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제
2 장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3 장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4 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1 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성격의 개념과 특징 이해
성격의 유형 이해
성격 형성의 영향요인 이해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이해
제
3 장
인간 성격과 성격의 이해
학습목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 성격이 인간 이해의
빠른 방법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행동의 기술
, 설명, 예측과 통제를 위하여 성격이론에
관심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을 제공하는 성격이론은 많으나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
, 적응이나 부적응, 정상과 병리에 대한 관점 상이
따라서 어떤 성격이론에 근거하느냐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의 실무원칙
, 개입
목적
, 개입기법 등이 달라짐
성격이론별 인간관
, 기본 가정, 주요 개념, 성격 발달,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방안에 대해서는
3부 12장에서 20장에서 상세 논의
이 장에서는 성격의 개념과 특성
, 성격의 유형, 성격형성의 영향요인, 성격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
1. 성격의 개념과 특성
인간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고 하며
, 주위 사람의 성격을 이해하려고 노력
그 결과로 자신이나 타인이 성격을 ‘소심하다’ ‘냉정하다’ ‘공격적이다’ 등으로
평가
, 표현
그러나 주관적 판단에 근거한 성격 이해는 한계가 있으므로
, 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성격 이해가 요구됨
성격의 실재 여부
: Skinner는 성격의 실재 자체를 부정하나, 대부분은 성격의
실재 인정
성격
(personality)= 라틴어 per(∼을 통하여) + sonare(말하다),
희랍어로는
persona(연극배우의 가면)에서 유래
성격의 말뜻
: 개인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때 주위 사람에게 주는 피상적 수준
의 사회적 이미지
(교재 61쪽 그림 3-1 참조)
1) 성격의 개념
1) 성격의 개념
성격에 대한 여러 학자의 정의는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데
, 그 이유는 성격
이 복잡한 인간의 본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
Allport: 개인으로 하여금 세상에 나름대로 적응하게 만드는 개인에 내재하는
정신신체적 체계의 역동적 조직
Child: 개인의 행동을 어느 시점에서 다른 시점까지 일관성 있게 하고, 다른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과 다른 행동을 하게 만드는 상당히 안정
적이고 내적인 요인
Pervin: 상황에 대한 일관된 반응양식을 설명해 주는 사람의 특징
Maddi: 교재 62쪽 참조
Carver와 Scheier: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의 특정적 유형을 창조하는 정신
신체적 체계인 인간 내부의 역동적 조직
성격의 개념
: 생물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한 개인의 특징
적 사고
,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지속적, 역동적이며 통합적인 정신내적 기제
성격의 특성
내적 속성
정신신체적 체계들의 통합과정
개인의 고유성
일관성
역동성
성격의 기능
개인이 통합적이고 조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함
인간관계의 형성
·유지, 사회생활을 도모하고, 환경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 제공
개인을 독특한 존재로서 규정해줌으로써 다른 사람과 구별 지음
개인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인간 본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 제공
2) 성격의 특성과 기능
2. 성격의 유형
모든 사람이 비슷한 성격 특성을 공유하지만
, 개인마다 성격 특성은 다름
Allport는 성격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특질의 개념을 제시
