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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8

외식산업의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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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소비자행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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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행동의 의의

• 소비자(consumer) :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 또는 소비하는 사람

•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 구매 및 사용(소비)을 위한 소비자의 

최종적인 실행행동뿐만 아니라

, 구매결정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비자의 내 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

• 제품을 직접 구매∙사용∙소비하는 행동 이외에도 구매결정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 및 상표를 비교 검토하며

, 특정제품이나 상표에 대한 지각∙태도∙선호도의 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움직임까지도 소비자행동의 범위 속에 포함된다

•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물리적 행동(physical action)+인지적 활동

(cognitive activities)을 포함하는 아주 포괄적이며 다양한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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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행동의 특성

첫째

, 소비자행동은 목표지향적이며 의도적이다. 

– 소비자행동은 우연히 발생하는 임의적인 무작위행동이 아니며, 특별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의도적인 행동이다

– 소비자행동에는 반드시 어떤 동기가 있으며,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행된다

.

둘째

, 소비자행동은 다양한 형태의 수 많은 활동을 포함한다. 

– 직접적인 구매행동(actual purchase)은 물론이고 구매 전 활동

(prepurchase activities)과 구매 후 활동(postpurchase 

activities)을 포함하기 때문에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인 성격을 가진다.

셋째

, 소비자행동은 개인 외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 환경적 요인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소비자행동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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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행동의 특성

넷째

, 소비자행동은 행동주체에 따라 상이한 양상을 보인다. 

– 어떤 소비자는 고가품만 선호하고 어떤 소비자는 할인제품이 아니면 

구매하지 않으려고 한다

.

– 소비자행동은 똑같은 상황에서도 소비자 개개인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다섯째

, 소비자행동은 구매 또는 소비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된 

행동이라면 어떠한 행동도 포함된다

– 어떤 사람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타인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었다면

, 이 사람의 정보제공 행동도 중요한 소비자행동으로 

보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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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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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의사 결정의 흐름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보통 다섯 단계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거치게 됨

그러나 일상적인 구매에 있어서는 몇 

가지 단계를 생략하는 과정을 거치게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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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인식

문제인

정보탐색

정보탐

대안평가

대안평

구매행동

구매행

구매 후 평가

구매 후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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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심리적 불안상태

소비자는 그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황

(the ideal state)과 실제상황(the ac-

tual state) 사이에 격차가 있음을 지각할 때 문제를 인식하게 된다.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첫 단계로

,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에 

차이를 지각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성을 느끼는 단계이다

. 이 

단계에서는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꼭 필요한 것인지

, 필요하지는 않지만 가지고 

싶은 것인지를 살펴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구분하여야 한다. 

문제 인식을 유발하는 

'내적 요인'으로는 생리적 욕구의 발생, 제품의 고갈이나 성능 

저하로 인한 구매 욕구의 발생

, 상황적 변화 등이 있다. '외적 요인'으로는 가족 또는 

준거 집단의 영향

, 광고나 판매원의 판촉 활동과 같은 마케팅 전략에 의한 영향, 다른 

구매 결정과 관련된 영향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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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탐색 (information search)

소비자가 구매의 필요성을 느낀 후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매체와 주변 사람들에 의해서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려는 

경향을 보임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내적 탐색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있는 

직접적인 경험이나 기업의 광고 비영리 기관이나 언론 기관 등의 발간물 또는 타인에 

의해 수집된 정보 등을 자연스럽게 회상하는 것이다

. 이때 의사 결정을 할 만큼 충분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경우

, 그리고 만족스러운 대안을 그 안에서 찾을 수 있는 경우 

구매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내적 탐색으로 충분치 않은 경우는 추가적인 정보 수집으로 

'외적 탐색'을 

하게 된다

. 외적 탐색은 소비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만으로는 정보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느껴 추가로 외부 환경에서 정부를 수집하고 탐색하는 과정이다

. 어떤 상품을 

처음 구매할 때

, 그 동안 알던 것을 잊어버렸을 때, 새로운 상품이 시장이 나왔을 때 

주로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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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안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탐색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여러 대안을 비교 검토하는 과정

