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태내기와 영아기
제
6 장 유아기
제
7 장 아동기
제
8 장 청소년기
제
9 장 성인기
제
10 장 중장년기
제
11 장 노년기
제
2 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태내기와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의 양상 이해
태내기와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의 양상 이해
태내기와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의 양상 이해
사회복지실천의 태내기
, 영아기 발달에 관한 관심
영역 이해
제
5 장
영아기
학습목표
수정
-6년 동안의 발달에 대해 다양한 견해 존재하나, 세부 단계로 구분하여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함
태내기
: 수정부터 출생까지의 시기로, 자궁이라는 태내 환경의 발달이 출생 후
와 다름
신생아기
: 출생 후 첫 1개월 동안의 무력한 존재로서 독립된 개체로 성장할
준비를 하는 시기
인생 첫
6년간의 발달기간 중 영아기의 구분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나, 3세 이전
까지 신체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기본적 운동 발달이 이루어지며
, 인지
발달과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며
,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
이므로
, 3세 이전까지를 영아기로 구분
또한 영유아보육법상
3세 미만의 영아와 3세 이상 유아의 보육교사 배치기준이
다른 점 또한 이 시기의 발달 차이를 고려한 것임
이에 이 책에서는 태내기
, 신생아기, 영아기로 세부적으로는 구분하지만, 별도
의 장으로 구분하지 않고 이 장에서 통합하여 논의함
1. 태내기의 발달
수정 과정
: 정액 속의 2∼5억 개의 정자가 긴 꼬리로 헤엄쳐서 나팔관까지 올라
가 난자와 만나서 난자의 세포막을 뚫고 들어가면 정자의 꼬리는 잘라지고
정자와 난자의 핵과 결합하여 하나의 수정란을 형성
수정과정을 통해 새로 생겨난 단일세포를 접합자라 하며
, 곧 생명의 시작
수정란
(또는 접합자)은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수정 후 34∼40주 사이, 평균 38
주
(266일) 정도 성장
태내기
: 발아기(난체기, 1-2주), 배아기(2-8주), 태아기(3개월-출생)로 구분
(교재 133쪽 그림 5-1 참조)
이 책에서는 편의상 임신기간을
3개월씩 3단계로 구분하여 태아 발달 논의
1) 태아의 발달
생명의 시작
: 성적 관계를 통하여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결합되는 수정
또는 임신
정자와 난자의 세포핵이 결합하여
23쌍의 염색체를 가진 새로운 개체가 형성
되고 수정 후
34∼40주, 즉 238∼280일 동안 어머니의 체내에서 성장
임신
1단계(수정-3개월)의 발달
접합자는 수정 후
1-2주일 정도가 지나면 자궁벽에 부착되어 착상하지만, 58%
정도는 착상에 실패
난관
, 난소, 자궁경부, 자궁각 등에 착상하여 자궁 외 임신을 하기도 함
착상 후
3주 동안에 태아에 대한 외부 충격방지와 적정 온도 유지 위해 양막
주머니와 태반 형성
태반
: 어머니의 신체와 태아를 연결하고, 성인에게 적합한 상태로 되어 있는
물질을 태아에게 적합한 물질로 변형하고
, 태아에게 유해한 물질의 침입을
막으며
, 탯줄을 통하여 수분, 산소, 혈액 등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
