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1 장 소집단이론
제
22 장 일반체계이론
제
23 장 생태학적 이론
제
24 장 구조기능주의이론
제
25 장 갈등이론
제
26 장 상호작용이론
제
27 장 교환이론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제
29 장 다문화이론
제
4 부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여성주의이론의 사회관과 기본 가정 이해
여성주의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여성주의이론의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이해
여성주의이론의 사회복지정책과 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28 장
여성주의이론
학습목표
• 여성주의이론(feminist theory)은 성에 따른 차별과 억압에 관심을 갖고
성적 불평등의 본질을 이해하고
, 그 원인 규명과 극복을 위한 정치, 사회, 경제,
법률 질서의 변화를 요구하며
,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신장을 주장하는 이론들
• 여성주의이론은 차별, 성적 대상화, 억압, 계급,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편견
등의 성적 불평등과 관련된 주제에 공통적 관심
• 여성주의이론은 Mary Wollstonecraft(1792)가 ‘여성의 권리 옹호’를
출간하고
, 여성문제가 사회문제로 인식되면서 시작된 후 4세대에 걸친 이념과
운동 발달
1세대 여성주의: 19-20세기 초의 여성의 정치권리와 교육문제에 관심,
자유주의 여성주의 및 마르크스주의적 여성주의 운동
2세대 여성주의: 1960-80년대의 여성의 법적 및 사회적 평등 추구, 급진적
여성주의와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3세대 여성주의: 1990년대 초반부터 전개, 제3세계 국가 여성의 비서구적
여성주의 담론 형성
, 여성의 개별성과 다양성에 초점
4세대 여성주의: 2010년대 초반부터 전개, 소위 ‘Me Too 운동’, 성적 학대,
여성에 대한 폭력
, 성폭력 등에 관한 주제에 관심
• 여성주의이론의 기본 질문: 여성은 어떠한가? 왜 여성의 상황이 이런가?
• 여성주의이론은 ① 사회적 성(gender)의 차이, ② 사회적 성의 불평등, ③
사회적 성 억압 그리고 ④ 구조적 억압을 다루는 이론들로 구분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 여성주의이론은 여성 중심적 관점에서 인간의 경험과 사회생활을 설명하므로,
이론마다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은 상이
• 사회 내에 성에 따른 차이가 존재
사회화과정에서 남성과 여성이 다른 지위와 경험하여
gender 차이가 발생
남성은 공적 영역에서 활동하는 특권을 갖지만
, 여성은 사적 영역(가족)에서
아내
, 어머니, 가사노동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성별 분업체계에 구속됨
여성은 타자
, 주변화된 객체가 되며, 사회적 성이 요구하는 행동을 수용, 지속
남성중심적 사회가 협동
, 돌봄, 평화, 비폭력 등의 여성적 덕목을 가치가 있다고
강조하여
, 사회의 성적 차이를 영속화 하려고 시도
• 사회 내에 성에 따른 불평등 구조 존재
가부장제와 성차별적 노동분업이 고착화됨으로써 여성이 물질적 자원
, 사회지위,
자기실현을 위한 권력과 기회를 적게 갖게 되는 사회적 성 불평등 초래
사회적 성 불평등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현상으로
, 성적으로 불평등한 사회의
변혁을 위한 법률
, 노동, 가족 등의 사회제도를 재편해야 함을 주장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 사회 내에 성적 억압이 존재
여성이 지배자인 남성에 의해 도구로 전락하고 독립적 주체성을 인정받지 못하
고
, 통제, 이용, 복종, 억압당하는 상황에 처함
남성이 여성을 지배
, 통제할 수 있는 가부장제를 형성, 존속시키며, 여성은 이에
일시적 저항을 하나 궁극적으로 순응하고 지지하여 성적 억압이 지속
가부장제는 여성에 대한 신체학대
, 성폭력과 성희롱, 사회의 미적 기준,
일부일처제
, 순결, 무임금 가사노동, 저임금 노동 등과 교묘하고 복잡한 형태로
여성들을 통제하고 억압하는 사회 불평등의 기본 구조임
• 사회 내에 여성에 대한 억압을 조장하는 지배구조가 존재
• 가부장제, 자본주의, 계급, 인종주의, 민족주의, 사회적 성, 이성애주의 등의
지배구조가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을 통제
, 이용, 종속, 억압하여 혜택을 누림
