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5(경험적 가족치료).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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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과 가족치료

5.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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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반

: 현재 경험 중시하는 현상학과 인본주의 이론, Gestalt 치료 영향

         참만남집단

, 의사소통이론, 예술치료, 심리극 등의 기법 영향 받음

 특성

: 성장잠재력과 문제해결 능력 존중, 자아가치와 성숙, 성장, 자발성 

          창의성

, 현재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 욕구, 행동 중시

          치료자와 가족의 치료과정에서 경험하는 상황과 느낌 중시 

 Carl Whitaker: 정신과 의사,  교수, 아틀란타 정신진료소  운영, 가족이 솔직한 자신을 드러내도록

   직면기법과 직관적 접근 주로 활용

, 치료자 자신의 창의성을 적극 활용하여 가족과 인간적 만남을

   통해 가족변화 지원

. 상징적 경험주의 가족치료라 불림

 Virginia Satir: 교육학, 사회복지석사, MRI의 창립멤버로 의사소통과 정서경험에 초점, 탈퇴 후

   1977년 Avanta Network를 설립하여, 성장모델로 불리는 경험적 가족치료 보급. 온정적 성격의 

   양육적 치료자

 이들 외에 

Banmen이 Satir모델을 계승하였으며, Kempler는 Gestalt치료와 가족치료의 접목을 

  시도하고

, Duhl은 조각기법, 인형극 등의 표현기법, Johnson& Greenberg는 정서중심적 부부

  치료모델

(즉, 가족간 정서경험과 안정적 유대관계 강조)을 개발하여 보급

 기반

: 현재 경험 중시하는 현상학과 인본주의 이론, Gestalt 치료 영향

         참만남집단

, 의사소통이론, 예술치료, 심리극 등의 기법 영향 받음

 특성

: 성장잠재력과 문제해결 능력 존중, 자아가치와 성숙, 성장, 자발성 

          창의성

, 현재의 주관적 경험과 감정, 욕구, 행동 중시

          치료자와 가족의 치료과정에서 경험하는 상황과 느낌 중시 

 Carl Whitaker: 정신과 의사,  교수, 아틀란타 정신진료소  운영, 가족이 솔직한 자신을 드러내도록

   직면기법과 직관적 접근 주로 활용

, 치료자 자신의 창의성을 적극 활용하여 가족과 인간적 만남을

   통해 가족변화 지원

. 상징적 경험주의 가족치료라 불림

 Virginia Satir: 교육학, 사회복지석사, MRI의 창립멤버로 의사소통과 정서경험에 초점, 탈퇴 후

   1977년 Avanta Network를 설립하여, 성장모델로 불리는 경험적 가족치료 보급. 온정적 성격의

   양육적 치료자

 이들 외에 

Banmen이 Satir모델을 계승하였으며, Kempler는 Gestalt치료와 가족치료의 접목을

  시도하고

, Duhl은 조각기법, 인형극 등의 표현기법, Johnson& Greenberg는 정서중심적 부부

  치료모델

(즉, 가족간 정서경험과 안정적 유대관계 강조)을 개발하여 보급

Virginia Satir

(1916-1988)

1. 발달배경과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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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1. Satir 모델의 기본가정

•  변화: 누구나 언제든 변화가 가능하다.

•  성장: 누구나 다른 상황, 문화, 환경, 문제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할 수 있는 내적

  자원과 적응력을 갖고 있다

.

•  선택: 인간은 상황과 환경에 반응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선택한다

•  문제와 자기가치: 역기능적이고 파괴적 행동이라고 해도 그 행동은 생존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외적 표현이며

, 문제대처방식은 자기 가치감을 표현하는 것이다. 

•  감정: 사고와 감정은 연결되어 있으나 인간은 감정의 지배를 더 많이 받는다.

•  고유성과 유사성: 고유한 개성을 지님과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유사성을 지닌다.

•  과거 및 부모 수용: 과거의 수용은 현재의 관리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희망과 자원: 희망은 변화의 핵심요소이며, 치료의 주요 동기이며, 모든 사람은 어려움

  을 극복하고 성장에 필요한 내면의 자원과 에너지를 갖고 있다

.

•  변화: 누구나 언제든 변화가 가능하다.

