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5(태내기와 영아기).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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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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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내기와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태내기와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태내기와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태내기

, 영아기 발달에 관한 관심 

   영역 이해

제 

5 장  

영아기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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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

-6년 동안의 발달에 대해 다양한 견해 존재하나, 세부 단계로 구분하여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함

 태내기

: 수정부터 출생까지의 시기로, 자궁이라는 태내 환경의 발달이 출생 후

   와 다름

 신생아기

: 출생 후 첫 1개월 동안의 무력한 존재로서 독립된 개체로 성장할 

  준비를 하는 시기

 인생 첫 

6년간의 발달기간 중 영아기의 구분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나, 3세 이전

   까지 신체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기본적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

, 인지 

   발달과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며

,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

   이므로

, 3세 이전까지를 영아기로 구분

 또한 영유아보육법상 

3세 미만의 영아와 3세 이상 유아의 보육교사 배치기준이 

   다른 점 또한 이 시기의 발달 차이를 고려한 것임

 이에 이 책에서는 태내기

, 신생아기, 영아기로 세부적으로는 구분하지만, 별도

   의 장으로 구분하지 않고 이 장에서 통합하여 논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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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태내기의 발달

 수정 과정

: 정액 속의 2∼5억 개의 정자가 긴 꼬리로 헤엄쳐서 나팔관까지 올라

   가 난자와 만나서 난자의 세포막을 뚫고 들어가면 정자의 꼬리는 잘라지고 
   정자와 난자의 핵과 결합하여 하나의 수정란을 형성

 수정과정을 통해 새로 생겨난 단일세포를 접합자라 하며

, 곧 생명의 시작

 수정란

(또는 접합자)은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수정 후 34∼40주 사이, 평균 38

   주

(266일) 정도 성장

 태내기

: 발아기(난체기, 1-2주), 배아기(2-8주), 태아기(3개월-출생)로 구분

   (교재 133쪽 그림 5-1 참조)

 이 책에서는 편의상 임신기간을 

3개월씩 3단계로 구분하여 태아 발달 논의

  1) 태아의 발달

 생명의 시작

: 성적 관계를 통하여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결합되는 수정 

   또는 임신

 정자와 난자의 세포핵이 결합하여 

23쌍의 염색체를 가진 새로운 개체가 형성

   되고 수정 후 

34∼40주, 즉 238∼280일 동안 어머니의 체내에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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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 

1단계(수정-3개월)의 발달 

 접합자는 수정 후 

1-2주일 정도가 지나면 자궁벽에 부착되어 착상하지만, 58% 

   정도는 착상에 실패

 난관

, 난소, 자궁경부, 자궁각 등에 착상하여 자궁 외 임신을 하기도 함

 착상 후 

3주 동안에 태아에 대한 외부 충격방지와 적정 온도 유지 위해 양막

   주머니와 태반 형성

 태반

: 어머니의 신체와 태아를 연결하고, 성인에게 적합한 상태로 되어 있는 

   물질을 태아에게 적합한 물질로 변형하고

, 태아에게 유해한 물질의 침입을 

   막으며

, 탯줄을 통하여 수분, 산소, 혈액 등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

   하고

, 배설물 등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

 배아기에는 빠르게 세포분열이 일어나므로 태내환경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접합자의 내세포는 외배엽

, 중배엽, 내배엽 3개 층으로 분화(교재 134쪽 참조)

 임신 

4주 말: 뇌, 팔다리, 눈, 귀의 전구체가 발달(교재 134쪽 그림 5-2참조)

 임신 

2개월 말: 입, 눈, 귀, 팔, 다리, 손발 형성, 무게는 2.25g, 몸길이는 

28mm

 임신 

3개월: 몸길이는 7∼8cm, 무게는 14g 정도, 머리가 전체 몸길이의 1/3 

   정도

, 눈이 붙어 있으며, 팔은 얼굴 쪽으로, 무릎은 위장 쪽으로 구부리고 

   있는 자세

, 생식기관이 극적으로 분화, 자유롭게 움직이며, 파악반사와 

   바빈스키반사

, 태아의 심장박동도 들을 수 있음

  1) 태아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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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 

