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가상교육연합
( KCU
컨소시엄
)
202
3
학년도
2
학기 학사운영 안내
▶
2023학년도 2학기 학사관련 공지
(1)각종 학습평가(퀴즈,과제,토론 등) 마감시간 권장
일부 과목의 학습평가
(퀴즈/과제/토론 등) 마감시간이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
수강생 학습평가 수행 도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사무국
/교수자가
즉각적으로 대응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기에
, 기말고사를 제외한 각종
학습평가
(퀴즈/과제/토론 등)의 마감시간을 가급적 평일 오후 5 시로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기말고사는 기존과 동일하게 진행).
(2)기말고사 일정 권장
일부 공동과목의 기말고사가 평일 오전
9 시~오후 6 시 사이에 실시하는 경우가
있어서
, 타과목 오프라인 기말고사 시간과 간혹 겹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기에,
기말고사 일정을 평일 저녁시간
(오후 6 시 이후) 또는 주말(토~일)을 포함하여
실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3)기말고사 추가시험 실시
현재 기말고사 미응시자의 경우 교수자 재량으로 “과제대체”로만 평가를 해 오고
있으나
, 일부 교수자 및 수강생의 경우 추가시험으로 대체 평가할 수 있기를
요청하고 있기에
, 교수자가 추가시험을 원하는 경우에 한하여 추가시험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 기존 응시한 수강생들과의 형평성을 위하여 기존
기말고사와 다른 신규 문제로 출제하여야 하며
, 일정 수준 평가점수를 하향
조정하여야 함
).
(4)대리출석 차단 인증(OTP) 예외 처리
본 연합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대리출석 차단
(본인 인증) OTP 시스템”을 2020
학년도
1 학기부터 구축/운영해오고 있으나, 일부 수강생들(군복무, 프로그램
장애
)의 경우, 해당 OTP 시스템을 통한 본인 인증이 용이하지 않은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에
, 군복무자 중 요청하는 학생들과 일반 수강생 중 극소수 휴대폰
프로그램 장애로 인해
OTP 사용이 불가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OTP 인증없이
‘
ID/PW 로그인’하여 수강이 가능하도록 허가하는 것을 결의하였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일반 재학생의 경우 사유서 받기로 함).
(5)교수자 개발제공 과목수 제한기준 완화
일부 회원교로부터 교수자의 개발제공 과목수 기준을 완화
(상향 조정)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 ‘공동 강좌 개발제공 활성화’ 차원에서 다음 학기부터 교수자 1 인의
한학기 개발 제공 과목수 제한 기준을
3 과목에서 5 과목으로 기준을 상향
적용합니다
(단, 개발제공 회원교 규정 선적용 및 명예교수의 경우 기존 기준
적용
).
(6)(성적 분리 평가) 외국인 수강생 출석부 구분 기재(안)
일부 회원교에서 국내 학생과 외국인 수강생의 성적평가를 분리하여 평가하기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나
, 현재 교수자가 구분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이 없기에,
교수자가 외국인 수강생을 원활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 위와 같이 성적 분리
평가를 요청하는 회원교의 출석부에만
, 외국인 수강생 성명 뒤에 “(외)”를 추가로
기재하는 것을 결의하였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구분 필요 없는 회원교는
기존과 동일함
).
(7)강의평가 학기별 2 회 이상 실시
교육부가 제시한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안)"에 의거하여
회원교에서 학점교류 강좌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강좌들을 대상으로 학생 강의
평가를 학기당
2 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생에게 공지하고 있습니다.
(8)퇴임 예정 교수자 강좌운영 인수인계
현재 정년 퇴임 등의 사유로 여러 회원교가 수강하던 공동과목의 제공
/운영이
중단될 경우
, 기 채택/수강 회원교 학사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기에,
강좌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하기위해
, 퇴임을 앞둔 교수자는 개발제공대학
학사위원을 통해 퇴임
1 년전까지 후임 교수자를 선정하여 사무국에 통보하고,
해당과목이 지속적으로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9)회원교 출석부 제출시 수강생 휴대폰 번호 기재
현재 본 연합은 수강생 학사정보 서비스 차원에서 학기초에 문자로 개강 및
출석 안내를 하고 있지만
, 일부 회원교 수강생의 경우 본 연합 홈페이지에
본인의 휴대폰 정보를 늦게 등록하여 해당 안내 문자를 받지 못하고 출석 등
원활한 수업활동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기에
, 회원교 출석부 제출시
수강생 휴대폰 정보 기재를 원칙으로 하는 것을 학사위원총회
(2019.11.8)
에서 결의하였기에 이를 알려드리오니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10) 대리출석차단시스템 도입
교육부가 제시한 “일반대학의 원격수업운영기준”에 의거하여 모바일
OTP
방식의 대리출석 차단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 2020학년도 1학기부터
본 연합을 통해 수강을 하는 모든 학생대상으로 로그인시
2차인증을
거쳐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11) 군학생 및 장애인 대리출석 차단 인증(OTP) 예외 처리
일부 군복무 수강생 및 휴대폰 장애로 인해
OTP 인증이 불가능한 극소수 일반
수강생을 대상으로
OTP 인증을 예외 처리하기로 결의한 바 있습니다(2021
학년도 제
3 차 기획운영위원회 제 1 호 의안 의결사항, 2022. 1. 27). 위 예외
처리 대상과 더불어
, 속기사 등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일부 장애인의 경우도 OTP
인증 예외 처리하고자 합니다
. 또한, 군수강생의 경우, 본 연합 홈페이지에서
‘
OTP 인증 예외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일반 수강생의 예외신청은 신청서와
함께 관련 증빙 서류
(스캔파일)를 본 연합 사무국으로 이메일 송부/신청이
가능합니다
.
