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06장(여가생활과 교육).ppt

닫기

background image

1

제 

제 2 

2 부 노년기의 삶

부 노년기의  , 욕구와

욕구  문제

3장 노년기의 경제생활
4장 노년기의 건강과 케어
5장 치매의 이해

6장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장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7장 노년기의 주거생활과 고령친화산업
8장 노년기의 사회관계망
9장 노년기의 삶의 이면(裏面

)


background image

2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 , 유형 변화 및 현상의 이해

유형 변화 및 현상의 이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 , 유형 변화 및 현상의  해

유형 변화 및 현상의 이

여가활동 문제의 이해와 여가참여 촉진방안 모색

여가활동 문제의 이해와 여가참여 촉진방안 모

여가활동 문제의 이해와 여가참여 촉진방안  색

여가활동 문제의 이해와 여가참여 촉진방안 모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이해와 봉사자 관리기술 습득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이해와 봉사자 관리기술 습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이해와 봉사자 관리기술 습득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이해와 봉사자 관리기술 습

노인교육의 현상 이해 및 노인교육 프로그램 기획능력 함양

노인교육의 현상 이해 및 노인교육 프로그램 기획능력 함

노인교육의 현상 이해 및 노인교육 프로그램 기획능력 함양

노인교육의 현상 이해 및 노인교육 프로그램 기획능력 함

학습목표

학습목

학습 표

학습목

제 

6 장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육

장 노년기의 여가생활과 교


background image

3

 1.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의의

노년기 여가활동의

‘leisure’

leisure 의 의미

의 의

 그리스어 

그리스어 scole=

scol

정지

정 , 

, 평화

평 , 

, 평온

평 = 교양 증진을 위한 적극적 행위

교양 증진을 위한 적극적 

 로마어 

otium=

otium 아무것도 하지 않는 소극적 상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소극적

= 휴식

, 기분전환

기분

, 이완

 1) 

1) 여가활동의 개념과 속성

여가활동의 개념과 속

 1) 

1) 여가활동의 개념과 

여가활동의 개념과

  

  여가의 개념

여가의 개

 개념 정의

개념 정 : 

시간제약적 노동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시간제약적 노동과 대비되는 개념으 , 

, 강제성과 의무성이 희박한 

강제성과 의무성이 희박한

   

   선택적 행위이며

선택적 행위이 , 

, 문화적 가치에 위배되지 않는 정서적 자유와 휴식

문화적 가치에 위배되지 않는 정서적 자유와 휴 , 

, 즐거움을 

즐거움을

   

   추구하는 자유활동으로서 활동 자체가 목적인 활동

추구하는 자유활동으로서 활동 자체가 목적인 활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

 시간

시 : 24

: 2 시간

시 -(노동시간

노동시 + 수면 등의 생리적 필수시간

수면 등의 생리적 필수시 )

 활동내용

활동내 : 

: 휴식

휴 , 기분전환

기분전 , 사회적 성취와 개인적 발전을 위한 활동

사회적 성취와 개인적 발전을 위한 활

 활동의 질

활동의  : 

: 주관적 판단에서 자유롭고 평화로움을 느끼는 활동

주관적 판단에서 자유롭고 평화로움을 느끼는 활

 시간을 기준으로 할 때는 

시간을 기준으로 할 때는 '여가시간’

여가시간 , 활동의 내용과 질을 기준으로 할 때는 

활동의 내용과 질을 기준으로 할 때는

    

   '여가활동’이라는 용어로 지칭

여가활동’이라는 용어로 지


background image

4

 여가와 유사 개념의 비교

여가와 유사 개념의 비

 recreation: 

recreation: 정신적 자유와 휴식

정신적 자유와 휴 , 

, 즐거움을 추구하는 선택적 활동

즐거움을 추구하는 선택적 활

 play: 

play: 단순한 쾌락을 추구하는 활동

단순한 쾌락을 추구하는 

 past-time: 

past-time: 단순한 휴식이나 의미 없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행위 

단순한 휴식이나 의미 없이 여가시간을 보내는 행

   

   즉, 

, 의미 없는 시간 죽이기

의미 없는 시간 죽이

  