2단계(4-6개월)의 발달 

 크기는 

25cm 정도, 몸무게는 900g까지 증가(교재 135쪽  그림 5-3 참조)

 4개월: 태아는 빨고 삼키기 시작, 탯줄과 입을 통해 양수를 흡입하여 영양분을 

   흡수

,  단맛 선호

 5개월 말: 태아는 하루에 2∼3cm 정도 급성장, 어머니의 자궁을 복강까지 밀고 

   올라오며

, 태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이는 출생 이후 반사운동의 기초가 되며, 

   피부가 두꺼워지고

, 등이나 팔다리에 털이 나며, 머리카락과 눈썹 형성

 6개월: 감각수용기의 발달로 촉각에 민감해지고, 근육 움직임에 의한 접촉을 

   인식

, 쓴맛에 반응, 망막과 대뇌를 연결하는 신경섬유가 생성되어 빛에 반응

 25주: 영양분의 흡수와 배설, 엄지손가락 빨기, 휴식 등 활발한 기능을 하지만 

   자궁 밖에서의 생존 가능성은 없음

  1) 태아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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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 

3단계(7개월-출산)의 발달 

 태아는 약 

50cm에 3.2kg 정도까지 성장, 중추신경계의 성숙도 함께 이루어짐

 30주: 신경계의 조절능력이 생기며 조산아보육기에서 생존 가능, 210일이 

   생존가능연령

.의학발달 등으로 생존가능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

 체중이 

1.5kg 정도이면 생존이 가능하고, 2.3kg 이상이면 조산아보육기에서 

   양육 불필요

(교재 136쪽 그림 5-4 참조)

 9개월 말: 태반이 퇴화되기 시작하므로, 어머니의 항체가 태아의 혈액에 유입

   되어 출생 후 몇 개월 동안 태아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갖게 되나

, 어머니의 

   혈액 중 유해 성분이 태아의 혈액을 파괴할 수도 있음

 태반은 

900g 이상 커질 수 없고, 태아의 머리는 자궁경부의 최대 확장치 이상

   으로는 커질 수 없으므로

, 38주가 되면 분만

 분만예정일 산출식

: 교재 136쪽 참조, 단 예정일 전후 2주 정도 정상분만 간주

 분만과정

: 초산부는 14시간, 경산부는 8시간 정도 소요

 가진통

: 출산 10∼14일 이전부터 태아의 머리가 골반 부위로 내려오면서 나타

   나는 불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한 진통

 분만과정

: 3∼5분 간격으로 강하고 불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한 진통을 느끼

   기 시작하면 분만 시작되며

, 개구기, 출산기, 후산기로 구분(교재 137쪽 참조)

  1) 태아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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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전은 인간의 발달한계

, 특히 신체적 성숙과 관련된 한계를 설정

 유전은 

DNA에 의해 전달되며, 성숙 속도와 기질의 차이 유발, 비정상 발달 초래

 유전적 요인에 의한 주요 발달장애

: 교재 138쪽 표 5-1 참조 + 갈락토스 혈증, 

   간렌스핵변증

, 글리코겐병, 왜인증, 원발성 혈당감소증, Rh-부적합증 등

 Rh-부적합증(또는 Rh동종면역): Rh+인 남성과 Rh-인 여성과의 사이에서 
Rh+

   인 자녀가 임신될 경우

, 첫아이는 정상 출산하지만 모체는 Rh+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여

, 둘째 아이부터는 태아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사산 또는 지적 장애아 

   출산 위험

, 글로불린 주사를 임신 28∼32주와 출산 직후에 맞아서 예방 가능

 유전적 발달장애 예방법

: 가계도 분석, 부모에 대한 조사, 양수검사,융모막검사

   (교재 139쪽 참조)

