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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2 면)

2014학년도  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1차 시험

2 교시 전공A

21문항 50점

시험 시간 90분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 ~ 15】

1. 프로이덴탈(H.  Freudenthal)의 수학화 교수․학습 이론에 따르면, 

아래의  가지 사항은 현상으로부터 본질에 이르는 접근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본질을 부과하는 접근이다.  프로이덴탈은 이와 같은 교수

학적 접근 방식을 무엇이라 하였는지 쓰시오.  [2점]

◦ 기성 수학의 전개 순서에 따라 학교수학의 교재를 구성하는  것

◦ 수학화 과정에 대한 경험은 생략하고 기성 지식을 초등화해 

가르치는 것

2. 다음은 어떤 수학적 개념의 원형과 그 개념에 들어있는 아이디어를 

다룬 교사 교육용 자료의 일부이다.

• 이 개념의 원형은 다음과 같다.

    [그림]과  같이  선분  AB와  반직선  CD에  대하여,  선분  AB 

위의  점  P와  반직선  CD  위의  점  Q 가  각각  A 와  C로부터 

같은  속도로  동시에  출발하여  각각의  선을  따라  움직인다고 

하자.  이때  점  P의  속력은  PB의  거리에  비례하고,  점  Q의 

속력은 일정하다고 하자. 

[그림]

    이때,  거리  CQ를 거리  PB의 (          )(이)라고 하였다. 

• 다음은  이  개념에  들어있는  아이디어를  활용한  계산의  한 

예이다.

 















    이  표를  활용하면,   × 의  근삿값을  쉽게 

얻을 수 있다. 

… (하략) …

    (          )  안에 들어갈 용어가 무엇인지 쓰시오.  그리고 수학을 완성된 

생산품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이 발생해 온 과정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의 원형이나 그 개념에 들어있는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가 무엇인지 쓰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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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3 면)

3. 다음은 중학교  학년 기하 영역의 평행사변형의 성질을 다루는 

수업의 일부이다. 

교사 : 측정 활동을 통해 알아낸 평행사변형의 성질 ‘두 쌍의 

대각의 크기가 각각 같다.’가 왜 성립하는지 설명해 

보도록 하지요. 

학생 : 어려워요. 

(이 문제를 해결한 학생이 없는 듯 보인다.) 

교사 : 시간이 없으니 어쩔 수 없네.  대각선을 그어 평행사변형을 

두 삼각형으로 나누면,  그 두 삼각형이 합동이 돼요.  그러면 

그 성질이 성립한다는 것을 바로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 : 합동이 되니까 성립하네요.

교사 : 그러면 다음 내용을 공부합시다.

    밑줄 친 부분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할 환경을 교사가 제거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서 이 교수학적 현상은 ‘교사는 수학적 

지식을 가르쳐야 하고 학생은 그것을 배워야 한다.’는 압박에 의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브루소(G.  Brousseau)의 수학 교수학적 상황론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에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과 이러한 압박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을 각각 

쓰시오.  [2점]

4. 다음은 중학교  학년 기하 영역에서 모든 다각형의 외각의 크기의 

합이  °임을 알아내는 수업 상황이다.

(학생들은 삼각형의 외각의 크기의 합이  ° 임은 알고 있지만, 

아직은   각형의 외각의 크기의 합을 구할 수 없는 상태이다.)

… (상략) …

교사 : (그림을 제시하며)  다각형의 각 꼭짓점에서 내각과 외각의 

크기의 합은 얼마인가요?

학생 : ° 입니다.

교사 : 그러면   각형의 모든 내각과 외각의 크기의 합은 얼마

인가요?

학생 : ° × 입니다.

교사 : 외각의 크기의 합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학생 : 잘 모르겠어요.

교사 : 내각과 외각의 관계를 생각해 보면 외각의 크기의 합을 

구할  수  있지  않을까요?  (다각형에  외각과  내각을 

표시하면서 외각과 내각의 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학생 : 아!  알겠어요.  내각과  외각의  크기의  합에서  내각의 

크기의  합을 빼면 될 것 같아요. 

교사 : 내각의 크기의 합은 알고 있지요?

학생 : 네.   ×° 입니다.

교사 : 그러면 외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식을 나타낼 수 있을

까요?

학생 : (외각의 크기의 합) ° ×(내각의 크기의 합)

 ° × ° ×   ° 입니다.

교사 : 잘했어요.  따라서 다각형에서 외각의 크기의 합은 언제

나  °로 일정함을 알 수 있어요.

… (하략) …

    위 상황에서 교사는 학생의 근접 발달 영역에서 교사의 사고 과정을 

모방할 수 있는 시범이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데 있어서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며 제공하는 것을 비고츠키(L.  Vygotsky)  학파는 무엇이라 

하는지 쓰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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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4 면)

5.  과 서로소인 양의 정수 에 대하여 

 의 마지막 두 자리 수가 

 이다.  

