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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8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학기 초에 평가 계획을 세우는 수학 교사들의 대화이다.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수학 교과 역량과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평가  방법을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0-236호)에 제시된 용어로 쓰시오.  [2점]

김 교사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뿐만 아니라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는  평가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수학 

교과 역량을 포함하여 평가 계획을 세워 봅시다. 

이 교사 : 수학 교과 역량에 따라 평가 방법을 달리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김 교사 : 그렇죠.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일부를 참고해 봅시다. 

( ㉠ ) :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주적 수학 학습 태도와 

민주 시민 의식을 갖추어 실천하는 능력

( ㉡ ) : 학생  스스로  자신의  이해와  수행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문제  해결과  추론  과정의  반성이나 

자신의 생각 표현 등을 평가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이 교사 : ( ㉠ )을/를  평가할  때  ( ㉡ )을/를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2. 실수  에 대하여

  

 

     

라 할 때,    와 

lim

→



의 값을 순서대로 쓰시오. 

(단,      ∊ 

    ≤  이다.)  [2점]

2022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12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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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8면  중 

3 면)

3. 환(ring)  

 에서 모든 단원(unit,  unit  element)들의 집합  

는 

순환군(cyclic  group)이다.  



의 생성원(generator)을 모두 쓰시오. 

[2점]

4. 두 확률변수   와   의 결합확률질량함수(joint  probability  mass 

function)가 다음과 같다. 













의  기댓값이     





일  때,   × 

의  값과  조건부확률 

   ≤       의 값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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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8면  중 

4 면)

5. 다음은 ○○고등학교의 학생회가 주최하는 행사의 포스터를 보고 

두 교사가 나눈 대화이다. 

이웃 사랑 챌린지

학생  여러분,  우리  학교의  한  학생이  난치병에  걸렸는데 
치료를  위해서는  30,000,000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학생회에서는 치료비 마련을 돕기 위해 이웃 사랑 챌린지를 
계획하였습니다.  챌린지는  참가자가  줄넘기  300회  미션을 
수행한 후 두 명을 지목하면, 지목받은 참가자들이 미션을 
수행하고 각자 또 두 명을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난치병  협회의  후원을  받아  참가자  한  명당  기부금 
10,000원이 적립됩니다. 학생회장이 첫 참가자로서 챌린지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교내외에  많이  홍보해  주세요. 

○○고등학교  학생회

윤 교사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좋은 일을 하고 있네요.  선생님들도 

동참해야겠어요.

강 교사 : 네,  학생들이 정말 대견하네요.  저는 이 행사를 홍보하고 

추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수학 수업에서 이 내용을 

다뤄 보고자 해요. 

윤 교사 : 어떻게요?

강 교사 : ㉠ 크라벤담(H.  Krabbendam)의 그래프에 대한 질적 

접근 관점에서 이웃 사랑 챌린지가 진행되는 상황을 

다루는 수업을 해 볼까 합니다.

윤 교사 : 그 후에 ㉡ 그래프를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는 정교화 

활동을 하면 어떨까요?

강 교사 : 네,  수업에 반영해 보겠습니다.

윤 교사 : 저도 이웃 사랑 챌린지를 수업에서 다뤄 봐야겠어요. 

학생들이 기획한 이웃 사랑 챌린지를 실세계 현상으로 

하여  원을  모으려면  최소  몇  단계까지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지  알아보게  하는  거죠.  물론 

학생들이  계획한  대로  이상적으로  진행된다고  가정

해서요. 

                ⋮

그러면  학생들이  수학적  모델을  만들고  분석해서 

수학적 결과를 생성한 후 현상에 맞게 결론을 도출하게 

될 거예요. 

강 교사 : 학생들이  수학적  모델링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 같아요. 

밑줄  친  ㉠에  포함해야  할  활동을  서술하고,  밑줄  친  ㉡의  예를 

가지 제시하시오. 

또한,  윤 교사의 수업에서,  이웃 사랑 챌린지가 이상적으로 진행된다고 

가정할 때 학생들이 실세계 현상으로부터 만들어야 할 수학적 모델과 

도출해야 하는 결론을 각각 쓰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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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8면  중 

5 면)

6. 다음은 수학사의 활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교사들의 대화이다. 

