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학 [전공 B] (5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수학 수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수․학습 현상을 분석
하기 위하여 수집한 수학 교사와의 면담 내용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사례>
“학생들이 ㉠ 수 개념을 크기와 관련짓는 것은 자연수를 학습
하는 상황에서는 유용하지만, 음수를 학습하게 될 때는 오히려
그것이 수 개념을 확장하는 데 방해
가 되는 것 같아요.”
<박 교사의 사례>
“저는 수학 시간에 열심히 가르치는데,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래서 ㉡ 학생들에게 이해할 시간을
주지 않고 문제 해결을 위한 명백한 실마리를 성급하게 제공하거나
유도 질문을 통해 답을 가르쳐 주는 경우
가 많습니다.”
브루소(G. Brousseau)의 수학 교수학적 상황론에서 ㉠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을 쓰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역사 발생적 측면에서
음수의 정의를 어떻게 도입할 수 있는지를 서술하시오. 그리고
㉡과 같은 극단적인 교수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을 쓰고,
이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4점]
2. 어느 지역 고등학생들의 몸무게(kg)는 정규분포
을
따른다고 한다. 이 지역의 고등학생 중에서 임의로 추출한 명의
몸무게에 대한 표본평균을
라 하자.
P
을 만족시키는 상수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명의 표본으로부터 관측된 표본평균의 값이 일 때,
모평균 에 대한 % 신뢰구간(confidence interval)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표준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 에 대하여
P 이고, 모평균에 대한 신뢰구간은 양면신뢰구간
(two-sided confidence interval)을 의미한다.) [4점]
3. 자연수 에 대하여 집합
을
∈
≡ mod ≤ ≤
으로 정의할 때, 집합 의 원소의 개수가 이 되도록 하는
이하의 자연수 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은 자연수 전체의 집합이고, ∈은 이하의 자연수
중에서 과 서로소인 수의 개수로 정의되는 오일러 -함수이다.)
[4점]
2019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 B
8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수 학 [전공 B] (5면 중
3 면)
4. 실숫값을 갖는 두 함수
,
cos sin
와 복소수 ( 는 실수)에 대하여,
가 정함수(entire function)이다.
곡선 가 cos sin ≤ ≤ 로 정의된 원일 때,
이다. 의 값과 함수 를 각각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 다음 정리는 필요하면 증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복소평면의 열린 집합 에서 해석적인 함수 → 에
대하여, 이고
∈ ≤ ⊂ 이면
이다.
5. 차원 유클리드 공간
에서 곡면
과
평면 가 한 점 에서 접할 때, 상수 의 값을
구하시오. 또한 접점 에서 곡면 의 가우스곡률(Gaussian
curvature)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수 학 [전공 B] (5면 중
4 면)
6. 유리수체 위에서 대수적인 두 실수 에 대하여 단순 확대체
(simple extension) 가 위의 갈루아 확대체(정규
확대체, Galois extension field, normal extension field)이고 갈루아군
(Galois group) 가 아벨군(abelian group)이라 하자.
∈이고 ≠ 일 때, 의 위수(order)는 짝수임을
보이시오. 또한 의 위수를 이라 할 때, 자연수 의
각각의 양의 약수 에 대하여 에 속하고 모든 근이 실수이며
차수가 인, 위의 기약다항식(irreducible polynomial)이 존재함을
보이시오. (단,
이고 는 위의 다항식환(polynomial
ring)이다.) [5점]
7. 실수열 을
≥
로 정의하자. 모든 자연수 에 대하여 ≤ ≤ 임을 보이고,
수열
이 수렴함을 보이시오. [5점]
수 학 [전공 B] (5면 중
5 면)
8. <자료 1>은 절대부등식을 증명하는 수업 과정에서 학생이 새로운
추측을 제기하는 상황이고, <자료 2>는 김 교사가 <자료 1>의
수업 과정에서 제기된 추측의 증명을 지도하기 위해 작성한 교수․
학습 계획서의 일부이다. <자료 2>를 토대로 <자료 1>에서 추측한
명제의 증명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안을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점]
<자료 1>
… (상략) …
김 교사 : 지금까지 두 실수 에 대하여 절대부등식
≥ 가 성립함을 증명해 보았습니다.
학 생 1 : 선생님, 오늘 배운 절대부등식을 보면 세 실수 에
대하여 부등식
≥ 도 성립할 것 같습
니다.
학 생 2 : 저는 부등식
≥ 가 성립할 것
같습니다.
김 교사 : 모두 좋은 추측입니다. 두 추측은 모두 참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학 생 들 :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며 호기심을 가진다.)
김 교사 : 그럼 다음 시간에 확인해 봅시다.
<자료 2>
(가) 증명 지도 계획
◦ 수학에 대한 다음 가지 관점을 활용한다.
관점
수학관
A
수학은 준경험적이고 오류 가능하며 인간의 창조적
활동의 산물이다. 수학적 지식은 절대적 진리도 아니고
절대적 확실성도 갖지 않으며 끊임없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B
수학의 형성 과정에서 사회의 역할을 강조한다. 수학적
지식은 절대적인 진리로서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으로 객관적인 것이다.
◦ 명제는 다음과 같이 증명한다.
명제
세 실수 에 대하여 부등식
≥
가 성립한다.
증명
세 실수 에 대하여
≥
≥
≥
이므로,
≥
이다.
… (중략) …
(나) 평가 계획
◦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태도 및 실천
능력을 평가한다.
◦ 관찰 평가 도구
관찰 항목
이름
S1
S2
… S21
의사
소통
㉠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해한다.
◦ 자기 평가 도구
점검 항목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태도
및
실천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하였다.
<작성 방법>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 서론 부분에는 <자료 1>에서 학생이 사용한 추론 유형과
이 추론에 근거하여 보완해야 할 점을 제시할 것.
◦ 본론 부분에는 다음 요소를 포함할 것.
- <자료 2>의 관점 A에서 본 증명의 의미와 그 의미를 근거로
한 교사의 활동 가지
- <자료 2>의 관점 B에서 본 증명의 의미와 그 의미를 근거로
한 교사의 활동 가지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에서 의사소통
능력, 태도 및 실천 능력 함양을 위해 강조한 사항을 근거로
하여 <자료 2>의 ㉠과 ㉡에 들어가는 항목 각각 가지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