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24학년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 교수법 강좌별 일정 및 연수 신청, 이수 방법.hwp
|
2024년 하계(7월∼8월) 교수법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하계 교수법 과정별 일정 및 연수 신청 기간 |
연번 |
과정명 |
기간 |
비용 |
방법 |
대교협 연수 신청기간 |
1 |
강의와 연구의 자료관리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워킹 교수법 |
7. 1.(월)~7. 2.(화) |
24만원 |
비대면 (ZOOM) |
6. 3.(월) 오전 10:00부터 선착순 모집 |
2 |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질적 자료수집 및 분석(기초) |
7. 3.(수)~7. 5.(금) |
30만원 |
비대면 (ZOOM) |
|
3 |
수업 단계별 전달력·집중력을 높이는 프리젠테이션 교수법 |
7. 10.(수)~7. 12.(금) |
30만원 |
비대면 (ZOOM) |
|
4 |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기반학습(PjBL) 운영 노하우 |
7. 11.(목)~7. 12.(금) |
24만원 |
비대면 (ZOOM) |
|
5 |
내 교과목에 맞는 교수방법과 에듀테크 찾아가기 |
7. 15.(월)~7. 16.(화) |
24만원 |
비대면 (ZOOM) |
|
6 |
학습자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 |
7. 19.(금) |
15만원 |
비대면 (ZOOM) |
|
7 |
좋은 대학 강의 만들기 : 강의계획서 기본과정 |
7. 22.(월)~7. 23.(화) |
24만원 |
비대면 (ZOOM) |
|
8 |
SPSS를 활용한 메타분석 이론과 실습 |
7. 29.(월)~7. 30.(화) |
24만원 |
비대면 (ZOOM) |
|
9 |
역량기반교육을 활용한 대학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 |
8. 1.(목)~8. 2.(금) |
24만원 |
비대면 (ZOOM) |
6. 10.(월) 오전 10:00부터 선착순 모집 |
10 |
4차 산업시대 WPBL : 프라임아이디어 중심 학습 |
8. 5.(월)~8. 6.(화) |
24만원 |
비대면 (ZOOM) |
|
11 |
역량기반 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 전략 |
8. 8.(목)~8. 9.(금) |
24만원 |
비대면 (ZOOM) |
|
12 |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질적 자료수집 및 분석(심화) |
8. 21.(수)~8. 23.(금) |
30만원 |
비대면 (ZOOM) |
강의와 연구의 자료관리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워킹 교수법
연수일자 |
2024. 7. 1.(월) ~ 7. 2.(화)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일정관리, 강의자료와 연구자료의 수집 및 관리, 수업운용에 필요한 스마트워킹 학습 o 노션의 DB테이블 기반의 데이터 아카이브 구축과 스마트한 자료검색 활용법 학습 |
||
과정특징 |
o 스마트한 자료관리 핵심 사례 공유 o 노션, 지라(Jira) 활용법 학습 |
||
연수생 준비물 |
노트북(필수) |
||
강 사 |
이명관(아이딘 대표)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1 (월)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환경설정(프로그램 설치) 기초 사용법(인터페이스 살펴보기, 페이지 작성, 할일관리 등)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스마트워킹 활용 사례 일정과 자료를 한번에 관리하는 DB구축 실습 학생과 소통하는 온라인 강의실 만들기 실습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2 (화)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팀 프로젝트 수업 운영 노하우 및 템플릿 만들기 실습 연구, 프로젝트 협업하기 실습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강의자료, 연구자료의 스마트 검색 DB 구축 노션과 외부 서비스 연동하기 Jira의 칸반보드를 활용한 프로젝트 관리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질적 자료수집 및 분석(기초)
연수일자 |
2024. 7. 3.(수) ~ 7. 5.(금)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30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5시간 |
||
목 적 |
o 다양한 질적연구기법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 o 수집된 질적 자료를 분석할 수 있음 |
||
과정특징 |