• 지배 집단은 어떤 사회현상은 좋고 우월하고 다른 것은 열등한 것이라고 해석하여
자신의 억압행위를 정당화하고
, 억압적 지배구조를 영속화 함
• 사회구조적 억압 장치들은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작동하여 여성에게 더 적은
자원과 권력을 배분하여
, 남성에 의한 여성의 도구화와 억압을 제도화함
1. 사회관과 가정
1)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점
• 여성주의이론의 인간관
• 개인으로서의 온전한 권리를 갖는 자율적 존재. 즉, 인간 특히 여성은 자유롭고
책임 있는 도덕적 주체이며
, 자신에게 맞는 생활유형을 선택, 실행할 수 있는
권리와 능력을 갖춘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존재
• 이성적이고 합리적 존재. 즉, 여성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독특하면서도 독립적인
합리적 자아를 갖고 있으므로
, 사회가 개인의 평등한 권리를 보장하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쳐서 인생목적을 성취하고 자기실현에 이를 수 있는 존재
•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환경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존재. 즉,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제도의 영향을 받지만
,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 존재는 아니며
, 사회구조의 불합리성에 저항하여 극복하고, 삶을
능동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존재
1. 사회관과 가정
2) 기본가정
• 여성 등 인간 모두 합리적이고 자율적 존재이며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고 가정
• 사회, 경제 등의 사회제도가 남성에게 더 높은 지위와 권력, 자원을 배분하고
여성을 타자화 또는 주변화된 객체로 간주하는 남성중심의 지배구조를 창출
• 여성은 사회적 성에 따른 불평등, 통제, 억압, 착취를 경험하고, 인간으로서
자율적 삶의 영위와 자기실현에 방해를 받음
• 여성주의이론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성에 근거한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이성과 과학을 기반으로 한 이념과 사회변화를 위한 투쟁에 참여하는 정치적
실천의 병행이 필요함을 주장
• 사회적으로 구성된 성에 대한 관념을 극복하고 성에 따른 차별과 불평등, 억압과
착취가 없는 사회 즉
, 양성성(兩性性)이 모두 보장받는 사회로 발전할 수 있다고
가정
(교재 724쪽 표 28-1 참조)
2. 주요 개념
1)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
• 성(sex) 혹은 성성(sexuality)은 생물의 성별과 성적 행위를 일컫는 생물학적
성을 표현하는 용어로
, 생물학적이고 유전학적 측면에 초점
• 사회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성에 따른 차이(sex differences)는 당연하며,
현존하는 성관행은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성별 분업이나 행동양식
, 양성
간의 정서적 차이를 결정하는 결정적 요인은 생물학적 특성이라고 봄
• 사회생물학적 관점은 성에 따른 차이를 존중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며,
급격한 성역할의 변화는 사회적 비용을 높인다고 보고
, 기존의 성에 관한 사회적
관행을 정당화함
• 사회적 성 즉, 젠더(gender)는 사회, 역사, 문화적으로 구성된 성을 의미
• 젠더 관점에서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닌 사회문화적으로 만들어지는 존재
• 젠더는 개인과 집단이 갖는 사회적 기회구조나 삶을 설계하고 사회 지위와
역할구조에도 강한 영향력 발휘
• 젠더의 차이는 불균형을 내포하고 있으며, 모든 문화에서 생물학적 성에 따라
성역할 규범과 성적 정체감을 부과하고
, 성에 따라 행동 등을 제약
• 특히 여성은 자녀양육과 가사노동, 노동자의 재생산에 일차적 책임을 부과하는
성역할 규범과 분담체계 속에서 차별과 불평등을 경험
• 젠더 관점은 사회생물학적 관점에 비판적 입장을 취하며, 사회적으로 구성된
성 의 차 이
(gender differences) 는 사 회 적 차 별 과 지 위 의 불 평 등 으 로
연결된다고 인식함
• 전통적으로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으므로, 여성은 권력, 특권, 재산, 자원