•  성장: 누구나 다른 상황, 문화, 환경, 문제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성장할 수 있는 내적

  자원과 적응력을 갖고 있다

.

•  선택: 인간은 상황과 환경에 반응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신에게 익숙한 방법을 선택한다

•  문제와 자기가치: 역기능적이고 파괴적 행동이라고 해도 그 행동은 생존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외적 표현이며

, 문제대처방식은 자기 가치감을 표현하는 것이다. 

•  감정: 사고와 감정은 연결되어 있으나 인간은 감정의 지배를 더 많이 받는다.

•  고유성과 유사성: 고유한 개성을 지님과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유사성을 지닌다.

•  과거 및 부모 수용: 과거의 수용은 현재의 관리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희망과 자원: 희망은 변화의 핵심요소이며, 치료의 주요 동기이며, 모든 사람은 어려

  을 극복하고 성장에 필요한 내면의 자원과 에너지를 갖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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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개념

: 자신에 대해 갖는 애착, 사랑, 신뢰, 존중 등의 감정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자 하는 기본적 욕구가 있음

 어릴 때 부모가 역기능적 의사소통 또는 부정적 의사소통을 할 경우 자존감이 손상되며

,   

  이후 친구나 주변인과의 관계 경험에 의해 자존감이 강화 또는 수정됨

 자아존중감은 에너지 자원임

. 즉, 자신을 신뢰하고 사랑할 때 강한 에너지가 생성되며,  

  에너지를 조화롭고 긍정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상황에 현실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함

 Satir은 낮은 자존감을 회복시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 문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함

. 그러므로 성장모델이라 함

  자존감이 높은 사람의 특성

: 128쪽 인용문 참조

 Satir는 자존감을 자신, 타인, 상황의 세 요소로 설명하는데, 의사소통에서 논의함

2. 2. 자아존중감(self-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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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 3. 의사소통과 대처유형

 의사소통

: 인간과 인간 사이에 오고 가는 모든 것으로,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대처유형

: 자존감이 위협받을 때 자기를 보호하고 생존하기 위한 전략으로, 몇 개 유형

 자존감 요소

: 자기(자신에 대한 가치와 자신의 유일성), 타인(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이질성

, 동질성, 상호작용), 상황(주어진 여건과 맥락으로, 주로 부모나 원가족 삼인군)

1) 회유형(placating)

 개념

: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무시하고 타인의 기분을 맞추려는 유형

 타인에 맞추고

, 비굴한 자세를 취하며, 문제가 자신책임이라 생각하여 빌고 비난 감수

 언어표현

(“모두 제 잘못입니다”, “죄송합니다”), 태도나 행동(간청, 사죄, 저자세), 증상

  (우울, 신경과민, 소화장애), 자원(배려와 돌봄, 민감성)

 자존감 요소 중 타인과 상황은 존중

, 자기는 무시

 의사소통

: 인간과 인간 사이에 오고 가는 모든 것으로, 서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대처유형

: 자존감이 위협받을 때 자기를 보호하고 생존하기 위한 전략으로, 몇 개 유형

 자존감 요소

: 자기(자신에 대한 가치와 자신의 유일성), 타인(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이질성

, 동질성, 상호작용), 상황(주어진 여건과 맥락으로, 주로 부모나 원가족 삼인군)

1) 회유형(placating)

 개념

: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무시하고 타인의 기분을 맞추려는 유형

 타인에 맞추고

, 비굴한 자세를 취하며, 문제가 자신책임이라 생각하여 빌고 비난 감수

 언어표현

(“모두 제 잘못입니다”, “죄송합니다”), 태도나 행동(간청, 사죄, 저자세), 증

  (우울, 신경과민, 소화장애), 자원(배려와 돌봄, 민감성)

 자존감 요소 중 타인과 상황은 존중

, 자기는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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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 3. 의사소통과 대처유형

2) 비난형(blaming)

 개념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타인을 무시하고 결점을 지적하고 독재자처럼 타인 통제

 남의 탓을 하고

, 요청 거부, 공격적, 나약한 내면 인정하지 않으려고 타인 비난

 언어표현

(너 때문이야, 네가 문제야), 태도나 행동(비난, 적대적, 명령, 심판, 통제),

  증상

(폭력, 반사회적 행동, 편집증, 고혈압), 자원(자기주장, 에너지, 지도력)