  여가활동의 속성

여가활동의 속

 원칙적으로 경제적 기능을 하는 노동과는 반대되는 활동

원칙적으로 경제적 기능을 하는 노동과는 반대되는

 즐거울 것으로 기대되거나 즐거운 일로 회상될 수 있는 활동

즐거울 것으로 기대되거나 즐거운 일로 회상될 수 있는

 의무성이 최소한인 활동

의무성이 최소한인 활

 심리적 자유를 느낄 수 있는 활동

심리적 자유를 느낄 수 있는 

 문화적 가치에 위배되지 않는 활동

문화적 가치에 위배되지 않는 활

 중요성과 심각성의 정도가 다양한 활동

중요성과 심각성의 정도가 다양한 활

 반드시는 아니지만 가끔 놀이의 요소를 포함한 활동

반드시는 아니지만 가끔 놀이의 요소를 포함한


background image

5

  

  여가활동의 중요성

여가활동의 중요

 강제퇴직과 함께 강제적으로 부여된 여가시간의 증가

강제퇴직과 함께 강제적으로 부여된 여가시간의

 자발적 여가의 향유가 아닌 무위무용상태의 불가피형 여가생활 영위

자발적 여가의 향유가 아닌 무위무용상태의 불가피형 여가생활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 기회의 제한으로 여가활용능력 제한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 기회의 제한으로 여가활용능력 제

 이로 인해 고독

이로 인해 고 , 

, 소외

소 , 

, 무료함

, 불행감을 느낄 가능성 많음

불행감을 느낄 가능성 

2) 

2)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효과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효

2) 

2)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

  

  여가활동 참여의 효과

여가활동 참여의 효

 위축된 사회적 관계망의 보완 또는 유지

위축된 사회적 관계망의 보완 또는

 무위상태의 개선과 자기유용감

무위상태의 개선과 자기유

, 자아개념의 긍정적 변화

자아개념의 긍정적 

 잠재적 재능의 확인과 이의 표현을 통한 자기실현의 기회 마련

잠재적 재능의 확인과 이의 표현을 통한 자기실현의 기회 

 신체 및 정신적 건강의 유지 또는 향상

신체 및 정신적 건강의 유지 또는 향

 후세대에 삶의 지혜와 문화를 전수하고

후세대에 삶의 지혜와 문화를 전수

, 사회발전에 기여

사회발전에 기

 삶의 활력을 회복하고 사기와 삶의 만족도 증진

삶의 활력을 회복하고 사기와 삶의 만족도 

 자율적 결정 능력의 증진과 삶에 대한 통제력 향상

자율적 결정 능력의 증진과 삶에 대한 통제력 향


background image

6

 2. 

2.  노년기 여가활동 유형 변화

노년기 여가활동 유

 활동 장소

활동 

 가족중심형 여가활동 

가족중심형 여가활동 vs 

v 가족외 활동중심형

가족외 활동중

 사회관계 범위

사회관계 

 단독충실형

단독충

,  

,  우인교류형

우인교

,  

,  가족충실형

가족충실 , 

, 사회참여형

사회참여

 활동목적과 표현적 관여 정도

활동목적과 표현적 관여 

 긴장해소

긴장해 , 

, 기분전환

기분전 , 

, 발전적 활동

발전적 활 , 창의적 활동

창의적 활 , 

, 감각쾌락

감각쾌

 활동목적과 관계범위

활동목적과 관계범

 소일형

, 취미/문화/운동형

운동 , 우인교류형

우인교류 , 

, 사회단체 활동형

사회단체 활동

1) 

1) 여가활동의 유형 분류

여가활동의 유형 분

1) 

1) 여가활동의 유형

여가활동의 유


background image

7

 여가시간은 증가

여가시간은 증 , 

, 활동범위와 참여도는 감소

활동범위와 참여도는 감 (70

(7 대: 20

: 2 대의 

대의 ¼ 수준

수 )

 연령증가와 여가활동의 흥미변화

연령증가와 여가활동의 흥미변

 연령증가

연령증 , 

, 흥미증가

흥미증 : 

: 운동경기 관람

운동경기 관 , 

, 단체활동 참여

단체활동 참 , 

, 집안장식

집안장 , 

, 사회 이슈 토론 등

사회 이슈 토론

 연령증가

연령증 , 

, 흥미감소

흥미감 : 

: 춤, 

, 술, 

, 영화

영 , 

, 스포츠

스포 , 

, 여행

여 , 

, 독서 등

독서

 연령증가

연령증 , 

, 흥미불변

흥미불 : 

