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국고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
122A_
]
,
마이크로디그리 연구개발 공모
추진 배경 및 목적
1.
추진 배경
직무역량에 기반한 전공 교육과정의 고도화를 통한 학생의 재능을 발견 개발하여 자율적 창의
적 진로 탐색을 통한 전공 선택 및 설계에 대한 토대 마련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 개발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운
영체제 구축
사업 목적
미래사회 수요 변화와 능동적인 대비 및 요구에 따른 유연하고 실무 중심적인 전공 교육과정
고도화
전공 교육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학습자의 전공 선택권 강화 및 학생 수요 맞춤형 전공교육 체
계 구축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혁신 을 추진하기 위해 직무 능력
‘
’
기반 모듈형 전공교육 체계 구축을 하고자 합니다 이에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
「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개발 사업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바랍니다
,
.
」
년
월
2023
09
목원대학교 대학혁신본부장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실무형 전공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
사업 기본 방향
2.
유연하고 혁신적인 전공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전공 선
택권 확대 및 자율적 창의적 전공 설계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를 통해 전공 교육과정 운
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전공교육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학습자의 전공 선택권 강화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3.
공모내용
총
연구과제
10
세부 단위사업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및
운영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개발
개
10
원 내
2,000,000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
차등 지급될 수 있음)
연구개발 신청 심사 결과에 따라 예산 증액 후 과제를 추가 선정 할 수 있음
※
지원 자격 및 신청 제한 요건
연구책임자 본교 전임교원만 가능함 본교 겸임 교원 및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
연구주제
4.
모듈형 전공교육과정 연구
연구내용
학과 부 의 인재상 및 전공능력에 따라 구성된 전공교육 체계 구성
직무 중심 전공 교육과정을 위한 체계적인 운영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
타 학과 학생이 수강 가능한 교과목
교육과정 개발 장려 동일 단과대학의 타 학과 학생 참여
만으로도 가능
전공 능력향상을 위한 교과목
교과목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동아리 등으로 구성된 전공 교육
과정 구성
학년도 일부 교과목 실제 운영을 위한 내용 및 여러 가지 방안 제시 제도 학점 시간표 조
정 등
지원사항
연구개발 선정 및 운영 시 학생 활동을 위한 지원
연구개발 선정 및 운영 중 학생 활동 비교과 해당교과목 에 대하여 협의하에 필요예산 지원 가능
신청 접수
5.
신청접수
교육과정 혁신센터
제출기한
수
까지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공문 신청
제출서류
개발신청서 부
선정 절차
6.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교육과정혁신센터에서 수립 시행
교육과정혁신센터에서 별도 평가위원을 구성하여 서류심사를 통해 대상 선정
사업 추진 일정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7.
: (
)
사업신청 공고
금
사업신청 마감
수
까지
연구팀 선정 및 통보
수
예정
연구팀 선정 후 선정팀 대상 연구개발 설명회 일정 안내 예정
연구진행
수
목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목 까지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연구결과 평가 및 연구비 지급
월 중 연구 결과 평가 및 연구비 지급
연구 결과보고서 제본 제출 연구비 지급 주 이내 제출
연구비 지급
8.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후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연구 결과보고서가 제출기한 내에 제출되지 않을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비 지급이 되지
않을 수 있음
연구 결과보고서 분량
기준
매 이상
의 경우 개의 슬라이드를 페이지로 인정
연구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 예정
9.
연구 결과보고서 제본 제출
대학혁신본부 교육과정혁신센터로 부 제출
문 의
10.
전 화
교육과정혁신센터 박현재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