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홍보대사(제15기) 운영 안내.hwp
닫기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홍보대사(제15기) 운영 안내 |
|||
Ⅰ |
’24년 대학생 홍보대사 선발 관련 |
1. 모집(접수)
□ (기간) ’24. 4. 11.(목) ~ ’24. 4. 24.(수)
□ (자격)「고등교육법」제2조에 따른 대학 소속 전국 대학생
□ (접수 방법) 재단 공식 누리집을 통한 공개모집 및 접수
○ (팀 단위 접수) 홍보대사의 원활한 활동 추진을 위해, 동일 권역 내* 최소 3인 이상 최대 5인 이하로 팀 구성하여, 팀 대표자 1인이 접수(개인단위 접수 불가)
* 팀 구성원 간 동일 대학교 재학 여부는 필수사항이 아님
○ (제출내용) ① 팀원 전체의 기본 인적사항 및 재학증명서, ② 가점항목 증빙자료 ③ 포트폴리오(활동내역 등)
※ 제출 서류 등은 실제 접수 과정에서 변동 가능하므로 접수 시 최종 확인
2. 선발
□ (선발인원) 최대 50명 이내
○ 5개 권역*별 모집(2팀, 팀당 3~5인으로 구성, 권역 내 최대 10명)
※ 5개 권역 × 권역별 2팀 × 팀당 최대인원 5명 = 50명
* 수도권, 충청권, 강원권, 호남권, 영남권으로 구성원의 대학 소재지에 따라 활동 권역 결정
※ 최종 선발 결과 미달된 권역 발생 시, 타 권역에서 보충 선발 여부 등 검토
□ (선발) 서류 및 면접전형을 통한 심사·선발(허들식)
○ (가점 항목) 가점은 서류접수 시, 객관적 증빙자료를 제출했을 경우만 반영하며 서류전형에서만 적용
- 접수한 팀의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적용 여부 검토
· 소속 팀원 중 1인이라도 해당 실적이 있으면 가점 적용
【 가점 사항 】 |
||
항목 |
내용 |
가점 |
1 |
재단 또는 타 기관(기업) 홍보대사 활동 경험 여부 |
2 |
2 |
재단 사업 참여 또는 수혜 여부 |
2 |
※ 항목별로는 최대 1회만 적용, (예) 타 기관 홍보대사 활동 수료증 2개 제출 시, 최대 1회만 적용(2점) ※ 가점 항목 간에는 개별 반영, (예) 타 기관 홍보대사 활동 수료증 2개, 재단 사업 수혜 여부 제출 시, 개별 적용(2점 + 2점 = 4점) |
○ (서류평가) 권역별 3팀 선발하여 면접 대상팀 선발(팀별 최대 구성원 기준 75명, 1.5배수 이내)
- (발표) ’24. 5. 3.(금), 면접 대상팀에 대하여 재단 공식 누리집에 공지 및 대표 접수자에게 문자 안내
○ (면접) 권역별 2팀 선발하여 최종 10개 팀 선발(팀별 최대 구성원 기준 50명, 1배수 이내)
- 권역별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면접 추진
- (발표) ’24. 5. 24.(금), 최종선발자에 대하여 재단 공식 누리집에 공지 및 대표 접수자에게 문자 안내
※ 평가 일정, 발표 일자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홍보대사 권역별 팀 구성안 】 |
|||||||
권역 |
팀 |
인원(명) |
권역 |
팀 |
인원(명) |
||
1 |
수도권 |
수도권 A |
5 |
4 |
호남권 |
호남권 A |
5 |
수도권 B |
5 |
호남권 B |
5 |
||||
2 |
충청권 |
충청권 A |
5 |
5 |
영남권 |
영남권 A |
5 |
충청권 B |
5 |
영남권 B |
5 |
||||
3 |
강원권 |
강원권 A |
5 |
계 |
50 |
||
강원권 B |
5 |
||||||
※ 최종 선발인원에 따라 팀 구성 방식 변동 가능 |
Ⅱ |
’24년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안 |
1. 활동기간 및 기본 운영방안
□ (활동기간) ’24. 6월 ~ ’24. 12월 2주 (7개월 이내)
※ 재학생 중 홍보활동 추진으로 인해 결석 시 출석인정 협조 공문 발송 가능
□ 기본 운영방안
○ (활동비) 1인당 총 80만 원(활동별* 10만 원씩 분할 지급)
