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정신건강 3강 정신장애 유형, 신경발달, 조현병.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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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장애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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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 유형
DSM-5에 따른 정신장애 진단분류

신경발달장애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양극성 및 관련 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강박 및 관련장애

외상 및 스트레스 사건관련장애

해리장애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급식 및 섭식장애

배설장애

수면 각성 장애

성기능 장애

성 불면증

파괴적

,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

물질 관련 및 중독장애

신경인지장애

성격장애

성도착 장애

기타 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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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뇌의 발달이나 지연

, 뇌의 손상관 관련된 중추 신경계와 관련된 

정신장애를 포함함

발생원인은 심리사회적인 것 보다 주로 뇌의 발달장애로 인해 
생애 초기부터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여기에는 지적장애

, 의사소통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 특정 학습장애, 운동장애 등 6가지가 있음

(1)

지적장애 

흔히 정신지체로 알려져 있는데

, 표준화된 지능검사에 의한 

지능지수가 

70미만으로서 지적 발달장애라고 불림

지능이 현저하게 낮아서 학습이나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냄

이 장애는 유전적 요인이나 출생 후 환경적 요인 또는 질병 및 
뇌장애로 인하여 낮은 지능지수와 함께 적응행동 및 기능의 
결함과 장애를 말함

주로 

18세 이전에 발현하여 유병률은 전체 인구 중 대략 1-3% 

정도로 추정되는데

, 여자에 비해 남자의 유병률이 1.5배 정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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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지적 장애는 정도에 따라 

4등급으로 나뉘어짐

경도 지적 장애

지능지수 

50-70으로 교육이 가능한 수준으로 지적 장애의 약 

85%를 차지함

취학 전에는 일반아동과 구별이 잘 되지 않음

6학년까지의 학업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적절한 지지를 받을 
경우에는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또는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음 

중등도 지적 장애

지능지수 

30-50으로 교육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범위로 전체 

10% 정도를 차지함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이고 성인기에 지도 감독을 받는 경우 

숙련이 요구되지 않는 작업이나 반숙련 정도의 작업을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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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지적 장애는 정도에 따라 

4등급으로 나뉘어짐

고도의 지적 장애

지능지수 

20-40으로 전체 3-4%를 차지하고 있음

초기 아동기 동안 언어를 조금 배우거나 전혀 배우지 못하고 
학교공부의 모든 단계에서 제한된 정도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고

, 성인기 동안 아주 밀착된 지도감독이 있는 환경에서 

단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최고도의 지적 장애

지능 지수 

20-25로 전체 1-2%가 해당됨

이 수순은 지적장애의 원인으로 확인된 신경학적 조건을 
지니고 있음

초기 아동기 동안 감각운동 기능에서 상당한 장애를 나타내고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고 고도로 체계화된 환경에서 단순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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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지능 수준은 정상적이지만 대화에 필요한 말이나 언어사용에 
문제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

이 장애가 있는 경우 구어적 언어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곤란하고

, 자신의 연령에 적절한 언어 구사력이나 리듬을 

발성하거나 말하는 것이 어려움

여기에는 언어장애

, 발음장애, 아동기 발생 유창성 장애(

말더듬

), 사회적 소통장애가 있음

의사소통장애에는 표현성 언어장애

, 혼합형 수용성-표현성 

언어장애

,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으로 나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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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 소리를 잘못 내거나 느린말, 음절반복, 

단조로운 억양과 강조양상이 나타남

. 보통 3세경에 

인식되는데 장애정도가 가벼운 경우는 초기 청소년기까지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음

. 후기 청소년기에는 어느정도 

정상적인 수준으로 언어능력을 획득하기도 하지만

, 때로는 

회복이 불완전할 수도 있음

혼합형 수용성

-표현성 언어장애: 언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 모두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함

. 즉,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알아듣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자기가 말하고 싶은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지도 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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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음성학적 장애

