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온누리상품권: 전통시장과 지역 상점가의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행하는 상품권
Ⅰ 개 요
□ 사 업 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연계 서포터즈
□ 기 간: 2023. 8. ~ 2023. 12.
□ 협력기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대 상: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24개 참여대학 재학생
□ 모집팀수: 10팀
□ 활동내용: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업 홍보 및 마케팅 지원
- (콘텐츠 마케팅) 광고영상 (5분 이내), 숏츠 (약 1분), 카드뉴스 형태콘
텐츠를 제작, 학내 게시판에 홍보활동 추진
․ 상품권 이용법, 사용 혜택, 관련 이벤트 등 다양한 내용으로 제작
- (체험단 활동) ‘학교 인근’에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을 직접 사용
해보고, 가맹점 또는 소비자 의견 청취한 후기 각 1건 작성
․ 학교 주변을 이용하는 학우·교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학교에서 운영하는
SNS(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게시글 공유
- (가입촉진 미션) 스트릿마케팅, 지인·소속 동아리 활용 등 다양한 방
법으로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 확산 (혜택 및 사용법 안내 등)
- (충·카 간담회) 본인의 사용 후기, 홍보 활동을 바탕으로 장·단점,
개선방안, 확산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등 논의
※ 간담회에서 제시된 아이디어 등은 추후 공단 정책에 반영 예정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실무자 멘토링 및 현장전문가 교육 운영
Ⅱ 세부내용
□ 신청자격
-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RIS) 사업 참여대학* 재학생(학부 및 대학원생)
4명으로 구성된 팀
*참여대학: 충남대, 공주대, 건양대, 고려대(세종), 나사렛대, 남서울대, 대전대, 대전보건대, 목원대, 배재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연계 충전식카드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연계 충전식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
* 서포터즈 참여자 모집 안내
서포터즈 참여자 모집
- 2 -
백석대, 선문대, 순천향대, 신성대, 아주자동차대, 우송대, 우송정보대, 충남도립대,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영상대, 한남대, 한밭대, 한서대, 호서대
- 우대사항
․ SNS / 디자인 / 빅데이터 / 마케팅 등 분야 지원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과
및 자격을 지닌 학생으로 구성된 팀 선발 우대
․ 유사 활동으로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는 팀 우대
□ 신청방법: 지역인재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팀별 신청
* https://rtec.dscu.ac.kr/ko/reception/essential/view/136
- 신청기간: 2023. 8. 16.(수) ~ 8. 27.(일)
- 제출서류: 신청서(붙임 1) 1부, 계획서(붙임 2)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붙임 3) 1부
※ 신청서 및 동의서 자필 서명 필수
- 문의처: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지역인재교육센터
(☎: 042-605-3646 / 메일: opencampus@cnu.ac.kr)
□ 선발방법
① (학 생) 제출서류 제출 및 온라인 신청
② (지역인재교육센터 및 협력기관) 신청팀 평가 및 선발
․ 선발기준
구분
배점
내용
비고
목표의
적절성
20점
충·카 온누리상품권을 학내에 확산하기 위해
목표가 적절히 설정되었는가?
(목표 성과, 목표 지역 및 상권 등)
상대평가로 진행되며,
모집팀수는 추후 모집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계획의