 단

, 양수검사를 너무 이른 시기에 하면 자연유산의 위험, 융모막검사는 유산

   의 위험이 더 높고 드물게는 사지기형의 원인이 되기도 함

 2)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의 영향

 태내기는 어떤 발달 단계보다도 전 생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 부적절

   한 태내환경은 태아에 치명적 영향을 미침

  따라서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알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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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환경적 요인의 영향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 외부 환경적 요인+ 임산부 등의 특성

 임산부의 역연령

: 가장 바람직한 임신연령은 23∼28, 의학적으로 35세 이후의 

   출산을 노산으로 간주

, 노산의 경우 자연유산, 임신중독증, 난산, 미숙아 출산, 

   다운증후군의 비율이 높음

. 특히 30세 이전 출산은 다운증후군의 발생빈도가

   1/1000이지만, 30대 후반에는 1/220, 40대 후반에는 1/25로 증가

 임산부의 분만 횟수

: 첫 출산 시에는 자궁과 태반 간의 혈액 흐름의 속도가 

   느리므로 출산합병증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

, 산모의 내분비계가 완전히 회

   복되는 데 

4년 정도 걸리므로 너무 짧은 기간의 임신은 부적절한 태내환경 

 임산부의 생리적 기능상태

: 임신 중에는 평상시보다 15∼30%(300∼500cal) 

   정도는 더 섭취

, 특히 칼슘,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 불충분한 

   영양섭취시 미숙아 출산 위험

 임산부의 질병

: 3개월 이전의 풍진 감염될 경우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지적 

   장애 등의 위험 높고

, 심한 당뇨는 신체적 결함이나 신경계 이상을 지닌 태아 

   출산 위험

, 성병에 감염된 경우 감염된 태아의 30% 정도는 사산 아니면 신체

   장애나 시각장애

, AIDS에 감염된 태아는 두개골이 작고 얼굴 기형을 보이며 

  1년 이내에 증상 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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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환경적 요인의 영향

 임산부의 정서상태

: 장기간 스트레스나 흥분시 태아 움직임 활발, 고민이 많은 

   경우 발달이 느리고

, 허약하고, 이상행동, 불안하면 신생아가 많이 울게 됨

 임산부의 약물복용

: 이뇨제, 항생제, 호르몬제, 안정제, 식욕억제제 등은 선천

   성 기형이나 발달지체 유발

, 임신 초기에 신경안정제인 탈리도마이드를 과다 

   복용할 경우 구개파열

, 심장이나 비뇨기계의 기형, 팔다리가 없거나 청각손상, 

   피임약의 경우 염색체 이상을 보이는 비율이 높고

, 항생제는 청각결함을, 

   아스피린은 혈관장애 유발

, 헤로인 복용은 수면장애나 신경계 혼란, 분만과정 

   마취제 과다 투여시 지각기술

, 운동기술, 주의력 등 장애

 임산부의 흡연

: 흡연시 유산 또는 사산 가능성 28% 높음, 저체중아 위험 높음 

 임산부의 음주

: 중추신경장애, 저체중, 안면이상 등의 장애 초래, 습관적 음주

   는 태아알코올증후군 유발

. 특히 임신 후반기의 지나친 음주는 태아의 대뇌

   피질 성장 방해하여 지적 장애

, 성장 저해, 심장, 사지, 관절의 결함 초래 위험. 