o 강의 및 일부 실습으로 구성되며 관련 아티클을 예시로 소개 o 필요시 기본적인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 활용법 소개 |
||
연수생 준비물 |
없음 |
||
강 사 |
한유리(다인컨설팅 대표)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3 (수)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질적 연구에 대한 기본적 소개 - 질적 연구의 특징 수업과제로 인터뷰 활용하기 - 인터뷰 질문지 구성과 인터뷰 진행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7:00 |
비대면(비실시간) 인터뷰 활용하기 - 질적 설문지나 게시판을 통한 자료수집 자료 분석 - 코딩과 테마 도출 |
||
17:0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4 (목)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수업과제로 신문 기사나 이미지, 콘텐츠 분석 - 내용분석 방법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7:00 |
수업과제로 관찰 활용하기 - 관찰일지 작성 방법 대학생 진로 지도에 자서전 활용하기 - 인생 곡선, 주제 도출, 스토리텔링 |
||
17:00 |
2일차 연수 종료 |
||
3일차 |
|||
7/5 (금)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1:30 |
동영상 촬영과 분석 -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동영상 자료분석 방법 |
||
11:30 - 12: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수업 단계별 전달력집중력을 높이는 프리젠테이션 교수법
연수일자 |
2024. 7. 10.(수) ~ 7. 12.(금)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30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5시간 |
||
목 적 |
o 수업에서 프리젠테이션 교수법의 역할과 중요성 인식 o 수업 단계별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PT교수법의 다양한 스킬 습득 |
||
과정특징 |
o PT 컨셉을 활용한 수업 단계별 전달력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습득 o 실제 수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효과 촉진 및 향상기법 구성 |
||
연수생 준비물 |
최근 수업(강의) 자료-PPT 파일 |
||
강 사 |
신현호(신현호HR연구소장/숙명여대 경력개발처 겸임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10 (수)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내 사전에 ad lib은 없다, Ground Rule 프리젠테이션 개요 - 프리젠테이션의 정의, 중요성, 3대 영역과 핵심 컨셉 및 교수유형 3가지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7:00 |
수업 도입(INTRODUCTION) 프리젠테이션 - 주의집중, 동기부여, 수업개요 - 프리젠테이션 3요소, 수업 도입시 교수의 역할 - 학습자 분석 : 인원수, 연령, 이해력, 남여 비율 등 - 시작하는 법 : 인사요령, 질문, 공통관심사, 음악, A/G - 기타 요소 : 수업 장소, 실내 환경, 레이 아웃 수업 전개(BODY) 프리젠테이션 - 학습방법 개관, 학습동기 유발/유지, 학습효과 촉진/향상 - 교육의 3요소와 상호작용 |
||
17:0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11 (목)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수업 전개(BODY) 프리젠테이션 - 강의식 교육 vs. 참여식 교육/ 성인 교육/ 내용 전개의 6대 원칙 - 주요 학습방법 개관 : 강의, 토의, 사례연구, 역할연기, 실습 - 시간설정과 시간배분/ 유머 사용법, 판서 요령 등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7:00 |
수업 전개(BODY) 프리젠테이션 - 수업 중 문제행동 다루기 - 비쥬얼 PT의 장점과 비쥬얼 도구 사용시 유의사항:Color_Concept - 가독성을 높이는 BOX WRITING |
||
17:00 |
2일차 연수 종료 |
||
3일차 |
|||
7/12 (금)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1:30 |
수업 종결(CONCLUSION) 프리젠테이션 - 요약, 재동기 부여, 결어/ 마무리 하는 법 - 질의응답 시간 : 질문을 다루는 법 -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_Case Study |
||
11:30 - 12: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기반학습(PjBL) 운영 노하우
연수일자 |
2024. 7. 11.(목) ~ 7. 12.(금)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프로젝트 수업 적용을 위한 기초 이해부터, 실제 수업적용의 실습까지 진행되는 과정 |
