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19(행동주의이론).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background image

        

 행동주의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행동주의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학습목표


background image

 행동주의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이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으로도 불림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은 과학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으므로

, 자극-반응에 

   의해 학습 수정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인간의 특정 행동은 선행사건과 그 결과에 의해 일어남 즉

, 선행사건-행동-

   결과라는  

ABC패러다임 제시

 결과적 사건 특히 강화와 벌이 특정행동의 재현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 행동을 수정, 통제 가능하다고 봄

 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대리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 Pavlov 개실험, 반응적 행동 설명, 공포증 치료, 체계적 둔감화

 조작적 조건화

: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를 인간에 적용, 조작적 행동 설명, 

  다양한 행동기법 

 대리적 조건화

: 전통적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인 사고, 태도, 가치 등의 인지적 

   요인이 행동에 미치는 요인 설명

, 인지행동치료

 다음은 다양한 행동주의이론가 중에서 

Skinner와 Bandura를 중심으로 논의


background image

 1. 인간관과 가정

  1) 인간관

 Skinner 등의 전통적 행동주의이론과 Bandura 등의 인지적 

행동주의이론간에

   인간관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

 인간관의 차이점

 행동의 결정요인

: Skinner 자기결정과 자유의 가능성 배제(기계적 환경결정론) 

    vs. Bandura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 내는 주체자(상호결정론)

 합리성

: Skinner 합리성 논의 자체 거부 vs. Bandura 인지능력을 활용하여 

   합리적 행동 계획

 주관성

: Skinner 객관적 관점 vs. Bandura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

 인간관의 공통점

 행동 유발요인은 환경적 자극

 인간행동의 변화가능성 인정

. 즉, 가변적 인간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 연구를 통해 인간 본성 설명 


background image

 Skinner: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

  다는 

ABC 패러다임으로 환경결정론(교재 506쪽 그림 19-1 참조)

 Bandura: 행동은 외적 환경의 자극과 인간 내적 사건이 상호 작용하여 결정된

  다는 상호결정론

(교재 507쪽 그림 19-2 참조)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

: 교재 507쪽 표 19-1 참조

 행동주의 치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가정과 특성

 과거의 행동 결정요인보다 현재 개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초점

 겉으로 드러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치료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객관적 용어로 표현

 구체적 행동의 변화 추구

, 치료과정에 대한 객관적 평가

 심리실험에서 도출된 행동변화의 원리와 기법을 임상장면에 적용

   2) 기본 가정


background image

 2.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Pavlov의 개실험(절차와 개념: 교재 508쪽, 509쪽 그림 19-3 참조) 에서 
유래

 고전적 조건화

: 행동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중성자극에 반응유발능력을 불어

  넣어 조건자극

)으로 바꾸는 과정으로, 반응적 조건화라고도 함

 반응적 행동

: 인간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행동

  으로

, 반사행동 등이 포함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Thorndike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절차: 교재 509쪽 및 그림 19-4 참조) 

   의 실험에서 유래

 효과의 법칙

: 특정 행동에 따르는 결과가 다음 행동의 원인이 되며, 행동은 

   결과

, 즉 강화와 벌에 의해 유지 또는 통제

 조작적 행동

: 도구적 조건화와 같은 원리에 근거를 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 행동

 조작적 조건화

: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 원인인 자극을 조정

  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


background image

 변별자극

: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 혹은 신호

  로 작용하게 되는 자극

. 즉,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보여야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인지를 알려 주는 신호

(예: 무인속도 측정기)

 변별자극을 통하여 인간은 외부 세계를 더 잘 관리하고 예측하고 통제 가능

  3) 변별자극

  4) 강화와 벌

 강화와 벌의 관계

: 교재 511쪽 표19-2 참조

 강화

: 행동 재현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으로, 정적 강화(즐거운 결과)와 부적 

  강화

(혐오적 결과 제거) 포함(예: 교재 511쪽 참조)

 벌

: 행동 재현 가능성을 낮추는 것으로, 혐오 자극 제시와 유쾌 자극 철회가 

  포함되지만

, 공격적 행동과 부정적 감정, 회피행동을 자극하므로, 소거가 더욱 

  바람직

(예: 교재 511쪽 참조)

 소거

: 어떤 자극이 있은 후에도 특정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것

 강화계획

: 행동증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로, 강화간격

  (연속적 강화, 고정간격 강화 간헐적 강화)와 강화비율(고정비율 강화, 가변
  비율 강화

)로 구분(교재 512쪽 참조)

