있는
그대로를 가감 없이 보여줌으로써 진실을
추구하는 표현방식.
인간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 숨겨진 역사적
사실, 자연의 신비스러움, 과학의 엄밀성 등
그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방송 콘텐츠의 기획
3.
기획의 맥
(1)
표현방식의 결정
*
종합구성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이외에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모든 형태의 프로그램.
: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내용과 야외에서
촬영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섞어서 구성하는 것.
창의성이 생명이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일곱 가지 기법
더하기
빼기
반대로 생각하기
축소 또는 확대하기
새로운 용도를 찾아보기
재료 바꾸기
남의 아이디어 활용하기
창의성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는 있지만 흔히 발생하지는 않는 일을
형상화하는 것
<
블라인드 데이트>와 <동물의 왕국>. 지구상의 모든 프로그램은 섹스와 생존의 코드로
해석될 수 있다.
생존본능
싸우기 아니면 도망가기 반응
위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
극단적 생존 위협에 본능적 반응을 보이는 시청자들
긴장 – 이완 구조로 구성
<
생로병사의 비밀>과 <개그콘서트>. 생존본능을 자극시키는 방법으로 시청자에게
소구한다.
현재 잘나가는 프로그램을 재창조하라
재창조
기존 프로그램을 리모델링
<
무한도전>의 리얼리티 <1박 2일>에서 야외 취침과 복불복,
내고장 탐방으로 재탄생
현재 프로그램의 단점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
<
역사 스페셜>과 <환경 스페셜>. <일요 스페셜>이 <역사 스페셜>과 <환경 스페셜>
로 분화한 것도 재창조.
추상적 소재
철학이란 무엇인가
이념이란 무엇인가
진보와 보수, 보수와 진보
아름다움과 추함
과학이란 무엇인가
한국인 심성 연구
심리 연구 – 상담의 은밀성 보장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r 엘렉트라 콤플렉스
징크스
머피의 법칙과 샐리의 법칙
근본적 소재의 장점
시간이 흘러도 계속 살아남는다
케이스 보완하면 언제든 개정 가능
방송 후 책 출판 가능
하나를 깊이 파고들어 분석하라
정보의 개인화
인터넷 시대, 정보 매거진 프로그램 가장 좋지 않음
정보 = 퍼스낼리티
정보 파고들기
<
뉴욕에서의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을
HD
로 복원하면서 분석한다. 분석
내용을 뉴욕의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쌍방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 보여준다.
정답은 대형 서점에 있다
책과 기획의 연결
책 내용 프로그램화
책 내용 일부 확장 or 부분적 아이디어
여러 책 묶기
저자와의 만남
기획은 창의적 틀짓기
기획
새로운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
-
정규물의 새로운 아이템을 찾는 것
-
정규물의 기본적으로 유지할 틀 만드는 것
-
새로운 형식과 내용을 만들어내는 것
-
시리즈물 유지하는 틀이나 이야기 구조 만드는 것
출연자의 일정한 롤, 반복되는 세트와 구성 틀을 결정
PD_프로그램 기획과 전체 책임자
PD
Producer
Program Director
Producer & Director
프로듀서 역할
프로그램 기획
결정된 프로그램이나 아이템 방송 완료까지 책임
책임 프로듀서 역할
규모가 큰 프로그램 아이템 결정, 출장 결재,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
구성이란 무엇인가?
구성
방송제작에서 카메라 촬영과 더불어 중요한 작업 중 하나.
--
무엇을 어떤 순서로 할 것인가를 결정!
--
작가의 고유 영역이 아니라 연출작업의 일부!
--
기획과 동시에 구성은 시작된다.
프로듀서가 프로그램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논리적 연결
기획 의도의 구체적 표현 양식—잘 된 구성양식
기획 의도: 완성하기 전의 아이디어 스케치ㅡ집 지을 때 설계자
구성이란 무엇인가?
구성은 건물을 짓는 것이다!
구성은 설계도에 맞게 필요한 자재를 갖고 집을 짓는 것이다.
--
기획자 = 시행사, 구성자 = 시공사!
--
방송의 경우 설계도가 정확하지 않다!
구성은 양파를 까는 것과 같다!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구성
시청자가 다음에 나올 것을 궁금하게 만드는 구성
희망을 가지고 매번 긴장하면서 껍질을 까 나가는 것.