하고
, 배설물 등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
배아기에는 빠르게 세포분열이 일어나므로 태내환경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접합자의 내세포는 외배엽
, 중배엽, 내배엽 3개 층으로 분화(교재 134쪽 참조)
임신
4주 말: 뇌, 팔다리, 눈, 귀의 전구체가 발달(교재 134쪽 그림 5-2참조)
임신
2개월 말: 입, 눈, 귀, 팔, 다리, 손발 형성, 무게는 2.25g, 몸길이는
28mm
임신
3개월: 몸길이는 7∼8cm, 무게는 14g 정도, 머리가 전체 몸길이의 1/3
정도
, 눈이 붙어 있으며, 팔은 얼굴 쪽으로, 무릎은 위장 쪽으로 구부리고
있는 자세
, 생식기관이 극적으로 분화, 자유롭게 움직이며, 파악반사와
바빈스키반사
, 태아의 심장박동도 들을 수 있음
1) 태아의 발달
임신
2단계(4-6개월)의 발달
크기는
25cm 정도, 몸무게는 900g까지 증가(교재 135쪽 그림 5-3 참조)
4개월: 태아는 빨고 삼키기 시작, 탯줄과 입을 통해 양수를 흡입하여 영양분을
흡수
, 단맛 선호
5개월 말: 태아는 하루에 2∼3cm 정도 급성장, 어머니의 자궁을 복강까지 밀고
올라오며
, 태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이는 출생 이후 반사운동의 기초가 되며,
피부가 두꺼워지고
, 등이나 팔다리에 털이 나며, 머리카락과 눈썹 형성
6개월: 감각수용기의 발달로 촉각에 민감해지고, 근육 움직임에 의한 접촉을
인식
, 쓴맛에 반응, 망막과 대뇌를 연결하는 신경섬유가 생성되어 빛에 반응
25주: 영양분의 흡수와 배설, 엄지손가락 빨기, 휴식 등 활발한 기능을 하지만
자궁 밖에서의 생존 가능성은 없음
1) 태아의 발달
임신
3단계(7개월-출산)의 발달
태아는 약
50cm에 3.2kg 정도까지 성장, 중추신경계의 성숙도 함께 이루어짐
30주: 신경계의 조절능력이 생기며 조산아보육기에서 생존 가능, 210일이
생존가능연령
.의학발달 등으로 생존가능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
체중이
1.5kg 정도이면 생존이 가능하고, 2.3kg 이상이면 조산아보육기에서
양육 불필요
(교재 136쪽 그림 5-4 참조)
9개월 말: 태반이 퇴화되기 시작하므로, 어머니의 항체가 태아의 혈액에 유입
되어 출생 후 몇 개월 동안 태아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갖게 되나
, 어머니의
혈액 중 유해 성분이 태아의 혈액을 파괴할 수도 있음
태반은
900g 이상 커질 수 없고, 태아의 머리는 자궁경부의 최대 확장치 이상
으로는 커질 수 없으므로
, 38주가 되면 분만
분만예정일 산출식
: 교재 136쪽 참조, 단 예정일 전후 2주 정도 정상분만 간주
분만과정
: 초산부는 14시간, 경산부는 8시간 정도 소요
가진통
: 출산 10∼14일 이전부터 태아의 머리가 골반 부위로 내려오면서 나타
나는 불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한 진통
분만과정
: 3∼5분 간격으로 강하고 불규칙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한 진통을 느끼
기 시작하면 분만 시작되며
, 개구기, 출산기, 후산기로 구분(교재 137쪽 참조)
1) 태아의 발달
유전은 인간의 발달한계
, 특히 신체적 성숙과 관련된 한계를 설정
유전은
DNA에 의해 전달되며, 성숙 속도와 기질의 차이 유발, 비정상 발달 초래
유전적 요인에 의한 주요 발달장애
: 교재 138쪽 표 5-1 참조 + 갈락토스 혈증,
간렌스핵변증
, 글리코겐병, 왜인증, 원발성 혈당감소증, Rh-부적합증 등
