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학 [전공 A] (6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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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중학교 1∼3학년군 기하 영역의 작도와 합동 단원 수업의
일부이다.
김 교사 : 지금까지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배웠습니다. 이제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용하여 다음을 설명해 봅시다.
사각형 ABCD에서
AD
BC
AB
DC 일 때,
삼각형 ABC와 삼각형 CDA가
합동임을 설명하시오.
(김 교사는 위 문제에서 두 삼각형이 합동임을 연역적으로
설명한다.) …… ①
학생 A: ∠ACB ∠CAD, ∠BAC ∠DCA이고 변 AC가 공통
이라는 조건을 어떻게 찾았는지 궁금합니다.
김 교사 : 좋은 질문입니다. 위의 문제는 삼각형 ABC와 삼각형
CDA
가 합동임을 보이는 것입니다. ㉠ 이런 문제를
만났을 때 우선 이 두 삼각형이 합동이 된다고 생각
하고, 합동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
는지를 찾아봅니다.
학생 B : 그림에서 변 AC가 공통이니까 ∠ACB ∠CAD,
∠BAC ∠DCA이어야 할 것 같아요.
김 교사 : 잘 찾았어요. 그리고 그 양 끝각의 크기가 각각 같기
위해서는 두 대변이 평행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문제
에서 조건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 문제에 대한 ①의
설명에서는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 찾아낸 세 조건을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하략) …
김 교사는 ㉠에서 풀이 계획을 발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에서
그 계획을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과 ㉡에 해당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
2. 다음 그래프의 인접행렬(adjacency matrix)을 라 할 때, 의
모든 성분의 합을 구하시오. [2점]
3. 환 의 잉여환(factor ring, quotient ring)으로 나타내어지는
모든 체(field)의 직접곱(직적, direct product)을 라 하자.
환 의 표수(characteristic)를 구하시오. [2점]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14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수 학 [전공 A] (6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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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좌표평면에서 영역 가
∈ ≤ ≤ ≤ ≤
일 때, 중적분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5. 좌표평면의 영역
∈ ≤ ≤ ≤ ≤ ≤
에서 함수
의 최댓값과 최솟값의 합을
구하시오. [2점]
6. 복소수 ( 는 실수)에 대한 함수
가 에서 해석적(analytic)이 되도록 하는 자연수 의 값과
이때의 ′의 값을 각각 구하시오.
(단, 는 실숫값 함수이다.) [2점]
7. 연속확률변수 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는
이다. 와 같은 분포를 따르고 서로 독립인 개의 연속확률변수
, 에 대하여 min 일 때, 확률 P
를
구하시오. (단, min 는 와 중 크지 않은 수이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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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차원 유클리드 공간
의 한 평면에 있고 곡률(curvature)이
양인 단위속력곡선(unit speed curve) →
에 대하여,
점 에서의 접선벡터(tangent vector)를 ,
주법선벡터(principal normal vector)를 라 하자.
곡선 →
을
로 정의할 때,
모든 양수 에 대하여 에서 까지 곡선 의 길이는
이다. 일 때, 곡선 의 곡률을 구하시오. [2점]
9. 다음은 투키(J. Tukey)가 제안한 탐색적 자료 분석의 관점을 적용한
중학교 3학년 통계 영역 수업의 일부이다.
김 교사 : 지난 시간에 우리가 사는 지역의 환경 보전을 위하여
탄소 배출량 줄이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결정하였
습니다. 프로젝트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전체 학생
명 중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를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이 표를
이용하여 우리 지역 탄소 배출량 자료의 특징을 알아
봅시다.
학생 A : 이 표만으로는 자료의 특징을 찾기 어렵습니다.
김 교사 : 어떻게 하면 자료의 특징을 알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학생 B : 저는 평균으로 자료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김 교사 : 평균과 같은 대푯값을 구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와 같이 수치로 나타내는 방법 이외에도 자료의 특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 ㉠ ).
학생 B : 평균으로 자료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표를 살펴보니 빈칸이
하나 있고 번의 탄소 배출량은 소수점이 잘못 표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평균을 이용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김 교사 : 좋은 질문입니다. 이와 같이 평균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 ㉡ ).
… (하략) …
탐색적 자료 분석의 관점에서 괄호 안의 ㉠과 ㉡에 김 교사가 제시할
수 있는 지도 내용을 각각 쓰시오. 그리고 탐색적 자료 분석의 관점에서
㉠과 ㉡의 지도 내용이 적절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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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의 순열과 조합 단원 수업에서 학생의
추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다음은
박 교사가 실시한 평가 문항과 채점 기준표, 그리고 이 평가 문항에
대한 한 학생의 답안이다.
(가) 평가 문항과 채점 기준표
∙평가 문항
다음 등식의 참, 거짓을 판단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4점]
C C C ⋯ C
∙채점 기준표
점수
채점 기준
4
- 일반성을 보장하는 추론 유형을 사용하여 참이라고
판단한 경우
2
- 일반성을 보장하는 추론 유형을 사용하였으나 사소한
오류로 인해 거짓이라고 판단한 경우
- 일반성을 보장할 수 없는 추론 유형을 사용하여 참이라고
판단한 경우
1
- 추론 과정에 대한 서술 없이 참이라고 판단한 경우
0
- 그 외의 경우
(나) 학생의 답안
일 때, C C
일 때, C C C
일 때, C C C C
이 된다.
따라서 이 등식은 참이다.
위 (나) 학생의 답안에 나타난 추론의 유형을 쓰고, 그 유형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가)의 채점 기준표에 근거하여 위
학생의 답안을 채점한 점수를 쓰고, 학생의 추론적 사고가 가진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1가지 서술하시오. [4점]
11. 복소평면 의 영역 ∈ 에 대하여
함수 → 는 해석적(analytic)이다. 임의의 ∈ 에 대하여
함수 가 부등식
≤ ln
를 만족시킨다. 은 함수 의 제거 가능 특이점(없앨 수
있는 특이점, removable singular point)임을 보이고,
일 때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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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좌표평면
에서 거리함수(metric, distance function)
× → 는
max ≠
이다. 에 의해 유도된
상의 거리위상(metric topology)을
라
하자. 위상공간
의 부분집합
∈
의 폐포(closure)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에서 콤팩트(compact)인 무한 부분집합 의 예를
하나 제시하시오. (단, 에 대하여
이고
max 는 와 중 작지 않은 수이다.) [4점]
13. ≤ ≤ 인 자연수 에 대하여
× 일 때, 르장드르 기호(Legendre symbol)의 합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참고 : 은 소수이다.) [4점]
14. 두 연속확률변수 는 서로 독립이고 각각 구간 에서
균등분포(uniform distribution)를 따른다. 확률변수 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와 평균 E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