: 나이에 맞게 발달적으로 기대되는 언어음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

. 한 음을 다른 음으로 대치하는 것 또는 

마지막 자음을 생략하는 것

. 장애의 정도가 심할 경우 가족도 

아동의 말을 이해하지 못함

. 덜 심한 경우에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는 장애가 있는 줄 모르고 지냄

원인을 모르는 가벼운 정도의 장애는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도 
함 

말더듬

: 구의 첫 단어나 긴 단어의 첫 자음을 반복하면서 

점진적으로 시작됨

, 장애가 진행되면서 유창하지 못한 말이 

더 빈번해지면 의미있는 단어나 구에서도 발생함

. 대부분 10

세 이전 특히 

5세경에 발병하며 60-80% 정도 16세 이전에 

자연스럽게 회복됨

. 스트레스나 불안은 말더듬을 악화시키

, 말더듬에 동반되는 불안이나 좌절, 낮은 자존감으로 

사회적 기능의 장애가 유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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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장애를 나타날 뿐 아니라 
제한된 관심과 흥미를 지니며

, 상동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장애를 포함하고 있음

이 장애는 

DSM-4에서 전반적 발달장애라는 포함되어 있던 

자폐성 장애

, 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 기타 

전반적인 발달장애를 통합한 것

장애의 심각성에 따라 자폐성 장애

, 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로 구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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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자폐장애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발병하고 남성에게 4-5배 더 많이 

발생함

. 단, 자폐장애가 있는 여성은 더 심한 지적장애를 동반함

의사소통적 언어기술과 전반적인 지적 수준이 자폐장애의 
예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침

소수만이 성인기에 독립적으로 일하면서 살아가며

, 약 30%는 

부분적인 독립이 가능하고

, 높은 수준에서 기능하는 자폐장애 

경우에도 제한된 관심과 활동이 특징이며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남

자폐장애 주요특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 의사소통장애, 

행동장애

(머리 찧기, 손가락이나 손 물기, 머리카락 뽑기, 같은 

길이나 물건에 대한 집착

, 퍼즐 맞추기), 인지장애(70-75%

에서 지능지수 

35-50의 지적장애 동반됨), 감각장애(자극에 

과도하게 반응

), 경련(약 30% 간질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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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스퍼거장애 

자폐장애와 유사한 정도의 상호작용의 문제를 나타나지만

언어나 지능발달에는 문제가 없고 강박적

, 이기적 특성이 있음

자폐장애보다 다소 늦게 발병하거나 늦게 발견됨

남아에게 많이 발생하며

, 대부분 일생동안 지속됨

운동발달이 지연되어 서투른 동작이 관찰되기도 함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은 학교상황에서 분명해지며

열차시간표 등 독특하거나 제한된 것에 관심을 보임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있지만

, 직업을 갖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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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3)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적어도 

2년 정도는 정상적인 발달을 하던 소아가 3-4세이후 

갑작스런 퇴행과 행동의 붕괴를 나타내는 것

언어

, 사회성, 놀이활동에 문제가 발생하며, 심각한 퇴행과 

함께 상동행동과 지적장애가 동반됨 

대개

, 활동수준, 과민성, 불안이 높아진 후 언어와 다른 기술의 

상실이 뒤따름

자폐장애에 비해 드물게 발생하며 남아에게서 더 흔함

현저한 호전은 매우 드물며

, 약간의 호전이 있은 후에 사회성, 

의사소통

, 행동의 장애는 일생동안 지속되는 것이 일반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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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수용 가능한 사회적 규준에 상반되는 안절 부절 못한 행동

충동적 행동

, 파괴적 행동 또는 반사회적 행동이 특징

소아

, 청소년 정신과의 외래 입원 환아 중 가장 비율이 높은 

유형

아동학대

, 무관심, 방임, 납중독,뇌염감염 등이 주요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문제행동과 학습장애를 동반하므로 주로 학령기에 발견되며

남아에게서 

2-10배 정도 많이 발생함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만 
추구하므로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 쉬우며

, 또래보다 

자신이 통제하기 쉬운 어린 아동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소수에서 성인기 중반에서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청소년기나 성인기 동안에 증상이 약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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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5) 특정 학습장애

정상적인 지능과 신체상태가 있지만 공부

, 언어, 운동 등에 

장애가 있을 때 학습장애로 진단됨

행위장애

, 반항성 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주요 

우울장애

, 기분부전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학습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음

학령기 아동의 

3-9%가 이 장애를 가지고 있음

학습의 기회나 교육적 자극이 부족하거나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 영역의 결함이나 결핍이 원인이 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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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5) 특정 학습장애