 자존감 요소 중 자신과 상황은 존중

, 타인은 무시

3) 초이성형(super-reasonable)

 개념

: 원칙, 정보와 논리를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는 유형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지나치게 이성적이고

, 냉정하며, 논리 증명 위해 장시간 설명

 언어표현

(원칙, 당연한 것), 태도나 행동(완고, 냉담, 경직, 권위적),  증상(긴장, 집착,

  강박증

, 위축, 자폐증), 자원(지성과 지식추구, 문제해결 의지)

 자존감의 요소 중 상황은 존중

, 자기와 타인은 무시

2) 비난형(blaming)

 개념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타인을 무시하고 결점을 지적하고 독재자처럼 타인 통제

 남의 탓을 하고

, 요청 거부, 공격적, 나약한 내면 인정하지 않으려고 타인 비난

 언어표현

(너 때문이야, 네가 문제야), 태도나 행동(비난, 적대적, 명령, 심판, 통제),

  증상

(폭력, 반사회적 행동, 편집증, 고혈압), 자원(자기주장, 에너지, 지도력)

 자존감 요소 중 자신과 상황은 존중

, 타인은 무시

3) 초이성형(super-reasonable)

 개념

: 원칙, 정보와 논리를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는 유형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지나치게 이성적이고

, 냉정하며, 논리 증명 위해 장시간 설명

 언어표현

(원칙, 당연한 것), 태도나 행동(완고, 냉담, 경직, 권위적),  증상(긴장, 집착

  강박증

, 위축, 자폐증), 자원(지성과 지식추구, 문제해결 의지)

 자존감의 요소 중 상황은 존중

, 자기와 타인은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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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개념

2. 3. 의사소통과 대처유형

4) 산만형(irrelevant)

 개념

:  사고, 행동이 자주 바뀌고 동시에 여러 가지 행동을 하는 유형

 주제에 집중 않고 관심을 분산시키고

, 행동이 과다하며, 횡설수설, 바쁜척, 딴전피우기

 언어표현

(그냥 나둬, 무슨 상관이야), 태도나 행동(혼란, 산만, 상황 맞지 않는 행동),

  증상

(충동, 진지함 결여, 우울, 학습곤란), 자원(유머, 즐거움, 자발성, 창의성)

 자존감 요소 중 자신

, 타인, 상황 모두 무시

5) 일치형(congruent)

 개념

: 자세, 음조, 표정이 자연스럽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유형

 말과 정서가 일치

, 사고와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 변화에 융통성, 자기 일의 책임짐

 언어표현

(상황에 적절), 태도나 행동(기능적이고 유능하고 개성적),  증상(없음),

  자원

(높은 자존감, 건강한 관계)

 자존감의 요소 중 자기

, 타인, 상황 모두 존중(131쪽 <표 6-1> 의사소통 유형 참조)

4) 산만형(irrelevant)

 개념

:  사고, 행동이 자주 바뀌고 동시에 여러 가지 행동을 하는 유형

 주제에 집중 않고 관심을 분산시키고

, 행동이 과다하며, 횡설수설, 바쁜척, 딴전피우기

 언어표현

(그냥 나둬, 무슨 상관이야), 태도나 행동(혼란, 산만, 상황 맞지 않는 행동)

  증상

(충동, 진지함 결여, 우울, 학습곤란), 자원(유머, 즐거움, 자발성, 창의성)

 자존감 요소 중 자신

, 타인, 상황 모두 무시

5) 일치형(congruent)

 개념

: 자세, 음조, 표정이 자연스럽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유형

 말과 정서가 일치

, 사고와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 변화에 융통성, 자기 일의 책임짐

 언어표현

(상황에 적절), 태도나 행동(기능적이고 유능하고 개성적),  증상(없음),

  자원

(높은 자존감, 건강한 관계)

 자존감의 요소 중 자기

, 타인, 상황 모두 존중(131쪽 <표 6-1> 의사소통 유형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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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개념

2.3. 의사소통과 대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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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념