Rh-부적합증(또는 Rh동종면역): Rh+인 남성과 Rh-인 여성과의 사이에서
Rh+
인 자녀가 임신될 경우
, 첫아이는 정상 출산하지만 모체는 Rh+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여
, 둘째 아이부터는 태아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사산 또는 지적 장애아
출산 위험
, 글로불린 주사를 임신 28∼32주와 출산 직후에 맞아서 예방 가능
유전적 발달장애 예방법
: 가계도 분석, 부모에 대한 조사, 양수검사,융모막검사
(교재 139쪽 참조)
단
, 양수검사를 너무 이른 시기에 하면 자연유산의 위험, 융모막검사는 유산
의 위험이 더 높고 드물게는 사지기형의 원인이 되기도 함
2)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 요인의 영향
태내기는 어떤 발달 단계보다도 전 생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 부적절
한 태내환경은 태아에 치명적 영향을 미침
따라서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알아야 함
(2) 환경적 요인의 영향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 외부 환경적 요인+ 임산부 등의 특성
임산부의 역연령
: 가장 바람직한 임신연령은 23∼28, 의학적으로 35세 이후의
출산을 노산으로 간주
, 노산의 경우 자연유산, 임신중독증, 난산, 미숙아 출산,
다운증후군의 비율이 높음
. 특히 30세 이전 출산은 다운증후군의 발생빈도가
1/1000이지만, 30대 후반에는 1/220, 40대 후반에는 1/25로 증가
임산부의 분만 횟수
: 첫 출산 시에는 자궁과 태반 간의 혈액 흐름의 속도가
느리므로 출산합병증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
, 산모의 내분비계가 완전히 회
복되는 데
4년 정도 걸리므로 너무 짧은 기간의 임신은 부적절한 태내환경
임산부의 생리적 기능상태
: 임신 중에는 평상시보다 15∼30%(300∼500cal)
정도는 더 섭취
, 특히 칼슘,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 불충분한
영양섭취시 미숙아 출산 위험
임산부의 질병
: 3개월 이전의 풍진 감염될 경우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지적
장애 등의 위험 높고
, 심한 당뇨는 신체적 결함이나 신경계 이상을 지닌 태아
출산 위험
, 성병에 감염된 경우 감염된 태아의 30% 정도는 사산 아니면 신체
장애나 시각장애
, AIDS에 감염된 태아는 두개골이 작고 얼굴 기형을 보이며
1년 이내에 증상 표출
(2) 환경적 요인의 영향
임산부의 정서상태
: 장기간 스트레스나 흥분시 태아 움직임 활발, 고민이 많은
경우 발달이 느리고
, 허약하고, 이상행동, 불안하면 신생아가 많이 울게 됨
임산부의 약물복용
: 이뇨제, 항생제, 호르몬제, 안정제, 식욕억제제 등은 선천
성 기형이나 발달지체 유발
, 임신 초기에 신경안정제인 탈리도마이드를 과다
복용할 경우 구개파열
, 심장이나 비뇨기계의 기형, 팔다리가 없거나 청각손상,
피임약의 경우 염색체 이상을 보이는 비율이 높고
, 항생제는 청각결함을,
아스피린은 혈관장애 유발
, 헤로인 복용은 수면장애나 신경계 혼란, 분만과정
마취제 과다 투여시 지각기술
, 운동기술, 주의력 등 장애
임산부의 흡연
: 흡연시 유산 또는 사산 가능성 28% 높음, 저체중아 위험 높음
임산부의 음주
: 중추신경장애, 저체중, 안면이상 등의 장애 초래, 습관적 음주
는 태아알코올증후군 유발
. 특히 임신 후반기의 지나친 음주는 태아의 대뇌
피질 성장 방해하여 지적 장애
, 성장 저해, 심장, 사지, 관절의 결함 초래 위험.