등에 접근함에 있어서 불평등을 경험하고
, 성에 따른 차등적 분업을 강요 받고,
자원 등의 분배과정에서도 불평등을 경험
• 젠더 관점에서는 젠더가 개인의 사회적 역할이나 상호작용, 기회 등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을 만들어내는 사회구조를 분석하고
,
이의 개선을 위한 사회정책을 구상함에 있어서는 정책이 양성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사전에 고려하고
, 여성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될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
1)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
• 자유주의적 여성주의(liberal feminism)는 사회계약론과 계몽주의 사상에
근거하여 자유와 평등을 중시하는
18-19세기의 자유주의 정치사상에 뿌리
• 남녀 간의 평등권 운동을 주도한 온건한 자유주의적 여성주의관점은 여성의
역할이나 자질을 열등한 것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
•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부여된 사적 영역에서의 역할과 돌봄, 비폭력, 평화 등의
가치를 존중하는 여성의 독특한 자질이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하며 사회를
도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인식
• 온건 자유주의적 여성주의는 가부장제 이념에 기반을 두고 있어, 여성의 사적
영역에서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의 성적 관행을 정당화하는 문제와 한계
• 개량적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관점은 남녀 모두 자유의지에 따라 자율성을
행사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고 주장
• 성적 불평등은 생물학적 성 차이가 아닌 사회 관습과 전통이 만들어낸 것
• 여성의 무능력이 법과 제도가 특정한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하여 발생한 것이라고 보고
, 여성이 받는 부당한 대우가 평등성이나
공정성을 표방하는 자유주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비판
2)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 사회는 교육, 노동, 정치, 법 등에서 여성의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하여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 양성 간의 차이와 차별은 줄어야 함을 주장
• Fridan: 남성이 공적 영역에서 도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고, 여성은 가족 즉,
사적 영역에서 아내
, 어머니, 가사노동자로서 표현적 역할로 담당하도록 하는
이분법적 역할 분담체계가 성에 따른 고정관념과 차별을 조장하므로
, 남녀 모두
자신의 선택에 의해 자유롭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
• 특 히 여 성 의 경 제 적 독 립 은 여 성 이 남성 과 평 등성 을 확보 하는 데 필수 적
조건이라고 보고
, 여성의 공적 영역에서의 노동 참여를 권장
• 자유주의적 여성주의는 여성문제를 여성을 불평등하게 처우하고 여성의 권리를
제한하는 사회의 법률과 제도적 측면에서 찾고
, 여성에게 불리한 법률과 제도적
여건을 개선하여 여성의 지위를 상당 부분 향상시키고
, 의식개혁운동을 통해
대중적 지지를 얻음
• 그러나 이런 성과에도 자유와 평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여성과 남성이 동일한
특성을 지닌 존재로 가정하여 개인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남성적 가치를 수용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
2)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Marxist feminism)는 여성에 대한 억압을 사회적
억압의 부차적 형태로 보고
, 여성은 성차별주의나 남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본주의에 의해 억압된다고 인식
• 여성 억압을 자본주의 사회의 정치, 사회, 경제적 구조의 산물로 보므로,
자유주의적 여성주의의 남녀 간 기회균등 원칙은 자본주의사회에서 실현 불가능