박 교사 : 수학사를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각자의 경험을 함께 얘기해 봅시다.

최 교사 : 저는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해 주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부터  문자를 

사용해서  방정식을  나타내고  풀게  되었을까?”라고 

질문하면서,  아주 옛날에는 문제의 풀이를 일상 언어

만으로 기술했지만 약 3세기 디오판토스(Diophantus) 

이후  미지수를  문자로  표현하였고,  16세기  프랑스의 

수학자  비에트(F.  Viète)  이후  ㉠ 방정식에서  문자의 

사용 범위가 확대되었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습니다.

김 교사 : 저는  학생들에게  피타고라스  정리가  성립함을  설명

하는  방법이  많다고  얘기해  주면서,  인도의  수학자 

바스카라(A.  Bhaskara)가 제시한 그림에서 피타고라스 

정리가 왜 성립하는지 알아보는 활동을 하게 한 적이 

있어요.  수학사를 소재로 학생들이 피타고라스 정리를 

탐구할 수 있었죠. 

박 교사 : 수학사를 수업에 활용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최 교사 :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할 때도 수학사를 참고할 수 

있어요.  ㉡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수학의 발생을 경험하게 하는 원리에 

따라서요.  퇴플리츠(O.  Toeplitz)의 󰡔미분적분학󰡕에서 

이 원리를 반영하고 있죠.

김 교사 : ㉢ 퇴플리츠와  방식은  다르지만  프로이덴탈(H. 

Freudenthal)도 수학사를 교육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했어요. 

박 교사 : 선생님들과 이야기하다 보니 수학사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더 연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방정식의  일반해를  나타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밑줄  친 

㉠의 확대된 문자의 사용 범위를 구체적으로 쓰시오.

또한,  밑줄 친 ㉡이 뜻하는 용어가 무엇인지 쓰고,  밑줄 친 ㉢에서 

‘수학사를 교육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4점] 

7.  인 실수  에 대하여

  

  



 ,    

  

  

  



일 때, 

lim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무한급수 

  

의 값을 쓰시오.  [4점]

※ 다음 식은 필요하면 증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

인 실수  에 대하여  

  

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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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8면  중 

6 면)

8. 꼭짓점의  집합이       이고  변(edge)의  집합이 

 

     인  단순그래프(simple  graph)   에  대하여, 

4차 정사각행렬    를

 

(와  가 근접(incidence)한 경우)

(        )

 (그 외의 경우)

로  정의하자.   가  꼭짓점   의  차수(degree)이고   의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 에 대하여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일 때,   의 행렬식(determinant)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꼭짓점  에서  꼭짓점  로  가는  길이가  인  길(경로, 

walk)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9. 단위속력곡선(unit  speed  curve)     → 

에 대하여 점 에서의 

곡률(curvature)과  비틀림률(열률,  꼬임률,  torsion)을  각각  , 

 라  할  때,    ≠  ( ∊ )이고  함수     → 는

     , 

  

 ,   ′   

를  만족한다.  점  에서  곡선  의  단위접벡터장(unit  tangent 

vector  field)  와  단위종법벡터장(unit  binormal  vector  field) 

에 대하여 곡선     → 

을

 



로 정의하고,  이 곡선  위의 점  에서의 곡률을   라 하자. 

이 때,  곡선  가 정칙곡선(정규곡선,  regular  curve)임을 보이고,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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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8면  중 

7 면)

10. 복소평면에서 중심이  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곡선   에 대하여 선적분 

 

    



 

 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는  의 켤레복소수이다.)

[4점]

11. 3차 정사각행렬    

 가



 



,  

 


 


 

,  



 

 
 

을 만족할 때,  의 고윳값(eigenvalue)을 모두 쓰시오. 

또한,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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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수    학  [전공 A]  (8면  중 

8 면)

12.   

  





는 유리수체    위에서 

다항식  

    의 분해체(splitting  field)이다. 

갈루아군(Galois  group)  의 위수(order)를 쓰시오. 

또한,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의 부분군(subgroup) 

과  가  존재함을  보이시오.  (단,    

  이다.)  [4점]

<조 건>

(가) 

과 는 의 정규 부분군(normal  subgroup)이다.

(나) 

의  위수는  이고  의  위수는  이다.

(다)   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