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8 1차 2교시 전공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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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의  일부와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두 교사의 가상 대화이다.

내용  체계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문자와

다항식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식의  계산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

방정식

부등식

∙일차방정식

∙일차부등식과  연

립일차방정식

∙이차방정식

확률과 

통계

확률

∙확률과  그  기본

성질

통계

∙자료의  정리와

해석

∙대푯값과  산포도
∙(      ㉠   )

가상  대화

교사 A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과목 교육

과정의  내용  영역은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입니다.

교사 B : 맞아요.  그런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과목 교육과정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교사 A : 네,  내용  체계에서  확률과  통계  영역의  제시  순서가 

바뀌었어요.  그리고 내용 요소에 새롭게 추가된 것이 

있어요.

교사 B : 그렇군요.  그러면 문자와 식 영역에도 변화가 있나요?

교사 A : 문자와 식 영역의 내용 중 일부가 바뀌었어요.  다항식

의  곱셈과  인수분해를  통합하여  학습하도록  하였고,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과목 

교육과정의 문자와 식 영역 ‘용어와 기호’에 있던 내용 

중,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과목 

교육과정의 문자와 식 영역 ‘학습 요소’로 이동한 것이 

있어요.

위  내용  체계 에서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  요소와 

가상  대화 의 ㉡에 해당하는 학습 요소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2. 위수(order)가  각각  과  인  두  순환군(cyclic  group)  

 과 

 의  직접곱(직적,  direct  product)   ×  이  순환군이  되도록 

하는    이상이고    이하인 자연수  의 개수를 구하시오.  [2점]

3. 자연수 에 대하여 함수  

   ∞ → 를

   max

 



  



으로 정의할 때,

lim

→∞

   

lim

→∞

 



의 값을 구하시오.  (단,  max 는   와    중 작지 않은 

수이다.)  [2점]

2018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14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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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3 면)

4. 좌표평면에서 영역 가

   ∈   ≥   ≥   ≤    ≤ 

일 때,  변수변환           를 사용하여 중적분

  

  

  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5. 확장 복소평면(extended  complex  plane)  ∪∞에서 정의된

일차분수변환(선형분수변환,  linear  fractional  transformation, 

bilinear  transformation)   가

        ,   ∞   

를 만족시킬 때,  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6. 차원 유클리드 공간 

에서     인

단위속력곡선(unit  speed  curve)    →

 에 대하여

곡선    →

을

 

 

라 하자.  두 벡터  ′,  ′′가 서로 수직일 때,    에서 

의 곡률(curvature)  의 값을 구하시오.  (단,   는 곡선   의 

주법벡터장(principal  normal  vector  field)이다.)  [2점]

7. 두 이산확률변수   의 결합확률분포가 다음과 같다.















조건    이 주어졌을 때,  확률변수   의 조건부기댓값

(conditional  expectation)      을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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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4 면)

8. 점화식

                  ( ≥ )

의 특성다항식(고유다항식,  characteristic  polynomial)과

이 점화식을 만족시키는 수열 

의 일반항 을 각각 구하시오.

[2점]

9. 다음 (가),  (나)는 교사 A와 B가 다항식의 곱셈을 지도하는 수업 

상황이다.

(가)  교사  A의  수업  상황

교사 A : 다항식의 곱셈에 대한 또 다른 공식을 공부하겠습니다. 

다음 공식을 기억하세요.

        

생 : 네,  알겠습니다.

교사 A : 그러면    을 전개해 볼게요.

      × ×   × ×  

       

교사 A : 이제 공식을 이용하여   을 각자 전개해 보세요.

생 : (잠시 후)  공식에 대입하여 전개해 보니



  이 되었어요.

교사 A : 맞습니다.  공식을  이용하여  또  다른  문제를  풀어

볼까요?

… (하략) …

(나)  교사  B의  수업  상황

교사 B :  을 어떻게 전개하는지 공부하겠습니다. 

생 : 네,  선생님.

