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20(인지이론).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background image

        

 인지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인지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인지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0 장  

인지이론

학습목표


background image

 개인의 인지에 따라 환경의 의미가 달라지므로

, 인간의 발달과 기능을 이해

   하기 위해서는 인지이론의 학습이 필요함

 인지이론은 인지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

 인지이론에는 다양한 이론이 혼재해 있으므로

, 가정과 개념이 혼란

 인지이론의 등장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생물적 결정론

, 환경적 결정론에서 

   벗어나

, 인지가 감정이나 행동에 치미는 영향력을 중재하는 역할에 초점

 이를 두고  

Mahoney는 인지혁명이라 부름

 다음에서는 인지발달이론

, 인지행동(학습)이론, 인지치료 이론에 대해 논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체계의 발달과 속성, 기능을 설명하며, 연령에 따른 인지

   능력과 사회정서적 발달과 기능에 관심

 인지행동이론

:개인의 사고가 행동에 미치는 과정 설명

 인지치료이론

: 인지발달과 기능을 임상적으로 적용하여, 개인의 부적응 문제를 

   변화시키는 전략을 제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지이론의 개념들을 활용함으로써 사회기능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융통성 있는 원조관계를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아동학대 부모

, 알코올중독자, 중증환자, 만성 정신질환자, 조직갈등 해결, 

   전문가의  자기인식 증진 등에 적용


background image

 1. 인간관과 가정

  1) 인간관

 주관적 존재

: 세상에는 객관적 현실은 존재하지 않으며 개인이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 현실만 존재

.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

   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짐

 가변적 존재

: 인간 본성에 대해 비결정론적 시각, 변화와 성장 가능성 인정.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능동적으로 중재하고 재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 지님

 능동적 존재

: 행동은 환경적 자극의 영향을 받지만, 환경적 자극을 능동적으로 

  중재

. 인간은 환경을 해석, 평가, 구성, 재구성 과정에서 환경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능력 지님

 미래지향적 존재

: 개인의 현실세계에 대한 구성 개념체계가 달라짐에 따라 

  성격 변화

. 인간은 자기보존적이며 성장과 변화, 자기실현의 경향을 지닌 존재

 합리적 또는 비합리적 존재

: 합리적 및 비합리적 사고를 할 가능성 공존하며, 

   학자마다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가정은 차이가 있음


background image

 인간의 기능

, 성장, 변화 잠재력에 대해 상대적으로 낙관적인 비결정론적 관점

 개인은 경험과 인지 능력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

   므로

, 인지적 변화는 일생에 걸쳐 일어날 수 있음

 인지가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재역할 담당하며

, 인지가 사회

   유능성

, 대처기능 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

 인지적 역기능과 왜곡은 사회적응을 방해하고

, 정서적 역기능과 증상을 일으킴

 행동의 결과

, 수행의 적절성, 신체적 측면 또는 환경이 인지에 영향을 미침

 인지

, 감정, 행동은 역동적 체계로서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며, 한 부분의 변화

  는 다른 부분의 변화를 야기한다는 상호결정론

 인지는 개인이 현실을 해석하고

, 개인적 의미를 구성하는데 중재역할

 치료자는 내담자가 보는 그대로 이해하고

, 내담자가 바꾸기 원하는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함

 인지를 사정함에 있어서는 다차원적 사정이 필요하며

,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 

   인지요소를 무시할 위험도 존재

 상호결정론적 가정에 따르면 맥락 즉

, 환경이 지각된 유능성과 실제 유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 개인의 환경대처 능력이 중요함

 인지이론의 기본 가정

: 교재 533쪽 표 20-1 참조

  2) 기본 가정


background image

 2. 주요 개념

  1) 인지의 개념과 영역

 인지

: 일정한 자극과 정보를 조직화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

 협의의 개념

: 인지를 사고와 동일시하나, 최근 거의 받아들여지지 않음

 광의의 개념

: 지식, 의식, 지능, 사고, 상상, 꿈 등의 고등 정신기능과 지각, 기

  억

,주의집중, 학습 등이 포함되는 모든 정신과정. 인지가 아닌 정신과정은 없음

 인지

= 의미 있는 사고 vs. 정서= 의미 있는 감정

 인지는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으나

, 비합리적 신념은 개인의 생활목표

  를 방해하거나 성취하지 못하게 방해

 자동적 사고

: 즉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사고

  2) 인지과정

 인지과정

: 개인이 활용 가능한 정보를 지각, 조직화, 평가하는 정신과정

 기억과정

: 탐색, 재생, 저장하는 과정

 실행과정

: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과정으로, 문제와 상황의 명확화, 인지적 규칙

   과 전략의 활성화

, 융통성, 불안과 혼란의 통제를 포함

 추론과 유목화 과정

: 정보나 사건에 의미를 부여

 인지 기능의 정보처리모델

: 체계이론의 투입-전환-산출-환류의 과정

 따라서 인지는 개인이 다양한 일상생활의 측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변환하는 정신의 조직화된 구조