음주와 흡연 중 하나의 경우 발달지체
2배 높고, 두 가지 모두는 4배로 증가
태교
: 기질과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
(2) 환경적 요인의 영향
임산부의 방사선 노출
: 하복부나 골반을 방사선에 노출시 지적 장애 또는 기형
출산
, 체르노빌 원전지역 같은 환경오염도 사산이나 선천성 장애아 출산 위험
남성의 흡연
: 정자의 수를 줄여 생산능력을 떨어뜨리며, 태아의 뇌수종, 안면
마비
, 뇌암, 임파종, 백혈병의 위험이 높임
남편의 음주와 약물
: 하루 2병 이상의 맥주를 마신 경우 태아의 체중이 평균치
이하
, 마리화나나 코카인 복용, 특정 화학약품에 노출되는 직업을 가진 경우
사산
, 조산, 저체중아의 출산 가능성 높음
아버지의 연령
: 20세 이하 또는 55세 이상인 경우에는 다운증후군 위험 증가
불임
: 가족갈등과 부부관계 해체의 원인, 불임 원인에 대한 의학적 진단, 인공
수정
, 시험관 수정 또는 대리모에 의한 출산, 입양 등의 실현 가능한 불임대책
에 대한 정보
, 난임 부부의 체외수정, 인공수정 의료비 지원사업 연계
임산부의 건강문제
: 가임 여성과 그 배우자를 대상으로, 임신 전 의료적 진단
권유
, 질병의 치료, 금연과 금주 권장
선천성 장애
: 선천성 장애의 예방 방법과 대책 교육, 출산 이후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등을 통한 선천성 장애의 유무 확인
,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대상
의료비 지원 연계
, 장애인 전문기관에서 조기치료와 교육·훈련
인간복제
: 배아줄기세포 배양기술의 발전으로 난치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지
만
, 개인의 가치 저하 및 인간존엄성 훼손 등의 생명윤리의 문제와 사회혼란
의 우려 증가
. 인간복제가 현실화될 경우에 나타날 사회문제를 예측하고 대비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태내기는 산부인과학의 영역으로 간주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무관심
태내기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 사회복지사
의 개입 범위가 제한되어 있더라도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태내환경에
대해서는 적극적 관심 필요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원하지 않는 아이 임신
: 출산 또는 낙태의 선택, 가족 및 사회생활계획 수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인공 임신중절 또는 낙태
: 낙태에 대한 학술 연구 강화, 낙태 후 스트레스
증후군 임산부 지원
, 성비 불균형으로 인한 사회문제의 예방 방안 모색
(교재 144쪽 그림 5-5 참조)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보제공과 교육
: 임신과 출산 교육집단 프로그램, 임산부
의 사회지지망 활성화
, 예비부모 역할교실 운영
임신기간 중의 정서적 변화에 대한 상담과 태교 정보 제공
산후우울증 산모와 가족의 상담과 사회지지망 활성화를 위한 개입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
빈곤가족 지원
: 임산부가 적절한 의료적 보호, 주거나 가사지원, 영양공급을 위
한 자원 연계
. 특히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정책 활용
워킹맘 지원
: 임산부와 가족과의 상담, 출산 전후 휴가제도 활용, 직장-가사
병행을 위한 정보 제공
, 가족 내 역할재조정 원조
2. 신생아기의 발달
신생아
: 의학 출생 후 2주간, 발달심리학 1개월간
신생아기 발달은 태내기의 발달의 연속이며
