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3(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제 

2 장 인간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3 장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4 장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 

1 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기초


background image

        

 성격의 개념과 특징 이해

 성격의 유형 이해

 성격 형성의 영향요인 이해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이해

제 

3 장  

인간 성격과 성격의 이해

학습목표


background image

 인간의 모든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 성격이 인간 이해의 

   빠른 방법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행동의 기술

, 설명, 예측과 통제를 위하여 성격이론에 

   관심

 사회복지실천의 기반을 제공하는 성격이론은 많으나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

, 적응이나 부적응, 정상과 병리에 대한 관점 상이

 따라서 어떤 성격이론에 근거하느냐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의 실무원칙

, 개입

  목적

, 개입기법 등이 달라짐

 성격이론별 인간관

, 기본 가정, 주요 개념, 성격 발달,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방안에 대해서는 

3부 12장에서 20장에서 상세 논의

  이 장에서는 성격의 개념과 특성

, 성격의 유형, 성격형성의 영향요인, 성격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에 대해 논의


background image

 1. 성격의 개념과 특성

  인간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고 하며

, 주위 사람의 성격을 이해하려고 노력

 그 결과로 자신이나 타인이 성격을 ‘소심하다’ ‘냉정하다’ ‘공격적이다’ 등으로 

   평가

, 표현

 그러나 주관적 판단에 근거한 성격 이해는 한계가 있으므로

, 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성격 이해가 요구됨

 성격의 실재 여부

: Skinner는 성격의 실재 자체를 부정하나, 대부분은 성격의 

  실재 인정

 성격

(personality)= 라틴어 per(∼을 통하여) + sonare(말하다), 

희랍어로는 

   persona(연극배우의 가면)에서 유래

 성격의 말뜻

: 개인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때 주위 사람에게 주는 피상적 수준

   의 사회적 이미지

(교재 61쪽 그림 3-1 참조)

  1) 성격의 개념


background image

 1) 성격의 개념

 성격에 대한 여러 학자의 정의는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데

, 그 이유는 성격

   이 복잡한 인간의 본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

Allport: 개인으로 하여금 세상에 나름대로 적응하게 만드는 개인에 내재하는 

   정신신체적 체계의 역동적 조직

 Child: 개인의 행동을 어느 시점에서 다른 시점까지 일관성 있게 하고, 다른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과 다른 행동을 하게 만드는 상당히 안정

   적이고 내적인 요인

 Pervin: 상황에 대한 일관된 반응양식을 설명해 주는 사람의 특징

 Maddi: 교재 62쪽 참조

 Carver와 Scheier: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의 특정적 유형을 창조하는 정신

   신체적 체계인 인간 내부의 역동적 조직

 성격의 개념

: 생물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한 개인의 특징

   적 사고

,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지속적, 역동적이며 통합적인 정신내적 기제


background image

 성격의 특성

 내적 속성

 정신신체적 체계들의 통합과정

 개인의 고유성

 일관성

 역동성

 성격의 기능

 개인이 통합적이고 조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함

 인간관계의 형성

·유지, 사회생활을 도모하고, 환경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 제공

 개인을 독특한 존재로서 규정해줌으로써 다른 사람과 구별 지음

 개인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인간 본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 제공

 2) 성격의  특성과 기능


background image

 2. 성격의 유형

 모든 사람이 비슷한 성격 특성을 공유하지만

, 개인마다 성격 특성은 다름

 Allport는 성격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특질의 개념을 제시

 특질

: 다양하고 상이한 자극이나 상황에 대하여 유사한 형태의 적응적·표현적 

  행동을 시작하고 유지하게 하는 기능을 하는 신경정신적 구조로

, 공통 특질과 

  개인특질로 구분

 공통 특질

: 한 문화 안에 속한 대부분의 사람이 공통으로 지니는 특질로서 동일 

   문화권에 속한 개인이 유사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성격의 구성 요소

 개인 특질

: 개인의 특유한 행동을 유도하고 동기화하는 성격의 구성 요소

 Cattel: 근원 특질을 근거로 16개의 성격요인을 제시

 Eysenck: 외향성, 신경증 성향, 정신증 성향으로 성격차원구분(교재 64쪽 
참조

)