(수집한 정보 가운데 몇 가지 대안을 평가 

기준에 따라 비교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정하는 단계

)

대안을 평가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은 몇 가지의 평가기준을 정하는 데

, 이때에 소비자의 신념이나 태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함

소비자가 정보를 처리해 본 경험이 많으면 평가 시간이 짧아지며

, 제품의 중요성이 높고 위험이 클수록 

평가 시간은 길어진다

. 평가의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상품의 유형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또한

, 같은 기준이라도 소비자에 따라 중요도가 다를 수 있다. 평가 기준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은 비용∙

품질 내구성 다용도성 안전성 보증 등 상품 자체와 관련된 것들과

, 상표 사회적 이미지 환경 유해성 

등 사회적 측면과 관련된 것들이 있다

.

대안 평가의 과정은 

'신념', '태도', '의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신념은 각 대안의 특성에 대해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주관적인 믿음을 의미한다

. 소비자의 장기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는 신념의 한 요소로 

작용하며

, 이렇게 형성된 주관적 믿음은 상표 이미지로 언급되기도 한다. 신념은 외적 탐색을 하며 

축적된 정보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 추리 과정의 결과에 의해 형성되기도 한다. 태도는 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를 의미하는데

, 여러 대안들에 대한 평가 기준과 이에 

대한 신념은 각 대안들에 대해 소비자가 호의적 또는 비판적인 일관된 반응을 가지게 한다

. 하나의 대안에 

대해 소비자의 신념에 의한 태도가 형성되어 그에 따라 구매 

'의도'가 생기게 되면, 그 대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그러나 구매 의도가 반드시 구매 행동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며, 구매 시의 시간 

간격 발생 예상하지 못한 사건 등에 의해 구매가 달라지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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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매행동(purchase)

가장 선호하는 상점이나 상표를 선정하고 선정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구매하는 

단계

.

대안평가 과정에서 결정된 외식업소를 방문하여 식사를 하게 되는 것

-식사하는 과정에서 식당의 분위기, 종업원의 서비스 태도, 음식의 맛 등이 소비자의 

지각에 영향을 주게 된다

.

우선순위로 정한 상품 가운데 원하는 기준에 가장 적합한 것을 구매하는 단계로

, 구매 

장소와 지불 방법 등을 고려하고 실행에 옮긴다

. 이때 소비자는 구매 장소별 지불 

방법별 장단점을 파악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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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매 후 평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최종단계로서 제품의 사용 결과를 평가

(evaluation)

하는 단계이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및 사용 경험을 통해 새로운 학습을 하게 되고

, 그 

결과 특정 상표나 그 상표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형성한다

이 단계는 소비자나 마케팅관리자에게 모두 중요한 단계이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기대한 수준과 실제 사용한 후 느끼는 수준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에 따라 만족 또는 불만족이라는 평가를 내리게 된다

.

-만일 외식업소를 이용한 후, 소비자가 만족을 느끼면 소비자는 그 외식업소를 재방문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 여부는 외식업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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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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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행동에는 여러 가지의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즉 개인이 지니고 있는 

동기유발

, 학습, 개성 및 라이프스타일 등 내적 요인은 물론이고,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가족

,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이 직 간접적으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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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행동의 모델]

환경적 요인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환경적 요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구매의사결정 과정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후 평가 

 

구매의사결정 과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행동

  

구매후 평가

개인적 요인

동기유발

학습
태도
지각

    

라이프스타일    

개인적 요인

동기유발

학습
태도
지각

    

라이프스타일   

 

상황적 요인

(

날씨, 온도, 조명,시간의 긴박성 등)

 

상황적 요인

(

날씨, 온도, 조명,시간의 긴박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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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동기유발의 정도, 학습의 

경험 정도

, 태도의 형성, 지각상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1) 동기유발

인간에게는 다양한 욕구가 내재되어 있는데

, 이들 욕구가 어떤 계기로 활성화되면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이 유발된다

동기

(motives):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하고 지속성 있는 내적 자극. 