* 사전회의(발대식) 1회 + 연간 최소활동 총 6회 + 성과공유회(해단식) 1회 = 8회
○ (사전회의(발대식)) 홍보대사 최종선발자를 대상으로 본 활동(6월~) 추진 이전, 상견례 및 활동 관련 안내 등
○ (활동) 전체 활동기간 내, 팀별 연간 최소 6회 이상 홍보대사 활동 필수
- 온라인 홍보활동 3회, 오프라인 홍보활동 3회
- 팀별 월간 홍보대사 활동은 최소 1회 진행이 원칙(활동순서 무관)
· 사무국장과 협의를 통해 각 팀의 월별 홍보대사 활동 일정(횟수) 조율 가능하나, 연간 최소활동 횟수는 반드시 충족(미충족시, 미수료)
○ (성과공유회(해단식)) 홍보대사 활동 종료 후 성과공유회 진행(12월)
- 활동기간 동안 팀별로 수행한 홍보활동에 대해 공유
2. 홍보대사 세부 활동계획
온라인 홍보대사 활동(최소 3회) |
⊕ |
오프라인 홍보대사 활동(최소 3회) |
○ 재단 요청 또는 팀별 자체 기획 디지털 콘텐츠 - 동영상, 카드뉴스, 웹툰 등 재단 사업 관련 디지털 홍보콘텐츠 제작 |
○ 재단 요청 또는 팀별 자체 기획한 오프라인 행사 등 |
|
최소 6회 이상 활동 필수 |
온라인 홍보대사 활동(최소 3회)
○ 동영상, 카드뉴스, 포스팅, 웹툰 등 한국장학재단을 주제로 한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
- 재단이 요청한 온라인 홍보대사 활동 추진
· 재단 내부 사업부서의 홍보대사 활동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 요청부서 사업 관련 디지털 홍보콘텐츠 등 제작
- 팀별 자체 기획한 온라인 홍보대사 활동
· 재단 내부 사업부서에서 별도의 수요가 없는 경우, 팀 자체적으로 재단 주요 사업 등 관련 디지털 홍보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제작한 홍보콘텐츠는 업무담당자에게 제출하여, 한국장학재단 공식 매체에 게시 추진(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 콘텐츠 제출 시 온라인 홍보대사 활동 1회 인정(단, 카드뉴스는 제작 난도를 고려하여 2회당 1회 활동으로 간주)
- 제출한 콘텐츠가 저급하거나, 사회적 물의(촉법 등)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 될 경우, 제출 반려할 수 있음(활동 미인정, 재제출 필요)
오프라인 홍보대사 활동(최소 3회)
○ 대내·외 현장 홍보를 통해 한국장학재단 인지도 제고
- 재단이 기획한 오프라인 홍보 시 홍보대사 협업 추진
· 재단 내부 사업부서의 홍보대사 활동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 지역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홍보대사 동원 및 홍보활동 전개
- 팀별 자체 기획한 오프라인 홍보대사 활동
· 권역별로 재단 내부 홍보대사 활동 수요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 홍보대사 자체 오프라인 홍보 기획 및 홍보활동 전개
○ 오프라인 활동은 각 팀의 구성원의 소속 권역 내에서 진행이 원칙이나 업무담당자와의 협의를 통해 조율 가능
○ 사진 등 추진실적 증빙자료 제출 시 오프라인 홍보대사 활동 1회 인정
- 활동한 내용이 저급하거나, 사회적 물의(촉법 등)를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 될 경우, 활동 미인정 할 수 있음(재활동 필요)
Ⅲ |
홍보대사 수료자 선정 |
□ 수료자 선정
○ (수료자 선정 평가) ①사전회의(발대식), ②연간 최소 홍보대사 활동, ③성과공유회(해단식)에 참여 여부 평가하여, 모두 참여한 팀을 대상으로 팀원 개인별 재단 이사장 명의 수료증서 제작·배부
Ⅳ |
홍보대사 관련 문의처 |
□ 한국장학재단 홍보팀, 홍보대사 운영 업무담당자
○ (내선번호) (053)238-2616
○ (E-mail) tyml0910@kosaf.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