 특질이론가

: 양극단의 특질 중 어떤 특질이 더 강한가에 따라 성격을 구분

 성격 유형분류 접근방법

: 개인의 성격을 상호 배타적인 유형으로 구분

 성격 유형분류 접근방법에는 체액

, 체형이나 체질, 자아와 심리기능에 따른 

   유형분류 등이 있지만

, 체액, 체형 또는 체질에 따른 성격 유형분류는 신뢰도

   와 타당도가 비교적 낮아 활용되지 않음


background image

 체액에 따른 분류는 

BC 400년경 Hippocrates의 네 가지 체액, 즉 혈액, 

흑담즙

   황담즙

, 점액 등에 기반

 Galen: 다혈형, 우울형, 담즙형, 점액형이라는 기질 유형 제시(교재 65쪽 참조)

 혈액에 따른 성격 유형분류

: 교재 65-66쪽 참조, 그림 3-2 참조

 1) 체액에 따른 성격 유형 분류

 2) 체형과 체질에 따른 성격 유형 분류

 정신장애인과 범죄자가 특징적 체형을 지닌다는 관점에서 출발

 Sheldon: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교재 66쪽 참조, 그림 3-3 참조)

 이제마의 사상의학

: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교재 66-67쪽 참조)

 3) 자아와 심리기능에 따른 성격 유형 분류

Jung: 자아성향(외향성-내향성)과 심리기능(사고, 감정, 직관, 감각) 기준 분류

 Myers와 Briggs: 외향성-내향성,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이라는  

   리적 선호 경향

(교재 68쪽 표 3-1 참조)을 근거로  16개의 성격 유형 제안

 MBTI는 심리적 선호경향(교재 68쪽 표 3-2 참조)을 근거로 16개 성격 유형

   제시

(교재 69쪽 표 3-3 참조)


background image

 성격이란 것이 타고나는 것

(유전된 생물적 힘) vs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것(학습, 

   경험 및 환경

)인가에 대한 논의 지속

 즉 성격의 천성과 양육

(nature-nurture)에 관한 논쟁은 심리학 분야의 주된 

   논쟁의 주제

 행동유전학

: 타고난 것 vs 환경론자: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생후에 형성

 성격형성에 유전과 환경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논쟁이 있으나

, 유전과 환경

   의 상호작용에 의해 성격 형성된다는 점에 대부분 동의

 Maddi의 성격 차원 분류: 핵심적 성격 + 주변적 성격(교재 70쪽 참조)

 Maddi의 성격 형성요인에 따른 분류

 갈등형 성격이론

: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등

 성취형 성격이론

: Rogers, Maslow 등 인본주의이론과 Adler의 

개인심리이론

 일치형 성격이론

: Kelly의 인지이론 등

 Freud의 정신분석이론: 강한 생물적 결정론, 무의식적 힘 중시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강한 환경결정론, 환경적 자극에 의해 행동 학습

 인본주의 이론

: 제 3의 심리학, 주체적 삶의 선택과정의 결과로 성격 형성

 현대 성격이론에서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한다는 상호결정론적 관점 우세 

 3. 성격 형성의 영향요인


background image

 1) 유전 및 생물적 요인의 영향

 성격은 전자의 

DNA를 통해 유전(교재 72쪽 그림 3-4 참조)되며, 지능과 정신 

   장애에 대한 쌍생아 연구에 잘 나타남

 지능 연구

: 유사한 환경에서 양육된 경우는 물론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경우에

   도 일란성 쌍생아가 이란성 쌍생아에 비하여 지능지수의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남

 조현병 연구

: 이란성 쌍생아보다는 일란성 쌍생아, 정상적 형제자매나 사촌 

   보다는 이란성 쌍생아의 발병 일치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그러나 쌍생아 연구에서 환경의 영향력을 철저히 배제 못하므로

, 성격이 단일 

   유전인자의 작용으로 비롯된다는 생각은 잘못이며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에 의해 형성


background image

 1) 유전 및 생물적 요인의 영향

 생물적 요인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

(교재 73-74쪽 참조)

