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고문 (1).hwp
닫기2024년도 장애-비장애 학생 팀 프로젝트
연구팀 모집 공고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실전형 R&D 역량 제고 및 편견 없는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한 2024년도 『장애-비장애 학생 팀 프로젝트』 연구팀을 아래와 같이 공모합니다.
2024년 7월 18일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 배태민
1. 사업 목적
ㅇ 대학(원)생들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국가 R&D 실제 사업을 대상으로 연구계획서를 모의 기획·작성하는 기회 제공
ㅇ 팀 단위 연구 문화 체득 및 독립 연구자로의 성장 지원
2. 사업 내용
가. 선발 규모 : 3개 팀(연구팀 5인 내외 구성)
나. 연구 주제
ㅇ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는 사회 문제
구분 |
내 용 |
대상사업 |
과기정통부, 원천기술개발사업 내 ‘국민공감·국민참여 R&SD 선도사업’ |
사업목적 |
지역주민, 연구자, 지자체 등 다양한 수요자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 도출 |
※ 10대 분야, 43개 연구주제 中 택일(붙임1. 대상사업 설명자료 하단표 참조)
다. 최종 성과물
ㅇ 연구계획서 제출‧발표
라. 지원 내용
ㅇ 집합 교육, 연구팀별 멘토링(붙임 2 참조)
ㅇ 프로젝트 기간 숙박 및 식비 일체 지원
ㅇ 프로젝트 내 상해보험 가입, 장애 보조 장비 등 연구 수행 과정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속인성 비용 지원
ㅇ 평가를 통해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상 시상 및 상금 수여
마. 연구팀 구성
ㅇ 연구팀 구성원(팀당 5인 내외, 장애 학생 최소 1인 이상 포함)
- 연구책임자(1인) : 이공계 장애 대학(원)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 취업자 지원 불가
- 연구팀원(4인) : 학부생,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 미취업자
바. 추진 일정
ㅇ 2024. 7. 31 : 연구팀 공고
ㅇ 2024. 8. 2 : 선정 평가
ㅇ 2024. 8. 5 : 선정팀 공고
ㅇ 2024. 8. 9 : 사전학습
ㅇ 2024. 8. 20 ~ 23 : 팀 프로젝트 운영
3. 연구팀 선정
가. 평가 절차
ㅇ 제출한 프로그램 신청서에 대한 서면 평가 후, 발표 평가 진행
①사전 검토 |
②전문가 평가 |
③선정팀 공고 |
||
프로그램 신청서 검토 |
|
1차 : 서면 평가 2차 : 발표 평가 |
|
평가 결과 공고 |
※ 전문가 평가는 KIRD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사전 검토】
ㅇ 신청 연구팀의 자격, 신청 서식, 누락 서류, 중복 지원 등 검토
【전문가 평가】
ㅇ (평가위원회 구성) 산‧학‧연 관련 분야 전문가 5인 내외 구성
※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위하여 대상과제와 이해 관계가 있거나 공정한 평가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전문가 제외
ㅇ (평가항목) 사전 기획, 연구개발 역량 등 평가
평가항목 |
세부 지표 |
배점 |
1. 사전 기획 |
○ 연구개발 과제의 창의성 ○ 현안 및 현안 해결과 관련된 관련 기술 등 아이디어 |
40 |
2. 연구개발 역량 |
○ 사업 목적에 대한 이해도 및 참여 의지 ○ 참여 인력 역할의 적절성 ○ 연구팀 구성의 적절성 |
60 |
합계 |
100 |
【선정팀 공고】
ㅇ KIRD 홈페이지( → 알림공간 → 공지사항) 내 게시
4. 신청 방법
가. 신청 기간 및 구비 서류
ㅇ 신청 기간 : 2024년 7월 31일(수요일) 16시까지
ㅇ 구비 서류
- 신청서(한글 또는 PDF 형식)
- 연구팀 전원 재학 증명서(졸업생의 경우 최종 학력 졸업 증명서)
- 개인정보 동의서
- 장애인의 경우, 장애인 등록증 사본
나. 접수 및 문의처
ㅇ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support@kird.re.kr)
ㅇ 문의처 : 경력성장실 김리원(T.042-820-4054/ rwkim@kird.re.kr)