 2차적 강화: 1차적 강화물과 계속 짝지어진 중립자극이 강화물이 된 것


background image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되는 행동의 대부분은 점진적으로 학습

 행동조형

: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

  에 대해 강화를 함으로써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

(예: 교재 513쪽 

   참조

)

  5) 행동조형

  6) 일반화

 모든 행동을 학습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 일반화의 원칙이 적용

 일반화

: 특정 자극 상황에서 강화된 행동이 처음의 자극과 비슷한 다른 자극을 

  받았을 때 다시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로 구분(예: 

   교재 

513쪽 참조)

  7) 대리적 조건화와 대리학습

 대리적 조건화

: 직접 자극-반응-강화와 벌을 경험하지 않더라도, 모델이 하는 

  행동을 보고 대리 강화를 받아 행동학습

(예: 교재 514쪽 참조)

대리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을 관찰학습이라 함

(예; 교재 514쪽 참조)


background image

 관찰학습은 모방학습

, 사회학습, 대리학습, 모델링 등으로 불림

 관찰학습

: 단순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

 단순히 타인의 행동을 기계적으로 모방만 하지는 않으며

, 서로 상이한 모델 및 

  사례에서 선택하여 그것을 종합해서 새로운 행동을 형성

 관찰학습의 과정

: 교재 515쪽 그림 19-5 참조

 주의집중단계

:  결정하는 요인은 모델자극이 지니는 특성(일반적, 단순, 독특, 

   특별

, 신기, 강력, 매력적, 이전 보상이 많은 사상일수록 집중)과 관찰자의 

   특 성

(감각능력 높고, 준비가 되어 있고, 욕구가 높고, 과거 보상 많이 받은 경

   우 집중도 높음

)

 파지단계

: 기호적 부호화, 인지적 조직화, 기호적/운동적 연습(교재 516쪽

    참조

)

 운동재생단계

: 새로운 행동을 수행하는 신체능력이 전제조건. 반응선택단계와 

   계속적 접근단계로 나뉨

(교재 516쪽 참조)

 동기화단계

: 주로 강화(외적, 대리적, 자기 강화)에 의해 동기화가 이루어짐

  8) 관찰학습


background image

  9)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

개인의 행동은 자기강화와 외부 영향요인에 의해서 결정

 자기강화

: 개인이 수행 또는 성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자신의 기대를 달성하거

  나 초과하거나 또는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 자신에게 강화 또는 벌을 

  내린다는 개념

 자기강화의 기준은 학습을 통해 획득하는데

, 변별적/선택적 강화를 통해 획득

   (예: 교재 517쪽 참조)

 내적 행동평가기준과 자기강화기제에 의하여 자기효능감 형성

 자기효능감

: 자신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사고

  와 정서에 영향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

: 자신의 결점에 지나치게 주의를 집중하고 당면 과제

  에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으로써 실패 가능성이 높아짐


background image

  3. 행동 발달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발달과 변화를 논의

 Skinner는 성격이란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행동 유형의 집합, 더 나아가 한 

  개인의 행동과 그에 따르는 강화 사이의 관계 유형이라고 규정

 자극

-반응이라는 학습원칙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모든 사람의 

  행동 발달 유형은 각기 다르므로

,행동 발달을 단계별로 논의하는 것 무의미

  하다고 보고

, 행동의 개인차에 집중

 Bandura 등 사회학습이론가는 개인이 처해 있는 생활주기상의 단계에 따라 

  행동의 선행사건과 강화와 벌의 효과성이 차이를 보인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생활주기에 따른 단계별로 행동 발달의 공통적 특성을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


background image

 심리적 적응

/부적응보다는 행동의 적응도에 관심을 둠 

행동의 적응도

: 각 개인이 경험한 조건화 또는 강화와 벌의 역사에 의해 결정

 부적응적 행동

: 내면적 갈등의 산물이 아니라 단순히 특정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 행동결여, 행동과다, 환경적 자극의 부적절한 통제, 

  자극에 대한 부적절한 자기규제

, 부적절한 강화유관에 의해 야기된 행동문제

 Bandura 역시 부적응 행동이 강화와 벌의 역사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인지적 요인