: 친구방문

친구방 , 

, 요리

요 , TV

, T 시청

시 , 

, 가족관련 활동 등

가족관련 활동 

 긴장해소활동

긴장해소활 : 

: 남녀모두 증가

남녀모두 증 , 

, 발전적 활동

발전적 활 : 

: 남녀 모두 소폭감소

남녀 모두 소폭감 , 

, 창의적 활동 남녀 모두 

창의적 활동 남녀 모두

   

   감소

감 , 

, 감각쾌락활동

감각쾌락활 : 

: 남녀 모두 급격한 감소 

남녀 모두 급격한 감소

  

  노년기 여가활동의 참여유형 변화

노년기 여가활동의 참여유형 변

  

  노년기 여가활동 참여의 영향요인

노년기 여가활동 참여의 영향요

 연령보다는 가족관계

연령보다는 가족관 , 

, 건강

건 , ADL, 

, ADL, 경제상태

경제상 , 

,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 등이 여가활동의 주요   

사회적 관계망의 축소 등이 여가활동의 주요  

   

   제약요인

제약요 (Kelly)

(Kelly

 자녀의 성장과 독립

자녀의 성장과 독 , 

, 양호한 건강상태와 경제상태

양호한 건강상태와 경제상 , 

, 성인기 이후의 충분한 여가활동 예비

성인기 이후의 충분한 여가활동 예

   

   사회화

사회 , 

, 높은 사회적 지위

높은 사회적 지 , 

, 동일지역에 장기 거주

동일지역에 장기 거 , 

, 이웃에 비슷한 연령대의 노인이 많은 

이웃에 비슷한 연령대의 노인이 많은

   

   경우 참여도가 높아짐

경우 참여도가 높아

 퇴직 자체는 여가시간을 증가시키지만

퇴직 자체는 여가시간을 증가시키지 , 

, 여가활동 참여도를 증진시켜주는 것은 아니며

여가활동 참여도를 증진시켜주는 것은 아니 , 

,

   

   건강

건 , 

, 경제

경 , 

,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에 따라 여가활동 참여도가 달라짐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에 따라 여가활동 참여도가 달라

2) 

2) 노년기 여가활동의 변화

노년기 여가

2) 

2) 노년기 

노년기


background image

8

 3. 

3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안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촉진방

 1) 

1) 여가활동 참여실태

여가활동 참여실

 1) 

1) 여가활동 참여

여가활동 참

  

  하루 일과와 생활시간

하루 일과와 생활

 

 수면

수 ,식사 등 필수기간에 

식사 등 필수기간에 12

1 시간 

시간 10

1 분, 

, 일, 가사 등 의무시간에 

가사 등 의무시간에 4시간 

시간 59

5 분, 

   

   교제와 참여 등 여가시간에 

교제와 참여 등 여가시간에 6시간 

시간 51

5 분 사용

분 사 (표 

표 6-1 

6-1 참조

참 )

 수면

수 , 

, 미디어 이용

미디어 이 , 

, 가사

가 , 

, 식사

식 , 건강관리

건강관 /개인위생

개인위 , 교제

교 /참여에 많은 시간 할애

참여에 많은 시간 할

  

  여가활동 참여

여가활동 

 여가시간은 하루의 

여가시간은 하루의 45% 

45% 정도

정 , 교제

교 , 

, 미디어 이용 등의 소극적

미디어 이용 등의 소극 , 

, 정적 여가활동  

정적 여가활동 

 개인적 즐거움 추구

개인적 즐거움 추 , 

, 건강

건 , 마음의 안정과 휴식 등이 여가활동의 주된 목적

마음의 안정과 휴식 등이 여가활동의 주된 목

 휴식

휴 , 

, 취미오락활동

취미오락활 , 

, 사회 및 기타활동

사회 및 기타활 (종교

종 ,봉사 등

봉사  ) 등에 주로 참여

등에 주로 참 (표 

표 6-2 

6-2 참조

참 )

 노인의 

노인의 97%

97 가 

가 TV 

TV 시청하며

시청하 , 산책

산 , 

, 가족 및 친지방문

가족 및 친지방 , 종교활동 등에 주로 참여 

종교활동 등에 주로 참여

   