, 규칙, 문제해결 전략


background image

 인지구조

: 현실을 구성하고 해석하며, 의사결정, 문제해결과 다른 인지활동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인지의 구성요소
 (1) 도식, 개념 및 명제

 도식

: 사건이나 자극의 특징에 대한 추상적 표상. 즉,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

   고 그것에 대응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개념

: 다양한 경험에서 나온 정보가 공유하고 있는 특성을 통합하여 계층 또는 

   범주로 조직화한 것

. 즉, 개념은 어떤 현상이나 사상의 의미를 머릿속에 그려 

   보는 관념적 구성물

 명제

: 두 가지 이상의 개념간의 관련성을 토대로 규칙, 신념, 가설을 설정한 것

 (2) 구성

 구성

: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 경험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사고의 범주로서, 

   현실의 어떤 특징을 유사성이나 대비성 등의 견지에서 이해하는 지속적 방법

 외적 현실은 개인이 갖고 있는 구성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게 여과되며

, 이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경험을 통제함

 인지가 행동으로 전환되는 과정

: 신중-선취-통제의 과정(교재 537쪽 참조)

  3) 인지구조


background image

(3) 귀인

 귀인

: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추론과 신념 

 귀인에 따라 환경에 대한 반응과 환경 속 사건에 대한 정서적 의미 달라짐 

 귀인의 영역

: 통제의 중심, 오귀인, 자기귀인

 통제의 중심

: 현재 문제가 자신의 영향력, 통제범위 내에 있다고 보는 정도

 오귀인

: 사건의 연쇄과정을 잘못 지각하거나 결과를 일으킨 원인을 잘못 파악

 자기귀인

: 과도하게 자기 비난하거나, 부정적 진단명을 내면화하거나, 자신을 

   희망이 없는 존재로 규정하는 것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특정 경험에 대한 행동을 선택함에 있어서

, 자신의 신념, 

   귀인 그리고 기대 등을 고려해야 함

 사회복지사와 내담자 사이의 기대 차이가 있더라도 내담자에게 잘못이 있다고 

   쉽게 단정해버리는 오귀인을 해서는 안됨

(예: 교재 538쪽 참조)

 사회복지사는 내담자의 잘못된 기대나 오귀인 등의 인지를 변화시켜야 함

  3) 인지구조


background image

 주요 인지 기능

: 적응, 구조화, 평형화

 적응기능

: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과정으로 모든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려는 경향으로

,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교재 538

  쪽 참조

)

 조직화 기능

: 개인이 자신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도식을 하나의 통합된 체계로 

  만드는 기능

 평형화 기능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어 어느 한쪽도 지배적이 아닌 상태를 

  만들려는 인지 기능

  4) 인지기능

  5)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

 자기개념

: 상호작용, 경험, 지식, 반영과 통찰을 통해 발달하는 자신에 대한 

  유목화되고 계층화된 도식

 자기개념은 사고의 주체인 동시에 대상이며

, 환경에 대한 대처능력의 질과 

  효과성에 영향

 자기효능감

: 교재 540쪽 참조

 개인의 자기개념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관념은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

 동적 자기개념

: 전체 자기개념의 레퍼토리 중에서 특정한 상황에서 작동하는 

  자기개념의 측면이며

, 특수한 예는 가상적 자기 개념(교재 540쪽 참조)


background image

  3. 인지 발달 단계

  1)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Piaget는 출생-청소년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 제시

 아동은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성적 견해를 적극적으로 구성한다는 점 강조

 아동은 성숙해짐에 따라 인지구조와 과정에서 변화가 일어나며

, 이를 토대로 

   다음 인지발달 단계로 옮아감

. 즉, 인지발달은 생물적 성숙과 환경속에서의 

   경험과 활동에 근거하여 이루어짐

 인지

-정서-사회적 발달은 병행되며, 인지발달은 내면변화와 대인관계에 영향

 지식은 현존 인지구조를 활용하여 경험을 여과하고 조직화하여 개인이 구성함

 지식은 적응 즉

, 동화와 조절이라는 동시적인 정신과정의 산물

 동화

: 환경의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현존 사고방식에 통합하는 것

 조절

: 외부 사건과 대상의 속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갖고 있던 기존의 인지구조

