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25(갈등이론).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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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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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갈등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갈등이론의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이해

 갈등이론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5 장  

갈등이론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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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론은  구조기능주의이론에  대한  반발로  등장

.  사회가  이익을  중시하는 

집단으로 구성되며

, 한정된 자원 소유를 위한 경쟁과 갈등의 불가피성 주장

경쟁에서 승리한 지배집단은 높은 권력

, 자원 등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집단을 

억압하고 강제함

사회 가치는 합의가 아닌 지배집단의 억압과 강제에 의해 형성되며

, 지배집단이 

지위 유지를 위한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기 때문에 사회는 계속 변화

사회에는 무질서

, 불평등, 갈등이 늘 존재하고, 이것이 사회 변화와 개혁 유도

갈등이론은 사회 안정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

, 사회변동을 설명하는 데는 강점

갈등이론은  역사에  대한  유물론적  해석

,  변증법적  유물론의  관점을  취하며, 

혁명과 개혁 등의 정치프로그램을 강조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보는 
공통점이 있으나

, 다양한 이론이 포함됨

계급갈등을 사회집단의 갈등의 원천으로 보는 

Karl Marx

계급과 권력

, 사회지위를 둘러싼 집단간의 갈등을 중시하는 Max Weber

Ralf  Dahrendorf 의  변 증 법 적  갈 등 론 ,  Georg  Simmel 과  Lewis  A. 
Coser의 기능적 갈등이론 등의 신마르크스주의이론(Neo-Marxist)이 계승

비 판 이 론

,  여 성 주 의 이 론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이 론 ,  후 기 구 조 주 의 이 론 , 

세계체계이론 등의 발전에도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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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사회의 본질적 특성은 안정과 협력이 아니라 경쟁과 착취

, 갈등과 투쟁이므로, 

집단이나 계급 간의 갈등은 보편적 현상

사회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계급 또는 사회집단 간의 투쟁의 장

(場)

자본주의하의 사회생활은 자원과 권력 배분을 둘러싼 경쟁

, 갈등, 착취 자체

사회성원은 경제적 부

(富), 명예, 권력, 지위 등의 사회적 희소 가치와 자원을 

열망하고

, 이를 획득하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 투쟁, 갈등

사회경제제도는 사회집단이나 계급 간의 투쟁의 도구이며

, 불평등을 유지하고 

지배계급의 지배를 유지하는데 사용됨

모든 사회구조에는 권력의 불평등이 내재하므로

, 특정 개인과 집단은 더 많은 

권력을 소유하여 지배계급을 형성

지 배 계 급 은  어 떠 한  수 단 을  사 용 해 서 라 도  자 신 들 의  권 력 과  자 원 을  유 지

향상시키기 위해 피지배계급을 억제

, 착취, 통제하므로, 사회적 불평등구조가 

형성되고 공고화됨

인간  사회의  역사는  지배계급의  이익을  옹호하고  대중  또는  피지배계급을 
억압하고 통제하기 위한 과정의 연속이자 그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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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은  적응이  아니라  사회계급  간의  대립과 
갈등을 통해 일어남

사회계급 간의 갈등은 긍정적 사회변화의 필수적 과정이며

, 권력관계의 변화는 

갑 작 스 럽 게  일 어 나 고  그  규 모 가  큰  것 이  특 징 인 데

,  Marx 는  대 안 으 로 

사유재산제 철폐와 공산주의 사회의 건설을 제시함

Marx는 인간을 사회적 존재, 즉 사회 안에서만 존재할 수 있으며, 인간 존재는 
사회적 관계의 총체

(ensemble) 

개인의 행동방식은 사회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경쟁집단과의 갈등에 의해 결정

인간은 타인과 상호작용을 함에 있어서 금전과 토지 등의 한정된 물질적 자원과 
여가시간

, 사회 지위, 성적 파트너 등의 비물질적 자원을 놓고 지속적 경쟁

지배계급의 개인은 자신의 권력과 자원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

Weber:  인간중심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을  합리적  존재로  보고,  주체성과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는 행위의 주체이며