교사 B : 중학교  때  배운  공식         을  기억

하고 있나요?

생 : 네.  ㉠  을    로 바꾸어 전개하면

          이므로

       이 되는 것을 알고 있어요.

교사 B : 맞아요.  그렇다면   은 어떻게 전개할까요?

생 : 잘 모르겠어요.

교사 B :  을 두 다항식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을까요?

생 :  은   와   의 곱입니다.  즉,

     이에요.

교사 B : 그러면    을 전개할 수 있을까요? 

생 :          이므로  분배법칙

을 이용하여 전개하면 될 것 같아요.  (잠시 후)

㉡ 아하,  그러면            

             이므로   

은        이네요.  이제   을 어떻게 

전개하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으니,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교사 B : 그래요.  그러면    은  여러분이  직접  전개해 

볼까요?

… (하략) …

위 (가)의 수업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인 교수학적 현상

이  무엇인지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한  위  (나)의  수업 

상황에서 ㉠에서 ㉡으로의 ‘실제적 발달 수준(actual  development 

level)’의  변화  과정을  비고츠키(L.  Vygotsky)  학파의  ‘비계설정

(scaffolding)’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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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5 면)

10. 다음은 딘즈(Z.  Dienes)의 이론에 기초하여 탐구 활동을 강조한 

수학 수업에서 사용할 교구 제작 및 활용을 위한 계획서의 일부이다.

교구  제작  및  활용을  위한  계획서

<제작  계획>

◦ 1단계 : 한  변의  길이가  인  정사각형  조각들을  사용하여 

(가)와  같이  직사각형  모양  개를  만든다.  이때  각 

직사각형 모양을 만드는 데 사용된 정사각형 조각의 

개수는  ,  ,  ,  이다.

(가)

◦ 2단계 : (가)에서 각각의 직사각형 모양을 만드는 데 사용된 

모든  정사각형  조각들을  재배치하면  (나)와  같은 

큰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나)

<활용  계획>

◦ (가)에  있는  정사각형  조각의  총  개수는     임

을 파악한다.

◦ (나)에  있는  큰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는        임

을 파악한다.

◦ (가)와 (나)에 있는 정사각형 조각의 개수는 서로 같다는 것

을 인식한다.

… (하략) …

※ 필요하면 

,  ,  ⋯ ,  에서  의  값에  따른  교구를  추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위 교구를 활용한 고등학교 수열 단원 수학 수업에서 학습자가 형성

하기를  기대하는  일반화된  식을  쓰고,  그  식을  어떻게  유도하였

는지  위  교구와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또한  딘즈의  개념  형성  이론

의 관점에서,  수학 학습을 위해 고안된 교구  또는  구체물 속에 내포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쓰시오.  [4점]

11.   ′  인 함수    → 에 대하여 함수  를

 



  cos



 ≠



  

이라 하자.  함수  가    에서 미분가능함을 보이고,  ′의 

값을 구하시오.  [4점]

12. 위상공간  

 

 의  부분공간(subspace)

   ∈      

와 집합

           

에 대하여 함수     → 를

   

  

으로 정의하자.  집합    위의 위상  를

 

 ⊆   

    ∈



로 정의할 때,  을 원소로 갖는   의 모든 열린집합(open  set)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  위상공간   에서  집합 

  의 도집합(derived  set)   ′을 구하시오.  (단,  는 

  위의 

보통위상(usual  topology)이고,  는  를  넘지 않는  최대 정수

이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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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6면  중 

6 면)

13. 합동식

       ≡ mod 

의 법  에 대한 해의 개수가   가 되도록 하는    이하의 

자연수   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14. 다음 두 조건을 만족시키는 유한체(finite  field)  

  위의 

다항식환(polynomial  ring)   의 아이디얼(ideal)   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가) 잉여환(factor  ring,  quotient  ring)   의 위수(order)는 

이다.

(나)  의 극대 아이디얼(maximal  ideal)의 개수는 이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