   를 바꾸는 것

 인지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환경을 자신의 기존 도식에 동화시킴과 

   아울러 환경에 맞게 기존 도식을 변형하여 적응함으로써

, 점진적 변화를 도모

   해야 함

 즉

, 인지성장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기제를 활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강화된다는 의미


background image

  2)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단계

 출생∼

2세, 반사적이고 급격히 발달하는 감각 및 운동 능력의 결과로 인지발달

 영아는 대상영속성

, 인과론, 의도성을 획득함(교재 541-542쪽 참조)

 특징적 사고는 표상적 지능 즉

, 정신적으로 대상을 표상하고 감각운동적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감각운동 단계의 세부단계

: 교재 542쪽 표 20-2 참조

  (2) 전조작적 사고단계

 2∼7세로, 개념적 조작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함. 상징적 표상을 이용하여 

   개념적 사고를 시작

, 자아중심적 관점, 비논리적 사고가 특징

 조작

: 정보의 전환을 이해하는 정신능력, 즉 처음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능력

 전개념적 사고 단계 

  2∼4세,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으로 표상되는 전환기로, 표상기술 획득

 상징적 사고

,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 전도추리 특징

 상징놀이를 통해 사회

, 신체 및 내적 세계를 실험하고, 언어적 제한 보충

 직관적 사고 단계

 4∼7세, 많은 개념을 형성하지만 불완전하며, 부분적 논리를 통해 추론

 불완전한 분류능력

, 전도추리, 중심화 경향, 불가역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가 특징


background image

 7∼11세로, 비논리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전환

 보존기술

, 가역성, 연속성, 분류기술 등의 논리체계 획득

 보존기술

: 형태와 위치가 변해도 물질의 양, 수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개념

 가역성

: 시작한 곳까지 합리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능력

 연속성

: 크기 증감에 따라 요소를 정신적으로 배열할 수 있는 능력

 분류기술

: 대상을 구분하고, 동시에 2개 이상의 계층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나 논리를 언어나 가설적 문제에 적용하지 못함

  (3) 구체적 조작사고단계

  (4) 형식적 조작사고단계

 11∼15세로,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의 지배를 받으며,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합리화를 통하여 과학적 사고

 상상적 추론

, 가설설정과 미래사건의 예측, 개념적 조합의 체계화. 모든 변인의 

  관련성 인식

 형식적 사고능력은 

13∼15세에 가장 큰 진보가 나타나며, 지능지수와 정적 

  상관관계

 형식적 사고의 질적 향상

: 이질적 동년배집단 참여, 교과과정을 통한 학습

 자아중심성이 감소하고 사회적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자기성찰이나 자기개선 

  가능


background image

 Beck: 우울증 및 불안장애 치료 vs.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합리적

-비합리적일 수 있는 인간이 합리적 사고를 할 경우 심리적으로 건강한 

   삶의 영위가 가능 

 그러나 인지의 역기능

, 왜곡, 결손이 사회적 기능수행을 방해하고 정서적 

   역기능과 정신장애 유발

 Ellis는 정서장애가 비합리적 사고의 산물이라고 규정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인하여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에 고착되는 과정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의 

ABCDE모델): 교재 547쪽 그림 20-1참조

 대표적인 비합리적 신념체계

: 교재 547-548쪽 참조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background image

  2) 치료 목표

 치료목표

: 정서장애나 문제행동의 제거가 아니라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비합리적이고 자기패배적인 신념을 최소화하고 삶에 대한 현실적이고 합리적 

   가치관 형성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치료목표

: 교재 549쪽 참조

 REBT는 지시적 치료이므로, 치료자는 권위적 인물 또는 교사의 역할 수행 

 내담자는 실수할 수 있는 존재이며

, 전적으로 선하거나 악한 존재가 아니라 

   그저 인간일 뿐이라고 규정

 Rogers의 촉진적 치료관계를 보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온화한 태도를 

   보이지 않기 위해 치료자는 절제

 치료자의 세부 기능과 역할

: 교재 550쪽 참조

 인지이론의 실무원칙

: 교재 550쪽 표 20-3 참조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background image

 다음 주 강의 주제: 1부 4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4) 치료 기법

 내담자의 사고

, 감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기법은 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 행동적 기법으로 구분

 인지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합리적 사고로 변화(교재 551쪽 참조)

 정서적 기법

: 자신의 정직하게 표현하고, 정서적 개방을 도모(교재 551쪽 참조)

 행동적 기법

: 역기능적 증상에서 생산적 행동으로 변화(교재 551-552쪽 참조)

 치료자가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할 기법

: 교재 552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