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사회복지조사방법론7장 조사유형-질문지조사면접조사.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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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문지 조사

2.면접 조사

3. 욕구조사

4. 평가조사

5. 관찰

6. 2차 자료분석

7. 내용분석법

8. 질적조사

조사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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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조사법

집단조사법

전화 조사법

우편 조사법

인터넷 조사법

ARS조사법

1. 질문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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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 조사법

응답자에게 직접 질문지를 배포하고 즉시 응답하게 하는 
방법으로 전화 조사나 우편조사의 방법으로 조사하기 힘든 
대상을 조사할 때 많이 사용됨

특히

, 문맹이거나 글을 쓰는 것이 불편한 사람을 조사할 때 

활용되며

, 질문조사 방법과 면접법을 절충한 조사방법

표집방법이 적절하면 모집단을 대표하는 좋은 표본을 얻을 
수도 있지만

, 조사 대상자를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단점이 있음

1. 질문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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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 조사법

조사 대상자를 특정한 장소에 모아 놓고 질문지를 배포하여 
자기보고식으로 응답하게 하는 조사방법

예를 들어 중학생의 학교폭력이나 정신건강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학생에게 설명하고

, 질문지를 

배포한 후 응답하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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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 조사법

집단 조사법의 장점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함

조사를 간편하게 진행 할 수 있어 조사원 수를 줄일 수 있음

조사의 조건을 표준화함으로써 응답조건을 동등하게 할 수 
있음

조사과정에서 응답자와 직접 대화가 가능하여 질문에 대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음

조사원이 설문조사의 전 과정을 관리하여 타인이 대리 
작성하는 것과 같이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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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집단 조사법

집단 조사법의 단점

응답자의 개인차를 무시함으로써 조사의 타당도가 낮아질 수 
있음

응답자가 질문지에 오기하는 경우 시정이 어려움

조사대상자를 일정한 장소와 시간대에 모으는 것이 어려움

조사과정에서 옆 사람이나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어 응답자를 통제하는 것이 힘듦

표본추출 절차를 연구자가 주도하지 못하고 집단의 담당자가 
하게 되면 표집방법에서 편의추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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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집단 조사법

집단 조사법의 단점

집단을 대상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조사자가 원하는 표본을 
구하기 어려움

조사대상자를 섭외하는 경우에 학교나 기업 같은 조직과 
직접적인 관련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조사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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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화설문

준대면적인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

전화설문 장점

경제적 효율성

: 인건비, 교통비 등  

접근성 확보

정확한 자료수집

: 대인면접에 비해 수집된 자료의 정확성이 

뒤지지 않음

. 오히려 수퍼바이저의 중앙집중식 통제하에서 

일관된 면접조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대인면접 조사 보다 더 
일관된 자료를 획득할 수도 있음 

신속성

: 어떤 이슈에 대해 신속하게 알아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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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설문 단점은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어려움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는 경우)

시간적인 제약이 따름

(주로 15-20분 이내)

부가적인 정보수집이 어려움

(옷차림, 용모, 표정 등)

주제의 한정

(복잡한 다중 응답의 항목이 주어져야 하는 

주제의 경우

)

전화 번호부 미기재자 누락될 가능성 

응답자의 방어나 무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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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좋은 전화설문조사를 위해

?

전화면접자는 설문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해야 함

간결한 입문서를 활용

사전에 역할연습으로 자연스러운 설문이 이루어 지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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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우편설문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전달하여 대상자가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

조사자와 응답자가 비대면적 관계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특징

우편설문 방식의 자료수집을 계획할 때 낮은 응답률을 
예상해야 하며

, 어떤 경우에도 50% 미만의 회수율을 

가지고 연구의 일반화를 논하기는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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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설문 장점 

저렴한 비용

조사자로 인한 편향성 감소

: 조사자간의 성향 차이로 인한 

자료의 편향성 문제는 없음

익명성의 보장

사려깊은 응답

접근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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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설문 단점

응답자 통제 어려움

: 응답이 최적이 아닌 상태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 조사자가 원한 응답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응답했는지를 구별할 방법이 없음

낮은 회수율

: 대면면접의 경우 95%까지 응답을 얻을 수 

있으나 우편조사의 경우 후속조치가 없으면 보통 

20-40% 

응답율을 보임

문제의 제한성

: 이해하기 어려운 까다로운 질문을 담은 

우편설문은 응답률이 낮음

심층규명의 어려움

: 추가적인 질문이나 불확실한 응답에 

대한 질문이 어려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정보수집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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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조사시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설문 조사 기관의 신뢰성

: 국가기관이나 대학, 언론사 같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조사를 시행하는 경우 응답률이 높음 