• 산업자본주의로의 전환과 함께 남성은 공적 영역에서의 생산자, 여성은 사적
영 역 에 서 의 재 생 산 자 로 서 역 할 을 분 담 함 에 따 라 성 별 노 동 분 업 체 계 도
공고해졌지만
, 여성의 가사노동이 남성의 생산노동만큼 중요성을 인정받으면,
남녀 간의 불평등과 여성에 대한 억압의 완화가 가능함
• 여성에 대한 억압이 사회의 경제적 착취구조와 계급형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
고
, 여성 억압의 해결방안을 노동자의 혁명과 사유재산의 폐지에서 찾음
• 계급혁명에 의한 생산구조의 사회화, 여성을 저임금 노동력으로 이용하는 성별
분업구조 폐지
, 여성의 사회 참여를 방해하는 가사노동과 육아의 사회화, 여성의
임금노동 참여를 통한 경제적 독립성의 확보 등을 통해 여성에 대한 억압을 완화
또는 해결할 수 있음을 주장
3)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는 여성의 경제적 독립성을 강조하고, 성별 노동분업의
결과인 여성의 가사노동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강점
• 그러나 여성을 독립적 계급 범주로 인정하지 않고, 여성 고유의 인식론적 관점을
인정하지 않고
, 여성문제 또는 성적 억압의 문제를 경제적 계급의 문제로만
이해하고
,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등의 다양한 여성문제를 포괄적으로
설명하는데 한계 노정
3)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 급진주의 여성주의(radical feminism)는 여성의 성과 재생산 통제에 관심을
두고
, 여성 억압이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억압의 형태라고 주장
• 여성의 성과 재생산 통제 그리고 가부장제도에 관심을 두고, 여성의 임신이나
출산이라는 생물학적 조건이 남성에 대한 의존과 남성의 지배를 정당화하므로
,
여성의 재생산기능을 과학으로 대체하여 성에 따른 생물학적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사회를 구축하려 함
•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생물학적 성 차이를 과장하여 남성의 지배를 합리화하고
강화하므로
, 가부장제에 의해 구성된 성역할, 성적 지위와 기질 등을 제거하여
성역할이 통합된 새로운 사회를 구축하려 함
4) 급진주의 여성주의
• 급진주의 여성주의 는 ‘개인적인 것이 정치적인 것이다.’는 주장을 통해 개인의
사적인 영역을 사회문제로 인식시키는 데 공헌하고
, 여성 억압이 다른 사회적
억압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된다는 사실을 적시한 강점
• 하지만 여성 억압의 원인을 임신과 출산과 같은 생물학적 조건으로 규정하여
생물학적 환원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 여성 억압을 극복하는 실천방법으로
극단적인 분리주의 즉
, 정치적 레즈비어니즘(political lesbianism)을
선택하여 대중의 지지를 얻지 못한 한계 노정
4) 급진주의 여성주의
• 사회주의의 여성주의(socialist feminism)는 성별과 계급이 동시에 여성
억압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
,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가부장제의 재생산양식을
중심으로 여성 억압의 사회현상을 설명
• Mitchell : 여성의 지위가 생산, 출산, 자녀의 사회화 그리고 성관계의 네 가지
측면에서 결정된다고 보고
, 성관계에서는 여성이 자유를 획득했지만 나머지
세가지 측면에서는 진전이 없다고 인식하고
, 가부장제를 없애는 문화적 혁명을
통해 여성 억압의 종식 주장
5) 사회주의 여성주의
• Mitchell 은 가 정 에 서 무 보 수 노 동 을 하 는 여 성 은 프롤 레 타 리아 계 급 에
속한다고 보고
, 여성의 무보수 가사노동과 경제적 무능력이 여성이 사회적으로
열등한 지위를 갖게 되는 근본원인이라고 인식
• 여성의 지위는 남편의 자원에 맞춰 자동으로 부여되므로, 여성은 독립적 주체가
아니라 의존적이고 부수적인 객체임
• Jaggar는 여성은 성적 존재, 아내, 어머니로서 소외되어 있고, 성적 대상으로
간주되고 성폭력과 성희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 경제활동 참여와 관계없이
가사노동의 책임을 떠안고
, 자녀양육의 책임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희생을 치르고
있다고 주장
• 사회주의 여성주의는 공사의 생활영역에서 성별 노동분업 체계를 해체하기 위해
남성의 공평한 자녀양육과 가사노동 참여를 주장하고
, ‘자본주의적 가부장제’의