, 이성과 공감 및 감정이입 능력을 통해 

타인의 행위에 내재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존재로 규정

인간  행동이  사회적  관계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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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사회관과 가정

 사회를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개인과 집단간의 경쟁과 갈등의 장으로 규정

 사회의 불평등구조의 변화 역시 경쟁과 갈등에 의해 발생

(교재 663쪽 표 25-1 

   참조

)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Marx는 인간을 노동하는 존재(laboring being)로 규정. 즉, 인간의 본질은 
노동력

(labor power)이고, 인간의 기본적 모습은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노동하는 모습

인간은 노동력을 자연적 대상에 투입하여 자신의 삶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생산물을 만들어내므로

, 노동을 통해서 생존과 자기실현 추구

하지만  자본주의체계  하에서  노동의  불평등한  분업에  기초한  착취와  억압은 
인간의 잠재성 또는 창의적 능력의 발현을 막기 때문에 인간은 소외를 경험하고

다양한 병리를 경험

  2) 기본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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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요 개념

  1) 계급구조와 계급갈등

Marx는 사회불평등 문제를 계급이라는 용어로 설명

계급

(class): 경제적 자원 보유 기준에서 같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으로, 

특정 계급 성원은 다른 계급의 성원과 구분되는 특성과 공통의 경험을 가지며

계급에 대한 심리적 귀속감

, 즉 귀속 의식이 강함

사회계급

=유산계급(有産階級, 자본가계급인 부르주아) + 무산계급(無産階級, 

노동자계급인 프롤레타리아

)

부르주아

(bourgeois): ‘성(城)’을  뜻하는  프랑스어  ‘bourg’에서  유래.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장

,  기계  등의  생산수단을  소유하여  임금  노동자를 

고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의 집단

. 사람의 인격적 가치를 교환 가치로 

해체하고

,  노동자에  대한  불공정한  착취를  하고,  정치적  권력을  오용하여 

지배하는 계급

프롤레타리아

(proletariat): 고대 로마 시대에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가난한 

자유민을 뜻하는 라틴어 

'proletari'에서 유래된 용어. 자본을 소유하지 않아 

자신의  노동으로  살아가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계급

.  노동자는  노동을  팔지 

않으면 생활할 수 없으므로

, 자신들의 급여나 자신들이 생산한 것에 대해 권리를 

주장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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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 티  부 르 주 아 지

(petite  bourgeoisie):  소 시 민 ( 小 市 民 ) 으 로  불 리 며 ,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의 중간 계급인 중소자본가계급

. 부르주아적인 사고를 

갖고

,  부르주아에게  고용,  흡수통합  당하기  때문에,  프롤레타리아의  일부로 

보기도 함

룸펜프롤레타리아

(lumpenproletariat,  약칭  룸펜):  일정한  거주지  없이 

떠돌아다니는 부랑자나 실업자의 행색이 대개는 남루하고 초라함을 의미하는 
독일어 

Lumpen에서 유래. Marx는 비정상적 일용직 노동에 관여하는 최하층 

노동자이고 반동적 음모에 가담하는 계급으로서 사회적 쓰레기로 지칭했으며

프롤레타리아와  함께  혁명적  활동에  참여하는  대신  부르주아에  매수되어 
반동적인 음모의 도구 노릇을 하는 유랑무산계급

(流浪無産階級)

부르주아 

- 프롤레타리아의 관계: 착취와 지배, 갈등과 대립의 관계

부르주아는  프롤레타리아의  노동력이라는  상품을  소비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가치를 소유하고

, 프롤레타리아는 궁핍한 상태

Marx: 소수 엘리트 집단인 부르주아가 자원과 권력을 소유한 결과로서 사회의 
다수 즉

, 프롤레타리아에게 헌신을 요구하는 피라미드 관계 형성

부 르 주 아 는  사 적 인  부 를  지 키 고  자 본  재 생 산 을  위 해  강 력 한  국 가 기 구 를 
갖춤으로써 무력 또는 동의를 얻어 프롤레타리아를 지배