특질
: 다양하고 상이한 자극이나 상황에 대하여 유사한 형태의 적응적·표현적
행동을 시작하고 유지하게 하는 기능을 하는 신경정신적 구조로
, 공통 특질과
개인특질로 구분
공통 특질
: 한 문화 안에 속한 대부분의 사람이 공통으로 지니는 특질로서 동일
문화권에 속한 개인이 유사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성격의 구성 요소
개인 특질
: 개인의 특유한 행동을 유도하고 동기화하는 성격의 구성 요소
Cattel: 근원 특질을 근거로 16개의 성격요인을 제시
Eysenck: 외향성, 신경증 성향, 정신증 성향으로 성격차원구분(교재 64쪽
참조
)
특질이론가
: 양극단의 특질 중 어떤 특질이 더 강한가에 따라 성격을 구분
성격 유형분류 접근방법
: 개인의 성격을 상호 배타적인 유형으로 구분
성격 유형분류 접근방법에는 체액
, 체형이나 체질, 자아와 심리기능에 따른
유형분류 등이 있지만
, 체액, 체형 또는 체질에 따른 성격 유형분류는 신뢰도
와 타당도가 비교적 낮아 활용되지 않음
체액에 따른 분류는
BC 400년경 Hippocrates의 네 가지 체액, 즉 혈액,
흑담즙
,
황담즙
, 점액 등에 기반
Galen: 다혈형, 우울형, 담즙형, 점액형이라는 기질 유형 제시(교재 65쪽 참조)
혈액에 따른 성격 유형분류
: 교재 65-66쪽 참조, 그림 3-2 참조
1) 체액에 따른 성격 유형 분류
2) 체형과 체질에 따른 성격 유형 분류
정신장애인과 범죄자가 특징적 체형을 지닌다는 관점에서 출발
Sheldon: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교재 66쪽 참조, 그림 3-3 참조)
이제마의 사상의학
: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교재 66-67쪽 참조)
3) 자아와 심리기능에 따른 성격 유형 분류
Jung: 자아성향(외향성-내향성)과 심리기능(사고, 감정, 직관, 감각) 기준 분류
Myers와 Briggs: 외향성-내향성,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이라는
심
리적 선호 경향
(교재 68쪽 표 3-1 참조)을 근거로 16개의 성격 유형 제안
MBTI는 심리적 선호경향(교재 68쪽 표 3-2 참조)을 근거로 16개 성격 유형
제시
(교재 69쪽 표 3-3 참조)
성격이란 것이 타고나는 것
(유전된 생물적 힘) vs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학습,
경험 및 환경
)인가에 대한 논의 지속
즉 성격의 천성과 양육
(nature-nurture)에 관한 논쟁은 심리학 분야의 주된
논쟁의 주제
행동유전학
: 타고난 것 vs 환경론자: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생후에 형성
성격형성에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논쟁이 있으나
, 유전과 환경
의 상호작용에 의해 성격 형성된다는 점에 대부분 동의
Maddi의 성격 차원 분류: 핵심적 성격 + 주변적 성격(교재 70쪽 참조)
Maddi의 성격 형성요인에 따른 분류
갈등형 성격이론
: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등
성취형 성격이론
: Rogers, Maslow 등 인본주의이론과 Adler의
개인심리이론
일치형 성격이론
: Kelly의 인지이론 등
Freud의 정신분석이론: 강한 생물적 결정론, 무의식적 힘 중시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강한 환경결정론, 환경적 자극에 의해 행동 학습
인본주의 이론
: 제 3의 심리학, 주체적 삶의 선택과정의 결과로 성격 형성
현대 성격이론에서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한다는 상호결정론적 관점 우세
3. 성격 형성의 영향요인
1) 유전 및 생물적 요인의 영향
성격은 전자의
DNA를 통해 유전(교재 72쪽 그림 3-4 참조)되며, 지능과 정신
장애에 대한 쌍생아 연구에 잘 나타남
지능 연구
: 유사한 환경에서 양육된 경우는 물론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경우에
도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에 비하여 지능지수의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남
조현병 연구
: 이란성 쌍생아보다는 일란성 쌍생아, 정상적 형제자매나 사촌
보다는 이란성 쌍생아의 발병 일치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그러나 쌍생아 연구에서 환경의 영향력을 철저히 배제 못하므로
, 성격이 단일
유전인자의 작용으로 비롯된다는 생각은 잘못이며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에 의해 형성
1) 유전 및 생물적 요인의 영향
생물적 요인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교재 73-74쪽 참조)
갑상선 호르몬 저하