응답 유인책

:선의에 호소, 선물이나 현금 같은 보상, 

연구의 중요성 확신

설문지 양식

: 설문지 양식과 모양, 고급용지, 내용의 

배치와 활자의 크기와 서체

짧은 설문지

: 설문지 두께는 가능한 얇아야 함 

표지글

: 우편설문의 응답률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 

공식적이기 보다는 친근하게 연구의 성격을 소개하는 것이 더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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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조사시 회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우편의 유형

: 수신자의 우표가 붙은 반송봉투 첨부  

후속독촉 방법

: 가장 효과적인 응답률 높이는 방법, 20% 

가량에 머무는 

1차 회수율을 70%까지 끌어 올릴 수 있음. 

설문지 발송 

1주일 후 확인엽서 발송, 3주 뒤에는 

미응답자에게 안내문과 함께 두번째 설문지 발송

, 7주 뒤에 

안내문과 더불어 세번째 설문지를 등기로 발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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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터넷 조사법

이메일을 이용한 설문

, 특정 사이트의 회원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회원 

조사

,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조사, 전문조사기관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음

인터넷 조사법 장점

경제성

신속성

자료입력의 편리성

: 전자메일보다 웹방식이 편리성이 증대됨

후속독촉의 용이

: 응답여부가 자동으로 체크됨으로 후속독촉에 여부에 

대한 판단과 시행 역시 자동으로 수행될 수 있음

개연성 질문의 용이

응답하기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도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 조사가 용이함

조사자로 인한 응답오류가 없음

실시간으로 분석이 가능하고 연속적인 조사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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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조사법 단점

표본의 한계

: 이메일이나 인터넷 사용자로 대상자가 

한정되어 일반화 한계가 있음

표적집단 확인의 어려움

: 응답자가 설문 대상자와 

일치하는지 확인 어려움

전자설문의 경우 스팸메일로 처리될 수 있음

응답자의 기록이 인터넷상에 남기 때문에 응답자의 익명성 
보장이 어려움

복잡하거나 질문의 분량이 많은 경우 조사를 진행하기 어려움

응답자의 신분을 확인하는 방법이 제한적이라 중복응답에 
대한 통제가 힘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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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조사법의 주의점

한 개의 화면에는 한 개의 질문만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특정 시간대에만 한정하여 조사하지 않도록 해야 함

동일인이 여러 차례 응답하지 않도록 하는 중복제한 조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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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RS 조사법

조사대상장의 전화에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녹음한 내용을 
들려주고 응답자가 누른 번호를 자동으로 집계하는 방법

ARS 조사법의 장점

ARS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조사장소나 설비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음

ARS기기를 통해 간단히 조사가 가능함으로 비용이 적게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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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S 조사법의 단점

질문에 관심이 있거나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만 응답할 
가능성이 높음

조사를 실패하거나 응답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음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움

응답 거부율이 높고

, 관심층만 집중해서 응답하는 등 

표집오차가 높아짐

임의표집이면서 단방향으로 조사가 진행되므로 비과학적이

, 조사 결과에 대한 설득력이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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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면접 조사란? 

면접 조사법은 설문조사의 한 형태로 조사대상자에게 질문을 
하고 응답 내용을 면접원이 기록하는 양식의 방법

면접조사법은 면접원이 조사대상자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면접원의 역할이 매우중요함

면접자는 조사대상자와 접촉하고 조사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질문을 하고 그 결과를 기록하는 역할을 수행함

면접자의 역할에 따라 왜곡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조사결과의 신뢰도와 타당도 및 응답률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면접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면접자 선발 및 훈련

, 면접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면접자가 엄격한 감정 중립의 자세를 가지는 것이 필요함

 

2. 면접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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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면접 조사 장점

유연성 증대

: 불명확한 응답을 확인할 수 있고, 심층규명을 

가능하게 하고

, 복잡한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도 가능

면접조사 상황의 통제

: 우편이나 전화설문보다 조사자에게 

통제권이 더 많음

. 조사자가 특정한 상황을 조성하고 조사를 

실시할 수 있음

(모든 개별조사 상황을 유사하게 만들어, 

환경의 차이에 따른 질문과 응답의 무작위적 오류를 줄일 수 
있음

), 응답장소와 시간, 상황을 통일할 수 있고, 조사 

대상자 본인이 응답하는지가 확인됨

높은 응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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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적인 정보의 수집

: 면접조사 환경이나 응답자의 성격 

등을 조사자가 보충적으로 기록

, 수집하는 것이 가능하고, 

우발적인 반응이나 사건들에 대한 정보도 수집되어 
자료분석에 쓰일 수 있음

(대상자의 옷차림, 말투, 면접 중 

걸려온 전화 통화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 수집

)