동기유발

(motivation) : 동기가 활성화되면 행동이 시작되고 일정한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그 행동은 지속되는데

, 이처럼 동기가 활성화되어 행동을 유발시키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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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을 레스토랑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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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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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⑴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의식주에 대한 욕구. 

⑵안전의 욕구

(safety needs)

– 신체적 보호, 직업의 안정 등에 대한 욕구. 음식과 공중위생, 그리고 종업원의 

개인 위생 등

(3) 사회적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 소속감, 친교, 애정, 우정 등에 대한 욕구.

(4) 존경의 욕구(esteem needs) 

– 명예, 신분, 권력, 존경 등에 대한 욕구. 

(5)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 자기개발, 성장, 성취 등에 대한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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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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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

학습

(learning)은 경험으로부터 생기는 개인 행동의 변화.

소비자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직

∙간접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타나는 제품, 상표, 상점, 

광고 등에 대한 지식

, 신념, 태도, 구매방법, 실제 구매 행동 등에 있어서의 변화를 의미.

사람들은 행동과 학습을 통하여 신념

(belief)과 태도(attitude)를 형성하고, 이것이 

또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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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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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태도

태도

(attitude)는 어떤 대상이나 아이디어에 대한 상대적으로 일관된 평가, 감정 그리고 

선호경향 등을 말한다

사람들은 태도에 의하여 사물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마음이 생기고 그에 따라서 대상을 

받아들일 것인가

, 거부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소비자의 레스토랑 평가는 마지막으로 이용한 식사 평가에 달려 있다고 한다

.

: 맥도날드-어린이들을 ‘평생 고객’이라는 관점에서 미래지향적 고객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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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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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각

동일한 사건

, 대상, 자극, 현상 등에 대해 사람들은 저마다 보는 시각이 다르다.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는 그의 상황에 대한 지각에 달려 있다

.

지각

(perception)이란 외적 세계를 보는 시각을 말하며, 동일한 대상을 놓고 보는 

시각이 서로 다른 이유는 개개인의 지각 체계와 인지구조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

: 어떤 사람은 특정 패밀리 레스토랑의 종업원이 캐주얼하고 세련되어 있지 않다고 

느낄지 모르나

, 다른 사람은 유쾌하고 자연스러워서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1) 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

자신이 원하지 않는 정보에의 노출은 스스로 회피하고

, 원하는 정보에만 의식적으로 

노출하려는 성향을 말함

(예: 육식주의자는 고기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정보에는 

외면하려고 하지만 고기를 이용한 맛있는 요리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려는 

관심을 보이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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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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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각

(2) 지각적 왜곡

사람들은 자신의 과거경험이나 현재의 욕구 및 동기 등에 의하여 전적으로 자신의 

관점에서 모든 자극을 지각하기 때문에

, 자극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왜곡과 

오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왜곡 현상은 아주 단순하고 명확한 자극에 대해서도 발생할 

수 있음 

(예: 사람들은 이미 자기가 믿고 있는 것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정보를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

)

(3) 선택적 보유(selective retention) 

사람들은 학습한 내용의 대부분을 금방 잊어버린다

. 그러나 자기들의 태도와 신념을 

지지하는 정보는 오래도록 보유하는 경향

. (예: 쉐라톤 호텔에서의 식사를 희망하는 

소비자는 쉐라톤을 칭찬한 잡지 기사를 기억할 것이다

. 힐튼 호텔을 단골로 삼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런 기사는 곧 잊어버리고 만다

. 사람들은 자기의 신념을 지지하는 정보를 

보유하는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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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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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라이프 스타일

(1) 라이프스타일의 의의와 중요성

라이프스타일

(life style): 사람들이 생활하고 행동하는 방식, 즉 생활을 위해 시간과 

돈을 사용하는 방식

사람들의 생활방식은 그들이 속해있는 문화권

, 사회계층, 준거집단 등의 영향을 받아 

개발되기 때문에 국가별

, 집단별, 개인별 등으로 라이프스타일은 상이한 양상을 보인다.