, 어머니의 보호에 전적 의존
신생아기의 발달과업
: 스스로 호흡, 새로운 유형의 혈액순환, 체온조절, 음식물
섭취
·소화·배설
1) 신생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출생시 모습
: 길쭉해진 원뿔 모양의 두상, 납작 눌린 코, 쭈글쭈글하고 붉은
피부
, 혈액과 끈적끈적한 태지로 덮인 얼굴, 눈꺼풀은 퉁퉁 부어 있고 몸 전체
는 솜털로 덮인 모습
평균 신장은
50∼52cm, 체중은 3.2∼3.4kg 정도, 남아 > 여아
체중이
2.6∼4.1kg이면 정상, 2.5kg 미만은 저체중아 또는 미숙아로 분류
신생아기 끝 무렵의 체중은
5.13∼5.57kg, 신장은 57.07∼58.42cm
신생아의 신체비율
: 성인의 1/3∼1/4 정도, 4등신, 머리둘레 > 가슴둘레,
동체는 길고
, 다리는 짧고, 팔 > 다리
두개골
: 불충분한 봉합으로 6개의 숫구멍, 대천문은 16∼18개월경, 소천문은
6∼8개월경 밀폐
맥박
: 분당 120∼160회 정도
호흡
: 첫 울음으로 호흡 시작, 분당 33∼45회 정도의 불규칙적인 복식호흡,
1000명당 1∼3명의 영아돌연사 증후군
체온
: 37∼37.5℃, 땀샘이 잘 발달되지 않아 체온조절능력 미흡
영양과 소화
: 모유가 인공유에 비해 영양적으로 우수, 소화흡수 잘되고, 수유
장애 적고
, 신체접촉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 부여에 유리하며, 질병 저항력
향상의 이점이 있음
. 특히 초유만큼은 먹이는 것이 좋음
대소변
: 1∼2일 사이에 태변, 모유 시 하루 3∼4회, 인공유는 하루 1∼2회,
소변은 하루
10회 정도
운동
: 신경근육계통의 미분화로 인하여 10일 동안은 전신운동, 특수운동은
뇌간이 통제하는
20여가지의 무의식적 반사운동(교재 148쪽 표 5-2 참조),
반사운동은 대뇌피질의 발달과 함께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운동으로 대체
(1) 신체적 발달
정서
: 정서 미분화되어 있어, 본능적 정서가 지배적
수면
: 출산과정의 외상으로 15∼30분 동안은 깨어 있지만 2일 동안 긴 수면
상태
, 하루 16∼20시간 수면, 이 중 50% 정도는 REM수면이고 점차 감소하여
성인은
20∼25% 정도로 감소
시각
: 출생 후 2일 동공반사 가능, 1∼2주에는 색채 식별(특히 흰색, 황색, 녹색,
적색
, 청색의 순) 가능
청각
: 출생 후 며칠 이내에 청력이 매우 예민해지며, 4주 되면 어머니의 음성
식별가능
미각
: 2주가 경과하면 맛의 차이 식별반응, 단맛 선호, 쓰고 신 것은 싫은 표정
후각
: 어머니 젖 냄새를 맡을 수 있으며, 자극적인 냄새로 코를 자극하면 반응
촉각
: 온도감각과 통각 등 발달, 통각은 출생 직후 발달되지 않지만 3일 이후
빠르게 발달
출생 직후부터 감각적 탐색을 시작하며
, 이를 통하여 사물판단하고 적응능력
높여가는데
, 감각기관의 장애는 인지발달의 지연 초래
(2) 심리적 발달
신생아가 최소한의 생존능력만 소유
, 모성애적 보호 필수적
안정적 모성보호 신뢰감
, 불안정한 모성보호 불신감 조성
미소반응
: 생후 1개월 전에는 무의식적인 반사적 미소, 5주부터 사회적 미소
가능
, 4개월에는 미소반응 분화
신생아의 사회적 발달은 전반적으로 매우 미약한 수준
(3) 사회적 발달
신생아기의 기간이 짧고
, 산부인과학의 개입이 주가 되므로 관심이 낮음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정책 등을 통한 빈곤가족 임산부의 안전한 출산 지원
신생아의 장애 여부 평가
, 저체중아에 대한 진료비 지원 원조
분만사고 분쟁해결 지원
, 육아정보 및 교육 프로그램, 산후우울증 임산부와 가
족 지원 프로그램
, 국가의 임신 및 출산 지원정책에 대한 정보 제공과 연계,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 해결 지원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
