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결 사용방법 학생용
셀룰러 (3G/LTE/5G)또는 WI-FI에 연결해주세요.
출석체크 전 전자출결 앱을 실행해주세요.
어플이 실행된 상태가 전자출결 인식률이 가장 높습니다.
정상적인 자동출결 처리를 위해 블루투스와 위치 기능이
켜져있는지, 전자출결 앱에 대해 허용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네트워크가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출석체크가 불가능 합니다.
전자출결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한달에 약 2MB미만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OS가 자체적으로 메모리를 정리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앱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꼭 실행이 필요합니다.
원활한 자동출석 처리를 위해
꼭 확인해주세요
1) 네트워크 연결
2) 블루투스, 위치설정 항상켜기
3) 어플 실행
전자출결 사용방법 Q&A
- 네트워크 상태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단일 Wi-Fi에 대해 동시 접속이 많거나 셀룰러 데이터 신호가
약한 경우) 푸시 알림을 받지 못하거나 푸시 알림이 늦게 도착하여 출석체크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원활한 출석체크를 위하여 교수님 뿐만 아니라 학생도 셀룰러 데이터 모드 사용을 권장하며,
전자출결에서 소모하는 데이터는 한 달에 약 2MB 미만의 데이터를 소모합니다.
※ 5G의 경우 실내 위치에 따라 신호가 약할 수 있으므로 강의실에서 다른 앱(카카오톡, 유튜브 등)의
사용도 원활하지 않다면 LTE로 전환하여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교수님께서 출석체크 시작을 누르시면 해당 수업 학생들에 대해 각각 구글과 애플 서버에 푸시
알림을 요청하게 됩니다. 이때 푸시 알림 요청에 대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결과를 받지만
구글과 애플 서버에서 해당 푸시 알림을 보내는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알림의 순위를 선정하여
발송하므로 학생들 중 알림을 받지 못해 출석체크가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원활한 출석체크를 위해 수업 시작 전 전자출결 앱을 실행하신 후 있으시면 됩니다.
- 앱이 백그라운드에 머물러 있을 때 사용자경험을 위해서 OS 자체적으로 메모리 정리를 하여 앱을
강제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학생이 푸시를 받지 못한 경우 앱이 강제로 종료되었기 때문에
출석체크와 관련된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 원활한 출석체크를 위해 수업 시작 전에 한번 더 전자출결 앱을 실행하신 후 있으시면 됩니다.
- 전자출결 앱에 대한 위치 권한이 "항상"이 아닌 경우 출석체크 푸시를 받으면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OS에서 권한을 주지만 전자출결 앱에 대해서 위치 권한이 "항상"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출석체크와 관련된 블루투스 기능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지 않아 출석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 iOS 14.5 이후 버전부터 OS 보호 정책 강화로 블루투스에 관련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치
권한을 사용자로부터 허용받아야 합니다.
※ 전자출결 앱에서는 위치 권한을 블루투스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로부터 권한을 허용
하도록 요청하며, 사용자의 실제 위치에 대해서는 접근을 하지도 않고 서버 및 앱에 기록하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위치 권한을 "항상"이 아닌 "앱 사용 중 허용"으로 하시는 경우 교수님께서 출석체크 하시기
전에 항상 앱을 실행하고 홈화면으로 전환 및 화면을 잠그시면 안됩니다.
※ 교수자가 자동출석체크 시 학생 모두가 체크되지 않는 경우 안드로이드(삼성, LG 등)를 사용하는
교수자가 블루투스가 켜져 있음에도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모든 학생이 출석체크가 안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때 교수자의 스마트폰을 재부팅 후 다시 출석체크를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블루투스가 꺼져 있는 경우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블루투스 활성화
코드를 사용하여 블루투스를 켜도록 OS에 요청하지만 사용자마다 사용하는 모델이나 OS 버전 및
사용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블루투스가 켜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부 정상적으로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재부팅하여 이러한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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