: 가족원의 행동을 규정하고 제한하는 일종의 명령(injunction)으로 역할과 관련된

  기대

, 생각과 감정, 반응, 태도 등을 포함

 반복적 생활경험에 의해 형성되고

, 가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forces

 부모는 자신의 원가족에서 배운 규칙을 현재 가족에 적용하려 하므로

, 혼란 가능성

 규칙은 의식수준에서 작동하지 않으므로

, 감정 표현방법, 거절,반대, 부정의 표현방법, 

   질문방법과 대상을 관찰하여 파악함으로써

, 규칙의 합리성과 융통성 판단

 비합리적

-경직된 가족규칙: 역기능적 의사소통, 낮은 자존감, 성장 방해. 그러므로 

  가족변화를 위해 규칙의 변화는 필수

 예

: “타인의 감정을 다치게 하지 마라” 타인의 기분 맞추려고 자기감정 평가절하

 규칙

(어른에게 복종해야 한다)의 변화 방법의 예: 1단계(해야만 한다복종할 수 있다), 

  2단계(‘가끔 복종할 수 있다’ 추가하여 선택 폭 확대), 3단계(‘합리적일 때’를 추가하여

  가능성의 폭 넓힘

)

 개념

: 가족원의 행동을 규정하고 제한하는 일종의 명령(injunction)으로 역할과 관련된

  기대

, 생각과 감정, 반응, 태도 등을 포함

 반복적 생활경험에 의해 형성되고

, 가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forces

 부모는 자신의 원가족에서 배운 규칙을 현재 가족에 적용하려 하므로

, 혼란 가능성

 규칙은 의식수준에서 작동하지 않으므로

, 감정 표현방법, 거절,반대, 부정의 표현방법, 

   질문방법과 대상을 관찰하여 파악함으로써

, 규칙의 합리성과 융통성 판단

 비합리적

-경직된 가족규칙: 역기능적 의사소통, 낮은 자존감, 성장 방해. 그러므로 

  가족변화를 위해 규칙의 변화는 필수

 예

: “타인의 감정을 다치게 하지 마라” 타인의 기분 맞추려고 자기감정 평가절하

 규칙

(어른에게 복종해야 한다)의 변화 방법의 예: 1단계(해야만 한다복종할 수 있다),

  2단계(‘가끔 복종할 수 있다’ 추가하여 선택 폭 확대), 3단계(‘합리적일 때’를 추가하여

  가능성의 폭 넓힘

)

2. 주요 개념

2.4. 가족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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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치료목표와 과정

 경험적 치료에서는 가족문제의 본질을 정서적 황폐함으로 보고

, 안정보다 성장을 목표

 즉

, 감정표현, 인생 선택권 부여, 자발성과 창의성 증진, 경험 확대, 합리적 가족규칙, 

  일치형 의사소통과 대처를 통한 개인의 성장과 통합성 증진하고

, 가족변화 촉진이 목표 

 경험적 치료에서는 가족의 결속과 통합이 개인의 성장과 필수불가결한 관계라 규정 

 건강한 가족

: 문제가 없는 가족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해도 가족자원을 동원하여 문제를 

  공유하고

, 대처하여 개인의 성장과 경험을 지지하여 문제와 함께 성장하는 가족

 경험적 치료에서는 가족문제의 본질을 정서적 황폐함으로 보고

, 안정보다 성장을 목표

 즉

, 감정표현, 인생 선택권 부여, 자발성과 창의성 증진, 경험 확대, 합리적 가족규칙, 

  일치형 의사소통과 대처를 통한 개인의 성장과 통합성 증진하고

, 가족변화 촉진이 목표

 경험적 치료에서는 가족의 결속과 통합이 개인의 성장과 필수불가결한 관계라 규정 

 건강한 가족

: 문제가 없는 가족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해도 가족자원을 동원하여 문제를

  공유하고

, 대처하여 개인의 성장과 경험을 지지하여 문제와 함께 성장하는 가족

3. 1. 치료목표

 이론과 기법이 아닌 치료과정에서의 경험 즉

, 개방성과 자발성을 강조하며, 치료자가 

  가족에 깊숙이 관여하여 가족을 변화시킨다는 신념에 근거하는 직관적 방법 중시

 인간은 본질적으로 건강하며 문제가 있어서 자발성과 자유를 주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음