||
과정특징 |
o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도입하여 수업을 설계, 개발, 운영, 평가 등을 실시할 때 교수자와 학습자가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와 유의사항 등을 실제 사례 및 실습 중심으로 운영 o 프로젝트기반 학습 수업사례 교수와의 팀티칭 방식으로 운영 |
||
연수생 준비물 |
o 2024학년도 2학기 수업계획서 |
||
강 사 |
이재경(숙명여자대학교 교수), 홍효정(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11 (목)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Ⅰ. 프로젝트기반 학습(PjBL)의 이해 - 왜 대학에서 프로젝트를 강조하는가? - Project인가? Problem인가? 캡스톤디자인과는 다른가? Ⅱ. 대학에서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한 수업 사례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Ⅲ.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한 수업 준비 - PjBL을 적용한 수업 운영 단계 - PjBL 적용 수업의 단계별 교수자-학습자 R&R -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PjBL 적용 수업 단계 - PjBL을 적용한 수업의 에듀테크 활용(페들렛) Ⅳ. 내 교과목에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하기 1(실습병행) - 교과목 선정 및 학습자 특성 분석 - 학습자 팀 구성, 아이스브레이킹 - 학습자 관점에서 PjBL 수행 단계 이해(Design Thinking)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12 (금)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Ⅳ. 내 교과목에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하기 2-1(실습병행) - Design Thinking 단계별 PjBL 수업 운영 전략 1-2-3 - 학습자 활용 인지적 도구(학습자 활동지)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Ⅳ 내 교과목에 프로젝트기반 학습을 적용하기 2-2(실습병행) - Design Thinking 단계별 PjBL 수업 운영 전략 4-5 - 학습자 활용 인지적 도구(학습자 활동지) - PjBL 수업에서 학습자 평가(과정평가, 결과평가) Ⅴ. 결과물 공유 및 마무리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내 교과목에 맞는 교수방법과 에듀테크 찾아가기
연수일자 |
2024. 7. 15.(월) ~ 7. 16.(화)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한 한기, 한 차시 교수자의 역할 정립 o 교과목 특성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하며 15주 수업을 재설계하며, 적절한 테크놀러지 활용방법을 습득 o 교수방법에 적절한 학생평가 방법 맵핑 |
||
과정특징 |
o 자신의 교과목(수업)의 특성을 분석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한 한 학기 수업설계 o 수업 내용에 따른 테크놀러지 활용 전략 수립 |
||
연수생 준비물 |
2024-2학기 수업계획서 |
||
강 사 |
홍 효 정(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15 (월)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교수학습 패러다임 - 4차 산업혁명, COVID-19로 변화된 교수학습환경 수업의 구조 - 수업의 구조와 구성요소, 교수-학생의 R&R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나의 수업 스타일 - 내 교과목에 맞는 수업 스타일 찾아가기 에듀테크의 활용 - 교수법과 에듀테크의 매칭 - chat GPT의 활용(교수용, 학생용)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16 (화)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강의형 수업의 교수법과 에듀테크 활용 - 강의형 수업에 적절한 교과목/ 콘텐츠 - 강의형 수업에서 블렌디드러닝, 마이크로 러닝 - 학생들과 상호작용형 에듀테크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활동형 수업의 교수법과 에듀테크 활용 - 활동형 수업에 적절한 교과목/ 콘텐츠 - 활동형 수업에서 블렌디드러닝, 마이크로 러닝 - 학생들과 팀 활동/상호작용형 에듀테크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
연수일자 |
2024. 7. 19.(금)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연수비용 |