: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외식을 즐겨 한다”, “그는 시간만 있으면 여행을 즐긴다” 하는 

식으로 표현되는 특정인의 라이프스타일은 그가 무엇을 주로 구매하고 무엇을 위해 

시간과 돈을 소비할 것인가를 잘 암시해 주기 때문이다

.

22

1. 개인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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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라이프 스타일

(2)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한 조사보고서에 의하

, 한국인들의 개인적 

관심사는 성별 또는 

연령별로 차이가 있지만 

남녀불문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가정 및 자녀교육 등에 

유난히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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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적 영향 요인

0

10

20

30

40

50

건강/ 질병

자녀교육

가정/ 가족

학문/ 공부

우정/ 친구

직장

취미생활

이성교제

재산증식

노후문제

패션/ 미용

식생활

공해/ 환경

문화/ 예술

사회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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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대변하는 키워드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 

(Life Style)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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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가족,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 등)

1)가족

⑴가족의 중요성

가족이 소비자행동에서 중요한 이유

: 두 가지로 요약. 

첫째

,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행동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둘째

, 가족 그 자체가 하나의 ‘소비단위’ 또는 ‘구매의사결정 단위’로서 소비자행동의 

주체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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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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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족구성원의 역할 

 ① 제안자

(initiator) 

     특정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를 맨 먼저 생각하거나 제안하는 사람

     예

: 가족 중에 “오늘 외식합시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

 ② 정보 수집자

(information gather) 

     구매결정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사람

     예

: 패밀리레스토랑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사람.

 ③ 영향력 행사자

(influencer) 

     최종 의사결정시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예

: 피자를 좋아하는 어린 자녀가 피자집으로 갈 것을 제안할 수 있다면 그 자  

          녀가 영향력 행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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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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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족구성원의 역할 

 ④ 구매결정자

(decision maker)

      최종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사람

      예

: 배우자가 중식 요리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한식 요리집으로 결정했다면 그 

           사람이 구매결정자

.

  ⑤ 구매자

(buyer) 

      실제로 구매를 하는 사람

      예

: 경제력이 있는 남편이 카드로 식사값을 계산했다면 그 사람이 구매자.

  ⑥ 사용자

(user) 또는 소비자(consumer)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소비하거나 사용하거나 소비하는 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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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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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준거집단

준거집단

(reference groups): 개인의 가치, 태도, 행동 등을 형성할 때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비교점이나 준거점을 제공하는 집단

사람들은 누구나 가족을 비롯하여 학교 직장 종교단체 등 여러 집단에 소속하게 되고

이들 집단의 규범에 의해 직 간접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

▶준거집단의 특성 

첫째

, 준거집단의 영향은 소비자 자신의 뚜렷한 목적이나 의도, 또는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발생한다는 점이다

둘째

, 소비자가 준거집단과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유지하고 있지 않아도 준거집단은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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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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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계층

⑴사회계층의 의의 

사회계층

(social class): 사회구성원이 사회적으로 향유하는 명성, 신망, 권력 등의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적 신분 계층

(social status hierarchy). 

사회구성원들은 그들의 혈통

, 부(富), 직업, 학벌, 기술수준 등이 각각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지위를 향유하는 사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

(2) 사회계층의 측정

거의 모든 국가들은 어떤 형태이건 사회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그리고 뉴질랜드 등의 비교적 신생국가들에서는 사회계층을 소득 등의 

단일지표로 판단하지 않고

, 직업, 소득, 교육, 재산, 그 밖의 요인들을 결합하여 측정하고 있

우리나라의 사회계층은 객관적인 측정법을 이용하는데

, 직업, 교육수준, 소득원천, 주택유형, 

주거지역 등 여러 변수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사회계층을 분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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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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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계층의 구조**

상 층

(5%):

– 자기의 능력으로 사회의 엘리트층으로 입신한 사람

– 기업인, 전문직, 고급 공무원, 의사, 교수, 법조인, 군인 예술가 중에서 성공한 

사람들로 구성

– 자신의 지위를 상징하는 제품들을 많이 구매, 소비

– 고급승용차, 보석, 모터보트, 별장, 골프 회원권 등의 주요 고객층

중상층

(10%)