 가족이 감정 등에 집중하여 내면 경험과 접촉하도록 하며

, 지금-여기 정서경험을 촉진

  하고

, 자발적 감정표현을 하도록  도전하며 자극함

 가능한 많은 가족원이 치료에 참여하여 개인 경험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봄

 이론과 기법이 아닌 치료과정에서의 경험 즉

, 개방성과 자발성을 강조하며, 치료자가

  가족에 깊숙이 관여하여 가족을 변화시킨다는 신념에 근거하는 직관적 방법 중시

 인간은 본질적으로 건강하며 문제가 있어서 자발성과 자유를 주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음

 가족이 감정 등에 집중하여 내면 경험과 접촉하도록 하며

, 지금-여기 정서경험을 촉

  하고

, 자발적 감정표현을 하도록  도전하며 자극함

 가능한 많은 가족원이 치료에 참여하여 개인 경험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봄

3.2.  치료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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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치료목표와 과정

3.2.  치료과정

 Whitaker: 교육 아닌 경험에 의한 변화, 비언어적이고 상징적 경험 중시, 치료장면 중의

  자신의 내면경험을 이용하여 가족의 자기인식

, 신뢰, 성장을 돕도록 도전적 개입. 즉,

  상식 이상의 개입으로 가족의 강한 정서경험 유발하고

, 가식에서 벗어나 게 함

 개입 예시

: 135-136쪽 참조

  Satir: 모든 행동은 합리적이며 적절한 동기가 있고. 모든 사람이 치료될 수 있으며 

  치료는 치료과정 중에 일어나고

, 신체활력과 정서건강은 연결되어 있고, 자존감과 

  의사소통이 연결되어 있다는 

4가지 전제에서 치료

 해결되지 않은 자신

-타인 등에 대한 기대와 열망, 지각, 감정, 대처방식, 행동 등에 초점

 미해결 과제를 직접 그리고 지금

-여기의 경험을 통해 해결하려 하며, 수용적이고 긍정

 적인 분위기를 조성

 치료단계

(138-139쪽): 1. 적절한 도움 요청단계  2. 통찰 및 저항단계 3. 감정직면 및 

  혼란단계  

4. 새로운 시각,방법의 통합단계 5. 새로운 현상 및 방법의 생활화 연습단계, 

  6. 새로운 현상의 정착단계 

 Whitaker: 교육 아닌 경험에 의한 변화, 비언어적이고 상징적 경험 중시, 치료장면 중의

  자신의 내면경험을 이용하여 가족의 자기인식

, 신뢰, 성장을 돕도록 도전적 개입. 즉,

  상식 이상의 개입으로 가족의 강한 정서경험 유발하고

, 가식에서 벗어나 게 함

 개입 예시

: 135-136쪽 참조

  Satir: 모든 행동은 합리적이며 적절한 동기가 있고. 모든 사람이 치료될 수 있으며 

  치료는 치료과정 중에 일어나고

, 신체활력과 정서건강은 연결되어 있고, 자존감과 

  의사소통이 연결되어 있다는 

4가지 전제에서 치료

 해결되지 않은 자신

-타인 등에 대한 기대와 열망, 지각, 감정, 대처방식, 행동 등에 초점

 미해결 과제를 직접 그리고 지금

-여기의 경험을 통해 해결하려 하며, 수용적이고 긍정

 적인 분위기를 조성

 치료단계

(138-139쪽): 1. 적절한 도움 요청단계  2. 통찰 및 저항단계 3. 감정직면 및

  혼란단계  

4. 새로운 시각,방법의 통합단계 5. 새로운 현상 및 방법의 생활화 연습단계,

  6. 새로운 현상의 정착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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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1. 치료자 역할