15만원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이수시간 |
8시간 |
목 적 |
o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인공으로 나서는 수업 o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 o 서로를 통해서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수업을 위한, 학습자중심 + 상호작용 +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을 실습과 사례를 통해 체득한다. |
과정특징 |
o 이론보다는 100% 실전 o 참가자 전원 웹캠을 켜고, (거의 100%) 상호작용과 팀활동, 실습 위주 연수 진행 (Learning by Doing) o 학습자중심수업 + 상호작용 + Facilitation 체험 o (주의) 참여형으로 진행되어,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연수참여에 의미가 없으며, 팀에 폐를 끼치게 됨. |
연수생 준비물 |
o 노트북/컴퓨터 (스마트폰, Tablet 등으로 수강 불가) o Zoom+웹캠+헤드폰+마이크 사전 테스트 o 온라인 환경: 조용한 장소,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 등 o 스마트폰(을 활용한 상호작용) 준비 |
강 사 |
김남기(전남대학교 교수)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19 (금)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09:30 - 12:30 |
온라인연수 목표와 기대 공유 온/오프라인 도구를 활용한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습) Ice Breaking & Team Building (실습) 학습자중심 수업의 설계와 운영 (사례) 성찰 |
|
12:30 - 14:00 |
중 식 |
|
14:00 - 18:00 |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촉진하는 실전 교수전략 (실습) 학습자중심 수업을 위한 토대 1: 안전지대의 확보 친밀한 관계형성을 촉진하는 실전 교수방안 (실습과 사례) 학습자중심 수업을 위한 토대 2: 친밀한 관계형성 질문을 활용한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습과 사례) 학습자중심 수업을 위한 토대 3: 교수자의 철학과 사랑 회고와 성찰 |
|
18:00 – 18:3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좋은 대학 강의 만들기: 강의계획서 기본과정
연수일자 |
2024. 7. 22.(월) ~7. 23.화)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신임교수 또는 좋은 대학 강의를 준비하시는 교육학비전공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좋은 대학 강의의 개념을 형성한다. o 좋은 대학 강의계획서 작성 역량을 함양한다. |
||
과정특징 |
o 교육학비전공 교수님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는 맞춤형 강의 o 대학의 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성 강의에 대한 관점 수립 o 강의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탄탄한 기본 개념 형성 o 강의계획서 구성요소별 작성법 안내 및 Good/Bad 사례 분석 o 강의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핵심성공팁 정리 o 특정 수업모형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하는 강의계획서 작성 o 참여 교수님들의 실제 강의계획서에 대한 피드백 및 개선(희망하시는 분) |
||
연수생 준비물 |
o 강의계획서(*자신의 강의계획서에 대한 논의와 개선을 희망하시는 교수님들만 지참) o 줌으로 수강할 수 있는 PC환경(모바일 휴대폰 지양) |
||
강 사 |
송상호(안동대학교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22 (월)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대학강의의 발전방향 - 강의계획서와 수업계획서의 차이 / 강의, 수업, 학습, 교육방법 - 교수님들의 강의에 대한 접근방법의 발전방향 매력적인 강의의 중요성 - 매력성의 요소 : A, R, C, S (기초)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강의계획서 작성의 포지션 정립 - 습득, 역량향상, 안목형성 / Blended Learning의 진정한 의미 강의계획서 : 내 강의로의 초대장 - 강의의 프라임아이디어로서 공감 강의계획서의 구성요소 교육학비전공자가 알아야할 교육심리기초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생을 알아야 성공한다 - 성인학습자 흉내와 자기주도학습 / MZ세대의 특징 스스로 지켜야할 교수자의 권위 - 진정성 있는 권위는 권력이 아니다.