   하며

하 , 

, 혼자 또는 가족과의 정적이고 소극적 여가활동 경향 강함

혼자 또는 가족과의 정적이고 소극적 여가활동 경향 강

 매일 여가 참여 

매일 여가 참여 88%, 

88% 단독충실형 

단독충실형 62%, 

62% 월 

월 8만 

만 9천원 비용 지출

천원 비용 지 , 23% 

, 23% 비용부족 

비용부족

 도시

도 > 농촌

농 , 여성

여 > 남성

남 , 연령 적은 노인

연령 적은 노 , 고학력노인

고학력노 , 

, 유배우

유배 > 사별

사 , 

, 부부가구

부부가 > 

>

    

    자녀동거가구와 독신가구

자녀동거가구와 독신가 , 

, 경제사정과 건강이 양호한 노인의 참여도가 높음

경제사정과 건강이 양호한 노인의 참여도가 높

 노인 여가문화를‘

노인 여가문화를 old folks leisure’

old folks leisure 로 규정하는 것은 잘못된 인식과 편견임

로 규정하는 것은 잘못된 인식과 편견


background image

9

 친목단체 참여율은 

친목단체 참여

44.1%, 

44.1%, 동호회는 

동호회는 4.7%, 

4.7%, 정치사회단체는 

정치사회단체

1.2%

1.2 로 

   

   노인의 사회단체 참여도는 낮은 편

노인의 사회단체 참여도는 낮은  (표 6-3 참조)

 참여빈도

참여빈 : 친목단체는 월 

친목단체는 월 1회, 

, 동호회는 주 

동호회는 주 1회, 

, 정치사회단체는 월 

정치사회단체는 월 1회 

   

   이하가 가장 많음

이하가 가장 많

 현 세대 노인은 개인적 교류 등의 개인적 이익을 위한 사회단체활동 

현 세대 노인은 개인적 교류 등의 개인적 이익을 위한 사회단체활동

   

   참여도는 높지만

참여도는 높지 , 

, 자기개발과 성장

자기개발과 성 , 

,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단체 활동 참여도는 낮음

사회단체 활동 참여도는 낮

 사회단체 참여도 낮은 이유

사회단체 참여도 낮은 이

 

현 세대 노인은 일 위주의 생활을 해왔고 여가를 곧 휴식으로 간주해

현 세대 노인은 일 위주의 생활을 해왔고 여가를 곧 휴식으로 간주

   

   왔으므로

왔으므 , 잠재력 개발

잠재력 개 , 사회발전 기여에 대한 의식이 부족함

사회발전 기여에 대한 의식이 부족

 

문화

문 , 봉사

봉 , 

, 평생교육 시설의 부족

평생교육 시설의 부

 

사회단체 활동을 반사회적 행위로 간주하던 군부독재정치의 영향

사회단체 활동을 반사회적 행위로 간주하던 군부독재정치의 영

 그러나 노인의 가족 외부활동 증가 및 권리의식 향상으로 향후 사회단체 

그러나 노인의 가족 외부활동 증가 및 권리의식 향상으로 향후 사회단체

   

   참여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참여도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사회단체 참여

사회단체 


background image

10

2) 

2) 여가활동 참여상의 문제점

여가활동 참여상의 문제

2) 

2) 여가활동 참여상의 문

여가활동 참여상의 

 노화의 특성으로 인한 문제

노화의 특성으로 인한 문 : 

: 건강 및 경제상태의 악화

건강 및 경제상태의 악 , 사회관계망의 위축으로

사회관계망의 위축으

   

   여가참여도 저하

여가참여도 저

 여가에 대한 인식과 준비 문제

여가에 대한 인식과 준비 문 : 

: 여가를 휴식으로만 생각하고

여가를 휴식으로만 생각하 , 

, 생계와 가족부양에 

생계와 가족부양에

   

   치중한 나머지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 기회 제한으로 소일 위주의 여가활동이 

치중한 나머지 여가에 대한 예비사회화 기회 제한으로 소일 위주의 여가활동이

   

   주류를 이룸

주류를 이

 여가서비스의 한계 문제

여가서비스의 한계 문 : 

: 여가연구의 부족으로 인한 여가모형의 미개발과 제도

여가연구의 부족으로 인한 여가모형의 미개발과 제

   

   적 대응방안의 미구축

적 대응방안의 미구 , 

, 여가복지시설의 부족과 낮은 접근도

여가복지시설의 부족과 낮은 접근 , 여가전문인력 부족

여가전문인력 부

   

   과 프로그램의 제한

과 프로그램의 제

3) 