붙임1 |
대상사업 설명자료 |
사 업 명 : 국민공감·국민참여 R&SD 선도사업
사업목적 : 지역주민, 연구자, 지자체 등 다양한 수요자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 도출
추진근거 : 과학기술기본법 16조의6(과학기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사업기간 : 2020~2024 (5개년)
사업규모 : 335억원 (정부지원금)
사업내용
하위 사업 |
세부 내용 |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사업 |
연구자와 지역 수요자(지자체 등)가 함께 문제정의부터 문제해결까지 참여하면서, 지역 문제를 과학기술적 방법으로 해결 |
도시재생 연계 리빙랩사업 |
광역지자체를 중심으로 연구자와 수요자가 사업 전주기에 참여, 기존 R&D 성과를 바탕으로 도시재생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 |
종합지원 허브구축사업 |
범국가적 사회문제해결R&D 관련 정책개발 및 사업기획, 문제 모니터링 및 발굴, 문제기획 리빙랩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 |
연구주제 : 10대 분야, 43개 주제 중 택일
10대 분야 |
43개 세부 영역(안) |
건강 |
만성질환, 희귀난치성 질환, 중독, 퇴행성 뇌·신경질환, 정신질환·지적장애 |
환경 |
생활폐기물, 공기오염, 수질수염, 생활소음, 환경호르몬, 미세먼지, 미세플라스틱 |
문화여가 |
문화소외, 문화·여가공간 미비 |
생활안전 |
성범죄, 먹거리 안전, 사이버 범죄, 가정 안전사고, 사생활 침해, 보이스 피싱 |
재난재해 |
기상재해, 화학 사고, 감염병, 방사능 오염, 지진, 소방안전 |
에너지 |
전력 수급, 에너지 빈곤 |
주거교통 |
불량·노후 주택, 교통혼잡, 교통안전 |
가족 |
저출산·고령화, 가정폭력, 1인가구 소외 |
교육 |
교육격차, 학교폭력 |
사회통합 |
의료격차, 디지털 격차, 취약계층 생활불편, 일자리 부족, 사회 양극화 및 갈등 |
붙임2 |
팀 프로젝트 프로그램(안) |
구분 |
주요 내용 |
방식 |
||
8/20 (화) |
10:00∼10:30 |
프로그램 소개 OT |
- 프로그램 취지 및 일정 소개 |
- |
10:30∼12:00 |
참가자 네트워킹 |
- 팀 빌딩 및 팀장/팀원 R&R 워크숍 |
실습 |
|
12:00∼13:00 |
점심 식사 |
|||
13:00∼14:30 |
국가 R&D 및 R&SD 이해 |
- 국가 R&D 사업 이해 - 대상 사업의 기획 의도 이해 |
강의 |
|
14:30∼15:30 |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 연구 과제 네이밍 |
강의 실습 |
|
15:30∼18:00 |
연구 목표 및 내용 작성 |
|||
18:00∼19:00 |
저녁 식사 |
|||
19:00∼ |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실습 |
||
8.21 (수) |
09:00∼12:00 |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 연구 필요성 -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
강의 실습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4:00 |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연구 수행 역량 작성 원칙 |
강의 실습 |
|
14:00∼16:00 |
연구 개발 성과 연구 개발 성과 활용 계획 연구 개발 결과 기대 효과 |
강의 실습 |
||
16:00∼18:00 |
연구계획서 작성 사례 |
연구계획서 작성 Best Practice |
사례 |
|
18:00∼19:00 |
저녁 식사 |
|||
19:00∼ |
연구계획서 작성 실습 |
실습 |
||
8.22 (목) |
09:00∼12:00 |
중간 평가 |
- 팀별 계획서 발표 - 연구 내용에 대한 참가자 간 상호 피드백 |
실습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8:00 |
연구계획서 작성 멘토링 |
멘토링 |
||
8.23 (금) |
09:00∼11:00 |
최종 평가 |
- 팀별 계획서 발표 |
실습 |
11:00∼11:30 |
시상식 |
- 심사 및 우수팀 시상 |
- |
|
11:30∼12:00 |
설문 및 종료 |
|||
12:00∼13:00 |
점심 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