표본의 범위를 넓힐 수 있음

(질문지법으로 조사가 불가능한 

문맹자나 어린이 등 질문지에 대답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까지 
조사대상으로 삼을 수 있음

)

개방형 질문의 응답률과 정확성을 높힐 수 있음

누락자료를 최소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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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면접조사 단점

높은 비용

: 여비, 선발, 훈련, 감독 비용 등

면접 조사 요원의 편향성 문제

면접자의 안전문제

응답자의 익명성의 부재

: 민감한 사항에 대해 응답을 

거부하거나 진솔성이 보장되기 어려움

면접과정에 대한 지도감독이 어려움

응답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배려할 수 없어 즉각적으로 
응답해야 하는 압박을 받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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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면접조사 수행의 원칙

응답자가 편안한 느낌을 갖도록 배려해야 함

(조사자는 대화가 

쉽고 편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 준비해야 함

)

응답자가 생각하기에 연구 주제가 가치 있다고 여기도록 해야 

조사자는 연구의 목적

, 응답자의 선발방법, 조사 내용의 

비밀보장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서 응답자가 조사에 임할 
때 부딪치는 장벽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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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면접 조사의 종류
(1) 표준화 면접

표준화된 형식적 면접으로서 수량적 처리를 전제로 한 
정보수집이 목적이며

, 사전에 면접의 목적, 질문의 종류, 

질문의 순서

, 면접 시간 등을 계획하여 시행하는 방법

사전에 모든 것이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단 기간에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면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이 높음

구조화된 또는 계획된 면접이라고도 함

모든 질문을 조사표에 담고

, 면접자는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거의 기계적으로 질문하기 때문에 구조화된 
면접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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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준화 면접

가끔씩 개방형 질문이 사용되기도 하나 대부분의 문항을 
폐쇄형 질문을 사용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지 않고 
면접원이 기록한다는 측면에서만 차이가 있음

표준화 면접은 면접자가 숙련도가 덜하여도 큰 문제가 되지 
않아 대규모 조사에서 선호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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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표준화 면접

상황에 따라 일정 정도 표준화되어 구체적인 지침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면접원이 질문을 수정하거나 문항을 순서를 
바꾸는 정도의 자율권이 주어지는 방법

면접자에게 캐어묻기 등에 대한 재량을 주는 대신 면접자는 
주제와 내용을 표준화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표준화 면접에 비해 숙련된 면접원을 고용해야 함

반표준화 면접의 종류로는 초점 면접

, 임상 면접, 비지시적 

면접

, 전화 면접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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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표준화 면접

초점면접

: 면접의 목적과 관련하여 경험이 풍부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질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 하는 것   

임상면접

: 개별사회사업이 이루어지는 임상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 그 과정이 유연하고 덜 구조화되어 있음

면접원이 면접의 전반적인 목적이나 계획을 구상하나 
구체적인 면접의 강도나 방향은 클라이언트에 의해서 결정됨
(당신의 부모님에 대해 이야기 해 주시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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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표준화 면접

비지시적 면접

: 가장 덜 구조화된 면접조사로 표준화 면접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례의 자세한 기술과 분석이 필요할 때 
사용

.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어떤 주제에 대해 대화를 하여 

이 가운데서 원하는 정보를 얻음

. 면접원에 따라 질문의 

내용과 대답을 이끌어내는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면접자의 
면접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조사해야 할 항목을 정리한 
면접지침을 준비해야 함

. 단, 면접자가 상황에 맞게 질문의 

내용과 순서를 조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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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표준화 면접

전화 면접

: 간단한 내용의 사회조사에 적합.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고 많은 양의 조사를 할 수 있으며

자료의 정확성이 대인 면접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고 
조사원을 관리

, 통제 하는 것이 수월하며, 조사에 걸리는 

시간이 비교적 짧은 점 

단점은 조사 요청에 대해 거부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고

응답자가 통화도중 전화를 끊는 등 면접 상황을 통제하기 
어려움

. 또한, 조사내용의 분량이 비교적 짧게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세한 정보 획득은 불가능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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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확보

면접 

개시

면접

 진행

프로빙 

기법 사용

응답의 

기록

면접의 

종료

6) 면접 조사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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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응답자의 확보

응답자의 면접 수락이 없으면 조사가 불가능

먼저 응답자를 확보하기 위해 누구를 면접할 것인지 선정하고 
표집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고 
표집된 사람을 도저히 못 만날 경우를 대비해 예비표본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

응답자의 면접거부에 적절히 대응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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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요원의 자기소개