   음주와 흡연 중 하나의 경우 발달지체 

2배 높고, 두 가지 모두는 4배로 증가

 태교

: 기질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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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환경적 요인의 영향

 임산부의 방사선 노출

: 하복부나 골반을 방사선에 노출시 지적 장애 또는 기형 

   출산

, 체르노빌 원전지역 같은 환경오염도 사산이나 선천성 장애아 출산 위험

 남성의 흡연

: 정자의 수를 줄여 생산능력을 떨어뜨리며, 태아의 뇌수종, 안면

   마비

, 뇌암, 임파종, 백혈병의 위험이 높임

 남편의 음주와 약물

: 하루 2병 이상의 맥주를 마신 경우 태아의 체중이 평균치 

   이하

, 마리화나나 코카인 복용, 특정 화학약품에 노출되는 직업을 가진 경우 

   사산

, 조산, 저체중아의 출산 가능성 높음

 아버지의 연령

: 20세 이하 또는  55세 이상인 경우에는 다운증후군 위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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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임

: 가족갈등과 부부관계 해체의 원인, 불임 원인에 대한 의학적 진단, 인공

   수정

, 시험관 수정 또는 대리모에 의한 출산, 입양 등의 실현 가능한 불임대책

   에 대한 정보

, 난임 부부의 체외수정, 인공수정  의료비 지원사업 연계

 임산부의 건강문제

: 가임 여성과 그 배우자를 대상으로, 임신 전 의료적 진단 

   권유

, 질병의 치료, 금연과 금주 권장

 선천성 장애

: 선천성 장애의 예방 방법과 대책 교육, 출산 이후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등을 통한 선천성 장애의 유무 확인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대상 

   의료비 지원 연계

, 장애인 전문기관에서 조기치료와 교육·훈련

  인간복제

: 배아줄기세포 배양기술의 발전으로 난치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지

   만

, 개인의 가치 저하 및 인간존엄성 훼손 등의 생명윤리의 문제와 사회혼란

   의 우려 증가

. 인간복제가 현실화될 경우에 나타날 사회문제를 예측하고 대비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태내기는 산부인과학의 영역으로 간주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무관심

 태내기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 사회복지사

   의 개입 범위가 제한되어 있더라도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태내환경에 
   대해서는 적극적 관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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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원하지 않는 아이 임신

: 출산 또는 낙태의 선택, 가족 및 사회생활계획 수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인공 임신중절 또는 낙태

: 낙태에 대한 학술 연구 강화, 낙태 후 스트레스 

   증후군 임산부 지원

,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사회문제의 예방 방안 모색

   (교재 144쪽 그림 5-5 참조)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보제공과 교육

: 임신과 출산 교육집단 프로그램, 임산부

   의 사회지지망 활성화

, 예비부모 역할교실 운영

 임신기간 중의 정서적 변화에 대한 상담과 태교 정보 제공

 산후우울증 산모와 가족의 상담과 사회지지망 활성화를 위한 개입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빈곤가족 지원

: 임산부가 적절한 의료적 보호, 주거나 가사지원, 영양공급을 위

   한 자원 연계

. 특히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정책 활용

 워킹맘 지원

: 임산부와 가족과의 상담, 출산 전후 휴가제도 활용, 직장-가사 

   병행을 위한 정보 제공

, 가족 내 역할재조정 원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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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신생아기의 발달

 신생아

: 의학 출생 후 2주간, 발달심리학 1개월간

 신생아기 발달은 태내기의 발달의 연속이며

, 어머니의 보호에 전적 의존

 신생아기의 발달과업

: 스스로 호흡, 새로운 유형의 혈액순환, 체온조절, 음식물 

   섭취

·소화·배설

  1) 신생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출생시 모습

: 길쭉해진 원뿔 모양의 두상, 납작 눌린 코, 쭈글쭈글하고 붉은 

   피부

, 혈액과 끈적끈적한 태지로 덮인 얼굴, 눈꺼풀은 퉁퉁 부어 있고 몸 전체

   는 솜털로 덮인 모습

 평균 신장은 

50∼52cm, 체중은 3.2∼3.4kg 정도, 남아 > 여아

 체중이 

2.6∼4.1kg이면 정상, 2.5kg 미만은 저체중아 또는 미숙아로 분류

 신생아기 끝 무렵의 체중은 

5.13∼5.57kg, 신장은 57.07∼58.42cm

 신생아의 신체비율

: 성인의 1/3∼1/4 정도, 4등신, 머리둘레 > 가슴둘레, 

   동체는 길고

, 다리는 짧고, 팔 >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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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개골