– 일반적으로 높은 교육수준의 사람들로서 사회적 지위나 부 그 자체보다는 자신의 

경력관 리에 가치를 둠

– 기업체에서 중간 경영층, 전문직 중에서 중층, 소규모기업의 사장들

–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고급 주택가에 살기를 희망

– 좋은 집 옷 가구

․ ․

, 교양서적 등 유명상표의 주 대상 고객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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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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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계층의 구조**

중하층

(50%)

– 기업의 중간경영층으로 사무직과 기술직을 모두 포함, 조그만 자영업자들로 구성

– 평균수준의 교육을 받은 보수적인 가치관을 지님

– 제품 구매에는 최소한의 유행에 뒤지지 않으려 하며, 지명도가 있는 상표의 제품을 선호

– 대중적인 제품과 중가시장의 주 고객층

–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집단

도시하층

(20%)

– 봉급이 아닌 일당개념으로 일하거나 흔히 말하는 3D 직업 종사자

–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이 낮은 편

– 엥겔지수가 높은 편이며, 자기집 마련이 큰 꿈 중의 하나

– 생필품의 소비는 중·하층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중·하층에 비해 상표의 선호도가 

낮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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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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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계층의 구조**

농 어촌 하층

(15%)

– 농촌, 어촌, 광산촌에서 지주, 선주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

– 자기집은 소유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은 낮은 편

– 경제적으로 도시하층보다는 높으나 제품의 소비수준은 도시하층보다 낮아 

가능한 한 자급 자족하는 소비행태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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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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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화

(1) 문화의 정의

문화

(culture): 개인의 욕구와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문화는 

개인이 특정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기본적인 가치관

, 지각, 욕구 그리고 행동 

등으로 구성된다

문화는 우리들이 무엇을 먹고

, 어디를 어떻게 여행하며, 어디서 살고 있는가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 문화는 음식물, 건물, 의복, 예술 등과 같은 유형재를 통하여 표현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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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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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화

(2)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행동

   ① 신분중시주의 

한국에서는 사회적 신분이나 권위를 상징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이다

.

 ② 타인지향적 형식주의 

한국 사람들은 체면과 형식을 중요시하는 편이다

. 이 때문에 불필요한 구매행동이나 

낭비적 소비행동이 문제가 되고 있다

.

   ③ 사대주의적 사고 

비교적 외래문화를 숭상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에서는 외국제품이나 외국상표와 기술 제휴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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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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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문화

(2) 한국의 문화적 특성과 소비자행동

  ④향락주의적 사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해 소득수준이 향상되자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서구화되면서 소비생활양식도 변해 가고 있다

절약보다는 소비를

, 근면보다는 향락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여가관련 상품

, 인스턴트 식품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⑤자녀중심주의 

최근에 핵가족화되면서 더욱 자녀중심적 성향이 강해지고 있다

한국에서는 아동용품 시장의 잠재력이 크고

,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도 자녀중심적 

문화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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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환경적 영향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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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 요인과 소비자의 특성

, 제품특성이 동일하더라도 소비자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는데 그 원인은 바로 상황으로 설명될 수 있다

)무덥거나 시원한 날씨, 쇼핑 중 자녀의 동반 여부 등의 상황적 특성이 소비자의 지각, 

선호

,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므로 마케터는 소비자가 당면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여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

1) 상황요인의 본질 

상황의 정의란

>?  ‘개인적 특성과 선택 대안의 특성으로부터 당연히 도출될 수는 없으나 

현재의 행동에 논증가능하고 체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측의 시간과 장소에 대하여 

독특한 모든 요인’이다

상황이란 소비자가 당면하는 선택대안의 특성뿐만 아니라 개별소비자의 특성 이외의 

모든 영향요인들의 집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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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황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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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황의 요인

① 소비상황

제품에 대하여 예상되는 사용계기나 목적

, 장소 등의 상황요인들을 포함

② 구매상황

점포 내의 환경적 특성이나 시장여건의 변화 등의 상황요인들을 포함

③ 커뮤니케이션상황

광고물의 노출

, 주의해석, 기억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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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황적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