(12) 강의콘텐츠 재생(진행)시간 관리 및 준수
교육부가 제시한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기준(2018.10)"에 의거하여 '
강의콘텐츠 진행시간
'의 관리 차원에서, 본 연합의 공동과목 원격수업의
강의콘텐츠는 매 주차 전체 강의콘텐츠의
1 차시당 콘텐츠 진행(재생) 시간
기준이
50 분 이상이 되도록 제작/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단, 교수자의
판단으로
1 차시당 강의콘텐츠 재생시간이 50 분 이하로 제작/제공될 경우에도
최소
25 분 이상은 넘어야 하며, 해당 주차에 추가로 반드시 기타 학습활동[FAQ
질의응답
,퀴즈,과제, 토론,팀프로젝트]을 진행하여야 함).
(13) 회원교 공동과목 콘텐츠 평가·조치결과 제출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기준(2018.10)"에 의거하여 ‘원격수업 콘텐츠의 질
관리와 원격수업의 원활한 운영과 관리’를 목적으로
"원격수업 관리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여야 하며, 학점교류 공동과목을 제공하는 모든 회원교는, ‘
제작일로부터
3 년이 경과한 강의콘텐츠에 대하여 콘텐츠 유지 또는 수정 여부
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해당 회원교 또는 교수자에게 통보하고 필요한 조치
(콘텐츠 유지, 수정 및 보완, 폐기 및 재제작)를 취하고, 심사 평가/조치 결과를 매
학기 사무국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14)
평가실시
(최소 3 주) 사전공지
본 연합의 모든 공동 과목은 각종 평가
(퀴즈/과제/토론/팀프로젝트) 계획에 대하여
'수업계획서’및 '과목공지 게시판'을 통해 사전 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 평가실시 직전 촉박한 일정으로 공지할 경우에는 수강생들이 평가에
참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이에, 교수자가 평가실시 일정을 '과목공지
게시판
'에 '최소3주전’ 공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5)
기말고사 미응시 수강생 평가처리
기말고사를 응시하지 못한 일부 학생들이 교수자에게 추가시험을 요청하여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어
, 정상적으로 기말고사를 응시한 학생들이 이에
불만을 제기하는 등 성적처리에 어려움이 있기에
, 성적 형평성 제고 차원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기말고사 시험을 응시하지 못한 수강생은
, 그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여 연합 사무국을 통해 교수자에게 제출하고
, 취득한 성적은
'공동과목 채택 회원교의 추가시험 및 재수강 성적처리 규정'에 준하여 교수자가
재량으로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자 하오니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해당
규정이 없을 시에는 최대
A0를 넘지 않도록 권장).
(16)
대단위 강좌 회원교별 분반 운영
교육부 “원격대학 및 사이버대학 학사운영관리지침” 및 본 연합 “학사운영관리지
침”에 의거하여
2015학년도 1학기부터 대단위 강좌(200명 이상)의 경우,
회원교별로 분반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 대단위 강좌 회원교별 분반 운영시
기대효과로는 ① 맞춤형 학습진행 가능 ② 회원교별 효율적인 평가 및 성적처리
진행 ③ 회원교별 차별화된 문제 출제에 의한 시험 부정행위를 방지 효과가 있으며
,
단
, 수강생 200명 미만 수강 회원교는 분반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17)
개강월
(3 월/9 월) 학습평가 자제 권장
회원교 학생들의 수강신청변경 기간 등의 사유로 학기초에는 평가 참여
불가능 하오니 학습평가는 한달 후부터 진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
(18)
시험 평가 변별력 강화
시험 평가 변별력 제고 차원에서 매 학기 동일문제 출제를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 퀴즈/기말고사 문제를 50% 이상 동일/유사 문제 출제하여 3 회
경고를 받은 강좌의 경우
, 1 년간 해당 강좌의 공동과목 개발제공 제한을
받기로 되어 있습니다
. 하지만 여전히 많은 과목들이 매학기 동일/유사
문제를 출제해오고 있습니다
. 이에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통해
‘시험평가 변별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
가
. 퀴즈/기말고사 문제를 50% 이상 동일/유사문제를 출제하여 2
회 경고를 받은 강좌의 경우
, 1 년간 해당 강좌의 공동과목
개발제공 제한을 원칙으로 합니다
.