: 불충분한 봉합으로 6개의 숫구멍, 대천문은 16∼18개월경, 소천문은 

   6∼8개월경 밀폐

 맥박

: 분당 120∼160회 정도

 호흡

: 첫 울음으로 호흡 시작, 분당 33∼45회 정도의 불규칙적인 복식호흡,   

   1000명당 1∼3명의 영아돌연사 증후군

 체온

: 37∼37.5℃, 땀샘이 잘 발달되지 않아 체온조절능력 미흡

 영양과 소화

: 모유가 인공유에 비해 영양적으로 우수, 소화흡수 잘되고, 수유

   장애 적고

, 신체접촉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 부여에 유리하며, 질병 저항력 

   향상의 이점이 있음

. 특히 초유만큼은 먹이는 것이 좋음

 대소변

: 1∼2일 사이에 태변, 모유 시 하루 3∼4회, 인공유는 하루 1∼2회, 

   소변은 하루 

10회 정도

 운동

: 신경근육계통의 미분화로 인하여 10일 동안은 전신운동, 특수운동은 

   뇌간이 통제하는 

20여가지의 무의식적 반사운동(교재 148쪽 표 5-2 참조), 

   반사운동은 대뇌피질의 발달과 함께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운동으로 대체

  (1) 신체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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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서

: 정서 미분화되어 있어, 본능적 정서가 지배적

 수면

: 출산과정의 외상으로 15∼30분 동안은 깨어 있지만 2일 동안 긴 수면 

   상태

, 하루 16∼20시간 수면, 이 중 50% 정도는 REM수면이고 점차 감소하여 

   성인은 

20∼25% 정도로 감소

 시각

: 출생 후 2일 동공반사 가능, 1∼2주에는 색채 식별(특히 흰색, 황색, 녹색, 

   적색

, 청색의 순) 가능

 청각

: 출생 후 며칠 이내에 청력이 매우 예민해지며, 4주 되면 어머니의 음성 

   식별가능

 미각

: 2주가 경과하면 맛의 차이 식별반응, 단맛 선호, 쓰고 신 것은 싫은 표정

 후각

: 어머니 젖 냄새를 맡을 수 있으며, 자극적인 냄새로 코를 자극하면 반응

 촉각

: 온도감각과 통각 등 발달, 통각은 출생 직후 발달되지 않지만 3일 이후 

   빠르게 발달

 출생 직후부터 감각적 탐색을 시작하며

, 이를 통하여 사물판단하고 적응능력 

   높여가는데

, 감각기관의 장애는 인지발달의 지연 초래

  (2) 심리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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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생아가 최소한의 생존능력만 소유

, 모성애적 보호 필수적

 안정적 모성보호 신뢰감

, 불안정한 모성보호 불신감 조성

 미소반응

: 생후 1개월 전에는 무의식적인 반사적 미소, 5주부터 사회적 미소 

   가능

, 4개월에는 미소반응 분화

 신생아의 사회적 발달은 전반적으로 매우 미약한 수준

  (3) 사회적 발달

 신생아기의 기간이 짧고

, 산부인과학의 개입이 주가 되므로 관심이 낮음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정책 등을 통한 빈곤가족 임산부의 안전한 출산 지원

 신생아의 장애 여부 평가

, 저체중아에 대한 진료비 지원 원조

 분만사고 분쟁해결 지원

, 육아정보 및 교육 프로그램, 산후우울증 임산부와 가

   족 지원 프로그램

, 국가의 임신 및 출산 지원정책에 대한 정보 제공과 연계,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 해결 지원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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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체적 발달

 3. 영아기의 발달

 영아기

: 출생-3세 이전까지의 시기(출생후 1개월은 신생아기로 분류)