, 통제

  1) 계급구조와 계급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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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레타리아는 삶의 고난을 겪으면서

, 자본분배의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계급 없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조직화하고 부르주아와의 투쟁에 참여

Marx는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로  규정.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 
경쟁하고 싸우며

, 그 결과 사회가 혁명적으로 재구성되거나 공멸의 결과 초래

Marx는 지배계급이 자신의 착취를 프롤레타리아가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므로, 
프롤레타리아가 계급의식을 갖고

, 자본주의체계 전복을 주장

Marx의 계급갈등과 계급투쟁에 대한 관점

부르주아는  상공업

,  교통  발전으로  자본을  증식하고  독점적  정치  지배력을 

쟁취하고

,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착취, 억압을 통해 더 많은 자본과 권력을 소유

프롤레타리아는  자신의  노동력을  상품으로  파는  것  이외에는  생계를  유지할 
수단이 없으나

, 노동의 대가는 최저 수준까지 내려가게 되어, 부르주아의 억압과 

착취를 자각하고 대항하여 개별적 투쟁을 전개

프롤레타리아는  비슷한  처지의  다수  노동자가  단결하여  자주적  투쟁을  하여

사회의  제한된  자원의  재분배  가능성은  높아지며

,  마침내  혁명을  일으켜 

부르주아를 폭력적으로 타도하고 지배권을 손에 넣음

(Marx의 혁명적 낙관주의)

최근의 갈등이론은 자본 파벌

, 사회계층, 종교 등의 집단간의 갈등에 관심

  1) 계급구조와 계급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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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노동을  통하여  생존과  자기실현을  추구하지만

,  사유재산제,  분업제, 

시장경제

, 화폐경제 등의 자본주의체제로 인하여 인간이 소외를 경험

인간 소외

(alienation): 본래적 인간성이 상실되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지 

못하는  현상

.  즉,  인간이  사회적  관계,  노동  및  노동의  산물,  자아로부터 

멀어지거나 분리된 듯한 감정상태를 나타내는 현상으로

, 물질이 도리어 인간을 

지배하게 되는 현상을 일컫기도 함

Marx의 인간소외의 과정과 구조(교재 667쪽 그림 25-1 참조)

인간 소외의 차원

(교재 667쪽 참조): ① 노동생산물로부터의 노동자 소외, ② 

노동 그 자체로부터의 노동자의 소외

, ③ 인간본성으로부터의 노동자의 소외, ④ 

인간으로부터의 인간의 소외

Marx는  사유재산  제도의  철폐와  공산주의  사회의  건설로,  인간의  사회적 

속성이 회복되고 인간 또한 해방되며

, 인간-자연의 통합을 이루게 됨으로써 인간 

소외가 완벽하게 극복 가능함을 주장

  2) 인간 소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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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er는 권력은 개인이 사회자원을 소유할 수 있는 능력에서 유래되며, 자원에 
접근하여 획득하는 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불평등 발생 주장

계층

((stratum):  재산,  권력  등  경제·정치·문화적  자원  중  하나  또는  복합 

기준에 의해 같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

Weber의  사회계층화  이론(social stratification):  계층  간의  불평등이 
계급

, 지위, 권력이라는 세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발생

계급

(class): 특정 경제 질서 안에서 부동산, 주택, 자산 등의 부(富, prop-

erty)를 얻기 위해 재화와 용역을 처분할 수 있는 능력의 양과 종류에 따라 결정

사회적 지위

(status): 특정 사람이나 지위에 대해 다른 사람이 부여하는 사회적 

명성이나 명예

, 위신(prestige)에 의하여 결정

권력

(power): 타인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기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

사회계층화의 

3P(property, prestige, power)는  합리적  또는  불평등 

분배될 수 있는데

, 불합리한 분배체계에서 사회 격차가 발생하고, 낮은 계층의 

상향이동  기회가  제한되면

,  분노  축적되고,  지배계층에  저항  행동(예:  교재 

668-669쪽)

  3) 사회계층화와 카리스마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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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스마적 지도자의 출현으로 전통적 권위에 도전하고