, 특히 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을 중시

 회피행동 또는 방어행동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자기효능감을 증진

  하거나 강화의 역사를 바꿀 수 있는 기회 자체를 차단해 버리는 결과를 초래

 따라서 개인은 낮은 자기효능감과 잘못된 강화의 역사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밖에 없고

, 그 결과로 부적응적인 행동 유형은 굳어짐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background image

  2) 치료 목표

 치료목표

: 새로운 학습환경을 구성하여 잘못 학습된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고, 

  더욱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원조

(전통적 

  행동주의

). 자기통제나 자기효능감의 증진(사회학습이론과 인지행동치료)

 동일한 증상 행동을 지닌 내담자라고 할지라도 강화의 역사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과학적인 행동사정에 근거하여 내담자에 따라 개별화된 치료목표를 

  설정해야 함

 치료목표는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구체적이고 명료한 행동목표로 설정

 치료목표 형성의 단계

: 교재 520쪽 참조


background image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치료자는 능동적이고 지시적 역할 수행

 치료자 역할

: 교사, 지도자, 전문가. 관찰 가능한 구체적 행동에 초점을 두고, 

   선행사건과 결과에 초점을 두고

, 행동모델로서의 기능을 적극 수행

 전통적 행동주의

: 행동과 환경적 사건에 초점을 두고 응용행동 분석

 인지행동주의

: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인지의 변화 추구(인지적 행동수정)

 치료자의 실무원칙

: 교재 522쪽 표 19-3 참조

 경험적 결과에 근거하여 개입계획을 세우며

, 이런 정보가 없거나 부족할 경우 

   치료자는 개입이 내담자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면밀히 분석해야 함

 내담자의 목적 설정을 원조하기 위해 치료자는 부적응행동의 기준선을 측정

  하여 이를 근거로 내담자 상황이나 문제의 특수성을 반영한 명료한 목표설정

 내담자의 목적성취를 방해 또는 지지하는 환경적 자극 사정

 사정과 개입의 절차를 명확히 기술하여

, 개입의 효과성 입중


background image

 이완훈련

: 긴장된 근육 부위를 이완하는 불안 대처기법(교재 522쪽 참조), 체계

   적 둔감화

, 자기주장훈련, 명상 등의 기법과 통합 활용

 체계적 둔감화

: 불안 유발 상황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이완훈련을 

  하고

,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을 위협을 가장 적게 느끼는 것부터 상상하게 하여 

  치료하는 방법

 토큰경제

: 특정 행동을 직접적 강화인자를 사용하여 강화하는 대신에 토큰으로 

  보상한 후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이나 기회와 교환하게 하는 기법으로

   적응행동의 발달과 부적응행동의 소거를 위해 사용

 벌

: 타임아웃, 과잉교정, 반응대가, 혐오기법(예: 교재 523-524쪽 참조)

 타임아웃

: 부적응 행동시 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 박탈하여 소거

 과잉교정

: 적절한 강화인자가 없을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부적응행동을 한 

   이후에 즉각적으로 정상상황으로 회복하도록 요구하는 기법

 반응대가

: 부적응 행동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물건, 권리를 내놓게 하여 

   대가를 치르게 하는 기법

 혐오기법

: 부적응 행동시 고통스러운 혐오자극을 가하여 소거하는 기법

  4) 치료기법


background image

 인지적 행동수정기법

 인지적 재구조화

: 내담자의 사고에 내포되어 있는 잘못된 논리를 표현하게 

   하고 불합리한 사고과정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 유형으로 대치하는 기법

 인지적 자기지시

: 내적 대화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기진술을 하게 함으로

   써 어려운 생활사건에 대처하고 행동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기법

 인지적 심상기법

: 공포나 불안을 야기하는 사건에 대한 비생산적 반응을 소거

   하기 위한 기법으로

, 홍수기법과 내파기법 포함

 합리적 심상기법

: 불안이나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즐겁고 유쾌한 상황

   이나 사건을 상상하게 하는 기법

 자극변별훈련

: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하고, 부적응행동은 소거하기 위해 

   자극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

(예: 교재 525쪽 참조)

 자기주장훈련

: 자신의 느낌, 생각, 신념, 태도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기법으로

, 지시, 환류, 모델링, 행동연습, 강화, 과제부여 등의 전략 사용

  BASIC ID: 행동, 정서반응, 감각, 상상, 인지, 대인관계, 약물/생리적 기능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치료기법

(교재 526쪽 참조)

  4) 치료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20장 인지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