학습장애에는 읽기장애

, 산술장애, 쓰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가 있음

읽기장애

: 학령기 아동의 4% 정도에서 나타나고 남아가 3-4배 

많고 주로 언어발달장애가 동반됨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경우 예후가 좋지만 초 

3 이후까지 방치하면 성인기 까지 

읽기장애가 지속될 수 있음

산술장애

: 산술, 수학과 관련된 능력만 뚜렷이 떨어지는 학습장

. 정상지능을 가진 아동의 1-5%정도 나타나며, 여아에게 좀 더 

많이 발생함

. 다른 학습장애를 동반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우울장애

, 행동장애 등을 동반하기도 함

쓰기장애

: 잘 베끼지 못하거나 일상적인 단어의 철자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 학령기 아동의 3-10%정도에게서 나타나고 

가족력에 의한 경우가 많음

. 뇌의 정보전달 부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됨

. 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 등과 함께 나타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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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나이나 지능수준에 비해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미숙하거나 
부적응적인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특징 

하위유형으로는 발달성 운동조정장애와 정형적 동작장애가 있음

발달성 운동조정장애는  앉기

, 기어 다니기, 걷기, 뛰기 등 운동 발달이 늦고 

동작이 서투름

정형적 동장장애는 아무런 목적 없이 특정한 행동패턴만을 반복적으로 지속함

운동장애가 있는 경우 일상적인 활동에 지장을 주는 운동협응능력

비정상적인 불수의적 동작

, 상동증적인 동작 문제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

.

일반적인 의학 상태와는 관계없이 학업성취나 일상생활에 심한 지장을 
초래하는 운동 협응능력의 손상을 나타냄

. 예를 들어 몸을 뒤집거나, 기어 

다니거나

, 앉고, 서고, 단추를 채우거나 바지의 지퍼를 올리는데 지장을 

보이고 물건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떨어뜨리고 불안정한 걸음걸이를 
나타내기도 함

학습장애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등과 동반되기도 함

주로 미숙아

, 저산소증, 영양실종, 출생시 저체중 등이 원인이며, 발달성 

언어장애

, 충동적 행동이 있는 아동이나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에게서 흔히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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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신체 운동장애와 관련된 틱장애는 불수의적으로 얼굴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특징

스트레스 또는 불안이 있거나 흥분한 경우  그 빈도나 강도가 
증가하며

, 이완시에는 증상이 없어지기도 함

단순 운동틱에는 눈깜빡임

, 목을 경련하듯 움직이기,어깨 

움츠르기

, 얼굴 찡그리기, 기침하기 등

단순 음성틱에는 헛기침하기

, 꿀꿀거리기, 킁킁거리기, 

콧바람 불기

, 짖기 등이 있음

복합 운동틱은 얼굴 표정 짓기

, 손짓하기, 만지기, 발구르기, 

상대의 냄새 맡기 등이 있음

복합 음성틱은 관계없는 단어나 구절 반복하기

, 반향언어(

마지막 들은 소리

, 단어, 구절을 반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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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틱장애의 종류에는 일과성 틱장애

,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뚜렛장애가 있음  

일과성 틱장애

: 눈을 깜빡거리거나 얼굴을 씰룩거리는 것을 

말함

. 대체로 얼굴에서 시작하여 목, 상지, 하지로 틱이 이동함

만성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 동시에 1-3개 근육균이 틱을 

보이거나 음성 틱이 적어도 

1년 이상 있는 경우.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며 일생 동안 지속될 수도 있음

. 불안이나 우울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신치료가 필요함

뚜렛장애

: 1년 이상 거의 매일 운동 틱과 음성 틱이 동시에 또는 

번갈아서 나타나며

, 운동 틱이 얼굴에서 시작하여 목, 어깨 팔, 

몸통

, 다리 등 상체에서 하체로 번져 나가는 것이 특징. 7세 

전후에 발병하며

, 강박사고, 강박행동, 과잉행동, 주의 산만, 

충동성이 동반됨

. 뚜렛장애가 심한 경우 읽기나 쓰기 등의 

일상적인 생활활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남성에게 

1.5-3배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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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경발달 장애
(6) 운동장애