, 피지배계층의 분노를 

조직화하게 되면

, 갈등과 사회구조의 변동이 일어남

카리스마적 지도자가 사회구조 변동에 성공하면

, 새로운 규칙과 행정체계를 통해 

자신의 권위를 일상화 하려 하므로

, 새로운 불평등과 권위체계 형성

새로운 지배계층의 자원독점과 피지배계층의 사회적 이동이 제한되어 새로운 
갈 등 이  유 발 될  수 도  있 으 며

,  반 대 로  새 로 운  합 리 적  규 칙 과  행 정 체 계 가 

일상화되면 갈등이 일어날 가능성은 줄어듦

  3) 사회계층화와 카리스마적 리더십

  4) 권위의 차이

Dahrendorf의 변증법적 갈등이론: 사회는 합의와 갈등이 모두 있어야 생존이 
가능하므로

, 갈등 없이는 합의가 없고 합의 없이는 갈등도 없으며, 갈등이 합의를 

유발하고 또 합의가 갈등을 유발

Dahrendorf는 권위(authority)의 차이에 의해 계급이 형성된다고 규정

권위

(authority): 지위와 역할에 따른 지배와 복종의 위계구조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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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특정 지위와 역할에 대한 기대와 승인의 권위를 가지므로

, 권위는 사회가 

창조함

특정 지위와 역할을 가진 사람이 다른 지위와 역할의 사람에 대해 갖는 권리를 
사회가 인정하며

, 지배를 정당화하고 법적 강제력을 행사할 수도 있음

권위의  차이 발생과정이 반복되면서 전체 사회 내에는 지배적 역할과  종속적 
역할로 구분되는 이원적 관계인 ‘강제 조정된 결사체’ 형성

이런 결사체 내에서 권위관계가 창출됨으로써 지배집단

(command class)과 

피지배집단

(obey class)이 형성

지배집단이  피지배집단을  강제로  복종시킴으로써  사회질서가  유지되지만

동시에 그 안에는 갈등의 잠재력 또한 내재되어 있음

같은 결사체 내부에서도 특정 역할과 관련된 권위는 희소 자원이므로

, 집단들 

사이에서  희소 자원 즉

, 권위를 둘러싼 대립과 갈등이 발생

결 사 체  내 의  피 지 배 집 단 이  권 위 의  불 평 등 한  분 배 구 조 를  인 식 하 게  되 면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 사이에 권위의 재분배를 둘러싼 이해갈등이 발생하며

이런 갈등의 지속적 순환을 통해 사회는 변동하고 발전

  4) 권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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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er의  기능적  갈등이론(conflict functionalism):  사회적  갈등으로 

인해 집단의 결속력이 더욱 강해진다고 보는 갈등의 통합과 적응 기능을 강조

사회체계 부분 또는 부분요소 사이에서 희소자원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불균형과 

긴 장  또 는  갈 등 이  발 생 하 며

,  갈 등 은  체 계 의  통 합 과  적 응 을  유 지 하 거 나 

변동시키고

, 증감시키는 작용

Coser의 갈등의 원인과 강도, 지속성, 기능에 대한 관점

갈등의 원인

: 기존 배분체계의 정당성 여부에 있으며, 피지배집단이 기존 자원 

배분체계의 정당성에 의문을 갖고 감정적으로 고조

(특히 상대적 박탈감)되면 

갈등 유발 

갈등의 강도

: 사회성원이 갈등에 감정적으로 몰입할수록, 세력 간의 관계가 1

차적 관계일수록 

, 개인적 이익을 초월하여 갈등이 객관화(이데올로기적 통일)

될수록

,  집단이  자신의  실질적  이익문제(realistic issue)와  관련될수록, 

사회구조가 경직될수록 갈등은 더욱 강해짐

  5) 사회갈등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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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의 지속성