: 동작이 둔해지고 쉽게 피로해하며 우울한 성격 특성
부갑상선 호르몬 저하
: 경미한 자극에도 과민반응을 보이며, 매우 활동적
뇌하수체 기능 저하
: 공격성이 부족하고 쉽게 단념
성호르몬
: 남성 또는 여성적 성격 특성을 결정
부신피질 호르몬 저하
: 흥분하기 쉽고, 협동성이 결여
부신수질 호르몬 항진
: 활동성 고양,위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
전두엽 절제
: 불안증, 우울증으로 인한 충동적 행동 억제
부교감 신경 긴장
: 인내심과 억제성이 강하고 활동성이 부족, 규칙 준수
체액
, 체형, 체질 등의 영향: 교재 64-67 참조
2) 환경 및 후천적 요인의 영향
성격은 유전적
·생물적 요인에 의해 습득된 것 외에 환경적 조건에 적응해 가는
동안에 독자적인 행동양식을 습득함으로써 형성
Mischel: 행동은 개인이 지닌 특질이 아니라 개인이 기능하는 상황적 특성에
의해 통제
Ekehammar와 Magnuson: 상황적 특성이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Lorenz: 사회적 애착은 각인이라는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
가족
: 가족 구성, 가족관계,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간의 서열, 가족의 사회문화
적 상태 등이 영향
지역사회
: 교재 74-75쪽 참조
사회문화적 요인
: Kluckhohn, Frank, Mead(교재 75쪽 참조)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실천은 개입하는 체계의 수준에 따라 미시적 접근방법과 거시적 접근
방법으로 구분
미시적 접근방법
: 내담자 체계와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적
실천방법론으로
, 개인 수준, 집단 수준, 가족 수준, 지역사회 수준의 개입이
포함되며
, 사회복지실천이라 함
거시적 접근방법
: 내담자 체계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다른 전달체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접적 실천방법론으로
, 사회계획, 사회복지
정책
, 사회복지행정 등이 포함되며, 사회복지정책적 접근이라 함
현 시점에서는 통합적 실천
(generic practice)을 중시함에도 직접과 간접
사회
복지실천방법론 사이에 구분이 있음
이 책의 성격이론은 주로 직접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의 발달에 많은 기여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개인 수준의 실천에 미친 영향
자선조직협회에 기원을 둔 개별사회복지실천은
1920년을 전후 도입된 Freud
의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이 강함
진단주의 학파
: 정신분석이론을 기초이론, 내담자의 정신내적 갈등, 특히 무의
식 속 어린 시절의 정신적 외상을 재구성하여 당면 문제 해결
기능주의 학파
: 자아심리이론을 기초이론,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환경적
조건의 개선을 통하여 당면 문제 해결
행동주의이론
: 객관적 관찰이 가능한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변화 추구
인지이론
, 인본주의이론 등이 도입되어 개인의 주관적 세계나 촉진적 원조
관계에 대한 관심
부정적 영향
: 내담자의 내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환경적 요인 고려
부족
, 사회복지전문직의 양분화 조장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집단 수준의 실천에 미친 영향
인보관운동
, 진보적 사회교육운동, 레크리에이션운동 등에 기반을 두고 발달
성격이론은 집단 수준의 실천 중에서도 치료 모델의 발전에 큰 영향
정신분석이론
: 해결되지 않은 초기과업, 전이반응을 확인하여 치료
자아심리이론과 교류분석이론
: 집단성원의 자아인식을 증진 추구
개인심리이론
: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성장집단에서 주로 활용
행동주의이론
: 불안 등의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집단치료 제시
인지행동이론
: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수정, 자기주장훈련, 사회기술훈련집단에
서 주로 활용
가족 수준의 실천에 미친 영향
정신분석이론
: 초기 아동기에 가족에게서 받은 정신적 외상이나 대상관계의
결손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 초점
행동주의이론
: 부모역할훈련, 비행청소년가족, 약물남용가족 치료모델 제시
다음 주 강의 주제
: 3부 인간성격과 사회복지실천- 12.정신분석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