매번 같을 것 같은데 그 속에서 변화를 추구하면서
정성스럽게 까 나가게 하는 것이 구성의 힘이다.
구성하는 법
구성 = 창의성을 조직화하는 것!
-
창의성은 방향성이 없다.
-
방황하지 않으면 창의적이지 않다.
창의성의 조직화 --- 시청자들이 이해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창의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그 내용을 사람들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하라. 그것이 바로 구성이다>
구성하는 법
① 상상하라
-
구성은 온갖 자재로 건물을 짓는 것
-
시작은 구성자의 상상에서 시작.
-
리서치가 시작되기 전에 구성은 시작.
사례) “달”(다큐멘터리)
의도: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달의 모습을 그려 보는 것.
포인트: 지상 최대의 천체 망원경을 통해 본 달의 모습
--
단순한 기획이지만 구성을 창의적으로 상상력을 가지고
거친 구성의 예시) -- P157 참고
구성하는 법
② 상상과 현실을 조화시켜라
-
창의성을 위해 상상력으로 만든 구성안은 리서치로 현실성 저하
=
실제로 달 착륙선을 타고 가서 달을 관찰해 본다.
-
상상을 구체화, 현실화 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을 것
=
자료화면, 리얼 애니메이션, 사진, CG 등
-
필요하다면 버리지 말고 다른 표현 방법을 찾을 것
선입감 : 구성이란 찍어 온 것을, 혹은 찍어 올 것을 가지고
인터뷰를 넣어 순서를 만드는 것.
드라마와 다큐나 시사가 완전히 다른 영역의 구성을 한다.
-
드라마:작가의 상상력을 연출이 가시적으로 구체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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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 시사:현실에 바탕을 둔 것.
구성하는 법
③리서치를 충실히, 풍부하게 하라
리서치: 인터넷을 통한 조사, 전문가들을 만나는 것, 연구 논문을
충실히 살펴보는 것.
*
연구 논문 = 주제에 대한 찬성, 반대, 중립으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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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성향의 논문을 골고루 파악.
제작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찬성, 반대를 정확히 파악.
아직은 프로그램의 성향이나 방향이 정확이
형성 되어 있지 않은 단계
④ 주요 내용을 ‘묶어서’ 간략히 순서를 정한다
전체의 흐름을 보기 위함
조그만 구성 요소는 생략
=
전체 흐름을 왜곡 시킬 수 있다.(P159 표 참고)
⑤ A4 한 장 이내의 스토리로 써라
스토리텔링(이야기 구조)
옛날이야기 구조로 구성
=
옛날 얘기를 들으며 가슴 졸이고, 눈물 흘리던 기억으로
=
감동으로 남게
=‘
아빠 다음은요?’라고 물을 때
스토리텔링
스토리를 연결성과 완결성을 가지고 이끌어 가는 것
-
스토리: 방송의 내용
-
스토리텔링: 구성의 방법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방법
스토리
조작된 내용이 아니라 독자나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게 어떤
형식을 갖추어 제시하는 것
형식의 문제
<
기승전결>
기(起): 이야기의 시작
승(承): 이야기의 발전
등장 인물의 본격적 등장
시청자들의 몰입감 상승
전체 분량에서 가장 많은 부분 차지
전(轉): 스토리 반전
지루함의 해소
결(結): 갈등구조 해소, 결론 도달
시청자의 호기심 해소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방법
항 목
내 용
비 고
프로그램명
시청자가 관심을 끌만한 제목.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이 잘 나타나야
방송 시기
기획한 프로그램과 적합한 시간대
제작 방식
스튜디오 / 현장녹화 (구성방식이 포함)
방송 형식
생방송, 녹음/녹화, 일일/주간/월간/특집
제작 기간
기획단계부터 방송이 종료 혹은 ON-AIR 되는 시점까지
제 작 비
방송사의 현실을 고려해서
기획 의도
공익성을 가미한 기획자의 생가, 철학
제작 목표
공익성+ 경제성을 바탕으로 한
연 출 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당사자
각 편 제목
제목에 맞춰서 소제목을 작성
-
스토리텔링에 맞춰서
-
각 편의 제목의 연관성 또는 각 편의 독립성
▣ 기 획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