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4 1차 2교시 전공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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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7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수학교육론 수업에서 오수벨(D.  Ausubel)의 유의미 수용

학습을  다룬  수업  자료의  일부이다.  (가)가  설명하는  ‘지식’과 

(나)가 설명하는 ‘원리’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가) 유의미  수용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중  하나는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 학습 과제와 관련이 있는 ‘지식’, 

즉  유의미한  학습  과제를  받아들일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 유의미 수용학습을 촉진하는 교수․학습 전략 중 하나로, 

낯선 새로운 아이디어의 학습이 가능하려면 새로운 아이

디어는 반드시 기존의 낯익은 아이디어와 충분하게 식별

되어야 한다는 ‘원리’가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경우의 수 

단원에서 조합의 의미를 새롭게 학습할 때,  이전에 배운 

순열의 의미와 어떻게 유사하고 차이가 있는지를 충분히 

식별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2. 복소평면에서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곡선   에 대하여 적분

  





의 값을 구하시오.  (단,  는  의 켤레복소수이다.)  [2점]

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12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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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7면  중 

3 면)

3. 순환군(cyclic  group)   의  한  부분군(subgroup)   에  대하여 

 에서의   의  지수(index)      는  이다.  잉여군(상군, 

factor  group,  quotient  group)   의 생성원(generator)의 개수를 

구하시오.  또한,   의  한  생성원   와   의  한  부분군   에 

대하여   〈 



〉일 때,      를 만족시키는 

 의 부분군   의 개수를 구하시오.  [2점]

4. 차원 유클리드 공간 

에서 곡선  를

     ∊          (단,  ,  는 상수)

라  하자.  곡선   와  -평면의  교점  P에서  곡선   의  접선

(tangent  line)이 점  

    을 지날 때,  

 의 값과 점 P

에서의 곡률(curvature)을 순서대로 구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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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7면  중 

4 면)

5. 다음은  강  교수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형식  불역의  원리를 

다루는 수업의 일부이다.

강   교 수 : 지금까지 음수 지도를 형식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형식 불역의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프로이덴탈

(H.  Freudenthal)은 이를 ‘기하적․대수적 형식 불역

의 원리’로 확장합니다.  여러분, 

오른쪽과 같은 정수의 나눗셈을 

어떻게 기하적인 방법으로 접근

할 수 있을까요?

예비교사 A : 잘 모르겠어요.

강   교 수 : 자,  주어진 나눗셈 식에서 나누는 수는 얼마인가요?

예비교사 A : 나누는 수는  입니다.

강   교 수 : 그렇습니다.  그럼 이 연산을 함수로 이해해 봅시다. 

나누어지는 수  에 연산 결과  를 대응시킨다고 

할 때,  는 얼마인가요?

예비교사 B :  ÷ ,  즉  

입니다.

강   교 수 : 네,  맞습니다.  그런데 음수의 연산을 아직 배우지 않은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나눗셈 식은 어디까지인가요?

예비교사 A :  ÷  입니다.

강   교 수 : 맞아요.  음수가 도입되기 전까지는 이 함수의 의 

범위가  ≥ 으로 제한됩니다.  그런데 의 범위를 

음수까지  확장하면  다음과  같이  함수    

의 

그래프가 변화하게 됩니다.

예비교사 B : 결국   일 때  ÷가 어떻게 정해져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거네요.

강   교 수 :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주어진 그래프에서 좌표가 

 일 때의 좌표를 구하면 나눗셈 식 ( ㉠ )을/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 A : ㉡ 이렇게  음수의  나눗셈을  기하적인  방법으로 

해석하다니 정말 창의적인 것 같습니다.

강   교 수 : 맞아요.  일차함수의  그래프를  배운  후에  음수의 

연산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나눗셈  식을  쓰고,  ‘기하적․대수적  형식 

불역의 원리’의 의미를 위의 수업 장면과 관련지어 기하적 측면과 

대수적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또한,  밑줄 친 ㉡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수학 교과 역량의 명칭을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용어로 쓰시오.  [4점]

6. 다음은 ‘수학평가론’의 강의 내용을 요약한 공책의 일부이다.

