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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6면  중 

2 면)

201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A

14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 ~ 10】

1. 중학교 기하 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자료를 이용하여 정사면체에 

대해 학습하였다.

< 빨대로  만든  정사면체 >

< 종이로  만든  정사면체 >

< 자석막대로  만든  정사면체 >

< 정사면체  모양의  지갑 >

위 자료들은 서로 다르게 보이지만,  구조적으로는 같은 구체물이다. 

딘즈(Z.  Dienes)의 수학 학습 이론에서 볼 때,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구체물을 활용한 수업은 어떤 원리를  적용한 것인지 쓰시오.  [2점]

2. 다음 그림과 같이 반시계 방향의 단순닫힌곡선(simple  closed  curve) 

 : 

    가 주어졌을 때,   

sin   cos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3. 매개변수방정식     

,      ( ≤  ≤ )로  주어진 

곡선    가  있다.  이  곡선  위의  두  점  ,   을 

연결하는  직선의  기울기와  곡선  위의  점   에서의  접선의 

기울기가 같게 되는 값   를 구간   에서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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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6면  중 

3 면)

4. 좌표공간 ℝ

 에서 원점과 점   을 지나는 직선을 회전축으로 

하여 °  회전이동하는 변환을  라 하자.  벡터   에 대하여

     


가  되는  행렬   의  특성다항식(고유다항식, 

characteristic  polynomial)을 구하시오.  [2점]

5. 모집단 는 어떤 지역의 세 남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모집단 에 

속하는 남자의 키는 평균 cm,  표준편차 cm인 정규분포를 따른

다고 한다.  모집단 에서 임의로 뽑은 남자의 키cm와 몸무게kg를 

각각 확률변수  ,   라 할 때,    

   가 성립한다고 하자. 

여기서,   는 평균 ,  표준편차 

 인 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

이고,   와  는 독립이다.  확률 P    P  일 때,  의 값

을 구하시오.  (단,   는 표준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이다.)

[2점]

6. 두 연속확률변수  와  는 독립이고,   와   의 확률밀도함수

(probability  density  function)를 각각          , 

         이라고 하자.   


 

라 할 때,  확률 P  

를 구하시오.  (단,   는  보다 크지 않은 최대정수이다.)  [2점]

7. 좌표공간 ℝ

 에서 두 곡선          이 

합동이 되도록 하는 두 상수  에 대하여,  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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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6면  중 

4 면)

8. 덧셈군   

 × 에서  ∈ 로 생성된 부분군을  라 하자. 

잉여군(quotient  group,  factor  group)   에서 원소    의 

위수(order)를 구하시오.  [2점]

9. 실수 전체의 집합 ℝ에 다음 조건 ①,  ②에 의해 정의되는 부분집합족

(family  of  subsets)  ℬ를 기저로 하는 위상 가 주어졌다고 하자. 

① 모든 정수  에 대하여,  ∈ℬ이다. 

② 모든 정수  과 음이 아닌 모든 정수  에 대하여, 

  

  ∈ℬ이다. 

위상공간 ℝ 에서 집합  



의 도집합(derived  set)  ′을 

구하시오.  [2점]

10. 자연수 전체의 집합       에 대하여, 

집합     ∈×   ≥  또는  ≥ 에  다음과  같이 

위상  가 주어졌다고 하자.

  

 ⊆      는 유한집합∪∅

함수     → 을       으로 정의하고,  의 위상을 

   ⊆   

  ∈라 하자.  위상공간  

의 연결성분

(connected  component)의 개수를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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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6면  중 

5 면)

서술형 【1 ~ 4】

1. 다음은 박 교수가 수학 교육론 강의 시간에 라카토스(I.  Lakatos)의 

준경험주의를 주제로 진행한 강의의 일부이다.

박 교수 : 하나의 추측을 제기하고,  그 추측을 부분추측으로 분해

하는 1가지 사례를 말해 봅시다. 