3)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 촉진방안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 촉진방

3) 

3)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 촉진

노인의 여가활동 참여 촉

 여가교육을 통한 여가에 대한 인식증진으로 새로운 노년기 여가문화 정립

여가교육을 통한 여가에 대한 인식증진으로 새로운 노년기 여가문화 정

 국가와 가족의 노인 여가활동에 대한 자원 제공

국가와 가족의 노인 여가활동에 대한 자원 제

 노인여가복지시설의 확충과 지원 확대

노인여가복지시설의 확충과 지원 확

 노인의 여가욕구에 기반한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의 개발 보급

노인의 여가욕구에 기반한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의 개발 보

 노인 여가지도 전문인력 양성

노인 여가지도 전문인력 양

 민간부문의 경로우대제 확충과 노인여가산업 참여 유도

민간부문의 경로우대제 확충과 노인여가산업 참여 유


background image

11

 4. 

4.  노년기의 자원봉사활동

노년기의 자원봉사활

1) 

1) 노인 자원봉사의 개념

노인 자원봉사의 개

1) 

1) 노인 자원봉사의 

노인 자원봉사의

 어원

: 라틴어 volo(의지)→  voluntas(자유의지), christian love(자선)

 한문

: 스스로 自, 원할 願, 받들 奉, 섬길 仕

 개념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직접적 자원이나 능력을 활용하여 자발적

   으로 타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보상도 요구하지 않으면서 지속적
   으로 수행하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계획적 활동

 노인 자원봉사

= 노인을 위한 봉사 + 노인에 의한 봉사

 노인복지분야에서는‘노인에 의한 봉사’를 더욱 중시

2)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특

2) 

2)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자원봉사의 특성

자원봉사의 특 : 

: 자발성, 공공성 및 사회복지성, 무보수성, 지속성, 창조성, 

   일상성

 노인 자원봉사의 특성

노인 자원봉사의 특 : 

: 위의 일반적 자원봉사의 특성에 양방향성

양방향 , 

, 양면성

양면 , 

,

   

  치료성

치료 , 자조성

자조 이라는 4가지 특성이 추가됨


background image

12

3)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효과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효

3)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개인적 효과

개인적 효 : 

: 사회적 지위와 역할 보충

사회적 지위와 역할 보 , 자기유용성과 자아개념 유지

자기유용성과 자아개념 유 , 소외와 고독 

소외와 고독

   

   경감

경 ,  

,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 , 자아성장과 자아실현 기회 부여

자아성장과 자아실현 기회 부 , 사회적 관계

사회적 관

   

   망의 유지와 확대

망의 유지와 확 , 건강유지

건강유 , 사회적 존경

사회적 존

 사회적 효과

사회적 효 : 

: 노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노인차별의식 약화

노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노인차별의식 약 , 

, 유휴노인인력의 활용

유휴노인인력의 활 , 

,

   

   사회적 생산성 제고

사회적 생산성 제 , 

, 노인복지 비용 경감

노인복지 비용 경 , 복지인력의 보완

복지인력의 보 , 

, 사회적 연대감 및 

사회적 연대감 및

   

   사회통합의 촉진

사회통합의 촉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효과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효

 노인을 위한 봉사 필요성

노인을 위한 봉사 필요 : 

: 인구고령화

인구고령 , 

, 가족부양기능 약화

가족부양기능 약 , 

, 미흡한 노인복지제도

미흡한 노인복지제

   

   로 인한 노인의 사회적 의존성 증가와 국가의 노인문제 해결 노력의 한계

로 인한 노인의 사회적 의존성 증가와 국가의 노인문제 해결 노력의 한

 노인에 의한 봉사 필요성

노인에 의한 봉사 필요 : 

: 노인문제의 예방

노인문제의 예 , 

, 노년기 적응력 제고

노년기 적응력 제 , 사회발전 기여

사회발전 기

   

   를 통한 창조적이고 활발한 노후생활 기회 마련

를 통한 창조적이고 활발한 노후생활 기회 마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의 의  


background image

13

4) 

4) 노인 자원봉사활동 참여실태

노인 자원봉사활동 참여실

4) 

4) 노인 자원봉사활동 참여

노인 자원봉사활동 참

 생산적 복지정책

생산적 복지정 , 현장의 노인 자원봉사 활성화 노력으로 관심증대

현장의 노인 자원봉사 활성화 노력으로 관심증

 자원봉사 참여율

자원봉사 참여 : 

