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4 1차 3교시 전공b.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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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B]  (7면  중 

2 면)

 

◦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 모든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다음은  2022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두 

교사의  대화이다.  괄호  안의  ㉠,  ㉡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  [2점]

정 교사 : 2022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영역 명칭의 

변화가 있네요.

송 교사 : 맞아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초등학교와 통일하여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 교사 : 네.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자와 식’ 

영역과  ‘함수’  영역을  통합하여  ( ㉠ )  영역으로 

제시한 거군요.

송 교사 : 그렇습니다.  ‘확률과 통계’  영역도 ‘자료와 가능성’  영역

으로 명칭이 바뀌었어요.

정 교사 : 그럼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내용 체계(표)의 지식․이해 

범주의 내용 요소’  중에서,  2015  개정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영역의 ‘내용 체계(표)의 내용 

요소’와 비교해서 변화된 내용이 있을까요?

송 교사 : 네.  다음은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내용  체계(표)의 

일부인데요.  ‘상자그림’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

범주

내용 요소

중학교

1~3학년

지식․이해

∙( ㉡ )
∙도수분포표와 

상대도수

∙경우의 수와

확률

∙산포도
∙상자그림과

산점도

정 교사 : 그렇군요.  내용 요소에 제시된 ( ㉡ ),  도수분포표, 

상대도수,  확률,  산포도,  상자그림,  산점도는  자료와 

가능성 영역의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에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 다루는 용어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2. 포아송분포(Poisson  distribution)  로부터의 확률표본

(random  sample)   ,   ,  ⋯,  에 대하여

 를  

  

 

  

 라  하자.  E



  



 

일 때,

의 값을 구하시오.  [2점]

※ 다음은 필요하면 사용할 수 있다.

확률변수   가  를 따르면

P    



  

       ⋯ 이다.

2024학년도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    학

수험 번호 : (   

     )

                   성 명 : (   

     )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 B

11문항 40점

시험 시간 9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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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B]  (7면  중 

3 면)

3. 다음  (가)는  ‘함수의  연속’에  대한  박  교사의  수업의  일부이고, 

(나)는 박 교사가 수업 후에 최 교사와 나눈 대화이다.

(가)

박 교사 : 지금부터 함수의 연속에 대해서 배워볼게요.  여러분, 

평소에 연속이라는 말을 들어보았나요?

학 생 A : 네,  3년 연속 우승이라고 할 때 연속이요.

학 생 B : 선생님,  연속 촬영도 있어요.

박 교사 : 좋아요.  여러분이  말한  것은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연속이네요.  그럼 이제는 수학과 관련해서 연속이라는 

말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였는지 말해볼까요?

학 생 A : 보통 선이나 그래프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져 있을 때를 

연속이라고 한 것 같아요.

박 교사 : 그렇군요.  여러분 모두 그동안 연속이라는 말을 실생활

이나 수학에서 사용해 온 것 같네요.  그런데 수학에서는 

몇 가지 조건으로 ‘함수의 연속’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함수  

≥

   

이   에서 

연속인지 불연속인지를 어떻게 판단할까요?

학 생 B : 그래프를 그려서 그래프가 이어져 있는지 확인해 봐요.

박 교사 : 네,  좋은  생각이긴  하지만,  함수의  그래프는  연속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보조적인  수단에  불과합니다. 

함수의 연속은 수학적 정의로 판단해야 하는데요.  함수 

가 실수  에 대하여 다음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킬 때,  는    에서 연속이라고 합니다.

… (중략) …

박 교사 : 지금까지   에서 함수 가 연속일 조건을 알아

보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혹시 질문이 

있나요?

학 생 들 : 아니요.

박 교사 : 그렇다면,    에서 함수 가 연속일 조건을 말해

볼까요?

학 생 들 : 함숫값 와 극한값 lim

 → 

가 존재해야 하구요. 

lim

 → 

 이어야 합니다.

박 교사 : 좋아요.  여러분 모두 아주 잘 이해하고 있네요.