해체를 주장한 강점
• 그러나 양성 평등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와 가부장제 모두 해체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한계와 여성의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
5) 사회주의 여성주의
• 정신분석학적 여성주의(psychoanalytic feminism)는 정신분석이론의
여성차별적 관점을 비판하지만
, 이론을 재해석하여 여성차별과 억압의 원인을
찾음
• 여성 억압이 심리구조 내에 근원이 있으며 유아기와 아동기에 형성된 관계의
지속적 반복을 통하여 강화된다고 인식하여
, 남성성과 여성성을 생산하고
강화하는 정치적 및 사회적 요인 즉
, 남성지배구조의 생성과 여성에게 양육의
책임을 부과하는 사회구조에 관심
• 가부장제 사회가 남성에게 특권을 부여하므로 남근이 중요성을 가진 것뿐이라고
비판하며
, 여성의 성정체성이나 정신병리가 남근부재(男根不在)라는 생물학적
결핍이 아니라 가부장제 하에서 자녀양육과 돌봄의 책임을 여성이 전담하는
열등한 사회적 지위를 갖게 된 것에 원인
• 여성의 신경증을 사회적 종속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창의적 시도로 인식
• Chodorow는 유아기의 성에 따른 차별적 경험이 남아와 여아 사이에 차별적
발달과정을 거치게 만든다고 주장
• 남아의 자율성과 분리를 강조하는 관계 역동이 남아를 공적 영역에서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게 만드는 반면 사적 영역에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여아는 유동적
성격구조를 갖게 된다고 주장
6) 정신분석학적 여성주의
• 여성의 성격적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 육아휴직제 등을 통한 부모의
이원적 양육
(dual parenting) 즉, 아동이 부모를 관계 맺고 있는 개인으로
인식하게 하고
, 남아와 여아 모두 자기지향적이면서 타자지향적 존재로 경험하게
하여
, 공사 영역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인식을 길러주는 양육의 필요성 주장
• 정신분석학적 여성주의는 생물학적 존재에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가부장제가 재생산되고 유지되는 방식을 보여주는 강점
• 하지만 사회문화적 조건이나 상황을 경시하고, 여성 억압의 주된 원인을
심리적인 부분에서 찾고 있는 한계
6) 정신분석학적 여성주의
• post-modern feminism은 제3세대 여성주의로서, 프랑스 여성주의로도
불림
• 남성중심적 담론을 이용하는 것에 반대하며, 주변부에 위치한 타자인 여성의
입장을 재해석하고
, 가부장적 지배문화의 주변부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다양성과
차이를 파악하여
, 여성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의 필요성 주장
• 성별 이분법에 저항하고, 여성성과 남성성의 비실재성을 주장하고, 남성중심
적인 억압적 지배구조로부터 여성
, 성소수자와 남성까지 포함하는 피억압적
지위에 놓인 인간의 해방을 목표로 함
7) 포스트모던 여성주의
• 여성의 정체성을 생식기를 중심으로 규정하는 것은 여성 사이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라 비판하면서
, 여성은 동질적인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 즉, 선진국 여성과
후진국 여성
, 백인 여성과 유색인종 여성, 이성애자 여성과 성소수자 여성의 삶,
경험
, 이해관계, 요구 등이 다양함을 주장
• 여성이라는 이유로 동일 집단으로 묶는 것은 소수자집단 여성을 무시하게 된다는
점을 인식
• 포스트모던 여성주의는 여성과 여성성이 지니는 잠재적 가능성을 밝혀내고,
여성들의 다양한 삶의 양태와 차이에 주목하는 강점
• 그러나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상대적 우위에 두어 성별 이분법적 범주를 온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 여성의 다양성과 비중심성, 다원성을 중시하는 가치는
바람직하나
, 여성 억압의 해결과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실체적 사회운동
방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비판 즉
, ‘학자들의 여성주의’로 불릴 정도로 난해하고
어렵다는 비판을 받음
7) 포스트모던 여성주의
• 생 태 여 성 주 의 (eco feminism) 는 생 태 주 의 (ecotopia) 와 여 성 주 의 가
결합되어
