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환경분석(A) -> 계획(P) -> 실행(I) -> 통제(C)
거시 인구통계 전략적 계획: SWOT분석, GE Matrix, BCG
문화
경제
기술 마케팅계획:
정치/법 시장세분화(S)
표적시장선정(T)
위치화(P)
마케팅 믹스(MM): 4Ps(제품, 가격, 유통, 촉진)
미시 경쟁자(적)
자사(나) 경쟁적 강, 약점
시장(지형)
공급자
유통망
상황계획
발생가능성
High
Low
영향력
High
1
2
Low
2
3
시장세분화
1 Q(품질)
2 V(가치)
3 P(가격)
Communication 모델
Sender's Field of Experience
Receiver's Field of Experience
Source/
--> Encoding --> Channel
--> Decoding --> Receiver
Sender
Message
Noise
Feedback
Response
전통적 반응 위계 모델들 (Traditional
Response Hierarchy Models)
AIDA
모델
Hierarchy of
Effect 모델
Information
Processing
모델
Innovation
Adoption
모델
Cognitive
Stage
(인지 단계)
Attention
↓
Awareness
↓
Knowledge
↓
Attention
↓
Comprehension
↓
Awareness
↓
Affective
Stage
(감정 단계)
Interest
↓
Desire
Liking
↓
Preference
↓
Conviction
Yielding
↓
Retention
Interest
↓
Evaluation
↓
Behavior
Stage
(행동 단계)
↓
Action
↓
Purchase
↓
Behavior
Trial
↓
Adoption
촉진 관리 과정
MKT 계획의 검토 --> 촉진 상황 분석 --> communication 과정 분석 : 상황 분석
-->목표 수립 및 예산 책정 --> 통합된 MKT communication 계획 수립 : 계획
--> 계획의 실행
: 실행
--> 실행된 계획의 평가와 통제
: 통제
한계분석법
MC(한계비용) MR(한계이익) TC(총비용) TR(총이익)
1 10 1 10
1 5 2 15
1 2 3 17
1 1 4 18
---------------------------------------------
1 0.5 5 18.5
McDonald's의 Monopoly
Park
1
Park
2
Park
3
Mc1
Mc2
Penn
1
Penn
2
Penn
3
instant coupon:
포장에서 벗겨 현재의 구매에 바로 사용,
판매 시점에서 유인 제공,
높은 회수율
Border Man
사장
마케팅, 생산, 재무, 인사, 홍보
(메시지(촉진)관리자)
제품, 가격, 유통, 광고 판촉, 직접마케팅, 판매(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