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122a] 연구공모 공고문.hwp

닫기

[혁신122A_국고]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개발 공모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직무 능력기반 모듈형 전공교육 체계 구축을 하고자 합니다. 이에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개발사업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바랍니다.

2023년 09월

목원대학교 대학혁신본부장

1. 추진 배경 및 목적

추진 배경

직무역량에 기반한 전공 교육과정의 고도화를 통한 학생의 재능을 발견, 개발하여 자율적·창의적 진로 탐색을 통한 전공 선택 및 설계에 대한 토대 마련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 개발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운영체제 구축

사업 목적

미래사회 수요 변화와 능동적인 대비 및 요구에 따른 유연하고 실무 중심적인 전공 교육과정 고도화

전공 교육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학습자의 전공 선택권 강화 및 학생 수요 맞춤형 전공교육 체계 구축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실무형 전공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

2. 사업 기본 방향

유연하고 혁신적인 전공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개발하고 전공 선택권 확대 및 자율적·창의적 전공 설계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를 통해 전공 교육과정 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전공교육의 유연성을 확보하여 학습자의 전공 선택권 강화

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공모내용

총 10 연구과제

세부 단위사업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및 운영

모듈형 전공교육과정을 활용한 융복합 전공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구개발

10개

2,000,000원 내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 지급될 수 있음)

연구개발 신청 심사 결과에 따라 예산 증액 후 과제를 추가 선정 할 수 있음

지원 자격 및 신청 제한 요건

연구책임자 : 본교 전임교원만 가능함 (본교 겸임 교원 및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

4. 연구주제

모듈형 전공교육과정 연구

1) 연구내용

학과(부)의 인재상 및 전공능력에 따라 구성된 전공교육 체계 구성

직무 중심 전공 교육과정을 위한 체계적인 운영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

타 학과 학생이 수강 가능한 교과목, 교육과정 개발 장려(동일 단과대학의 타 학과 학생 참여만으로도 가능)

전공 능력향상을 위한 교과목, 교과목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동아리 등으로 구성된 전공 교육과정 구성

2024학년도 일부 교과목 실제 운영을 위한 내용 및 여러 가지 방안 제시(제도, 학점, 시간표 조정 등)

2) 지원사항

연구개발 선정 및 운영 시 학생 활동을 위한 지원

연구개발 선정 및 운영 중 학생 활동(비교과, 해당교과목)에 대하여 협의하에 필요예산 지원 가능

5. 신청접수

신청접수 : 교육과정 혁신센터

제출기한 : 2023. 9. 20.(수) 17:30까지

신청방법 : 신청서 작성 후 공문 신청

제출서류 : 개발신청서 1부

6. 선정 절차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교육과정혁신센터에서 수립, 시행

교육과정혁신센터에서 별도 평가위원을 구성하여 서류심사를 통해 대상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 :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사업신청 공고 : 2023. 09. 08.(금)

사업신청 마감 : 2023. 09. 20.(수) 17:30까지

연구팀 선정 및 통보 : 2023. 09. 27.(수) 예정

연구팀 선정 후 선정팀 대상 연구개발 설명회 일정 안내 예정

연구진행 : 2023. 09. 27.(수) ~ 11. 30.(목)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2023. 11. 30.(목)까지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연구결과 평가 및 연구비 지급: 2023. 12월 중 연구 결과 평가 및 연구비 지급

연구 결과보고서 제본 제출: 연구비 지급 2주 이내 제출

8. 연구비 지급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후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연구 결과보고서가 제출기한 내에 제출되지 않을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비 지급이 되지 않을 수 있음

연구 결과보고서 분량: A4 기준 70매 이상(PPT의 경우 2개의 슬라이드를 1페이지로 인정)

연구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 예정

9. 연구 결과보고서 제본 제출

연구 결과보고서 제본 제출

대학혁신본부 교육과정혁신센터로 5부 제출

10. 문 의

전 화 : 042-829-8154(교육과정혁신센터 박현재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