 영아기의 발달 특징

: 빠른 신체적 성장과 기본 운동능력 습득, 기본 언어 습득 

   및 인지 발달

, 애착관계를 기반으로 한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

 제

1의 성장급등기: 출생 후 첫 1년간 신체와 뇌가 급속도로 성장

 신장 

: 머리 비율 = 신생아기 4등신에서 2세 무렵에는 5등신

 영아기 동안 신장은 

1.5-1.8배, 체중은 3-4배 정도 증가, 특히 몸통과 다리의 

   성장급등 현상 강함

 첫 

1년 동안에는 몸통이 가장 빠르게 성장, 그 이후는 다리가 가장 빠른 성장

 영아기의 신체 발달은 초기에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다가 점차 성장속도 둔화

   남아 

> 여아(교재 151쪽 표 5-3 참조)

 치아

: 6개월경에 젖니가 아래 앞니부터 나기 시작, 1년이 되면 6∼8개의 앞니,   

   24∼30개월이 되면 20개의 젖니가 모두 나옴

 골격

: 성인의 골격보다 크기가 작고 수도 적고 유연하지만, 사춘기까지 골화

   현상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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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신체적 발달

 근육조직

: 작고 약하며, 머리와 목의 근육 > 몸통이나 사지의 근육, 4개월 정도

   에는 엎드린 상태에서 목을 들어 올릴 수 있고

, 12개월까지는 다리근육의 불

   충분한 발달로 걷지 못함

 운동발달의 조건

: 신체성장, 뼈와 근육의 성장, 신경계의 성숙

 대근육 운동의 발달

: 기기, 서기, 걷기, 뛰기 등과 같이 팔, 다리, 몸통 등의 

   운동

. 월령별 대근육 운동(이행운동)발달(교재 152쪽 참조)

 소근육 운동

: 손으로 물건잡기, 손가락으로 글씨쓰기 등의 운동, 소근육 운동

   기능은 시각

, 청각 등과의 협응능력 발달에 좌우됨. 월령별 협응운동의  발달

   (교재 152쪽  참조)

 영아의 운동발달은 개인차 있으나

, 독립적 운동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환경탐색

   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발적 목표추구를 촉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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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뇌 무게

: 성인 1400g 정도, 출생시 성인 뇌의 1/4, 1세 2/3, 2세  3/4, 5세 

90% 

 뇌구조

: 뇌간, 변연계, 대뇌피질

 뇌간

: 가장 먼저 발달, 15개월까지 발달, 호흡, 동공반사 등 생존 기능 담당

 변연계

: 감정과 본능을 조절하는 뇌구조, 15개월∼4세에 가장 활발하게 발달

 대뇌피질

: 지각, 언어, 학습, 사고 등의 지적 기능 담당, 뇌의 80% 차지, 두 개

   의 반구로 나뉘어져 있고 뇌량을 통해 정보 교환

, 가장 늦게까지 발달

 좌반구

: 신체 우측 통제, 언어능력, 청각, 언어기억, 의사결정, 긍정정서 관장

 우반구

: 신체 좌측 통제, 공간지각능력, 촉각, 비언어적 소리, 부정정서 관장

 대뇌피질

=전두엽(운동 및 사고, 정서 기능)+후두엽(시각)+측두엽(감정조절과 

   청각

)+두정엽(신체감각)

 뇌 부위별 발달시기

: 출생시 뇌간은 완전한 기능, 6개월 대뇌피질의 운동 영역

   과 감각 영역 발달 본격화

, 다음으로 시각, 청각 영역의 순으로 발달, 2세에는 

   운동 영역과 감각 영역 뇌발달 수준이 유사

, 감각-운동영역 통합하는 뇌 발달 

   좀 더 늦음

, 언어생성과 문제해결 영역은 청소년기까지 지속 발달

 2) 심리적 발달

  (1) 뇌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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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경원 세포

