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7 1차 2교시 전공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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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중학교 1∼3학년군 기하 영역의 작도와 합동 단원 수업의 

일부이다.

김 교사 : 지금까지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배웠습니다.  이제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이용하여 다음을 설명해 봅시다.

사각형  ABCD에서 

AD  

BC 

AB 

DC 일 때, 

삼각형  ABC와 삼각형  CDA가 

합동임을 설명하시오.

(김  교사는  위  문제에서  두  삼각형이  합동임을  연역적으로 

설명한다.)  …… ①

학생 A: ∠ACB  ∠CAD,  ∠BAC  ∠DCA이고 변 AC가 공통

이라는 조건을 어떻게 찾았는지 궁금합니다.

김 교사 : 좋은 질문입니다.  위의 문제는 삼각형 ABC와 삼각형

CDA

가  합동임을  보이는  것입니다.  ㉠ 이런  문제를 

만났을 때  우선  이  두  삼각형이  합동이  된다고  생각

하고,  합동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하

는지를 찾아봅니다.

 

학생  B : 그림에서  변 AC가  공통이니까  ∠ACB  ∠CAD, 

∠BAC  ∠DCA이어야 할 것 같아요.

김 교사 : 잘 찾았어요.  그리고 그 양 끝각의 크기가 각각 같기 

위해서는  두  대변이  평행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문제

에서  조건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 문제에  대한  ①의 

설명에서는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과 찾아낸 세 조건을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하략) …

김 교사는 ㉠에서 풀이 계획을 발견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에서 

그 계획을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과 ㉡에 해당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

2. 다음 그래프의 인접행렬(adjacency  matrix)을   라 할 때,   의 

모든 성분의 합을 구하시오.  [2점]

3. 환  의  잉여환(factor  ring,  quotient  ring)으로  나타내어지는 

모든 체(field)의 직접곱(직적,  direct  product)을   라 하자. 

환   의 표수(characteristic)를 구하시오.  [2점]

2017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14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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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3 면)

4. 좌표평면에서 영역  가 

    ∈    ≤  ≤   ≤  ≤ 

일 때,  중적분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5. 좌표평면의 영역 

    ∈    ≤  ≤   ≤  ≤     ≤ 

에서 함수         

의 최댓값과 최솟값의 합을 

구하시오.  [2점]

6. 복소수      (  는 실수)에 대한 함수

  

       

가    에서  해석적(analytic)이  되도록  하는  자연수   의  값과 

이때의   ′의 값을 각각 구하시오. 

(단,   는 실숫값 함수이다.)  [2점]

 

7. 연속확률변수   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 는

   

  

    

이다.   와 같은 분포를 따르고 서로 독립인  개의 연속확률변수 

,   에  대하여    min  일  때,  확률  P

  

를 

구하시오.  (단,  min 는  와    중 크지 않은 수이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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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4 면)

8. 차원 유클리드 공간  

의 한 평면에 있고 곡률(curvature)이 

양인 단위속력곡선(unit  speed  curve)    →

에 대하여,

점  에서의 접선벡터(tangent  vector)를   , 

주법선벡터(principal  normal  vector)를   라 하자. 

곡선     → 

을   

   로 정의할 때, 

모든 양수   에 대하여     에서     까지 곡선   의 길이는 

 이다.    일 때,  곡선   의 곡률을 구하시오.  [2점]

9. 다음은 투키(J.  Tukey)가 제안한 탐색적 자료 분석의 관점을 적용한 

중학교 3학년 통계 영역 수업의 일부이다.

김 교사 : 지난 시간에 우리가 사는 지역의 환경 보전을 위하여 

탄소 배출량 줄이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결정하였

습니다.  프로젝트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전체 학생 

명 중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를 다음 표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이 표를 

이용하여 우리 지역 탄소 배출량 자료의 특징을 알아

봅시다.

학생 A : 이 표만으로는 자료의 특징을 찾기 어렵습니다. 

김 교사 : 어떻게 하면 자료의 특징을 알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학생  B : 저는 평균으로 자료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김 교사 : 평균과 같은 대푯값을 구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이와 같이 수치로 나타내는 방법 이외에도 자료의 특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        ㉠    ).

학생 B : 평균으로 자료의 특징을 찾아보려고 표를  살펴보니 빈칸이 

하나 있고  번의 탄소 배출량은 소수점이 잘못 표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평균을 이용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김  교사 : 좋은  질문입니다.  이와  같이  평균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        ㉡    ).

… (하략) …

탐색적 자료 분석의 관점에서 괄호 안의 ㉠과 ㉡에 김 교사가 제시할 

수 있는 지도 내용을 각각 쓰시오.  그리고 탐색적 자료 분석의 관점에서 

㉠과 ㉡의 지도 내용이 적절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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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5 면)

10.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의  순열과  조합  단원  수업에서  학생의 

추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였다.  다음은 

박 교사가 실시한 평가 문항과 채점 기준표,  그리고 이 평가 문항에 

대한 한 학생의 답안이다.

(가)  평가  문항과  채점  기준표

∙평가 문항

다음 등식의 참,  거짓을 판단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4점]

 C   C   C  ⋯   C  

∙채점 기준표

점수

  채점  기준

4

- 일반성을  보장하는  추론  유형을  사용하여  참이라고 

판단한 경우

2

- 일반성을 보장하는 추론 유형을 사용하였으나 사소한 

오류로 인해 거짓이라고 판단한 경우

- 일반성을 보장할 수 없는 추론 유형을 사용하여 참이라고 

판단한 경우

1

- 추론 과정에 대한 서술 없이 참이라고 판단한 경우

0

- 그 외의 경우

(나)  학생의  답안

  일 때,  C  C  

  일 때,  C  C  C    

  일 때,  C C  C C    

 이 된다.

따라서 이 등식은 참이다.

위  (나)  학생의  답안에  나타난  추론의  유형을  쓰고,  그  유형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가)의  채점  기준표에  근거하여  위 

학생의  답안을  채점한  점수를  쓰고,  학생의  추론적  사고가  가진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1가지 서술하시오.  [4점]

11. 복소평면   의 영역    ∈        에 대하여

함수     →  는 해석적(analytic)이다.  임의의   ∈ 에 대하여 

함수   가 부등식

≤   ln



   

    

를 만족시킨다.     은 함수  의 제거 가능 특이점(없앨 수 

있는 특이점,  removable  singular  point)임을 보이고,



 일 때 

 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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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6 면)

12. 좌표평면 

 에서 거리함수(metric,  distance  function) 

  

 ×  →  는

  

 

  

max   ≠

이다.   에 의해 유도된  

 상의 거리위상(metric  topology)을  

 라 

하자.  위상공간  

 

  의  부분집합

   ∈       

의 폐포(closure)  

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

 

  에서  콤팩트(compact)인  무한  부분집합   의  예를 

하나  제시하시오.  (단,     에  대하여     

   이고 

max 는   와     중 작지 않은 수이다.)  [4점]

13.  ≤  ≤ 인 자연수  에 대하여

   ×     일 때,  르장드르 기호(Legendre  symbol)의 합

  

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참고 : 은 소수이다.)  [4점]

14. 두 연속확률변수   는 서로 독립이고 각각 구간  에서 

균등분포(uniform  distribution)를 따른다.  확률변수      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  와 평균 E 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