 기법보다 치료자의 자질을 강조 

 치료자는 온화하고 지지적이고 수용적이며

, 가족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가족의 

  감정과 반응을 공유하고

, 솔직하고 자발적인 자기개방으로 가족원의 모델이 되어야 

  하지만

, 때로는 매우 적극적이고 활동적임 

 가족에게 신뢰감

, 자신감을 전달하고, 지금-여기의 감정과 경험을 치료에 적극 활용

 Whitaker: 기법보다 자기 이용한 비구조화된 친밀한 만남, 가족과 연대감, 창의적 개입

  을 선호했으며

, 창의적 개입에 따른 역전이를 억제하기 위해 공동치료 필요성 강조

 Satir: 구조화된 개입과 기법 활용, 가족의 긍정적 감정 지지, Model이 되어 시연,교육

 기법보다 치료자의 자질을 강조 

 치료자는 온화하고 지지적이고 수용적이며

, 가족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가족의 

  감정과 반응을 공유하고

, 솔직하고 자발적인 자기개방으로 가족원의 모델이 되어야 

  하지만

, 때로는 매우 적극적이고 활동적임 

 가족에게 신뢰감

, 자신감을 전달하고, 지금-여기의 감정과 경험을 치료에 적극 활용

 Whitaker: 기법보다 자기 이용한 비구조화된 친밀한 만남, 가족과 연대감, 창의적 개

  을 선호했으며

, 창의적 개입에 따른 역전이를 억제하기 위해 공동치료 필요성 강조

 Satir: 구조화된 개입과 기법 활용, 가족의 긍정적 감정 지지, Model이 되어 시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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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가족원 1명이 다른 가족원에게 느끼는 내적 감정상태를 동작, 자세 등의 신체적

   표현으로 공간적으로 나타내는 기법 

 효과

: 가족원 감정과 사고를 눈으로 확인, 의사소통유형, 감정, 규칙, 대처방식 이해

 목표

: 각자의 내면적 감정을 경험하고, 가족역동을 확인하여 새로운 대처방식 탐색

 절차

: 가족원 개인의 느낌대로 가족 전체를 조각(자세, 위치)-> 조각한 성원 자기위치

   조작된 자세로 

1분 유지하며 감정 인식  치료자가 감정을 질문하고, 감정피드백

   역할 벗기와 마무리

 대처유형별 조각

: 회유형(무릎 꿇고 비는 자세), 비난형(손가락질), 초이성형(골똘히 

  생각하는 무표정한 자세

), 산만형(안절부절, 많이 움직임)

 변형

: 이상적 관계로 조각, 동물과 자연 등에 비유, 밧줄에 관계의 강도를 표현하게 함

 개념

: 가족원 1명이 다른 가족원에게 느끼는 내적 감정상태를 동작, 자세 등의 신체적

   표현으로 공간적으로 나타내는 기법 

 효과

: 가족원 감정과 사고를 눈으로 확인, 의사소통유형, 감정, 규칙, 대처방식 이해

 목표

: 각자의 내면적 감정을 경험하고, 가족역동을 확인하여 새로운 대처방식 탐색

 절차

: 가족원 개인의 느낌대로 가족 전체를 조각(자세, 위치)-> 조각한 성원 자기위치

   조작된 자세로 

1분 유지하며 감정 인식  치료자가 감정을 질문하고, 감정피드백

   역할 벗기와 마무리

 대처유형별 조각

: 회유형(무릎 꿇고 비는 자세), 비난형(손가락질), 초이성형(골똘히

  생각하는 무표정한 자세

), 산만형(안절부절, 많이 움직임)

 변형

: 이상적 관계로 조각, 동물과 자연 등에 비유, 밧줄에 관계의 강도를 표현하게 

4.2.1. 치료기법: 가족조각(family scul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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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2. 역할극

 개념

: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감정을 노출하는 기법으로, 과거사건에 대한 바람

  이나 미래사건에 대한 감정을 표현

(예: 부모의 어린 시절 상상 역할극, 142쪽) 

 There-then 기법: 게슈탈트 치료기법, 조부를 빈의자로 의인화, 지난 감정 표현

 개념

: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감정을 노출하는 기법으로, 과거사건에 대한 바

  이나 미래사건에 대한 감정을 표현

(예: 부모의 어린 시절 상상 역할극, 142쪽) 

 There-then 기법: 게슈탈트 치료기법, 조부를 빈의자로 의인화, 지난 감정 표

 개념

: 부정적 의미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하여 행동, 감정, 사고에 감춰진 긍정적 

   의미를 노출시켜

,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희망, 기대감)을 갖게 하는 기법

 예

: 잔소리  사랑과 친밀감의 표시, 늦은 귀가 갈등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는 행동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재명명