3. 영아기의 발달
영아기
: 출생-3세 이전까지의 시기(출생후 1개월은 신생아기로 분류)
영아기의 발달 특징
: 빠른 신체적 성장과 기본 운동능력 습득, 기본 언어 습득
및 인지 발달
, 애착관계를 기반으로 한 정서적 유대관계 형성
제
1의 성장급등기: 출생 후 첫 1년간 신체와 뇌가 급속도로 성장
신장
: 머리 비율 = 신생아기 4등신에서 2세 무렵에는 5등신
영아기 동안 신장은
1.5-1.8배, 체중은 3-4배 정도 증가, 특히 몸통과 다리의
성장급등 현상 강함
첫
1년 동안에는 몸통이 가장 빠르게 성장, 그 이후는 다리가 가장 빠른 성장
영아기의 신체 발달은 초기에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다가 점차 성장속도 둔화
,
남아
> 여아(교재 151쪽 표 5-3 참조)
치아
: 6개월경에 젖니가 아래 앞니부터 나기 시작, 1년이 되면 6∼8개의 앞니,
24∼30개월이 되면 20개의 젖니가 모두 나옴
골격
: 성인의 골격보다 크기가 작고 수도 적고 유연하지만, 사춘기까지 골화
현상 진행
1) 신체적 발달
근육조직
: 작고 약하며, 머리와 목의 근육 > 몸통이나 사지의 근육, 4개월 정도
에는 엎드린 상태에서 목을 들어 올릴 수 있고
, 12개월까지는 다리근육의 불
충분한 발달로 걷지 못함
운동발달의 조건
: 신체성장, 뼈와 근육의 성장, 신경계의 성숙
대근육 운동의 발달
: 기기, 서기, 걷기, 뛰기 등과 같이 팔, 다리, 몸통 등의
운동
. 월령별 대근육 운동(이행운동)발달(교재 152쪽 참조)
소근육 운동
: 손으로 물건잡기, 손가락으로 글씨쓰기 등의 운동, 소근육 운동
기능은 시각
, 청각 등과의 협응능력 발달에 좌우됨. 월령별 협응운동의 발달
(교재 152쪽 참조)
영아의 운동발달은 개인차 있으나
, 독립적 운동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환경탐색
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발적 목표추구를 촉진함
뇌 무게
: 성인 1400g 정도, 출생시 성인 뇌의 1/4, 1세 2/3, 2세 3/4, 5세
90%
뇌구조
: 뇌간, 변연계, 대뇌피질
뇌간
: 가장 먼저 발달, 15개월까지 발달, 호흡, 동공반사 등 생존 기능 담당
변연계
: 감정과 본능을 조절하는 뇌구조, 15개월∼4세에 가장 활발하게 발달
대뇌피질
: 지각, 언어, 학습, 사고 등의 지적 기능 담당, 뇌의 80% 차지, 두 개
의 반구로 나뉘어져 있고 뇌량을 통해 정보 교환
, 가장 늦게까지 발달
좌반구
: 신체 우측 통제, 언어능력, 청각, 언어기억, 의사결정, 긍정정서 관장
우반구
: 신체 좌측 통제, 공간지각능력, 촉각, 비언어적 소리, 부정정서 관장
대뇌피질
=전두엽(운동 및 사고, 정서 기능)+후두엽(시각)+측두엽(감정조절과
청각
)+두정엽(신체감각)
뇌 부위별 발달시기
: 출생시 뇌간은 완전한 기능, 6개월 대뇌피질의 운동 영역
과 감각 영역 발달 본격화
, 다음으로 시각, 청각 영역의 순으로 발달, 2세에는
운동 영역과 감각 영역 뇌발달 수준이 유사
, 감각-운동영역 통합하는 뇌 발달
좀 더 늦음
, 언어생성과 문제해결 영역은 청소년기까지 지속 발달
2) 심리적 발달
(1) 뇌의 발달
신경원 세포
(뉴런): 뇌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또는 신체의 특정 부분
에서 다른 부분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하는 기능
, 1000억-1조 개 정도,
임신
5주∼6개월 경에 형성
시냅스
: 뉴런의 말초신경섬유와 다른 뉴런의 수상돌기가 연결되는 부위, 대부
분 출생 후에 형성되며 그 수가 매우 많지만
, 점차 불필요한 시냅스는 소멸,
1년 사이에 1만-10만 개로 증가, 2세까지 급격히 증가, 그 후부터 서서히
감소하여
7세경 성인 수준 도달
신경교
: 신경원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보의 전달을 촉진하는 수초로 신경원을