1970년대에 등장한 여성주의 패러다임
• 여성과 자연을 문화의 반대 개념으로 인식하고 지배와 정복의 대상으로 보았던
모더니즘적 사고에 저항
• 여성과 자연의 억압 사이에는 높은 상관성이 있으며, 여성 억압과 자연 억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두 패러다임의 통합 필요성 주장
• 즉,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이 억압되고 착취된 것처럼 자연도 가부장적,
자본주의적 원리에 의해 착취당하고 파괴되어 왔다고 보고
, 문명담론에 의해
착취당하고 파괴된 자연과 여성의 삶을 분석하여 대안적인 삶의 유형을 제안
• 자연 생태여성주의는 여성과 자연이 남성과 문명보다 평가절하되어서는 안되며,
여성의 속성이 남성보다 우월할 수도 있다고 주장
• 영적 생태여성주의는 모든 존재에 생명을 부여하는 어머니의 대지(mother
earth)와 출산하는 여성의 유사성을 강조하고, 여성과 자연의 우월성을 주장
8) 생태여성주의
• 사회구성주의 생태여성주의는 남성-여성, 문명-자연과 같은 잘못된 이원론적
준거틀을 제거하고 여성적 가치를 인정하고 인간과 자연 모두의 권리를 존중하는
방안을 제시
• 사 회 주 의 생 태 여 성 주 의 는 자 연 과 여 성 의 억 압 을 자 본 주 의 적 , 가 부 장 적
경제체제와 사회체제의 문제로서 파악하며
, 탈식민주의 이론과의 연계 속에서 제
3세계의 여성문제와 환경문제를 함께 고려할 것을 주장
• 생태여성주의는 공통적으로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고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는
관 계 에 서 벗 어 나 자 연 과 인 간
, 여 성 과 남 성 이 모 두 존 중 받 기 위 해 서 는
가부장제의 해체
, 권력 분산과 위계질서의 해체, 직접적 민주주의의 필요성 주장
• 생태여성주의는 인간과 생명체와의 공생관계를 위한 준거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음
• 그러나 생물학적 결정론을 답습하고 있으며, 서구 여성 중심의 이상주의를
제시하고
, 일반인이 수용하기 힘든 생활양식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비판에 직면
8) 생태여성주의
3. 사회변동과 발전에 대한 관점
• 여성주의이론은 사회변동을 추구하는 실천방법이자 사회운동으로, 성에 따른
차별과 억압을 영속화 시키는 사회구조를 변화시키려 함
• 여성을 객체로 보는 사회와 집단에게 저항하여, 불평등한 여성의 권리와 지위를
개선하고
, 궁극적으로 성평등을 위한 노력을 통해 사회의 변화 도모
• 여성주의이론은 특정 시대와 사회의 성 차별과 억압 등을 해결하기 위한
여성주의운동의 이념을 지지함
• 1세대 여성주의: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가질 수 있는 사회를 추구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나
, 교육, 노동, 정치, 법 등에서 여성의 권리 신장으로 범위 확대
• 2세대 여성주의: 공사 영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성적 불평등과 차별 문제 개선
• 3세대 여성주의: 성차별을 인종, 계급, 성적 지향 등의 모든 사회적 차별과 상호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
, 사회적 차별과 성차별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여성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구축하려 함
• 여성주의이론은 추구하는 가치와 실천방법은 다양하나, 경제, 사회, 정치적
변화를 추구하며
, 자유, 평등, 사회정의의 가치를 선호하고, 자본주의적
가부장제가 선호하는 가치에 도전하여 양성성이 존중 받는 사회로의 변화 도모
• 여성주의이론은 사회적 성(gender)에 따른 차별을 사회문제의 근본 원인으로
인식
. 즉, 공사 영역의 여성에 대한 차별과 여성의 인간화를 방해하는 모든
형태의 여성 억압이 사회문제의 근본 원인
• 자유주의 여성주의이론: 성적 불평등이 남성중심의 사회적 관습과 전통이
만들어낸 것이며
, 법과 제도가 여성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
않고
,이분법적 역할 분담체계가 성에 따른 고정관념과 차별을 조장
•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이론: 여성에 대한 억압을 사회적 억압의 부차적 형태로
보 고
, 여 성 에 대 한 억 압 이 사 회 의 경 제 적 착 취 구 조 와 계 급 형 성 에 의 해
결정된다고 보고 여성 억압의 문제를 경제적 계급의 문제로 이해
• 급진주의 여성주의이론: 여성 억압이 사회적 억압의 기본형태라고 보고, 여성의