:  갈등의  목표가 불명확하고, 갈등의 목표에 대한 합의 정도가 

낮을수록

, 승패 여부에 대한 해석이 어려울수록 갈등이 오래 지속됨. 갈등이 

강렬하고

, 성원간 관계가 1차적일수록 비동조자와 일탈자는 더욱 억압받으며, 

강요에  의해  동조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짐

.  지도자가  목표의  완전한  달성이 

불가능함을 정확히 인식하게 되면

, 갈등이 지속되기 어려움

갈등의 기능

: 갈등 당사자 차원과 사회 전체 차원의 기능으로 구분하여 제시

갈등  당사자와  관련된  기능

:  갈등  당사자  간  명확한  경계  설정,  집단  내에 

집중화된 의사결정 구조 형성

, 이념적 연대 강화와 복리증진, 규범과 가치에 대한 

합의

, 일탈에 대한 억압체계 형성, 집단 내부 동조현상 강화

사회 전체에 대해 갖는 기능

: 사회체계 단위의 혁신과 창조성 증가, 체계간의 

양극화 이전에 적대감 해소

, 갈등을 규범에서 조정, 실질적 문제에 대한 인식 

증가

, 결사체적 연합의 수 증가, 사회 연대와 명확한 권위체계 형성, 기능적인 

상호의존성

, 규범적 통제에 기초한 사회통합 촉진, 외부 환경 적응력 제고

Coser는 사회갈등이 갈등 당사자와 사회 체계 전반에 걸쳐 사회적 불만족을 
차단하고

, 사회해체의 원인을 제거하여 사회구조를 재조정하고 안정화 시키는 

사회통합의 기능과 적응기능을 갖는다는 점을 강조

  5) 사회갈등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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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갈등이론은 한정된 재화와 권력 등의 자원을 소유하기 위한 사회의 경쟁

, 투쟁과 

갈등은 피할 수 없다고 인식

지배집단은 높은 권력

, 자원 등을 유지하기 위해 피지배집단을 억압 강제하며, 

자 신 의  위 치 를  유 지 하 기  위 해  새 로 운  사 회 질 서 를  만 들 기  때 문 에  사 회 가 
변 화 되 지 만

,  이 는  불 평 등 한  사 회구 조  전 체 의  변 혁이 라 는  진 정한  의 미 의 

사회변화는 아님

피지배집단이 불공평한 사회구조를 인식하여 계급의식이 높아지고

, 지배집단에 

대항할 힘을 갖게 되었을 때

, 지배집단에 도전하고 저항하는 사회행동을 통하여 

사회 변화 가능

사회는 무질서와 변동

, 불평등과 불공평, 갈등과 대립이 늘 존재하며, 갈등이 

사회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지만 동시에 사회의 실재적 관계의 근본적 변형과 
새로운 사회적 관계의 생성을 통해서 극복될 수 있으므로

, 사회발전과 변혁의 

원동력이 되기도 함

Dahrendorf는  사회는  희소  자원과  권력을  둘러싼  이해집단  간의  갈등의 
장으로 보고

, 사회문제가 사회구조와 제도 자체에서 발생하므로, 사회제도의 

재구성이나  재조직화

,  이해집단  간의  변증법적  갈등과정을  통해  사회갈등을 

제도화함으로써 사회변화가 가능함을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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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Coser는  희소자원을  둘러싼  집단간의  경쟁이  갈등을  야기하지만,  갈등이 
오히려  집단  간의  관계를  조장하고  상호  적응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사회를 유지

, 안정화, 통합시키는데 긍정적 역할을 한다고 인식

갈등이론은 사회문제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구조의 모순에서 찾음

, 불합리한 사회통제와 착취, 희소 자원의 불평등 분배, 더 많은 자원을 소유한 

집단이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사회의 권력과 구조 때문에

, 사회문제 발생

지배계급이 경제적 잉여물을 착취하는 구조적 모순을 은폐하거나 왜곡함으로써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확대시킴

(교재 674쪽 참조)

Marx: 노동력에 의지하여 생존하는 노동자가 생산수단과 생산물, 노동과정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소외되고