: 연구에 따라 차이

연구에 따라 차 . 통계청 조사에서 

통계청 조사에서 8.1%

8.1 로 나타나

로 나타 , 

, 다른 

다른

   

  인구집단이나 미국

인구집단이나 미 (24%)

(24

에 비해 현격히 낮음

에 비해 현격히 낮 (표 

표 6-4 

6-4 참조

참 )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추진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추 , 

, 자치단체나 복지기관의 봉사조직 결성

자치단체나 복지기관의 봉사조직 결 , 노인의 

노인의

   

  인식제고로 봉사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 

인식제고로 봉사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 vs 

vs 건강과 경제사정

건강과 경제사 , 

, 권위적 성격

권위적 성 , 

   

  가족주의의식과 수동성으로 지나친 긍정적 예측은 한계가 있음

가족주의의식과 수동성으로 지나친 긍정적 예측은 한계가 있

5) 

5 노인 자원봉사 참여의 촉진과 관리

노인 자원봉사 참여의 촉진과 관

5) 

5 노인 자원봉사 참여의 촉진과 

노인 자원봉사 참여의 촉진과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의식 제고

노인의 자원봉사 참여의식 제

 노인 전문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노인 전문봉사 프로그램의 개

 노인 자원봉사 지도자 양성

노인 자원봉사 지도자 양

 노인 자원봉사조직의 확대

노인 자원봉사조직의 확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체계 등 사회적 지원체계의 확충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체계 등 사회적 지원체계의 확

  

  자원봉사 참여 촉진방안

자원봉사 참여 촉진방


background image

14

 모집

 봉사자 모집과정

봉사자 모집과 = 봉사자 발굴

봉사자 발 + 봉사 참여 유도

봉사 참여 유

 잠재적 봉사자를 최대한 발굴

잠재적 봉사자를 최대한 발 , 적절한 홍보문건을 만들고 효과적 

적절한 홍보문건을 만들고 효과적

   

  홍보방법을 개발하여

홍보방법을 개발하 , 

, 다수모집

다수모 , 

, 표적모집 등 방법 활용

표적모집 등 방법 활

 모집시기는 연간계획에 의한 모집이 적절하나

모집시기는 연간계획에 의한 모집이 적절하 , 

, 다른 기관의 모집과 중복

다른 기관의 모집과 중

   

  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되지 않는 것이 바람직

 배치

 배치상담을 통해 지원자의 동기

배치상담을 통해 지원자의 동 , 관심사 등 파악

관심사 등 파

 봉사참여가 확실하면 봉사자와 협의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에 배치

봉사참여가 확실하면 봉사자와 협의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에 배

 봉사자 희망업무가 없거나

봉사자 희망업무가 없거 , 

, 관심사가 바뀌면 재배치해야 함

관심사가 바뀌면 재배치해야 

 교육

교 , 훈련

 사전훈련

사전훈 , 

, 기본훈련

기본훈 , 

, 현직훈련

현직훈 , 

, 전환훈련을 실시

전환훈련을 실

 교육시간 편성은 봉사자 편의를 적극 고려하고

교육시간 편성은 봉사자 편의를 적극 고려하 ,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

 활동 지도 및 평가

활동 지도 및 평

 지속적 격려

지속적 격 , 

, 인정

인 , 

, 보상이 필수적임

보상이 필수적

 정기모임과 수시모임을 통해 봉사활동의 효과

정기모임과 수시모임을 통해 봉사활동의 효 , 

, 애로사항 등을 점검 평가

애로사항 등을 점검 평

   

  하고 수정

하고 수 , 

, 보완해야 함

보완해야 

  노인 자원봉사자의 관리

노인 자원봉사자의 관


background image

15

 5.

5   

  노인교육

노인교

1) 노인교육의 의의

노인교육의 의

1) 

1) 노인교육의 

노인교육의

 무학이 

무학이 10.6%

10.6 로 줄고

로 줄 , 

,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있음

교육수준이 향상되고 있 . 