치료는 초기에는 틱 자체에 부모나 교사가 너무 지적하거나 
주의를 주며 야단을 치는 것 보다는 무관심하게 대하는 것이 
좋음

긴장

, 불안, 공부에 대한 압력 등의 틱 유발 요인이 있는 

경우에 부모상담과 지지적 정신치료를 통해 교정할 수 있음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활용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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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조현병을 비롯하여 이와 유사한 정신증적 증상을 나타내는 
정신장애를 포함함 

주로 망상

,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 상황에 부적절한 행동, 

둔마된 감정

, 사회적 고립 등이 특징

증상의 심각성 정도나 지속기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 됨

(1)

분열형 성격장애

경미한 정신분열 증상이 성격의 일부처럼 나타나는 것이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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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2) 망상 장애

한가지 이상의 망상이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만

,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에 부합하지 않음

비록 망상이 있지만 망상과 관련된 생활영역 외에는 기능적인 
손상이 없고 뚜렷하게 이상하거나 기괴한 행동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특징

한 예로 배우자의 정절에 대한 망상적 의심이 특징인 의처증을 
들 수 있음

망상장애는 주로 성인기 중기나 후기에 시작되는 경향이 
있으나 젊은 시기에도 발생함

평생유병률은 

0.3%로 추정되며 애정형, 과대형, 질투형, 

피해형

, 신체형, 혼합형이 있음. 이 중에 피해형이 제일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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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3) 단기정신증적 장애

만상

, 환각, 와해된 언어, 그리고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과 같은 양성증상들 가운데 한 가지가 갑자기 시작되는 
장애로 그 삽화기간이 하루 이상 

1개월 이하일 경우에 해당됨

감정적인 격동이나 격심함 혼란을 경험하고

,강렬한 감정에서 

다른 감정상태로 빠르게 변화하는 양상을 보임

장애의 발병시기는 청소년기나 초기 청소년기이며

, 젊은 

연령층일 수록 자살 위험이 높음  

(4) 조현형장애

조현 증상의 기간이 

1개월에서 6개월 미만의 기간동안 지속될 

때 진단함

정상기능이 돌아온다는 것을 제외하면 조현병과 동일하며

만약

,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조현병으로 진단이 

바뀌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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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5) 조현병
1) 조현병의 임상적 특성

전체적인 태도 및 행동

흥분하고 날뛰고 공격적인 경우가 많음

. 가만히 부동의 자세를 

취하거나

, 괴상한 몸짓과 이상한 말을 하는 경우가 많음

최근에는 이런 눈에 띄는 이상한 증세는 사라지고

, 오히려 

멍하니 감정이 없어 보이고 자기만의 생각에 골몰하고 있어 
대화가 잘 안 되는 환자가 많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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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5) 조현병
1) 조현병의 임상적 특성

조현병의 증상은 크게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나뉨

양성증상

: 정상적 기능의 과다 또는 왜곡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사고

(망상), 지각(환각), 언어 및 의사소통(와해된 언어), 

행동조절

(와해된 행동 및 긴장된 행동)의 과장이나 왜곡으로 

나타남

음성증상

: 정상적 기능의 감소나 상실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정서적 표현

(정서적 둔마), 사고나 언어의 생산성 부족(

무논리증

), 그리고 목적 지향적 행동의 범위와 강도가 크게 

제한

(무욕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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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5) 조현병

조현병은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며, 1개월 이상의 

활성기 증상이 있어야 함

. 즉, 망상이나 환각, 와해된 언어, 

와해된 행동이나 긴장된 행동

, 그리고 음성증상 중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어야 함

조현병은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주로 발생함. 

조현병의 유병률은 연구마다 다양하지만

, 평생 유병률은 

0.5-1%로 추정됨.첫 삽화가 나타나는 중앙값은 남자가 20
대 중반이고 여자가 

20대 후반임. 발병은 급성일수도 잠행성 

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회적 위축

, 학업이나 일의 

흥미 상실

, 위생 및 복장상태의 불량, 이상한 행동, 분노의 

폭발 등과 같이 다양한 증후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전구기를 보이다가 몇몇 활성기 증상이 출현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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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2) 조현병의 유형