(뉴런): 뇌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또는 신체의 특정 부분

   에서 다른 부분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하는 기능

, 1000억-1조 개 정도, 

   임신 

5주∼6개월 경에 형성

 시냅스

: 뉴런의 말초신경섬유와 다른 뉴런의 수상돌기가 연결되는 부위, 대부

   분 출생 후에 형성되며 그 수가 매우 많지만

, 점차 불필요한 시냅스는 소멸, 

   1년 사이에 1만-10만 개로 증가, 2세까지 급격히 증가, 그 후부터 서서히 

   감소하여 

7세경 성인 수준 도달

 신경교

: 신경원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보의 전달을 촉진하는 수초로 신경원을 

   보호하는 기능

, 출생 후 신경교가 급격히 발달, 뉴런의 축색돌기 둘레에 막을 

   형성하는 수초화기능 담당

, 시각 경로의 수초화는 6개월 이내 완성, 청각 

   경로의 수초화는 

4∼5세까지, 고등사고능력을 담당하는 뇌의 수초화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진행되나

, 출생 후 2년 내에 성인 수준 도달

  (1) 뇌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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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감각 및 지각의 발달

 대뇌의 발달로 감각 및 지각 기능은 

2세경에 운동 발달 유사수준에 이름

 감각과 지각의 개념

: 교재 154쪽 참조 

 청각

: 2주 사람의 목소리 구분, 3주 낯선 사람이나 부모의 목소리에 구분, 2∼3

  개월 유사한 음소 구별

, 4∼6개월 소리 나는 방향 인식, 낯익은 목소리 구별, 

  음악청취

, 1년 작은 소리에도 민감반응, 소리의 고저 식별 가능

 시각

: 1개월 사물 초점 맞추기, 2∼3개월 삼원색의 기본 색깔 대부분, 색채로 

   물건 구분

, 4∼5개월 기본 색깔별로 분류, 6개월 시각 정확도 20%지만 1세 

   시력이 

1.0 수준

 형태지각

: 전체 < 부분, 정지 물체<움직이는 물체, 흑백 < 컬러, 직선< 곡선, 

   단순 도형

<복잡한 도형, 다른 사물< 인간의 얼굴 특히 눈 선호

 깊이지각

: Gibson과 Walker에 의하면 6개월에 발달, Campos 등은 2

개월에 발

  달

. 따라서 타고난 것인지 후천적 발달인지 논란의 소지가 있음

 후각

: 1주 어머니 젖 냄새 구분,  향기에 따라 얼굴 방향을 바꿈

 미각

: 출생 직후 쓴맛, 신맛, 짠맛 < 단맛 선호, 2∼3개월 특정한 맛에 대한 기

   호와 거부반응 생성

, 4개월 짠맛을 좋아함, 영아기 후반 매우 예민

 촉각

: 출생 시에 입술과 혀는 발달, 6개월 촉각을 사용하여 주위 물체 탐색 시

   작

, 1세 손의 감촉만으로도 익숙한 물체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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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인지발달

 영아기 인지발달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발달

, 생각하는 유기체로 발달

 영아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은 현상간의 인과관계 이해임

 Piaget와 Inhelder는 감각운동 단계의 인지발달을 6단계로 세분화(542쪽 
참조

)

 반사기

: 1개월, 타고난 반사행동이 환경과의 접촉에서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

 1차 순환반응기: 1∼4개월, 행동을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

   하며

, 점차 대상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반응을 수정

 2차 순환반응기: 4∼8개월, 활동 자체의 흥미보다 환경 내의 변화에 흥미를 갖

   고 활동 반복

, 행동과 그 결과를 예측하여 욕구충족을 위한 의도적 행동 시작

 2차 순환반응 협응기: 8∼12개월, 친숙한 행동이나 수단을 사용하여 새로운 결

   과를 얻으려고 하므로

,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적적임

 3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전략을 수정 사용

, 도식 자체가 크게 변화, 능동적으로 새로운 수단을 발견

 정신적 표상기

(내적 통찰기): 18∼24개월,행동하기 전에 사고를 하여 행동결과

   를 예측

,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 조작이 가능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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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정서발달