구체성
30점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었는가?
(운영방식 및 자료, 활용 플랫폼, 내용, 횟수 등)
③ (지역인재교육센터→협력기관 및 선발대상) 선발결과 통보
□ 활동내용 및 세부일정
단 계
일 정
내 용
제출물
모 집
2023. 8. 16.(수)
~ 8. 27.(일)
- 지역인재교육센터 홈페이지 신청
※ 제출서류: 신청서(붙임 1) 1부, 계획서(붙임 2) 1부,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붙임 3) 1부
선 발
2023. 8. 28.(월)
~ 8. 30.(수)
- 총 10팀 선발
선발확정
및 보고
2023. 8. 30.(수)
- 개별 문자 발송 예정
오리엔테이션
및 실무교육
2023. 9. 4.(월)
- 오리엔테이션 운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관 소개 및 온누리상품권
추진 배경 등 사업 개요 소개
∘활동, 결과물 제출 등 안내 예정
전원
필수 참여
- 3 -
※ 세부 일정 및 강사 등은 추후 변동될 수 있으며 모든 제출물은 지역인재교육센터 SNS 및 홍보물 게재 및 활용 예정
- 마케팅 실무 교육
∘강사: ㈜피알원 마케팅 담당 현직자
∘내용: 마케팅 담당자가 알려주는 마케팅 전략 실무
교육(2시간 30분)
활동 및
교육·멘토링
2023. 9. 4.(월)
~ 9. 10.(일)
- 팀별 활동(콘텐츠 마케팅)
∘(온누리상품권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후 에브리
타임 등 학내/외 게시판 및 SNS 홍보(‘충전식 카
드형’ 온누리상품권 사용 후기, 혜택, 활용법 등)
∘(지역상권 홍보) 카드뉴스 형태의 지역상권 소개
콘텐츠 제작 후 SNS홍보
- 활동 증빙자료 제출
∘콘텐츠 제작 기획안(향후 서식 별도 제공 예정)
∘SNS 게시물 원본(온누리상품권 홍보 영상 2건 및
지역상권 홍보 카드뉴스 1건)
콘텐츠
제작 기획안
2023. 9. 11.(월)
~ 9. 24.(일)
SNS 게시물
원본 3건
(영상, 카드뉴스)
2023. 9. 25.(월)
~ 10. 1.(일)
- 팀별 활동(체험단 활동)
∘온누리상품권 사용 후기 작성 및 홍보콘텐츠 제작
등 SNS 게시 활동(인터뷰 등을 통한 가맹점, 소비자
의견 청취 필수)
- 활동 증빙자료 제출
∘9월 보고서([붙임 5] 보고서 서식 활용)
∘SNS 게시자료 원본 및 게시 URL(온누리상품권 사용
직접 사용 후기 1건 및 관계자 및 사용예정 소비 등 인터뷰 1건)
9월 보고서
2023. 10. 2.(월)
~ 10. 8.(일)
SNS 게시자료
및 게시 URL
2건
2023. 10. 10.(화)
~ 10. 15.(일)
- 팀별 활동(가입촉진 미션 수행)
∘가입촉진 미션 수행 영상 콘텐츠 제작 후 학내/외
게시판 및 SNS 홍보(스트릿마케팅, 학우 대상 온누
리상품권 혜택 및 사용법 안내 등)
- 활동 증빙자료 제출
∘10월 보고서([붙임 5] 보고서 서식 활용)
∘가입촉진 미션 수행 기획안(향후 서식 별도 제공 예정)
∘영상 원본(가입촉진 미션 수행 영상 1건)
미션 수행
기획안
2023. 10. 16.(월)
~ 11. 5.(일)
10월 보고서,
영상 1건
2023. 11. 6.(월)
~ 11. 12.(일)
- 충·카(충전식 카드형) 간담회 운영
∘이용 경험, 홍보 활동 등을 토대로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확산 방안 팀별 발표 및 토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현직자 3명 피드백 및 멘토
링 운영
- 활동 증빙자료 제출
∘PPT 등 간담회 발표 자료(활동 내용, 활동 성과,
충전식카드형 온누리상품권 및 목표 지역 상권 개
선 필요 사항 등)
11월 보고서,
발표자료
2023. 11. 13.(월)
~ 11. 19.(일)
- 최종보고회 운영
∘성과 및 성찰 등 팀별 최종 대면 발표 예정
∘발표내용 및 최종보고서 심사, 시상팀 발표
- 활동 증빙자료 제출
∘PPT 등 최종보고회 발표 자료(활동 내용, 활동 성과 추이 등)
발표자료
2023. 11. 20.(월)
~ 11. 26.(일)
- 전체 활동에 대한 최종보고서, 활동내역서 제출
∘[붙임 6] 최종보고서, [붙임 7] 활동내역서 서식 활용
최종보고서,
활동내역서
만족도조사
2023. 11. 27.(월)
~ 12. 3.(일)
- 프로그램 개선‧환류 방안 모색
- 4 -
□ 성과관리 ※ 각 활동 결과물 등에 따른 활동비 지원 제한
□ 지원내용
- 팀별 최대 1회 마케팅/영상제작 분야 종사자 등 현직자 자문수당 지원
※ 자문수당 지급 기준: (서면) 100,000원, (대면/비대면-2시간 이상) 200,000원
- 활동비 지원
․ 지급대상: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
