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5 3교시 전공b.pdf

닫기

background image

수    학  (4면  중 

2 면)

2015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B

6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서술형 【1 ~ 4】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수와 연산 

영역 <교수․학습상의 유의점>에 ‘유한소수를 순환소수로 나타

내는 것은 다루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 유의점이 명시되어 

있는 이유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쓰시오.  또,  <보기>와 같이 

순환소수를 분수로 고치는 학습 내용을 지도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5점]

<보 기>

순환소수  을 분수로 나타내어 보자.

을   라고 하면

     ⋯

…… ①

이고,  ①의 양변에 10을 곱하면

   ⋯

…… ②

이다.  이때 ①과 ②의 소수 부분이 같으므로

②에서 ①을 변끼리 빼면     이다.

따라서    

이다.

즉,    

임을 알 수 있다.

2. 프로이덴탈(H.  Freudenthal)은  교실  수업을  위한  사고실험

(thought-experiment)을 그의 교수․학습 이론에서 제안하고 있다. 

다음은 사고실험에 대해 두 교사가 나눈 가상 대화의 일부이다. 

최 교사 : 사고실험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김 교사 : 그럼요.  다음 수업 시간에 가르칠 학습 내용을 1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최 교사 : 네,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중에서

sin    sin cos  cos sin 임을 증명하는

문제가  있어요.  교과서에서는  좌표평면에서  점의 

좌표를 이용하여 증명하고 있어요.

김 교사 : 예전에  이  문제를  지도하면서  수업  시간에  겪은 

어려움 중에 기억나는 것이 있나요?

최 교사 : 학생들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지 못했고,  예상하지 못한 

학생들의 궁금증에 충분한 답을 주지도 못했어요.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좌표를 이용하지 않고도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증명할 수 있는지 질문하였을 때,  제가 좀 

망설였던 것 같아요. 

김 교사 : 그렇습니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수학  수업을 

위해서는 수업에 앞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최 교사 : 그렇군요. 

김 교사 :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문제로  다시  돌아가  볼까요? 

이 문제에 대한 어느 수학자의 접근 방법을 찾아보면, 

‘삼각형  ABD의  넓이에서  삼각형  ABC의  넓이를 

뺀  것은  삼각형  ACD의  넓이와  같다’는  사실을  이용

하고 있습니다. 

(김 교사는 위 그림을 이용하여 삼각함수의 덧셈정리에 

대하여 논의한다.)

최 교사 : 그렇군요.  좌표를 이용하지 않고도 학생들을 증명으로 

안내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도 이해시킬 수 있네요.

김 교사 : 지금까지 나눈 대화를 통해 사고실험에 대해 정리해 

볼까요.

… (후략) …

프로이덴탈의 교수․학습 원리의 관점에서 사고실험의 역할을 

적으시오.  또,  교실 수업에서 사고실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의의를 

위 가상 대화에 근거하여 2가지 제시하시오.  [5점]


background image

수    학  (4면  중 

3 면)

3. 곡면

    ∈ℝ       

위의 점   



  

 에서의 접평면(tangent  plane)을 

    v ∈ℝ

  v

 는  에서의 곡면  의 접벡터라  하고 

이 점에서의 주곡률(principal  curvature)을 각각  라 하자.

또,  에 속하는 두 개의 단위접벡터(unit  tangent  vector) 

w

 와     가 이루는 각이 

라고  하자. 

점 에서 곡면  의 가우스 곡률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고, 

w

 방향으로의 법곡률(normal  curvature)  w 를      

( 는 상수)로 나타낼 때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5점]

4. 다음 조건 ①,  ②에 의해 정의된 그래프  의 변(edge)의 개수를 

구하고,   는 평면그래프(planar  graph)가 아님을 보이시오.  그리고 

그래프  의 채색수(chromatic  number)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5점]

① 그래프   의 꼭짓점의 집합은 아홉 개의 원소로 구성된

  

v v v v v v v v v

이다.     

② 두  꼭짓점  v와  v는  두  정수  와  가  서로소일  때만 

인접한다.

예를  들어,  v와  v은  인접하지만,  v와  v은  인접하지 

않는다.


background image

수    학  (4면  중 

4 면)

<수고하셨습니다.>

논술형 【1 ~ 2】

1. 실수 

  

 을 근으로 가지는 다항식   

    

은 을 법으로 하여   

   과 합동이고,  

 는 

 에서  기약다항식임이  알려져  있다.

이를  이용하여,  가  에서  기약임을  보이시오.  그리고  

  

 

 라 할 때 차수(degree)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고,  다항식   

    ∈의 분해체(splitting 

field)   에 대하여 갈루아 군  의 위수(order)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10점]

2.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유계인 닫힌 구간    에서 유계함수      →ℝ와   

의  분할   에  대한  하합(lower  sum)과  상합(upper  sum)을 

각각    ,     로 나타내고, 

  sup     는  의 분할

  in f       는  의 분할

이라 두자.

이때    의 임의의 분할  ,   에 대하여 

   ≤    이므로  

 ≤  ··································· (가)

가 성립한다.  만약         

 ≥  ··································· (나)

도 성립하면  는   에서 리만적분가능하다고 한다.

한편,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함수  가   에서 연속이면 극한

lim

 → ∞ 

  



   ( 

  

,    ) ··· (다)

는 항상 존재함이 알려져 있다.”                           

라고 설명하고 이 극한을 정적분의 정의로 사용하고 있다. 

부등식 (가)를 증명하고,   에서 정의된 연속함수  에 대하여 

(나)가 성립함을 증명하시오.  그리고 이를 토대로  에서 정의된

연속함수  의  경우,  (다)의  극한  lim

 → ∞ 

  



  가  존재함을 

보이시오.  [1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