. 향후 고학력노인 증가 예상 

향후 고학력노인 증가 예상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노인의 평생교육 참여율은 12%

12 에 불과하나

에 불과하 , 노인인구 증가

노인인구 증 , 

, 노인인력 활용

노인인력 활 , 

,

   

   노인의 자기계발 욕구 증가 등으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짐

노인의 자기계발 욕구 증가 등으로 노인교육의 필요성이 높아

 개인 차원의 효과

개인 차원의 효 : 

: 자아발전 기회 획득

자아발전 기회 획 , 고독감과 무용감 극복 기회

고독감과 무용감 극복 기 , 

, 삶에 대한 

삶에 대한

   

   통제력과 개인 역량 강화

통제력과 개인 역량 강

 사회 차원의 효과

사회 차원의 효 : 

: 후세대에 성공적 노화모델 제공

후세대에 성공적 노화모델 제 , 

, 노인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

노인에 대한 사회인식 개 , 

   

   노인 유휴인력의 활용

노인 유휴인력의 활 , 

, 노인복지비용 경감

노인복지비용 경

 

2) 노인교육의 개념과 하위영역

노인교육의 개념과 하위영

2) 

2) 노인교육의 개념과 하위

노인교육의 개념과 하

 용어

용 : 

: 노령

노 , 

, 노인

노 (gera) + 

(gera) + 연구

연 , 

, 교육학

교육 (gogy)

(gogy

 노인교육은 

노인교육은 pedagogy,  andragogy

pedagogy,  andragog 에 이어 

에 이어 trigogy

trigog (표 

표 6-5

6- 참조

참 )

 개념

개 : 

: 노인을 위한

노인을 위 , 

, 노인에 의한

노인에 의 , 

, 노인에 관한 교육적 노력의 실천과 연구

노인에 관한 교육적 노력의 실천과 연

 노인교육의 하위영역

노인교육의 하위영 = 

=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을 위한 교 + 

+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 + 노인에 의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 세대통합교육

세대통합교 (교재 

교재 214-215

214-21 쪽 참조

쪽 참 )


background image

16

 교육 욕구

교육 욕 : 

: 노년기 문제 대처욕구

노년기 문제 대처욕 , 자기 표현욕구

자기 표현욕 , 

, 사회기여의 욕구

사회기여의 욕 , 사회변화에 

사회변화

   영향력 행사 욕구

영향력 행사 욕 , 초월적 욕구

초월적 욕 (McClusky)

(McClusky

 노인의 

노인의 24%

24 가  건강관리

가  건

, 여가·취미

취 , 교양

교 , 봉사

봉 , 취업과 직업

취업과 직  등 평생교육 욕구 있음 

등 평생교육 욕구 

 노인의 학습능력

노인의 학습

: 인지기능 저하로 노년기에 학습이 어렵다고 보는 것은 편견이며

인지기능 저하로 노년기에 학습이 어렵다고 보는 것은 편견이 , 

   적극적이고 지속적 노력으로 학습이 충분히 가능

적극적이고 지속적 노력으로 학습이 충분히 

 노년기 학습의 방해요인

노년기 학습의 방해

: 상황적 요인

상황적 요 (경비, 

, 교통, 건강

건 ), 

) 성향적 요인

성향적 

(흥미

, 능력평가

능력

), 

),

   제도적 요인

제도적 

(노인교육에 대한 지원 부족

노인교육에 대한 지원 부 )

3) 

3) 노인 교육의 실태와 과제

노인 교육의 실태와 

3) 

3) 노인 교육의 실태와

노인 교육

  

  노인의 학습욕구와 능력

노인의 학습욕구와 

 노인교실은 노인대학

노인교실은 노인대 , 노인학교

노인학 , 경로대학 등의 명칭으로 설립

경로대학 등의 명칭으로 설 , 운영

 조직

: 대한노인회

대한

, 종교단체

종교

, 사회복지관

사회복

, 노인복지관 등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노인복지관 등에서 운영하고 있

, 종교단체 

종교단

   의 노인교실은 정확한 현황파악 어려움

의 노인교실은 정확한 현황파악 어려 (2020

(202 년 복지부 등록 노인교실 

년 복지부 등록 노인교

1,291

1,29 개소)

 운영

: 특별시와 광역시에 노인교실 집중

특별시와 광역시에 노인교실 

, 설립조직에 따라 운영의 편차가 매우 큼

설립조직에 따라 운영의 편차가 매우 

 교육내용

교육내 : 