<과제 1> 다음 [문제]에 대한 채점기준표를 만들고,  [예시답안]을 

채점하시오.

◦ 우리가 만든 채점기준표

채점기준표  A

채점 요소

배점

◦ 백지 혹은 오답 이외 다른 내용이 없음

0

◦ 문제를 이해한 듯하나,  겨우 풀기 시작함

1

◦ 합리적으로 풀었지만,  중요한 실수로 옳은 풀이를 방해함

2

◦ 문제는 해결했지만,  단순한 계산 실수로 답을 구하지 못함

3

◦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구함

4

채점기준표  B

채점 영역

채점 요소

배점

문제 이해 ◦ 방정식을 이용하고 있음

1

문제 해결

◦ 방정식  

     을 제시함

1

◦ 구간     에서 해가 존재할 조건을 

제시하고,  모든  의 값을 구함

1

답 구하기 ◦ 모든  의 값의 합을 정확히 구함

1

◦ [예시답안]의 채점 점수

채점기준표 A에 의한 점수는 ( ㉠ )점이고,  채점기준표 B에 

의한 점수는 ( ㉡ )점이다.

<과제  2> 채점기준표  A에  의한  채점  방법과  비교하였을  때, 

채점기준표  B에  의한  채점  방법이  가지는  장점 

가지를 적으시오.

[문제]

두 함수   log,      log의 그래프가 

구간      에서  만나도록  하는  모든  의  값의  합을 

구하시오.  (단,   ≥ 인 자연수이다.)  [4점]

[예시답안]

교점을  라  하면,  방정식  log   log이

므로 방정식 

    은 실근을 가진다.  이차함수의 

그래프에  적용하면 직선   를 축으로 하는 포물선이

므로,      에서 실근을 가지려면   ≥ ,    , 

  이다.  따라서  ≥ ,    ,    이므로,  의 

값은  ,  ,  이다.  합은  이다.

괄호  안의  ㉠과  ㉡에  들어갈  점수를  순서대로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점수를  부여한  이유를  채점기준표  B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과제  2>에  대한  답을  적고,  장점의  이유를 

채점기준표 B에 의한 채점 방법의 의미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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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7면  중 

5 면)

7. 좌표평면의 영역

     ≥   ≥     ≤     ≥     ( ≤  ≤ )

과 함수    

     에 대하여

 

  

라 하자.

과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8. 모든  성분이  실수인  ×  행렬   와  행렬    

   가 

다음 조건을 만족시킨다.

(가) 행렬     는 역행렬을 갖지 않는다.

(나) 행렬   의 특성방정식(고유방정식,  characteristic 

equation)은 허근   를 가지고     

 이다.

(다) 행렬   의 최소다항식(minimal  polynomial)의 차수는

 의 특성다항식(고유다항식,  characteristic  polynomial)의 

차수보다 낮다.

행렬   의  모든  고윳값(eigenvalue)과  대각합(trace)  및  행렬식

(determinant)을  각각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 는   × 

단위행렬이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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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A]  (7면  중 

6 면)

9. 보통 위상(usual  topology)이 주어진  차원 좌표공간 

에서 

  ∊                 

이  컴팩트(긴밀,  옹골,  compact)  집합임을  보이시오.  또한,  집합 

에서  정의된  함수     의  치역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집합  가  연결집합(connected  set)인지  판별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4점]

10. 수열  이 

 

   

일  때,     을  만족시키는  을  구하고, 

  



이 

수렴하는 실수  의 범위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 다음 식은 필요하면 증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자연수  에 대하여

  

  ≤  ≤ 

  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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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수    학  [전공 A]  (7면  중 

7 면)

11. 연속확률변수  의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가 연속인 순증가함수(strictly  increasing  function)라 

하자.  확률변수   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P   ln 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12. 체(field)  를  유리수체    위에서  

  의 분해체(splitting 

field)라 하자.  의    위에서의 차수(degree)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      가  의  양의  약수

이고   ≤  ≤ 를 만족시키는 체  의 개수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