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1. 공고문 (1).hwp

닫기

2024년도 장애-비장애 학생 팀 프로젝트

연구팀 모집 공고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실전형 R&D 역량 제고 및 편견 없는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한 2024년도 장애-비장애 학생 팀 프로젝트연구팀을 아래와 같이 공모합니다.

2024년 7월 18일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 배태민

1. 사업 목적

ㅇ 대학(원)생들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국가 R&D 실제 사업을 대상으로 연구계획서를 모의 기획·작성하는 기회 제공

ㅇ 팀 단위 연구 문화 체득 및 독립 연구자로의 성장 지원

2. 사업 내용

가. 선발 규모 : 3개 팀(연구팀 5인 내외 구성)

나. 연구 주제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는 사회 문제

구분

내 용

대상사업

과기정통부, 원천기술개발사업 내 국민공감·국민참여 R&SD 선도사업

사업목적

지역주민, 연구자, 지자체 등 다양한 수요자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 도출

10대 분야, 43개 연구주제 택일(붙임1. 대상사업 설명자료 하단표 참조)

다. 최종 성과물

연구계획서 제출발표

라. 지원 내용

ㅇ 집합 교육, 연구팀별 멘토링(붙임 2 참조)

ㅇ 프로젝트 기간 숙박 및 식비 일체 지원

프로젝트 내 상해보험 가입, 장애 보조 장비 등 연구 수행 과정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속인성 비용 지원

평가를 통해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상 시상 및 상금 수여

마. 연구팀 구성

ㅇ 연구팀 구성원(팀당 5인 내외, 장애 학생 최소 1인 이상 포함)

- 연구책임자(1인) : 이공계 장애 대학(원)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취업자 지원 불가

- 연구팀원(4인) : 학부생,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바. 추진 일정

ㅇ 2024. 7. 31 : 연구팀 공고

ㅇ 2024. 8. 2 : 선정 평가

ㅇ 2024. 8. 5 : 선정팀 공고

ㅇ 2024. 8. 9 : 사전학습

ㅇ 2024. 8. 20 ~ 23 : 팀 프로젝트 운영

3. 연구팀 선정

가. 평가 절차

제출한 프로그램 신청서에 대한 서면 평가 후, 발표 평가 진행

사전 검토

전문가 평가

선정팀 공고

프로그램 신청서 검토

1차 : 서면 평가

2차 : 발표 평가

평가 결과 공고

전문가 평가는 KIRD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사전 검토

신청 연구팀의 자격, 신청 서식, 누락 서류, 중복 지원 등 검토

전문가 평가

(평가위원회 구성) 산연 관련 분야 전문가 5인 내외 구성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위하여 대상과제와 이해 관계가 있거나 공정한 평가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전문가 제외

(평가항목) 사전 기획, 연구개발 역량 등 평가

평가항목

세부 지표

배점

1. 사전 기획

연구개발 과제의 창의성

현안 및 현안 해결과 관련된 관련 기술 등 아이디어

40

2. 연구개발 역량

사업 목적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 의지

참여 인력 역할의 적절성

연구팀 구성의 적절성

60

합계

100

선정팀 공고

KIRD 홈페이지(알림공간 공지사항) 내 게시

4. 신청 방법

가. 신청 기간 및 구비 서류

신청 기간 : 2024년 7월 31일(수요일) 16시까지

구비 서류

- 신청서(한글 또는 PDF 형식)

- 연구팀 전원 재학 증명서(졸업생의 경우 최종 학력 졸업 증명서)

- 개인정보 동의서

-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 등록증 사본

나. 접수 및 문의처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support@kird.re.kr)

문의처 : 경력성장실 김리원(T.042-820-4054/ rwkim@kird.re.kr)

붙임1

대상사업 설명자료

사 업 명 : 국민공감·국민참여 R&SD 선도사업

사업목적 : 지역주민, 연구자, 지자체 등 다양한 수요자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 도출

추진근거 : 과학기술기본법 16조의6(과학기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사업기간 : 2020~2024 (5개년)

사업규모 : 335억원 (정부지원금)

사업내용

하위 사업

세부 내용

󰊱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사업

연구자와 지역 수요자(지자체 등)가 함께 문제정의부터 문제해결까지 참여하면서, 지역 문제를 과학기술적 방법으로 해결

󰊲 도시재생 연계 리빙랩사업

광역지자체를 중심으로 연구자와 수요자가 사업 전주기에 참여, 기존 R&D 성과를 바탕으로 도시재생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

󰊳 종합지원 허브구축사업

범국가적 사회문제해결R&D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기획, 문제 모니터링 및 발굴, 문제기획 리빙랩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

연구주제 : 10대 분야, 43개 주제 중 택일

<제3차 과학기술 기반 사회문제해결 종합계획(’23-’27)사회문제 영역>

10대 분야

43개 세부 영역(안)

건강

만성질환, 희귀난치성 질환, 중독, 퇴행성 뇌·신경질환, 정신질환·지적장애

환경

생활폐기물, 공기오염, 수질수염, 생활소음, 환경호르몬, 미세먼지, 미세플라스틱

문화여가

문화소외, 문화·여가공간 미비

생활안전

성범죄, 먹거리 안전, 사이버 범죄, 가정 안전사고, 사생활 침해, 보이스 피싱

재난재해

기상재해, 화학 사고, 감염병, 방사능 오염, 지진, 소방안전

에너지

전력 수급, 에너지 빈곤

주거교통

불량·노후 주택, 교통혼잡, 교통안전

가족

저출산·고령화, 가정폭력, 1인가구 소외

교육

교육격차, 학교폭력

사회통합

의료격차, 디지털 격차, 취약계층 생활불편, 일자리 부족, 사회 양극화 및 갈등

붙임2

팀 프로젝트 프로그램(안)

구분

주요 내용

방식

8/20

(화)

10:00∼10:30

프로그램 소개 OT

- 프로그램 취지 및 일정 소개

-

10:30∼12:00

참가자 네트워킹

- 팀 빌딩 및 팀장/팀원 R&R 워크숍

실습

12:00∼13:00

점심 식사

13:00∼14:30

국가 R&D R&SD 이해

- 국가 R&D 사업 이해

- 대상 사업의 기획 의도 이해

강의

14:3015:30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연구 과제 네이밍

강의

실습

15:3018:00

연구 목표 및 내용 작성

18:00∼19:00

저녁 식사

19:00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실습

8.21

(수)

09:00∼12:00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연구 필요성

-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강의

실습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연구 수행 역량 작성 원칙

강의

실습

14:00∼16:00

연구 개발 성과

연구 개발 성과 활용 계획

연구 개발 결과 기대 효과

강의

실습

16:00∼18:00

연구계획서 작성 사례

연구계획서 작성 Best Practice

사례

18:00∼19:00

저녁 식사

19:00∼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실습

8.22

(목)

09:00∼12:00

중간 평가

- 팀별 계획서 발표

- 연구 내용에 대한 참가자 간 상호 피드백

실습

12:00∼13:00

점심식사

13:00∼18:00

연구계획서 작성 멘토링

멘토링

8.23

(금)

09:00∼11:00

최종 평가

- 팀별 계획서 발표

실습

11:00∼11:30

시상식

- 심사 및 우수팀 시상

-

11:3012:00

설문 및 종료

12:00∼13:00

점심 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