(relabeling), Milan Group의 긍정적 의미부여(positive

  connotation)과 유사한 기법

 개념

: 부정적 의미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하여 행동, 감정, 사고에 감춰진 긍정적 

   의미를 노출시켜

,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희망, 기대감)을 갖게 하는 기법

 예

: 잔소리  사랑과 친밀감의 표시, 늦은 귀가 갈등을 악화시키지 않으려는 행동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재명명

(relabeling), Milan Group의 긍정적 의미부여(positiv

  connotation)과 유사한 기법

4. 2. 3. 재정의(refra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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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4.  원가족 도표와 원가족 삼인군 치료

 개념

: 가족원의 성격, 자존감, 의사소통, 규칙, 원가족 삼인군  등을 그림으로 표현

 Satir는 client 또는 Identified Patient(IP) 대신 스타(star)라 칭하며, 원가족 도표에는 

  스타의 원가족

, 스타 아버지의 원가족, 스타 어머니의 원가족 도표가 포함

 원가족 도표 그리는 방법

(144쪽 그림 참조): 1. 스타의 원가족 도표 작성 2. 가족의 

  성격특성

(긍정 부정 각 3개), 대처유형, 관계양상을 선으로 표현  3. 스타 부모의 

  원가족 도표를 윗부분에 추가하여 작성

(작성법 동일, 가족 특성 표현하는 별칭 붙이기)

 원가족 삼인군

(triad) 치료: 이를 바탕으로 부모-스타의 관계에서 경험한 바를 표현하고,

  이를 삼인군이 공유하며

, 역기능적 대처방법, 규칙, 부모의 통제 등에서 벗어나 스타가

  개별성과 자존감을 확보하도록 도움

 원가족 삼인군 치료의 과정

: 1) 원가족 도표 제시 및 설명, 2) 다루고 싶은 상황 설명, 

  3) 스타의 역할자 선정, 4) 가족조각을 통한 원가족 치료, 5) 스타와의 상호작용,

  6) 역할 벗기, 7) 참여자와 경험나누기

 개념

: 가족원의 성격, 자존감, 의사소통, 규칙, 원가족 삼인군  등을 그림으로 표현

 Satir는 client 또는 Identified Patient(IP) 대신 스타(star)라 칭하며, 원가족 도표에는

  스타의 원가족

, 스타 아버지의 원가족, 스타 어머니의 원가족 도표가 포함

 원가족 도표 그리는 방법

(144쪽 그림 참조): 1. 스타의 원가족 도표 작성 2. 가족의 

  성격특성

(긍정 부정 각 3개), 대처유형, 관계양상을 선으로 표현  3. 스타 부모의 

  원가족 도표를 윗부분에 추가하여 작성

(작성법 동일, 가족 특성 표현하는 별칭 붙이기)

 원가족 삼인군

(triad) 치료: 이를 바탕으로 부모-스타의 관계에서 경험한 바를 표현하고,

  이를 삼인군이 공유하며

, 역기능적 대처방법, 규칙, 부모의 통제 등에서 벗어나 스타가

  개별성과 자존감을 확보하도록 도움

 원가족 삼인군 치료의 과정

: 1) 원가족 도표 제시 및 설명, 2) 다루고 싶은 상황 설명, 

  3) 스타의 역할자 선정, 4) 가족조각을 통한 원가족 치료, 5) 스타와의 상호작용,

  6) 역할 벗기, 7) 참여자와 경험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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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출생-현재까지 주요 생활사건을 연대별로 나열하여 반추하고, 재구성하는 기법

 개념

: 출생-현재까지 주요 생활사건을 연대별로 나열하여 반추하고, 재구성하는 기

4.2.5. 나의 생활연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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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6. 나의 영향권

 개념

: 성장기 동안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영향을 미친 사람이나 사건의 그림

 개념

: 성장기 동안 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영향을 미친 사람이나 사건의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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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4.2.7. 빙산탐색

 개념

: 개인의 내적 경험을 1차수준(행동과 대처방식), 2차수준(감정, 지각, 기대, 

   열망 등

), 3차수준(self의 심리내적 경험)으로 구분하여 빙산에 비유하여 표현 기법

   (146쪽 그림 참조)