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23 (화)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강의목표의 의미 - 강의목표, 수업목표, 학습목표 교육방법과 수업모형 - 어떤 모형을 따를 것인가? / 교육방법, 수업모형, 수업전략, 학습전략의 차이 강의설계와 수업설계 - 거시설계, 중시설계, 미시설계 가르치는 순서를 찾자:ICM과 내용의 흐름 - 출발점행동이란? / 학습의 위계 코스 구성의 중요성 학생평가와 강의평가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강의계획서의 평가 - 나만의 평가체크리스트를 만들자 강의계획서 사례 분석 및 개선 - 강의계획서 작성의 자율성 / 강의계획서 벤치마킹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SPSS를 활용한 메타분석 이론과 실습
연수일자 |
2024. 7. 29.(월) ~ 7. 30.(화) |
||
신청기간 |
2024. 6. 3.(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주요한 연구문제에 대해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정량적으로 요약하는 메타분석의 원리를 이해하고 연구에 응용할 수 있다. o SPSS를 활용하여 메타분석의 주요 통계치, 그림 및 차트를 산출하고 해석할 수 있다. |
||
과정특징 |
o 수학적인 배경보다 메타분석의 원리와 개념 중심으로 설명한다. o 자료수집과 데이터 코딩부터 엑셀과 SPSS를 이용한 분석까지 단계별로 실습한다. |
||
연수생 준비물 |
o 노트북(수업은 SPSS 사용) 지참 o SPSS28 버전 프로그램 설치(수강 전 프로그램 다운 및 설치 안내함) o 실습용 파일(수강 전 제공) 저장 USB o 노트북 외에 보조 모니터 1개 사용 권장(SPSS 실습시 유용함) |
||
강 사 |
백수현(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7/29 (월)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메타분석 개요 - 메타분석이란? - 메타분석의 필요성 및 적절한 연구주제 - 메타분석의 장단점 효과크기 - 효과크기 사용의 필요성 및 효과크기 예시 - 효과크기 계산/변환방법: 효준화된 평균차이, 상관계수, 승산비 - 효과크기와 역분산 가중치 계산법 - 엑셀 함수로 효과크기와 역분산 계산하기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데이터 코딩 및 관리 - 코드북 작성 및 기록 - 데이터 구조 - 효과크기 코딩에 관한 쟁점 - 평정자 훈련 및 신뢰도 메타분석의 단계 - 효과크기 수합과 계산, 분석모델 - 동질성/이질성분석 - 하위그룹분석 (조절변수) - 메타회귀분석 - 출판편향분석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7/30 (화)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SPSS 실습 및 SPSS 출력물 해석 - SPSS 도입 - 연속형 원자료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SPSS 실습 및 SPSS 출력물 해석 - 이산형 원자료 - 사전에 계산된 연속형 효과크기 - 사전에 계산된 이산형 효과크기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역량기반교육을 통한 대학교육과정과 수업의 개선
연수일자 |
2024. 8. 1.(목) ~ 8. 2.(금) |
||
신청기간 |
2024. 6. 10.(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대학 교수 및 교직원의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 o 역량기반교육 및 성과기반교육으로의 대학교육 패러다임 배경 이해 |
||
과정특징 |
o 역량기반 대학교육과정(교양교육과정 및 전공교육과정) 편성 절차 이해와 실습 |
||
연수생 준비물 |
소속대학의 핵심역량, 소속학과의 전공역량(능력) |
||
강 사 |
이은화(신라대학교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8/1 (목)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소개 및 목적 설정 학생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 성과기반교육의 개념 - 성과기반교육 환류개선체계 역량기반교육으로의 교육패러다임 전환 - 초복잡성시대 학력관의 변화 - 초복잡성시대 교육의 과제 - 역량의 개념 변화 - 역량기반교육의 출발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역량기반교육에서 학생 학습성과 설정 - 대학 학습성과의 체계 - 대학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설정 과정과 절차 & 사례 학습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8/2 (금)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역량 사전 만들기 - 대학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정의서 작성하기 - 하위역량 및 행동지표 설정하기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교육과정 매핑 -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개요서(명세서) 개발 - 역량기반 교과목 설계의 기초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시대 WPBL: 프라임아이디어 중심 학습