나
. 매 학기 신규 문제 출제를 통해 시험 평가 변별력이 우수한
과목을 다음 학기 공동과목 채택 회원교들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추천 됩니다
.
다
. 정규학기 공동과목의 경우, ‘출석 외 3 가지 이상 평가 실시’ 및
‘권장 평가비율 준수’를 원칙으로 합니다
.
[참고 – 연합 정규학기 공동과목 권장 평가비율]
출석
(10~20%) / 퀴즈(0~20%) / 과제(0~30%) / 토론
(0~30%) / 팀프로젝트(0~30%) / 기말고사(0~30%)
(19)
상호작용평가
(토론/팀프로젝트) 실시 권장
현재 온라인 수업 특성상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정규학기 시 출석
외에 최소
3가지 이상의 다양한 평가요소(퀴즈/과제/토론/팀프로젝 트/기말고사)를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 상호작용 평가를 평가요소로 반영하는 과목이 많지
않으므로
, 이에, 본 연합은 수강생들의 학습 상호작용 제고를 목적으로 '토론' 또는
‘팀프로젝트’평가 실시를 권장하고
, 이를 질관리 평가 시 적극 반영 하고자 합니다.
(20)
서술식 문항 출제 권장
(1 문항 이상)
일부 공동과목의 경우 기말고사에서 서술식 문항을 내지 않거나 배점이
낮아 시험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여 적절한 학점부여가 불가능하므로
,
서술식 문항을
1개 이상 출제를 권장합니다.
(21)
공동과목 상시
(매 정규학기) 개발 제공 권장
회원교 학생들의 재수강 문제 등을 사유로 ‘공동과목 상시 개발제공’을
청하는 회원교가 많아지고 있으며
, 연합에 제공하는 공동과목은 원칙적
로 매
(정규)학기 개발제공하도록 권장하므로, 상시 개발제공 여부를 수
계획서에 반드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2)
연구년
(안식년) 교수자 공동과목 개발제공
회원교 학생들의 재수강 문제 등을 사유로 ‘공동과목 상시 개발제공’을
청하는 회원교가 많아지고 있지만
, 교내 규정 등의 사유로 공동과목 운영
교수자가 연구년
(안식년) 기간에 개발제공을 중단하여, 기 채택/수강 회
교 학사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기에
, 기존 연합 제공 공동과목 교
자의 경우 연구년
(안식년)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과목은 제공/운영
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자 합니다
.
(23)
군복무 중 학점취득 수강제한 전역일 설정
많은 회원교가
, 군복무 중 학점취득 수강시 ‘수강제한 전역일’을 학칙에 따로
명기하지 않고 있어
, 학사 운영에 어려움이 있기에(*수강제한 전역일-해당일 포함
이전 전역자들이 군복무 학점취득 수강신청이 제한되는 날짜
), ‘수강제한 전역일’을
학칙에 명기하지 않은 회원교의 경우에는 ‘군복무 중 학점취득 수강신청’과 ‘복학 후
재학생 수강신청’이 겹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합 차원에서 ‘군복무
중 학점취득 수강제한 전역일’을 제시하오니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군이러닝센터
권장일
).