 표면적 경험

(1차)뿐 아니라 2-3차 수준의 경험을 탐색하여 표면화시켜, 개인 역동변화

 즉

, 문제행동 아래 숨겨진 가족규칙, 의사소통, 감정, 기대 등을 사정하여, 성장과정에서

  누적된 감정과 경험을 표면화시켜

, 바람직한 열망과 기대로 변화시키는 방법 탐색

 주로 개인성장모델에서 사용하지만

, 가족성원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타인의 감정, 기대

  등을 수용하고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키는데도 활용

 예

: 시가와의 갈등으로 남편에게 화를 내는 아내의 내면 탐색 방법(145-146쪽 참조)

 빙산탐색과정에서 치료대상자가 죄책감

, 상처, 저항을 보일 수 있으므로, 치료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 긍정적 자원을 활용하도록 온화하고 지지적 태도를 보임

 개념

: 개인의 내적 경험을 1차수준(행동과 대처방식), 2차수준(감정, 지각, 기대, 

   열망 등

), 3차수준(self의 심리내적 경험)으로 구분하여 빙산에 비유하여 표현 기법

   (146쪽 그림 참조)

 표면적 경험

(1차)뿐 아니라 2-3차 수준의 경험을 탐색하여 표면화시켜, 개인 역동변화

 즉

, 문제행동 아래 숨겨진 가족규칙, 의사소통, 감정, 기대 등을 사정하여, 성장과정에

  누적된 감정과 경험을 표면화시켜

, 바람직한 열망과 기대로 변화시키는 방법 탐색

 주로 개인성장모델에서 사용하지만

, 가족성원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타인의 감정, 기대

  등을 수용하고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키는데도 활용

 예

: 시가와의 갈등으로 남편에게 화를 내는 아내의 내면 탐색 방법(145-146쪽 참조

 빙산탐색과정에서 치료대상자가 죄책감

, 상처, 저항을 보일 수 있으므로, 치료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 긍정적 자원을 활용하도록 온화하고 지지적 태도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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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교재 

147-148 참조, 부교재 1의 201-206 참조

  주교재 

147-148 참조, 부교재 1의 201-206 참

5.1. 적용사례: 시모의 간섭과 남편의 시모 맹종

5. 적용 사례와 평가

 가족원 개인의 감수성 증진

, 경험 확대를 통한 개인의 성장 잠재력 발휘, 자존감 향상,

  일치형 의사소통을 지원하는데 목표를 두고

, 개인변화를 통한 가족체계 변화 추구

 권위적이고 위계적 의사소통과 문화를 지닌 한국문화에서

, 명확한 일치형 의사소통과 

  융통성 있는 가족규칙의 형성은 가족간 소통 증진과 문제해결에 매우 유용

 감정 억제를 미덕으로 여기는 한국문화에서 ‘빙산탐색’ 기법은 감정표현에 유용

 원가족도표는 다세대의 영향을

, 가족조각은 언어표현에 미숙한 한국가족에 유용

 기법이나 이론보다 치료자의 자질과 태도를 중시하므로

, 진실성(일치성), 온화함, 높은

  자존감

, 공감능력, 통찰력 등의 자질을 갖추어 가족과 개인의 성장 모델이 되어야 함

 가족원 개인의 감수성 증진

, 경험 확대를 통한 개인의 성장 잠재력 발휘, 자존감 향상,

  일치형 의사소통을 지원하는데 목표를 두고

, 개인변화를 통한 가족체계 변화 추구

 권위적이고 위계적 의사소통과 문화를 지닌 한국문화에서

, 명확한 일치형 의사소통과

  융통성 있는 가족규칙의 형성은 가족간 소통 증진과 문제해결에 매우 유용

 감정 억제를 미덕으로 여기는 한국문화에서 ‘빙산탐색’ 기법은 감정표현에 유용

 원가족도표는 다세대의 영향을

, 가족조각은 언어표현에 미숙한 한국가족에 유용

 기법이나 이론보다 치료자의 자질과 태도를 중시하므로

, 진실성(일치성), 온화함, 높

  자존감

, 공감능력, 통찰력 등의 자질을 갖추어 가족과 개인의 성장 모델이 되어야 함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