, 개인 이익을 중시하여 인간과의 연대가 약화됨에 

따라 인간의 삶에 고통을 초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 

Dahrendorf: 사회의 희소한 권력과 자원을 둘러싸고 이해집단 간에 대립과 
갈등이  야기됨으로써  사회문제가  발생하지만

,  권력집단이  해결을  원하지 

않으므로 사회문제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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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개인의 사회적 일탈행동은 권력의 소유 정도에 따라 개념 규정 방식이 달라짐 

지배집단  성원이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면  실수  또는  비의도적 
행동으로 치부

(예: 고위층 자녀의 범법행위 솜방망이 처벌)

피지배집단 성원이 같은 행동을 했을 때는 개인의 부도덕성의 문제

, 비의도성을 

가장한 의도적 불법행위 등으로 매도

(예: 有錢無罪 無錢有罪)

사회문제나  일탈행위의  원인을  개인이  아닌  사회적  조건에  있다고  보고

해결방안 역시 불평등하고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해결하는 데서 찾음

갈 등 이 론 은  대 안 적 이 고  비 판 적  관 점 에 서  사 회 를  이 해 하 게  해 주 고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에서 비전통적

, 개혁적, 창의적 방식의 개입 가능성을 열어 

사회복지제도는 자본주의의 모순을 제거하는 것으로 인식하며

, 특히 노동자의 

보호를 위한 사회복지제도의 필요성을 높게 평가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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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투쟁론적  관점에서

,  사회복지정책은  노동자계급의  계급투쟁으로  얻은 

결과물

. 자본가의 입장에서 보면 사회복지정책을 위해 지출되는 부담금은 이윤 

, 잉여가치를 소모하는 것이므로, 노동자계급이 요구하지 않으면 자본가들은 

스스로 노동자들을 위해 잉여가치를 양보하지 않으려 함

자본논리적  관점에서  보면

,  자본주의의  전개와  함께  노동자계급이  성장하면 

사회보장 제도가 필요하지만

, 자본가계급의 욕구를 국가가 받아들이는 과정과 

노동자의 계급투쟁이 함께 작용하여 사회복지정책이 형성됨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피지배집단이  기존의  권력관계에  대립각을  세우는 
대항전략과  같은  급진적  전략을  사용하여

,  사회불평등을  제거하고,  노동의 

인간소외를 예방하고

, 강력한 규제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 이행 유도함

갈등이론은  사회제도의  재조직화를  통해  자원  소유와  통제의  통일화  보장

생산수단 공유

, 자유시장 경제체계 폐지, 세제 개혁 등의 방안 제시(예 675-

676쪽 참조)

Marx는 사회구조의 근본적인 변혁 즉, 공산주의 혁명을 통해 자원의 균등한 
배분을 도모하는 것이 사회복지제도가 추구해야 할 목표라고 주장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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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갈등주의이론에서는 합의

, 협상, 권력행사 등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주장

Dahrendorf: 사회제도의 재조직화, 이해집단간 갈등 재조정과  합의과정을 
거쳐 사회문제 해결 주장

(예: 세금제도의 전면적 개편, 입법과 정책 등의 조정)

Coser: 적극적인 사회복지제도를 시행하여 불평등한 분배를 시정하여, 단기적 
개혁이나 개선

, 보완을 통해서 사회문제 해결 주장

갈등이론은 사회복지제도를 사회통제의 기제 또는 자본주의 체제 유지 기제로 
규정하기도 함

. 사회복지제도는 자본주의의 경제적 모순으로 인한 계급 격차 

문제 관리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 자본주의 영속화의 술책으로 보기도 함

급진적 사회복지실천 등의 비판적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사회적 억압과 불평등에 
관심을 두고 자본주의 사회의 변혁을 도모 

비판적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변증법적 
분석방법으로 개인 문제를 사정하고

, ① 빈곤, 실업, 사회적 배제, ② 사회적 

차별

, ③ 주택, 건강, 교육, 노동 기회의 문제, ④ 범죄와 사회불안, ⑤ 학대와 

착취

, ⑥ 불안정고용 등 비인간적 신자유주의의 영향에 관심을 갖고, 해결 시도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다음 주 강의 주제

: 26장 상호작용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