편집형  

정신과 입원환자 중에 가장 많은 유형

현저한 망상이나 환청이 출현이 특징

. 망상은 피해망상, 

과대망상이 함께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 질투망상, 종교망

, 신체망상을 나타내기도 함. 피해망상으로 자살을 

시도하기도 하며

, 분노가 동반되는 과대망상이나 

피해망상으로 난폭성이나 공격성을 보이기도 함

환각은 망상의 내용과 연관되어 있음

지능이 높아 사회생활을 잘 하고 혼란된 언어나 부적절한 
감정표현이 없음

20대 후반에서 30대에 발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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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2) 조현병의 유형

붕괴형

, 해체형

와해된 언어

, 둔마된 정동, 얼굴의 찡그림이나 조리에 맞지 

않는 말 등

, 와해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이 필수증상으로 

나타남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고 외모나 위생에 무관심하며

, 아무 

곳에서나 소변을 보거나 손으로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이기도 

. 부적절한 정서 반응으로 웃거나 이해되지 않는 동작을 

하는 경우가 많음

초기 청소년기에 눈에 띄지 않게 서서히 발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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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2) 조현병의 유형

긴장형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 있거나 극심한 요동을 보이는 등 근육운동의 
장애가 주로 나타남

주된 증상으로 부동증

, 과다운동증, 극단적 거부증, 함구증, 반향언

, 반향행동 등 정신운동 장애가 나타남

초조성 긴장상태에서는

,극단적인 정신운동 흥분과 고함을 계속 

지르는 행동을 하기도 함 

잔류형

적어도 한번 이상 조현증 삽화가 있었지만 현재는 현저한 양성증상이 
없고

, 음성증상이나 두개 이상의 약화된 양성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그리고 망상이나 환각이 있더라도 그것이 현저하지 않고 정동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에 이 진단이 내려짐

감별불능형

조현병의 진단기준

(정신증상 5개중 2개 이상)을 충족시키지만 앞서 

제시한 조현병 유형의 진단기준을 충족시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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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3) 조현병 원인

스트레스 취약성 극복모형

: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사회적 요인을 다 

포함하는 모형으로

, 원래 취약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조현병이 발병한다는 것

. 환경적 스트레스 자체가 

조현병을 발생시키기 보다는 병을 발생시키는 유발요인이라고 봄

생물학적 요인

: 우리의 뇌는 여러 신경통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직접 연결해 주는 화학물질을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함

신경전달물질을 통해 생각하고 느끼고 지각하고 행동함

. 그런데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에 변화가 있을 때 조현병이 생김

. 도파민이 너무 

항진되어있거나 조절이 잘 안되어서 발생한다는 가설이 가장 많이 
알려짐

(과다분비: 망상, 환각,이상 행동 같은 양성행동을 유발하고, 

결핍은 무감각

, 무의욕, 무쾌감 같은 음성증상 발현에 관여)- 도파민을 

감소시키는 암페타민이나 코카인 사용시 조현병 유사 증상이 증가하고 
도파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을 사용했을 때 호전됨

(세로토닌이 

도파민 분비를 조절함

, 세로토닌이 감소하면 도파민 분비가 

과도해지며

, 세로토닌이 도파민 관련 물질을 사용했을 때 생길 수 있는 

굳어짐이나 손떨림 같은 이상 운동 등을 호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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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현병
3) 조현병의 원인

유전적 성향

: 유전적인 성향과 환경적인 요인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

. 쌍생아 연구, 가족연구 등

심리사회적 요인

: 개인의 심리와 환경적 요인, 특히, 

가족체계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방식이 조현병의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 사회적 요인 또한 발병 뿐만 아니라 진

, 치료 경과에 영향을 미침

사회문화적 요인

: 일부에서는 산업화와 도시화가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함

. 특수한 가족관계, 위생상태의 불량, 경제적 

박탈

, 불충분한 교육, 범죄행위 등 가족 및 사회 기능장애가 

조현병의 발병원인이라고 주장

.그러나 빈민가에서도 잘 

자라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단정할 수 없음

. 사회문화적 

요인이 치료에 영향을 미치거나

, 조현병의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 발병을 촉진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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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열정동장애

조현병과 기분장애 증상이 함께 공존하는 특징을 보임

뚜렷한 기분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망상이나 환각이 적어도 

2

주 이상 선행되어야 함

전형적인 발병 연령은 초기 성인기이며

, 예후는 조현병 보다 

양호하지만 기분장애보다는 좋지 않음

(7)기타 정신증적 장애

이 밖에도 약물이나 신체적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증적 
장애가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