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학 (5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브루너(J. Bruner)의 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진행한 수업의
일부이다.
교 사 : 나무로 된 교구를 이용하여 인수분해 공식의 원리를
발견하는 수업을 하겠습니다. 한 변의 길이가 인
정사각형, 두 변의 길이가 각각 과 인 직사각형,
한 변의 길이가 인 정사각형 모양의 교구가 있어요.
자유롭게 도형을 만드는 활동을 시작해 보세요.
학생들 : 네. (교구를 가지고 활동을 하면서 교구에 대한 충분한
친밀감을 가진다.)
교 사 : 이제 교구에 익숙해졌나요? 한 가지 질문을 할게요.
주어진 세 종류의 교구를 최소한 한 개씩 사용하여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을까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직사각형을 구성하고, 교사는
학생이 구성한 직사각형을 칠판에 그린다.)
학생 1 : 교구로 직사각형을 만들었더니, 참 재미있어요. 이것으로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나요?
교 사 : 다른 활동을 할 수 있지만, 수학적 원리, 개념 등을 찾는
것에 집중해 봅시다. 여러분이 만든 직사각형의 넓이를
가로의 길이와 세로의 길이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요?
학생 2 : 잘 모르겠어요. 교구로 다른 모양을 만들어 보는 것이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
교 사 : 그러면 새로운 직사각형을 더 만들어 보고, 두 변의
길이와 직사각형의 넓이를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각자 공책에 기록해 봅시다. (잠시 후 교사는 계속
질문을 한다.)
학생들 : (교사의 질문에 집중하지 못하고, 활동에 집중한다.)
… (중략) …
교 사 : 이제 수업 시간이 별로 남지 않았어요.
위 수학 수업이 브루너의 이론을 반영하였음을 보여 주는 근거
가지를 찾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또한 위 수업 상황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수학 교수학적 현상을 쓰고,
이 현상을 수업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4점]
2. 점화식
,
( ≥ )
을 만족하는 수열
의 생성함수와
∞
의 값을 각각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2016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 B
8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수 학 (5면 중
3 면)
3. 차원 유클리드 공간
의 단위벡터(unit vector) u 에 대하여
선형사상
→ 을
x x x⋅uu
로 정의하자. 모든 벡터 x 에 대하여 x x 임을
보이시오. 또한 u
일 때, 의 기저(basis)
에 대한 의 행렬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두 벡터 x, y에 대하여 x⋅y는 x 와 y의 점곱
(유클리드 내적, dot product, Euclidean inner product)이고,
x 은 x 의 유클리드 노름(Euclidean norm)이다.) [4점]
4. 양의 정수 에 대하여 함수
→ 를
cos
로 정의할 때, 함수급수
∞
가 구간 에서
미분가능한 함수로 평등수렴(균등수렴, 고른수렴, uniform
convergence)함을 보이시오. [4점]
※ 다음 정리는 필요하면 증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정 리>
구간 에서 정의된 미분가능한 함수열 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 (가), (나)를 모두 만족하는 함수급수
∞
는
에서 미분가능한 함수로 평등수렴한다.
(가) 급수
∞
가 수렴하는 점 ∈ 가 존재한다.
(나) 함수급수
∞
′ 가 에서 평등수렴한다.
수 학 (5면 중
4 면)
5. 그림과 같이 차원 유클리드 공간에 밑면이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이고 모선의 길이가 인 원뿔이 있다. 이 원뿔의 옆면에
있는 점 와 밑면에 있는 점 는 같은 모선 위에 있고,
선분 의 길이는 이다. 점 에서 출발하여 원뿔의 옆면을
돌아 점 를 지나는 측지선(geodesic) 에 대하여, 점 에서
원뿔의 옆면의 주곡률(principal curvature)을 각각 , 라 하고,
점 에서 측지선 의 곡률(curvature)을 라 하자.
, 의 값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6. 체 는 유리수 체 위에서 차수(degree)가 인
갈루아 확대체(정규확대체, Galois extension field, normal
extension field)이고, 갈루아 군(Galois group) 는
순환군(cyclic group)이다.
가 의 원소일 때,
를
포함하는 의 부분체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5점]
7. 복소함수
의 점
에 관한
테일러(Taylor) 급수 전개를
∞
이라 하자.
음이 아닌 모든 정수 에 대하여 임을 보이시오.
또한 복소평면에서 시계반대방향의 단위원 에 대하여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5점]
수 학 (5면 중
5 면)
8. 다음은 수업 준비를 위한 교사용 보조 자료이다. 수학적 사실을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추론 유형을 (가), (나)
에서 각각 하나씩 찾고, 이 두 유형의 추론을 기초로 정당화의
지도 방법을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점]
<한 가지 수학적 사실을 정당화하는 두 가지 접근>
밑변의 양 끝각의 크기가 같은 사다리꼴에서 평행하지 않은
한 쌍의 대변의 길이는 서로 같음을 설명하시오.
(가)
밑변의 양 끝각의 크기가 같은 사다리꼴 모양의 종이를 준비한다.
그림과 같이 윗변의 수직이등분선을 따라 접는다.
평행하지 않은 한 쌍의 대변이 일치하므로, 대변의 길이는 서로
같다.
(나)
그림과 같이
AD
BC 이고 ∠B ∠C 인 사다리꼴 ABCD 가
있다.
AB
DC 임을 보이자.
점 D 에서
AB 에 평행한
DE 를
그으면, 동위각의 성질에 의해서
∠DEC ∠B 이다. 그런데
∠B ∠C 이므로 ∠DEC ∠C 이다. 따라서 △DEC 는
이등변삼각형이므로
DE
DC 이다.
또한 □ABED 는 평행사변형이므로
AB
DE 이다.
따라서
AB
DE 이고
DE
DC 이므로
AB
DC 이다.
<작성 방법>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 서론 부분에는 (나)와 같은 방법만으로 지도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포함할 것.
◦ 본론 부분에는 아래 요소를 포함하여 작성할 것.
- 폴리아(G. Polya)의 관점에서 두 추론의 역할
- 반 힐레(P. van Hiele)의 기하 학습 수준 이론에서 학습 수준을
제수준 ~ 제수준으로 구분할 때, 제수준과 제수준이
주는 시사점
◦ 결론 부분에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에 제시된 수학적 추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유의사항을 포함할 것.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