연수일자 |
2024. 8. 5.(월) - 8. 6(화) |
||
신청기간 |
2024. 6. 10.(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4차산업시대 인재양성을 위한 최고(First Class)의 WPBL수업을 수행하려는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WPBL(workplace problem based learning)에 대한 안목을 형성한다. o 프라임 아이디어 중심 학습을 촉진하는 전문 역량을 함양한다. |
||
과정특징 |
o WPBL(workplace problem based learning)기본 이론 습득을 통한 수업운영 관점 정립 o 4차산업시대를 주도할 문제인식(problem sensing)인재양성 필요성에 대한 이해 o 프라임아이디어 형성을 위한 씨앗뿌리기, 그물망전략, on the table 토론 이해 o 전공내용 기반의 First Class 명품강의로 발전하기 위한 방향 탐색 o 알기 쉽게 설명하는 핵심팁 중심의 명쾌한 연수 실시 o 그 동안 수많은 교수법 특강을 통해 산만하게 얻어진 교수법들에 대한 체계화 o 학생들의 머리 속 학습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수업 노하우 공유 o 학습자 동기유발을 위한 ARCS모델의 전략, 전술 활용 방법 습득 |
||
연수생 준비물 |
o 4차산업시대 필요한 Active learning을 위한 고급수업을 하시려는 교수님들만의 질문사항 |
||
강 사 |
송상호(안동대학교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8/5 (월)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4차산업시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프라임아이디어, nice to know vs. need to know - 좋은 강의를 위한 키워드 도출/ICM(instructional curriculum map)의 개념 - 내용의 순서와 학습의 순서(내용제시의 계열성) 교육학지식 탈학습(unlearning)의 중요성 대학생에게 중요한 active 학습전략 그리고 독해력(대학문해) -현장문제 중심 학습의 필요성 -문제발견의 주체는 학생이다. -대학생 독해력 향상프로그램 체험 교육1.0, 교육2.0, 교육3.0의 개념과 현장 이슈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어떠한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 - 문제인식(problem sensing)인재의 의미 - 1차원, 2차원, 3차원 problem sensing의 개념 왜 WPBL인가? - 기존 problem based learning을 넘어서 - WPBL은 실전 학습모델이다. 한 학기 강의 내용구성을 위한 ICM(instructional curriculum map) 실전연습 강의계획서와 수업계획서 살펴보기 -강의계획서 진도와 이해의 진도 거시설계, 중시설계, 미시설계 적용하기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핵심 교수전략 학습동기 유형별 접근전략: 참여동기, 지속동기, 계속동기 - 매력성의 요소 : A, R, C, S 전략의 구체화(실전)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8/6 (화)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공감하기의 중요성 - 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 - 우리는 경쟁자가 아니라 협력자이다. 학습자를 사로잡자 - 첫시간의 중요성 - 학습동기 관리 노하우 씨앗뿌리기의 중요성 - 수업은 1회성 간식이 아니다. - 코스의 흐름, 수업의 흐름 골세팅과 미션구체화 - 수업목표와 학습목표 - 자기주도학습은 골세팅에서 시작된다.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말하기와 토론하기 - 학생들이 입을 닫는 이유 - 토론전략 on the table - 동료티칭과 하브루타 노트는 왜 작성하는가? - 1차노트는 현장메모 - 2차노트는 나의 작품 - 3차노트는 나의 거울 WPBL의 학습활동 계획하기 -수업모형, 전략, 전술, 테크닉의 활용 - SEARCHING - READING - CONNECTING - DISCUSSING - PRACTICING - PRESENTING - REFLECTING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역량기반교육에서의 학습성과 평가 전략
연수일자 |
2024. 8. 8.(목) ~ 8. 9.(금) |
||
신청기간 |
2024. 6. 10.(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24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2시간 |