 의 마지막 두 자리 수를 구하시오.  [2점]

6. 위수(order)가    ×× 인  순환군(cyclic  group)   에 

대하여  의 부분군의 개수를  ,   에서 위수가  인 원소의 개수를 

 이라 하자.  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7. 반복적분 





 

 sin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8. 거듭제곱급수(멱급수,  power  series) 

  



 

의 수렴구간을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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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5 면)

9. 양수    에 대하여 함수   → 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 



sin

 sin

  



 ≤ 

함수   의 도함수   ′이     에서 연속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 에 대한 부등식으로 나타내시오.  [2점]

10. lim

 → ∞ 

 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11.  차원 유클리드 공간 

 에서 비틀림률(열률,  꼬임률,  torsion)과 

곡률(curvature)이 각각 상수  ,   인 단위속력 곡선  에 대하여, 

곡선   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 

 

여기서   는  곡선   의  주법벡터장(단위주법벡터장,  principal 

normal  vector  field,  unit  principal  normal  vector  field)이다. 

곡선  의 곡률과 비틀림률을 각각   ,   라 할 때,  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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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6 면)

12.  차원 유클리드 공간 

 에 놓인 곡면 

    

cos sin 

 ≥ ≤≤

에  포함되는  영역        ≤  ≤   ≤  ≤ 가  있다. 

 의 경계(boundary)   의 측지곡률을  라 할 때,   의 측지곡률합

(전측지곡률,  total  geodesic  curvature) 

  의 절댓값을 구하

시오.  (단,   는 호의 길이를 나타내는 매개변수이다.)  [2점]

◦ 도움말

    정칙곡선(정규곡선,  regular  curve)  

 , 

 , 

⋯,  

 들로 

이루어진  조각별  정칙곡선(piecewise  regular  curve)   의 

측지곡률합은 

  

  

 



  로  정의된다.

13. 좌표평면 

  위에 곡선 

   ∈              

이 주어져 있다.  곡선  를 원점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만큼 

회전이동 했을 때,  초점이  축에 있는 쌍곡선이 되는 자연수   중에

서 가장 작은 수를 구하시오.  [2점]

14. 자연수 전체의 집합   에서 위상  를 

  

 ⊆    는 유한집합∪∅

으로,  함수     →  을

 



  ≤   
  ≤   
  ≤ 

으로 정의하자.   를  에서 이산위상(discrete  topology)이라 하고, 

집합   를

 

∈      →  는 에서 불연속

이라 할 때,  집합   의 원소의 개수를 구하시오.  [2점]

15. 어느 도시의 성인 중 %가 A  통신사를 이용한다고 한다.  이 

도시의 성인  명을 임의로 조사할 때,  A  통신사를 이용하는 성인이 

 명 이상  명 이하가 될 확률을 이항분포의 정규근사를 이용하여 

구하면   ≤  ≤ 이다.   의 값을 구하시오.  (단,   는 표준정규

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이고 연속성 보정은 하지 않는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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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7 면)

서술형 【1 ~ 6】

1. 다음은 정수의 사칙연산을 지도하기 위한 셈돌 모델,  수직선 모델, 

귀납적 외삽법에 대한 예시이다. 

셈돌 모델

     

●●○○○○

수직선 모델

     

귀납적 외삽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정수의 사칙연산을 지도할 때,  셈돌 모델의 약점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수직선 모델의 장점을 각각 쓰시오.  그리고 정수의 사칙연산

을 지도할 때,  수직선 모델의 약점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귀납적 

외삽법의 장점을 각각 쓰시오.  [3점]

2.   위의  보통위상(usual  topology)을  ,  함수     → 를 

  

 이라 하고,    위의 위상 

을   

     ∈ 라 하자. 

  ∪,      이라  할  때,  적공간(product  space) 

 

  ×   에서  ×  의 폐포(closure) 

 × 와  × 의 내부

(interior)   ×° 를 구하시오.  이를 이용하여  ×  에서 

 × 의 경계(boundary)   ×를 구하는 과정을 쓰시오. 

(단,   은 자연수 전체의 집합,   는 정수 전체의 집합,   는 실수 전체의 

집합이다.)  [3점]

3. 다항식환 ℤ

  에서    

   를 두 일차식의 곱

      

로 나타낼 수 없음을 증명하시오.  [4점]

4. 연속함수      →  에 대해 집합    ∈ 의 상한

(최소상계,  supremum,  least  upper  bound)   이 존재한다.  <정리 1>을 

증명 없이 이용하여    을 만족하는 ∈  이 존재함을 

증명하시오.  [4점]

<정리 1>

    유계인 실수열은 수렴하는 부분수열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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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8면  중 

8 면)

<수고하셨습니다.>

5. 두 연속확률변수   와   의 결합확률밀도함수(joint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  를

  



    

         



그 외의 경우

라  하자.   의  주변확률밀도함수(marginal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  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   가 주어졌다는 가정 

하에   의  조건부확률밀도함수(conditional  probability  density 

function)      와  의 조건부기댓값(conditional  expectation) 

     를 구하시오.  [3점]

6. 자연수 에 대하여,  방정식 

           (단,   ≤  ≤   ≤   ≤ )

을 만족하는 정수해의 개수를  이라 하자.   의 생성함수 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 를 구하시오.  [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