 갑상선 호르몬 저하

: 동작이 둔해지고 쉽게 피로해하며 우울한 성격 특성

 부갑상선 호르몬 저하

: 경미한 자극에도 과민반응을 보이며, 매우 활동적

 뇌하수체 기능 저하

: 공격성이 부족하고 쉽게 단념

 성호르몬

: 남성 또는 여성적 성격 특성을 결정

 부신피질 호르몬 저하

: 흥분하기 쉽고, 협동성이 결여

 부신수질 호르몬 항진

: 활동성 고양,위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

 전두엽 절제

: 불안증, 우울증으로 인한 충동적 행동 억제

 부교감 신경 긴장

: 인내심과 억제성이 강하고 활동성이 부족, 규칙 준수

 체액

, 체형, 체질 등의 영향: 교재 64-67 참조


background image

 2) 환경 및 후천적 요인의 영향

 성격은 유전적

·생물적 요인에 의해 습득된 것 외에 환경적 조건에 적응해 가는 

   동안에 독자적인 행동양식을 습득함으로써 형성

 Mischel: 행동은 개인이 지닌 특질이 아니라 개인이 기능하는 상황적 특성에 

   의해 통제

 Ekehammar와 Magnuson: 상황적 특성이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

 Lorenz: 사회적 애착은 각인이라는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

 가족

: 가족 구성, 가족관계,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간의 서열, 가족의 사회문화

   적 상태 등이 영향

 지역사회

: 교재 74-75쪽 참조

 사회문화적 요인

:  Kluckhohn, Frank, Mead(교재 75쪽 참조)


background image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실천은 개입하는 체계의 수준에 따라 미시적 접근방법과 거시적 접근

   방법으로 구분

 미시적 접근방법

: 내담자 체계와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적 

   실천방법론으로

, 개인 수준, 집단 수준, 가족 수준, 지역사회 수준의 개입이 

   포함되며

, 사회복지실천이라 함

 거시적 접근방법

: 내담자 체계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다른 전달체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접적 실천방법론으로

, 사회계획, 사회복지

   정책

, 사회복지행정 등이 포함되며, 사회복지정책적 접근이라 함

 현 시점에서는 통합적 실천

(generic practice)을 중시함에도 직접과 간접 

사회

   복지실천방법론 사이에 구분이 있음

 이 책의 성격이론은 주로 직접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의 발달에 많은 기여


background image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개인 수준의 실천에 미친 영향

 자선조직협회에 기원을 둔 개별사회복지실천은 

1920년을 전후 도입된 Freud

   의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이 강함

 진단주의 학파

: 정신분석이론을 기초이론, 내담자의 정신내적 갈등, 특히 무의

   식 속 어린 시절의 정신적 외상을 재구성하여 당면 문제 해결

 기능주의 학파

: 자아심리이론을 기초이론, 개인의 자아를 강화하고 환경적 

   조건의 개선을 통하여 당면 문제 해결

 행동주의이론

: 객관적 관찰이 가능한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변화 추구

 인지이론

, 인본주의이론 등이 도입되어 개인의 주관적 세계나 촉진적 원조

   관계에 대한 관심

 부정적 영향

: 내담자의 내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환경적 요인 고려 

   부족

, 사회복지전문직의 양분화 조장


background image

 4.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집단 수준의 실천에 미친 영향

 인보관운동

, 진보적 사회교육운동, 레크리에이션운동 등에 기반을 두고 발달

 성격이론은 집단 수준의 실천 중에서도 치료 모델의 발전에 큰 영향

 정신분석이론

: 해결되지 않은 초기과업, 전이반응을 확인하여 치료

 자아심리이론과 교류분석이론

: 집단성원의 자아인식을 증진 추구

 개인심리이론

: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성장집단에서 주로 활용

 행동주의이론

: 불안 등의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집단치료 제시

 인지행동이론

: 비합리적 신념체계의 수정, 자기주장훈련, 사회기술훈련집단에

   서 주로 활용

 가족 수준의 실천에 미친 영향

 정신분석이론

: 초기 아동기에 가족에게서 받은 정신적 외상이나 대상관계의 

   결손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 초점

 행동주의이론

: 부모역할훈련, 비행청소년가족, 약물남용가족  치료모델 제시

다음 주 강의 주제

:  3부 인간성격과 사회복지실천- 12.정신분석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