: 교양강의와 여가활동으로 구분되나

교양강의와 여가활동으로 구분

, 여가에 치중

여가에 

 노인복지관과 사회복지관의 노인교육이 가장 충실하지만 편차가 크며

노인복지관과 사회복지관의 노인교육이 가장 충실하지만 편차가 크 , 대학 등에서 평생 

대학 등에서 평

   교육차원의 노인교육을 실시하나 미흡함

교육차원의 노인교육을 실시하나 미흡

  

  노인교육의 실태

노인교육의 실


background image

17

 노인교육 전문인력 및 강사진 부족

노인교육 전문인력 및 강사진 부

 교육기관 운영자의 비전문성

교육기관 운영자의 비전

 운영재원 및 교육시설 등 미흡한 교육환경

운영재원 및 교육시설 등 미흡한 교육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교육방법의 전문성 결여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교육방법의 전문성 결

 노인교육기관 연합회 지도감독 기능의 미비

노인교육기관 연합회 지도감독 기능의 

(특히 대한노인회 지역연합회

특히 대한노인회 지역연합 )

 노인교육 기관간의 운영 편차

노인교육 기관간의 운영 편

  

  노인교육의 문제점

노인교육의 문제

 노인교육기관의 성격 재규정

노인교육기관의 성격 재규 (평생교육기관

평생교육기 )과 행

·재정지원 강화

재정지원 

 노인교육목표의 정립과 이에 따른 교육과정

노인교육목표의 정립과 이에 따른 교육

, 프로그램

프로그 , 

, 교재 개발 보급

교재 개발 보

 노인교육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기관 채용 의무화

노인교육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기관 채용 의무

 지역 내 노인교육 기관간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지역 내 노인교육 기관간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노인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


background image

18

다음 주 강의주제

다음 주 강의주 : 

노년기의 주거생활과 고령친화산업

노년기의 주거생활과 고령친화산

 목적

목 : 세대간 이해 증진

세대간 이해 증 , 노년기의 창조적 삶

노년기의 창조적  , 

, 젊은 세대의 인생 경험 확대

젊은 세대의 인생 경험 확 , 

, 노화

   

   에 대한 준비와 적응

에 대한 준비와 적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표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 : 

: 노화적응

노화적 , 

, 사회적응

사회적 , 

, 자기계발

자기계 , 

, 대인관계 확대

대인관계 확 , 

   

   능동적 삶의 고취

능동적 삶의 고 , 자립과 사회참여

자립과 사회참

  

  노인교육 목적과 목표

노인교육 목적과 목

  

  노인교육과정과 교과과정의 편성

노인교육과정과 교과과정의 편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편 : 

: 학습자 욕구와 능력

학습자 욕구와 능 , 

, 전문가 의견

전문가 의 , 사회 기대 등 고려

사회 기대 등 고

 교과과정 편성

교과과정 편 : 

: 교육목표

교육목 , 학습자 능력

학습자 능 , 

, 흥미

흥 , 욕구

욕 , 

, 사회적 요구

사회적 요 , 노인의 삶의 질 

노인의 삶의 질

   

   향상

향 , 

, 반복학습과 새로운 내용 안배 등 원칙에 근거

반복학습과 새로운 내용 안배 등 원칙에 근

 주요 교과과정

주요 교과과 : 

: 문화

문 , 

, 건강

건 , 긴장해소 등

긴장해소  (표 

표 6-6 

6-6 참조

참 )

 교육 원리

교육 원 : 

: 학습자 중심

학습자 중 , 자기주도적 학습

자기주도적 학 , 상호성

상호 , 

, 다양성

다양 , 

, 원격성

원격

 교육방법

교육방 : 

: 개인학습

개인학 , 

, 집단학습

집단학 , 

, 대집단 집회학습

대집단 집회학

 효과적 교육프로그램의 실행

효과적 교육프로그램의 실 : 

: 노인욕구에 근거한 교육과정과 교수법 개발

노인욕구에 근거한 교육과정과 교수법 개 , 

, 노인

   

   에게 익숙한 내용과 학습재료

에게 익숙한 내용과 학습재 , 

, 적절한 교육시간

적절한 교육시 , 

, 다양한 교수법 활용

다양한 교수법 활 (표 

표 6-7 

6-7 참조

참 ), 

),

   

  

노인특성 고려한 학습공간의 구축

노인특성 고려한 학습공간의 구 , 교육과정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교육과정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4) 

4) 노인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노인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

4) 

4) 노인교육 과정의 편성과 

노인교육 과정의 편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