 정서

: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거나 자극에 수반되는 생리적 변화 또는 눈에 

  보이는 행동 등의 반응

 Bridges의 정서반응 분화과정: 2개월 불쾌감, 3개월 분노 감정, 5∼6개월 
혐오

   감과 공포감

, 12개월 의기양양과 성인에 대한 애정, 18개월 아동에 대한 애정

   과 질투 감정

, 19개월 환희의 감정 분화

 정서구분과 통제

: 6개월에 얼굴표정으로 정서 구분, 타인의 정서 영향 받음, 12

   개월 부정적 정서 감소전략 발달

, 18개월 부정적 정서 숨기고,  3세 정서 관련

   거짓말

  (5) 언어발달

 언어발달은 인지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 

 언어발달의 관점

: 학습이론가는 강화와 모방에 의한 학습, 생득이론가는 언어

   습득장치를 갖고 태어남

, 상호작용이론은 학습이론과 생득이론의 종합

 영아는 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하며

, 1년경에 알아 들을 수 있는 언어사용

 영아 언어발달 

6단계 및 Lenneberg의 월령별 언어발달: 교재 158-159쪽 

참조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은 자기중심적인 언어 사용이므로

, 부모는 질문에 

  성실하고 지혜롭게 답변을 해주고

,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언어발달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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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적 발달의 원천은 기질

, 모성인물과의 애착관계 형성과 대상영속성 확립

 기질의 개념

:  교재 159쪽  참조

 영아의 기질형성에는 모성인물과의 관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 부모의 양육

   태도와 영아의 기질은 상호 영향을 미침

 애착

: 영아와 보호자사이의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으로, 아버지와는 놀이, 

   어머니와는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 수유보다 신체접촉이 더 중요

 애착 형성 이론

: 정신분석 vs. 학습 vs. 인지발달 vs. 동물행동학적 이론(160

)

 각인

: Lorenz의 각인이라는 거위의 사회적 애착현상(교재 161쪽 그림 5-6

참조

)

 Ainsworth의 애착 형성의 단계: 교재 160-161쪽 참조

 Ainsworth의 애착 유형: 안정애착형, 회피애착형, 저항애착형, 혼란애착형

 낯가림

: 특정 인물과 애착을 형성 후 낯선 사람에게 큰소리로 우는 반응, 6∼8

   개월 시작하여 

1세 전후에 최고조

 분리불안

: 친숙한 사람과의 분리에서 오는 불안, 9개월부터 나타나며, 20∼24

   개월에 사라짐

 3) 사회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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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천성 장애와 난치성 질환

: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조기치료와 

   교육

·훈련 기회 제공

 장애아 부모와 가족 지지적 서비스

, 부담경감 및 가족갈등  완화  위한 개입

 운동 발달장애

: 부모상담을 통하여 운동 발달 수준 평가, 필요시 의학적 진료와 

   재활치료  의뢰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감각 및 지각의 발달 문제

: 정확한 의료적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 의뢰, 

   부모에 대한 정서적 지지상담

 신경인지 발달장애

: 지적 장애의 조기 치료와 부모에 대한 지지적 상담서비스

 언어 발달장애

: 진단과 조기 언어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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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적절한 애착관계

: 어머니에 대한 상담과 정신치료,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조기진단과 치료 지원

 분리불안과 낯가림

: 육아휴직제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의 활용, 워킹맘과 

   그 배우자에 대한 양육기술 교육과 정보제공

 영아시설이나 보육시설

: 영아의 발달촉진을 위한 전문양육서비스 제공, 모성인

   물을 대신하여 애정 어린 양육 제공

, 발달 수준별 환경구성과 감각, 운동, 

   사회환경 탐색의 격려

 미혼 부모

: 부득이한 경우 입양, 가정위탁보호, 양육시설, 집단가정 입소 지원

 다음 주 강의 주제

:  6장 유아기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