1학기 - 4월1일 이전 전역자 수강 신청 제한
2학기 – 10월 1일 이전 전역자 수강 신청 제한
※ 참고– ‘수강제한 전역일’을 학칙에 명기하고 있는 회원교의 경우
해당 학칙상 일자를 적용
▶
2023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일정
출석부 등록
8월 21일(월) ~ 8월 31일(목)
개 강 일
9월 1일(금) 오전 10시 (로그인 ID발급)
출 석
인정기간
1주차
9월 1일(금) 오전 10:00 ~ 10월 1일(일) 오후 11:59
2주차
9월 4일(월) 오전 10:00 ~ 10월 1일(일) 오후 11:59
3주차
9월 11일(월) 오전 10:00 ~ 10월 1일(일) 오후 11:59
4주차
9월 18일(월) 오전 10:00 ~ 10월 1일(일) 오후 11:59
5주차
9월 25일(월) 오전 10:00 ~ 10월 8일(일) 오후 11:59
6주차
10월 2일(월) 오전 10:00 ~ 10월 15일(일) 오후 11:59
7주차
10월 9일(월) 오전 10:00 ~ 10월 22일(일) 오후 11:59
8주차
10월 16일(월) 오전 10:00 ~ 10월 29일(일) 오후 11:59
9주차
10월 23일(월) 오전 10:00 ~ 11월 5일(일) 오후 11:59
10주차
10월 30일(월) 오전 10:00 ~ 11월 12일(일) 오후 11:59
11주차
11월 6일(월) 오전 10:00 ~ 11월 19일(일) 오후 11:59
12주차
11월 13일(월) 오전 10:00 ~ 11월 26일(일) 오후 11:59
13주차
11월 20일(월) 오전 10:00 ~ 12월 3일(일) 오후 11:59
14주차
11월 27일(월) 오전 10:00 ~ 12월 8일(금) 오후 11:59
15주차
11월 27일(월) 오전 10:00 ~ 12월 8일(금) 오후 11:59
기말고사
12월 2일(토) ~ 12월 8일(금)
1차성적평가
12월 9일(토) 오전 09:00 ~ 12월 12일(화) 오후 10:00
성적열람
및이의신청
12월 13일(수) 오후 05:00 ~ 12월 15일(금) 낮 12:00
최종성적평가
(정정)
12월 15일(금) 오후 01:00 ~ 12월 18일(월) 오후 1:00
최종성적열람
12월 19일(화) 오전 10:00
* 회원교 학사일정에 따라 추후 변경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023학년도 2학기 학사관리 일정
월
내 용
8월
☞ 21 일~31 일
2023 학년도 2 학기 출석부 등록
9월
☞
1일
2023 학년도 2 학기 개강(아이디 발급)
☞
1일~22일
시스템 사용료 납부
(해당 대학)
☞
11일~10월11일
2023학년도 겨울계절학기 및 2024학년도 1학기
공동과목 개발
(제공) 신청 과목 수합
☞
11일~12월19일
2024학년도 1학기 군복무 학점취득 신규참여 신청
☞
25 일~10 월 11 일
2023 학년도 2 학기 최종 수강인원 수합
10월
☞
16 일~11 월 17 일
2023학년도 겨울계절학기 및 2024학년도 1학기
공동과목 개설
(채택) 신청 과목 수합
☞
27 일
2023 학년도 2 학기 학사위원총회(예정)
☞
31 일
2023 학년도 2 학기 수업료 정산 통보
12월
☞ 2 일~8 일
2023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
8일
2023학년도 2학기 종강
☞
9일~12일
2023학년도 2학기 성적처리기간
☞
13일~15일
2023학년도 2학기 성적열람 및 이의신청
☞
19일
2023학년도 2학기 최종성적 열람
*추후 사정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수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학생자 아이디 발급 안내
- 아 이 디 : ‘ID 찾기’ 를 클릭하여 발급받음(학교 두자리 코드 + 학번)
- 패스워드 : 최초 로그인 시 ‘학교 두자리 코드
+ 학번 + 생일’
[예 my123450301 (아이디-my12345, 생일-3
월
1
일
)]
(로그인 후 반드시 변경해야 함)
▶ 한국대학가상교육연합
URL
▶ 한국대학가상교육연합 사무국 연락처
-
학사 행정 문의
: 070-4467-9615
-
시스템
/콘텐츠 상담 문의:070-4467-8616
-
대표메일
▶ 로그인 방법
1 ‘ID/PW 발급안내’를
확인하여 소속대학의
학교코드 및
발급절차를 확인한다
.
②
①
[ID찾기]메뉴를
클릭하고 학생의 ‘성명’
,
‘학교코드2자리+학번
+생일’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확인 한 후 로그인 한다
.
(단,
첫 로그인시
비밀번호는 ‘학교코드
2
자리
+학번+생일’을
입력한다
)
[예 my123450301 (
아이디
-my12345,
생일
-3
월
1
일
)]
③안내창을 본 후 확인을
클릭한다
.
①
②
③
④비밀번호 변경 및
연락사항
(E-Mail,
전화번호
,
핸드폰)를
입력하신 후에 수정을
클릭한다
.(비밀번호를 8
자리 이상으로 반드시
변경해야만 한다
.)
⑤변경된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OTP
인증하기
메뉴가
나타나며 최초
OTP
등록을 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
-가이드 내용 확인하기-
⑥로그인 후 강의실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
강의실 입장
④
⑥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