보호하는 기능
, 출생 후 신경교가 급격히 발달, 뉴런의 축색돌기 둘레에 막을
형성하는 수초화기능 담당
, 시각 경로의 수초화는 6개월 이내 완성, 청각
경로의 수초화는
4∼5세까지, 고등사고능력을 담당하는 뇌의 수초화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진행되나
, 출생 후 2년 내에 성인 수준 도달
(1) 뇌의 발달
(2) 감각 및 지각의 발달
대뇌의 발달로 감각 및 지각 기능은
2세경에 운동 발달 유사수준에 이름
감각과 지각의 개념
: 교재 154쪽 참조
청각
: 2주 사람의 목소리 구분, 3주 낯선 사람이나 부모의 목소리에 구분, 2∼3
개월 유사한 음소 구별
, 4∼6개월 소리 나는 방향 인식, 낯익은 목소리 구별,
음악청취
, 1년 작은 소리에도 민감반응, 소리의 고저 식별 가능
시각
: 1개월 사물 초점 맞추기, 2∼3개월 삼원색의 기본 색깔 대부분, 색채로
물건 구분
, 4∼5개월 기본 색깔별로 분류, 6개월 시각 정확도 20%지만 1세
시력이
1.0 수준
형태지각
: 전체 < 부분, 정지 물체<움직이는 물체, 흑백 < 컬러, 직선< 곡선,
단순 도형
<복잡한 도형, 다른 사물< 인간의 얼굴 특히 눈 선호
깊이지각
: Gibson과 Walker에 의하면 6개월에 발달, Campos 등은 2
개월에 발
달
. 따라서 타고난 것인지 후천적 발달인지 논란의 소지가 있음
후각
: 1주 어머니 젖 냄새 구분, 향기에 따라 얼굴 방향을 바꿈
미각
: 출생 직후 쓴맛, 신맛, 짠맛 < 단맛 선호, 2∼3개월 특정한 맛에 대한 기
호와 거부반응 생성
, 4개월 짠맛을 좋아함, 영아기 후반 매우 예민
촉각
: 출생 시에 입술과 혀는 발달, 6개월 촉각을 사용하여 주위 물체 탐색 시
작
, 1세 손의 감촉만으로도 익숙한 물체 인지
(3) 인지발달
영아기 인지발달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발달
, 생각하는 유기체로 발달
영아기의 가장 중요한 인지발달은 현상간의 인과관계 이해임
Piaget와 Inhelder는 감각운동 단계의 인지발달을 6단계로 세분화(542쪽
참조
)
반사기
: 1개월, 타고난 반사행동이 환경과의 접촉에서 적응적인 방향으로 수정
1차 순환반응기: 1∼4개월, 행동을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을 때 이를 반복
하며
, 점차 대상의 특성과 요구에 따라 반응을 수정
2차 순환반응기: 4∼8개월, 활동 자체의 흥미보다 환경 내의 변화에 흥미를 갖
고 활동 반복
, 행동과 그 결과를 예측하여 욕구충족을 위한 의도적 행동 시작
2차 순환반응 협응기: 8∼12개월, 친숙한 행동이나 수단을 사용하여 새로운 결
과를 얻으려고 하므로
,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적적임
3차 순환반응기: 12∼18개월, 친숙한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수 없을 경우
전략을 수정 사용
, 도식 자체가 크게 변화, 능동적으로 새로운 수단을 발견
정신적 표상기
(내적 통찰기): 18∼24개월,행동하기 전에 사고를 하여 행동결과
를 예측
, 수단과 목적의 관계에 대한 정신적 조작이 가능해짐
(4) 정서발달
정서
: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거나 자극에 수반되는 생리적 변화 또는 눈에
보이는 행동 등의 반응
Bridges의 정서반응 분화과정: 2개월 불쾌감, 3개월 분노 감정, 5∼6개월
혐오
감과 공포감
, 12개월 의기양양과 성인에 대한 애정, 18개월 아동에 대한 애정
과 질투 감정
, 19개월 환희의 감정 분화
정서구분과 통제
: 6개월에 얼굴표정으로 정서 구분, 타인의 정서 영향 받음, 12
개월 부정적 정서 감소전략 발달
, 18개월 부정적 정서 숨기고, 3세 정서 관련
거짓말
(5) 언어발달