․ 지 급 액: 총 3,000,000원 ※ 한국연구재단에서 규정하는 기준에 의해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지급방법
구 분
지급액
지급방법
1차
1,000,000원
기한 내 콘텐츠 제작 기획안, SNS 게시물 원본 3건, 9월 보고서
제출팀에 한하여, 10월 중 팀장에게 일괄 지급
2차
2,000,000원
프로그램 종료 후 팀장에게 일괄 지급
※ ‘지원금 수령 이후 배분’에 대해서는 팀 구성원 간 사전 협의 바람
- 활동 수료자 대상 기관장 명의 수료증 발급 예정
- 최종보고회를 통한 우수 서포터즈 선발팀(2개팀) 상장 및 시상품 수여
구 분
제출 또는
참여횟수
내 용
제출처
제한내용
오리엔테이션
및 실무교육
1회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마케팅
직무 현직자 참여 예정
지역인재교육센터
홈페이지
*를 통해 제출
*https://rtec.dscu.ac.kr
증빙자료 등 내용
불충분 또는 제출물
기한내 1회
* 이상
미제출, 미참석시
지원금 미지급
*요청 기간 내 재제출시
미제출 횟수 감경
월별 보고서
3회
- 월별 활동목표에 따른 활동내용
작성 후 제출
- 증빙자료: (대면) 모임사진, (비대면)
ZOOM 등 화상회의 캡쳐화면 포함
기획안
2회
- 콘텐츠 제작 기획안 및 가입촉진
미션 수행 기획안 제출
SNS
게시물
영상
3건
- 온누리상품권 홍보 영상 원본
2건 및 가입촉진 미션 수행 영상
원본 1건 제출
카드
뉴스
1건
- 지역상권 홍보 카드뉴스 1건 제출
SNS 게시자료
및 게시 URL
2건
- 온누리상품권 사용 직접 사용 후기
1건 및 관계자 및 사용예정 소비
등 인터뷰 1건 SNS 게시 후 게시
한 자료 원본 및 URL 제출
발표자료 제출
및 발표 참여
2회
- 충카 간단회 및 최종보고회 발표
자료 제출 및 발표 참여
최종보고서,
활동내역서
1회
- ~ ’23. 11. 26.(일)까지 제출
만족도 조사
1회
- 모든 팀원이 만족도조사 참여하여야 함
구글 폼 활용 예정
- 5 -
․ 시상내용
구 분
팀수
지급사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상
1개팀
‘이사장상’ 수여 및
1,600,000원 상당의 시상품 수여 예정
대전·세종·충남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본부장상
1개팀
‘본부장상’ 수여 및
400,000원 상당의 시상품 수여 예정
․ 심사기준
구분
배점
내용
추진성과
40점
학내 채널을 활용한 효과적인 홍보 성과를 달성하였는가?
창의성
30점
남들과 차별화된 방법 혹은 콘텐츠로 성과를 달성하였는가?
실무적합성
30점
제시된 의견, 콘텐츠가 실무에 적용·확산 가능한가?
․ 심사방법: 협력기관 및 전문가 3인으로 심사위원 구성하여 최종보고서
및 발표내용 바탕으로 평가
※ 상황에 따라 최종보고서 및 콘텐츠 결과물을 바탕으로 비대면 심사 추진
□ 유의사항
- 성과관리를 위한 제출물 제출 등 활동기준을 반드시 충족시켜야 하며, 1차
활동비를 제외한 모든 지원금 및 시상품은 프로그램 종료 이후 지급함
- 활동비 수령은 팀장으로 하므로 ‘지원금 수령 이후 배분’에 대해서는
팀 구성원 간 사전 협의 바람
- 우수 서포터즈 시상 규모는 변경될 수 있음
Ⅲ 행정사항
.
□ 협조사항
구 분
대 상
내 용
홍 보
대외협력실
․ 홈페이지 등 게시 및 운영사항 보도 협조
학생 모집
각 참여대학
․ 각 대학 홈페이지 등에 참여팀 모집 공고 게시
□ 향후계획
- (성과확산) 서포터즈 미션(과제) 결과물을 사업화·실무화 추진
․ 대전시와 협력하여 영상 콘텐츠 지하철 역사 내 송출
․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관련의견 실제 사업운영에 반영
※ 상품권사업실, 홍보실 등 유관부서와 협력
- 6 -
붙임 1
서포터즈 교육 계획
구
분
일 자
장 소
내 용
1
2023. 9. 4.(월)
14:00 ~ 17:00
비대면
(ZOOM)
- 발대식(오리엔테이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기관 소개 및 온누리상품권 추진
배경 등 사업 개요 소개
∘활동, 결과물 제출 등 안내
- 마케팅 실무 교육
∘마케팅 담당자가 알려주는 마케팅 전략 실무 교육
2
2023. 11. 10.(금)
14:00 ~ 17:00
충남대학교
- 충·카(충전식 카드형) 간담회
∘팀별 발표 및 토론 내용 피드백 및 멘토링 운영
3
2023. 11. 17.(금)
14:00 ~ 18:00
충남대학교
- 최종보고회
∘팀별 최종 발표 심사
4
상시
운영일자별
상이
- 현직자 자문
∘팀별 최대 1회 자문활동비 지원 가능
∘원활한 서포터즈 활동 지원을 위한 의견 제시 및 자료 공유 등
※ 내용, 강사·위원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