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이후 입학자
졸업시험 과목 예상문제
<순 서>
광고기획론
광고매체론
브랜드광고론
광고사와나의미래
인쇄매체광고
디지털미디어론
방송기획론
미디어와여론
언론사상사와저널리스트
설득커뮤니케이션
정치커뮤니케이션
글로벌미디어와소통
소비자행동분석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FCB Grid
(
)
.
2.
(Concept)
(4
)
(6
)
.
3.
(Audience Target)
(4
)
.
4.
CPP(Cost Per Rating Point)
(3
)
.
광고매체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광고 매체란 무엇인가?
2. 광고회피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3. ATL매체와 BTL매체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4. 트리플 미디어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5. 인게이지먼트에 대해 설명하세요.
6. 대중매체와 디지털 매체에 따른 각각의 정보처리과정을 설명하세요.
7. 대중매체와 뉴미디어 역할 차이를 설명하세요.
브랜드광고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브랜드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2.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광고사와 나의 미래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 3문제 중 1문제를 선택하여 자필로 서술하여 24일(금) 17시까지 과사에 제출>
1. 광고사의 사건(노예 광고, 백화점의 탄생, 포장 혁명, 광고와 언론의 결합, 광고학
의 등장 중에서) 중에서 '노예 광고'를 제외한 2024년 오늘의 관점으로 발생하지 말
았어야 하는 사건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 논하라(수준 미달의 논리는 0점 처리)?
2. 수업 시간에 시청한 광고주 팬암(PanAm 2011)처럼 나머지 광고사를 빛낸 광고주
(코닥 (Kodak), 코카콜라(Coca Cola), 필립모리스(Philip Morris & Co.), 포드
(Ford), 디즈니 (Walt Disney))중에 하나를 또 드라마로 제작한다면 어떤 이야기로
구성할 것인지를 간략한 스토리를 작성하시오?
3. 우리가 배운 광고사를 빛낸 광고위인들 중에서(수업 시간에 거론된 위인 이어야
함/ 수업 외의 위인은 0점 처리) 한 사람을 선정하여 내 향후 미래 계획에 어떻게 응
용해 볼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인쇄매체광고 졸업시험 예상문제
(
5
3
)
1)
.
,
.
2)
(
3
).
3)
.
4)
.
5)
.
디지털미디어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4
)
.
2.
(4
)
(3
)
.
3.
(3
)
4.
(4
)
.
방송기획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 3문제 중 1문제를 선택하여 자필로 서술하여 24일(금) 17시까지 과사에 제출>
1. 난 MBC에 신입 방송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탐사기획 스트레이트(2018)’라는
보도 프로그램이 종영된다고 가정하여 그 후속 보도프로그램의 기획 아이디어를 작성
해 보자(MBC 홈페이지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참조)
2. 난 CBS라디오에 신입 라디오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FM POPS(1999)’라는
오락 프로그램의 현재 한동준이라는 DJ의 교체를 가정하여 그 후속 새로운 DJ로 꾸며
지는 FM POPS의 기획 아이디어를 작성해 보자(CBS 홈페이지 ‘한동준의 FM POPS’
참조)
3. 난 EBS에 신입 방송 프로듀서로 입사했다. ‘다큐프라임(2008)’이라는
교육 프로그램의 현재 방영 주제는 ‘내 마지막 집은 어디인가(3부작)’이다. 그 다음
방송의 주제를 무엇을 할 것인지의 기획 아이디어를 작성해 보자(EBS 홈페이지 ‘다큐
프라임’ 참조)
미디어와여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1.
.
2.
.
3.
,
.
4.
.
5.
,
.
언론사상사와 저널리스트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 3문제 중 1문제를 선택하여 자필로 서술하여 24일(금) 17시까지 과사에 제출>
1. Immanuel Kant, Jeremy Bentham, Charles Montesquieu, John Milton,
Thomas Jefferson, Walt Whitman, Walter Lippmann, 리영희의 언론사상사를 하
나 선정하고, 그에 나의 언론 사상을 교배시켜서 내 언론 사상을 작성해 보자?
2. 이제 막 광고홍보를 전공하고자 하는 신입생 후배가 광고홍보 전공 졸업생에게
“선배 광고홍보를 쉽게 설명해 주세요?”라고 질문할 때, 그 선배는 광고란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이것 좀 사주세요?”라고 요구하는 것이고, 홍보란 소비자에게 “사이좋게
지내자!”라는 것을 시작으로 설명해 주었다고 한다. 그럼 나는 신문방송 전공 졸업생
으로서 이제 막 신문방송을 전공하고자 하는 신입생 후배가 “선배 신문방송을 쉽게
설명해 주세요?“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쉽게 설명해 줄 것인지를 ‘언론사상사
와 저널리스트’ 수업을 잘 상기하여 설명해 보자?
3. 요즘(2024년 5월) 경향신문 조선일보 KBS MBC의 사설 하나를 선정 복사하여 답
안지에 부착하고, 그에 걸맞은 만평을 그려보자(만평에 대한 설명도 작성되어야 함)?
설득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
10
5
)
1)
.
2)
.
3)
.
4)
;
,
,
,
5)
6)
7)
8)
9)
4
10)
정치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1.
.
2.
.
3.
,
,
△
△
△
.
4.
.
5.
3
.
글로벌미디어와소통 졸업시험 예상문제
1.
‘
’
.
2.
.
3.
.
4.
PR
.
5.
.
소비자행동론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4년 1월 4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3년 10월 1일부터 시작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