언어발달은 인지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
언어발달의 관점
: 학습이론가는 강화와 모방에 의한 학습, 생득이론가는 언어
습득장치를 갖고 태어남
, 상호작용이론은 학습이론과 생득이론의 종합
영아는 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하며
, 1년경에 알아 들을 수 있는 언어사용
영아 언어발달
6단계 및 Lenneberg의 월령별 언어발달: 교재 158-159쪽
참조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은 자기중심적인 언어 사용이므로
, 부모는 질문에
성실하고 지혜롭게 답변을 해주고
,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언어발달 촉진
사회적 발달의 원천은 기질
, 모성인물과의 애착관계 형성과 대상영속성 확립
기질의 개념
: 교재 159쪽 참조
영아의 기질형성에는 모성인물과의 관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 부모의 양육
태도와 영아의 기질은 상호 영향을 미침
애착
: 영아와 보호자사이의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으로, 아버지와는 놀이,
어머니와는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 수유보다 신체접촉이 더 중요
애착 형성 이론
: 정신분석 vs. 학습 vs. 인지발달 vs. 동물행동학적 이론(160
쪽
)
각인
: Lorenz의 각인이라는 거위의 사회적 애착현상(교재 161쪽 그림 5-6
참조
)
Ainsworth의 애착 형성의 단계: 교재 160-161쪽 참조
Ainsworth의 애착 유형: 안정애착형, 회피애착형, 저항애착형, 혼란애착형
낯가림
: 특정 인물과 애착을 형성 후 낯선 사람에게 큰소리로 우는 반응, 6∼8
개월 시작하여
1세 전후에 최고조
분리불안
: 친숙한 사람과의 분리에서 오는 불안, 9개월부터 나타나며, 20∼24
개월에 사라짐
3) 사회적 발달
선천성 장애와 난치성 질환
: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조기치료와
교육
·훈련 기회 제공
장애아 부모와 가족 지지적 서비스
, 부담경감 및 가족갈등 완화 위한 개입
운동 발달장애
: 부모상담을 통하여 운동 발달 수준 평가, 필요시 의학적 진료와
재활치료 의뢰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 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 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 영역
감각 및 지각의 발달 문제
: 정확한 의료적 진단과 치료를 위한 의료기관 의뢰,
부모에 대한 정서적 지지상담
신경인지 발달장애
: 지적 장애의 조기 치료와 부모에 대한 지지적 상담서비스
언어 발달장애
: 진단과 조기 언어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적절한 애착관계
: 어머니에 대한 상담과 정신치료,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조기진단과 치료 지원
분리불안과 낯가림
: 육아휴직제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의 활용, 워킹맘과
그 배우자에 대한 양육기술 교육과 정보제공
영아시설이나 보육시설
: 영아의 발달촉진을 위한 전문양육서비스 제공, 모성인
물을 대신하여 애정 어린 양육 제공
, 발달 수준별 환경구성과 감각, 운동,
사회환경 탐색의 격려
미혼 부모
: 부득이한 경우 입양, 가정위탁보호, 양육시설, 집단가정 입소 지원
다음 주 강의 주제
: 6장 유아기
(3) 사회적 발달의 관심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