태 : 교수님,  제가 말해 보겠습니다.  방정식 

   은 

두 실근을 가진다는 추측을 제기하고,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분해하여 보았습니다. 

단계 :  함수   

 의 그래프는 포물선이고, 

실근의 개수는 그래프가 축과 만나는 점의 

개수와  같습니다.

단계 : 그래프의 꼭짓점  는 





  



  

인데,  의 부호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  일 때 

  ,    이고,    일 때   ,    입니다.

단계 : 포물선의 모양을 생각하면,    일 때 꼭짓점이 

제사분면,    일 때 꼭짓점이 제사분면에 
있으므로 그래프가 축과 만나는 점은 개입니다.

박  교수 : 민태가  제기한  추측을  통해  라카토스의  준경험주의 

관점에서 수업을 진행해 봅시다. 

수 : 교수님,  ㉠ 방정식        은 근이    이고, 

하나의 실근만을 가집니다.

학 생 들 : 맞아요.  민태의 처음 추측이 틀렸어요. 

덕 :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 어떤 추측이 항상 참이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경우에는  
혜수가 말한 것을 예외로 인정하면 민태의 추측을 옹호
할 수 있습니다.

박  교수 : 어디  한번  봅시다.  만약  혜수의  말이  옳다면,  민태의 

부분추측은 어디가 잘못되었을까요? 

수 : 단계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  일 때  의 값을 

함께  고려해  보겠습니다.  만약    이면    이 

아니라     



 이 됩니다. 

박 교수 : 그렇군요.  그러면 부분추측을 수정해야겠군요.  단계와 

단계를 합쳐서 수정해 봅시다.  그리고 처음의 추측도 

수정해야겠군요.

영 : 교수님,  1단계도 이상한데요?  함수   

 의 

그래프는 항상 포물선인가요?

수 : 아닌 것 같습니다.

… (중략) …

태 : 교수님,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볼 때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 방정식 

   은 

    일 때,  두 실근을 갖습니다.

위 상황에서 ㉡의 관점에서 ㉠과 같은 반례가 출현할 때,  이 반례에 

대한 라카토스의 대응 방법을 무엇이라고 부르는지 적고,  이러한 

대응  방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에  대해  쓰시오.  또, 

위 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라카토스의 준경험주의 관점에서 수학적 

지식의 성장 과정을 설명하시오.  [5점]

2. 다음은 김 교사가 정 교사의 수업을 참관한 후,  김 교사가 작성한 

수업참관일지와 정 교사가 작성한 수업소감문의 일부이다.

(가)  김 교사의

정  교사는  도입  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제시하여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자 하였다.

          

이로부터,  “연속한 홀수의 합은 어떤 수의 제곱이 될까?”라고 

발문을 하면서,

      ⋯    

이라는  탐구과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였다.  학생들은  이  탐구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특수한  몇몇  사례를 

조사하였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생들은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관찰로부터  새로운  추측 

      ⋯     

 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발견 이후, 

㉠ 정 교사는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탐구과제에 대한 수업을 

계속 진행

하였다.

… (후략) …

(나)  정 교사의

학생들은 자신들이 관찰한 구체적인 사례로부터 공통점에 

주목하여 새로운 추측을 잘 이끌어 내었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점은 ㉡       ⋯      이 성립함을 보여 주는 

시각적 모형(visual  model)

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지 못했다는 

것이다.

위의 

를 통해 볼 때,  정 교사의 수업에서 학생들이 

사용했을 추론 유형을 적고,  이 추론 유형의 특성에 근거하여 

㉠의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에 제시된 ㉡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 제시하시오.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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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6면  중 

6 면)

<수고하셨습니다.>

3. 복소평면  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반지름의 길이가  인 반원을 

  

∈   ≤  ≤ 라고 할 때,    과   에 대하여

lim

 → ∞

 

 

 

  임을  보이고 

 ∞

 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5점]

4. 다음 삼차 합동방정식에 대하여 

에  속하는  해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5점] 

  ≡ mod       (참고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