||
목 적 |
o 성과기반교육의 교육평가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함양 o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적용한 교과목 학습성과 평가계획의 설계 o 학습성과 평가 개선을 통한 대학 역량기반교육의 내실화 제고 |
||
과정특징 |
o 역량기반교육 적용을 위한 다양한 수행평가 유형에 대한 검토 o 교과목 적용을 위한 수행평가 과제 및 평가기준표 개발의 구체적 실습 |
||
연수생 준비물 |
수행과제 및 평가 적용할 과목의 수업계획서 |
||
강 사 |
이은화(신라대학교 교수)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8/8 (목)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소개 및 목적 설정 역량기반교육의 평가 패러다임 변화 - 역량기반교육 / - 성과기반교육 / - 수행평가 역량기반교육의 대학교육과정 재설계 - 역량기반전공교육과정 / - 역량기반교양교육과정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학습성과 평가도구의 유형 - 직접평가도구 & 간접평가도구 수행평가의 유형 - 개방형 지필평가 / - 토의토론 / - 프로젝트 - 포트폴리오 / - 구술 발표 / - 실험실습 수행평가 과제 개발 실습 - 수행평가 과제 개발의 절차와 방법 - 수행평가 과제 개발 실습 |
||
16:3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8/9 (금)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수행평가 과제 개발 실습 - 수행평가를 위한 학습 경험 계획하기 수행평가 채점기준표 개발 실습 - 총체적 채점기준 / - 분석적 채점기준 - 체크리스트 / - 루브릭 - 서술형 논술형 / 토의토론 / 작품 / 실험실습 / 포트폴리오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6:30 |
수행평가 과제를 반영한 수업 리디자인 - 백워드 수업 설계 / - 포워드 수업 설계 - 수행평가 반영한 수업지도안 작성 실습 - 학생 피드백 계획 및 CQI |
||
16:30 – 17: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수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질적 자료수집 및 분석(심화)
연수일자 |
2024. 8. 21.(수) ~ 2024. 8. 23.(금) |
||
신청기간 |
2024. 6. 10.(월) 10:00 ~ 각 과정별 연수시작 14일 전까지 |
||
연수비용 |
30만원 |
||
납부기간 |
각 과정별 연수시작 7일 전까지 |
||
연수대상 |
대학 교수 |
||
연수방식 |
비대면(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연수) |
||
이수시간 |
15시간 |
||
목 적 |
o 다양한 질적연구기법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 o 대학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해를 높임 |
||
과정특징 |
o 강의 및 일부 실습으로 구성되며 관련 아티클을 예시로 소개 o 필요시 기본적인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 활용법 소개 |
||
연수생 준비물 |
없음 |
||
강 사 |
한유리(다인컨설팅 대표) |
||
일자 및 시간 |
내 용 |
||
1일차 |
|||
8/21 (수) |
09:00 - 09:30 |
등록(ZOOM 접속) 및 오리엔테이션 |
|
09:30 - 12:00 |
포커스집단 인터뷰(FGI) 방식을 활용한 토의 수업 - FGI 설계와 집단 인터뷰 운영 방법 - FGI 인터뷰 내용 분석 방법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7:00 |
혼합연구 설계 -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고 분석한 뒤 통합하기 - 설문 결과를 보완하기 위한 인터뷰 설계 - 질적 자료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 구성 |
||
17:00 |
1일차 연수 종료 |
||
2일차 |
|||
8/22 (목)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2:00 |
자전적 경험 이해 - 교수자로서의 경험을 자문화기술지 방식으로 탐구 |
||
12:00 - 13:30 |
중 식 |
||
13:30 - 17:00 |
시각적 이미지(사진, 그림)를 활용해서 학생들의 경험을 이해 - 사진유도(photo-elicitation) 인터뷰와 포토보이스(photovoice) - 이미지 자료 분석하기 |
||
17:00 |
2일차 연수 종료 |
||
3일차 |
|||
8/23 (금) |
09:00 - 09:30 |
ZOOM 접속 및 참가 |
|
09:30 - 11:30 |
질적 메타 분석 - 유사한 주제를 다룬 질적 연구를 종합해서 새로운 해석을 도출하는 방법 소개 |
||
11:30 - 12:00 |
프로그램 평가 및 연수 종료 |
※ 상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