연구의 주관

, 기관, 단체에 

대해 소개

연구의 목적에 대한 설명

연구의 중요성 강조

표집절차 설명

(대상자 선정 

과정에 대한 설명

)

응답 내용의 익명성 보장

인사 

(2) 면접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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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면접 개시

면접원은 조사대상자와의 첫 만남에서 좋은 인상을 주고

편안한 면접 분위기를 제공해야 함

면접원은 항상 복장이나 태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조사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조사 대상자와 유사한 
옷차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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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면접 진행

면접은 가급적 비공식적인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진행되어야 

. 이를 위해 면접원은 질문지를 철저히 숙지하여 응답자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야 함

면접원은 면접지침을 충실하게 따라야 하며

, 질문지의 

순서대로 질문해야 함

(면접 지침은 면접원의 편향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 질문지의 순서는 조사목적에 맞게 설계되어 

있음으로 임의로 바꾸지 않아야 함

)

질문지의 문항은 적혀 있는 대로 질문해야 함

면접의 순탄한 흐름을 위해 단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함

면접원이 특정 응답을 유도하거나 시사해서는 안 됨

(답을 

재촉하거나 유도하는 보충질문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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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빙 기법

면접 과정에서 원하는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프로빙
(probing) 기법을 사용하여 불충분한 답변을 보충하거나 
불확실한 답변을 수정하여 올바른 답변을 얻어낼 수 있음

프로빙 기법은 두가지 형태로 제시됨

. 첫번째는 질문지에 

인쇄된 형태로 일반적인 사항을 묻는 질문에 이어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원할 경우 이루어지며

, 두번째는 

면접과정에서 면접자가 행하는 형태로 면접하는 과정에서 
면접원이 보다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추가적인 질문을 하는 
경우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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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빙 기법

구체적인 프로빙 기법은

완성형 질문

: “ 그 밖에 더 하실 말씀은 없으신가요?” 와 

같은 질문으로 응답자로 하여금 내용을 더 보완하거나 종결을 
유도하는 질문

명료화 질문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정확하게 언제 있었던 일인가요

?”와 같이 모호하거나 모순된 

내용의 응답을 보다 자세하고 명확하게 하는 것

경로형 질문

:”어디서 들었던 내용이다””누가 그런 소리를 

하더라” 등과 같이 내용의 출처가 불분명한 응답의 근거나 
출처를 밝히기 위해 “누구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을 
지칭합니까

?” “어디서 누구로부터 이야기를 들으셨습니

?”와 같은 질문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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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빙 기법

구체적인 프로빙 기법은

침묵이나 무언의 암시기법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응답자로 

하여금 어색한 느낌을 받도록 면접자가 아무 말도 하지 않거나 
응답자의 눈을 주시하는 기법

. 응답자는 면접자의 이러한 태도에 

뭔가 이야기를 더 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을 느껴 추가적인 설명이나 
정보를 제공함

반복 질문

: 한 번 더 질문하여 보다 분명한 대답을 요구함

프로빙 기법은 중립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 한 가지 질문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고 다른 질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함

. 또한, 프로빙 기법을 사용할 때는 이를 기록하여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프로빙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기법 자체가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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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응답의 기록

응답의 기록은 주로 다음의 

4가지 방법으로 이루어 짐

응답을 미리 정해진 범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음

(대부분 표준화 면접은 폐쇄형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주로 사용됨

)

응답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

(비 표준화 면접에서는 개방형 

질문이 많고 응답이 길게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이를 요약하여 
기록해야 함

. 응답의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게 

면접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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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응답의 기록

응답의 기록은 주로 다음의 

4가지 방법으로 이루어 짐

응답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방법

(응답을 요약할 경우 

면접자의 편견이 개입되거나 중요한 내용이 누락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

. 그러나, 이는 면접자에게 큰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 오히려 면접자가 면접에 집중을 못하여 

응답자의 반응에 소홀해지는 문제점을 나을 수 있음

)  

녹음기나 테이프로 면접을 녹화하는 방법

(면접자의 기록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어 보다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으나

, 나중에 이를 다시 풀어서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단점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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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면접의 종료

준비한 문항에 대한 정보를 모두 얻으면 면접이 종료 됨

면접원은 면접에 사용된 자료를 정리하고 빠진 응답이 없는지 
자세하게 확인해야 함

응답자에게 협조에 대한 감사의 인사말을 정중하게 하는 것이 
좋음

(좋은 감정으로 종료함으로써 미래에 보충적인 질문이 

필요한 경우 다시 면접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어야 함

)

면접에 소요된 시간 및 장소

, 응답자의 태도와 이해도, 

민감하게 반응한 문항

, 잘 이해하지 못했던 문항 등을 기록해 

주는 것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