성과 재생산에 대한 통제
, 가부장제도의 여성 지배 등이 여성 억압의 원인
• 사회주의 여성주의이론: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가부장제의 재생산양식을
중심으로 여성 억압의 사회현상을 설명하며
, 특히 여성의 무보수 가사노동과
이에 따른 경제적 무능력과 여성의 객체화
,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간주하는
지배적 남성문화가 주요 원인임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 정신분석학적 여성주의이론 : 유아기의 성에 따른 차별적 경험이 차별적
발 달 과 정 을 거 치 게 하 여 심 리 구 조 내 에 여 성 억 압 의 근 원 이 있 으 며
,
가부장제하의 열등한 사회적 지위에서 여성 억압의 원인을 찾음
• 포 스 트 모 던 여 성 주 의 이 론 : 성 별 이 분 법 에 저 항 하 고 여 성 성 과 남 성 성 의
비실재성을 주장하고
, 남성중심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억압적 지배구조가
여성문제와 피억압적 지위에 놓인 소수자집단 문제의 원인
• 생태여성주의이론: 여성과 자연을 문화의 반대 개념으로 인식하고 지배와 정복의
대상으로 보았던 모더니즘적 사고에 여성문제의 원인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1)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 복지주의 여성주의(welfare feminism): 자본주의 체계를 인정하고 여성의
재생산 역할을 강조하여
, 여성의 출산과 양육과 같은 재생산 역할을 지원하거나
보상하는 급여와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 여성의 삶의 질이 향상 추구
• 복지주의 여성주의에 입각한 사회복지정책과 복지국가 모형은 성인지적 관점을
결여하고 있는 ‘
gender-blindness’의 문제를 지닌다는 비판
• 기존 복지정책이 성차별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남성 가장 중심의 가족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 복지국가는 공적 가부장제도 혹은 국가 가부장제도로서
여성의 종속을 유지 강화하는 체계이며
, 여성 억압의 기제로 작동한다고 비판
• 여성주의이론은 부양자모델에 근거한 가부장적 가족지원정책을 비판하면서,
국가와 시장
, 가족영역에서 성 통합을 주장하고, 탈가족화 또는 성평등을 실현할
수 있는 성인지적 사회복지정책을 모색
• 성인지적 사회복지정책: 남성과 여성이 동등한 권리와 책임, 기회를 갖는다고
보고
, 정책 수립 과정에서 양성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고 여성과 남성의 요구 및
관 점 을 고 르게 통 합 하 여
, 의 도 하지 않은 성차 별 을 방 지하 고 궁 극적 으 로
양성평등에 기여하는 정책
• 성인지적 사회복지정책은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경험과 사회경제적 지위를
갖는다고 보고
, 성에 따른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여 성평등 사회를
만드는데 목적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 성평등과 성주류화를 추구하는 성인지적 관점의 사회복지정책 패러다임 변화
초기단계
: 남녀평등을 위한 성 편견 제거와 여성의 사회참여 촉진
중간단계
: 양성 간의 평등한 권력관계 중시, 남녀 모두의 역할변화를 통한
성불평등 완화와 여성의 권리를 강화를 통한 양성평등의 제도적 장치를 개발
최근 동향
: 세계화와 정보화가 기존의 불평등과 위험을 심화시킨다고 전제하고,
인간 발전이라는 총체적 관점에서 일
-가정의 양립, 성소수자 인권운동 등 인간
상호간의 돌봄을 중심으로 한 인간중심적 정책을 개발 추진
여 성 주 의 사 회 복 지 실 천 에 서 는 인 종 주 의
, 성 차 별 주 의 , 이 성 애 주 의
(heterosexism), 장애인차별, 계급차별 등이 개인의 문제를 유발하고
차별함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를 둘러싼
억압적인 정치
,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에 대처하고 이를 개선하는데 목적
여성주의 사회복지실천의 세부 원조 전략
: 교재 737쪽 참조
4.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의 적용
2) 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에 대한 함의
다음 주 강의 주제
: 29장 다문화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