(나)

박 교사 : 오늘  수업  시간에  함수   

≥

   

이 

  에서 연속인지 판단하라고 했더니,  일부 학생들은 

연속의  정의보다는  그래프가  이어져  있는지를  확인

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 교사 : 저도 같은 경험을 했어요.  학생들은 연속 개념의 형식적 

정의보다는  그래프가  끊이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는 

( ㉠ )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박 교사 : 맞아요.  그런데  함수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불완전한 

학생들도 있어요.  오늘 수업에서 학생 C는 앞의 에 

대해서,    

  ≥ 과      은  각각 

함수이지만 이를 함께 제시한 는 함수가 아니라고 

주장하더군요.

최 교사 : 네,  학자들은  함수  학습과  관련해서  개념  정의와 

( ㉠ )의  불일치,  인식론적  장애에서  비롯되는 

어려움을 이야기하는데요.  ㉡ 학생 C의 어려움은 그중의 

하나로,  함수 개념의 역사적 발달 과정에서도 나타난 

경향입니다.

박 교사 : 동의합니다.

브루소(G.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의  관점을  바탕으로 

(가)의  수업  상황에서  박  교사가  학생들의  개인화와  배경화를 

돕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하고,  학생들의  탈개인화와 

탈배경화된  지식을  확인하기  위한  교사의  발문  1가지를  찾아 

제시하시오.  또한,  비너(S.  Vinner)의  관점에서  (나)의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용어를  쓰고,  밑줄  친  ㉡에  해당하는  함수  학습과 

관련된 어려움을 서술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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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B]  (7면  중 

4 면)

4. 다음은 중학교 입체도형의 부피에 대한 수업 자료의 일부이다.

(가) 1차시  수업  자료 : 원뿔의  부피

◦ 학생의 사전 지식 : 밑면의 반지름의 길이가 이고 높이가 인 

원기둥의 부피는    

이다.

◦ <탐구활동 1>

∙밑넓이와  높이가  각각  같은  원기둥과  원뿔 

모양의 그릇이 있다.  원뿔 모양의 그릇에 물을 

가득  채운  다음,  원기둥  모양의  그릇에  물을 

옮겨 붓는다.  원기둥 모양의 그릇에 물이 가득 

찰 때까지 반복한다.

∙ 물음 1 밑넓이와  높이가  각각  같은  원기둥과  원뿔의  부피 

사이의 관계를 적으시오.

◦ <탐구활동 2>

∙재질이  같고,  밑넓이와  높이가  각각  같은  원기둥과  원뿔 

모양의 나무조각이 충분히 주어져 있다.

∙수평인 접시저울의 왼쪽 접시에 원기둥 모양의 나무조각을 

몇 개 올려놓은 다음,  오른쪽 접시에는 원뿔 모양의 나무조각을 

올려놓아,  저울이 수평이 되도록 한다.  활동을 여러 번 실행

하고 결과를 관찰한다.  (단,  접시저울이 수평이 되면,  양쪽 

접시 위에 있는 물체의 부피는 서로 같다.)

∙ 물음 2 위 활동의 결과를 도식으로 표현하고,  원기둥의 부피

()와 원뿔의 부피()  사이의 관계를 기호로 표현하시오.

(나) 2차시  수업  자료 : 구의  부피

◦ <탐구활동 3>

∙재질이  같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구  모양의  나무조각과 

밑면의  반지름의  길이가  이고  높이가  인  원뿔  모양의 

나무조각이 충분히 주어져 있다.

∙수평인 접시저울의 왼쪽 접시에 구 모양의 나무조각을 몇 개 

올려놓은  다음,  오른쪽  접시에는  원뿔  모양의  나무조각을 

올려놓아,  저울이 수평이 되도록 한다.  활동을 여러 번 실행

하고 결과를 관찰한다.

∙ 물음 3 위 활동의 결과를 ㉠ 도식으로 표현하고,  원뿔의 부피

    ()와 구의 부피()  사이의 관계를 ㉡ 기호로 표현하시오.

∙ 물음 4 밑면의 반지름의 길이가 이고 높이가 인 원기둥의 

부피 공식,  반지름의 길이가 인 구의 부피 공식을 적으시오.

(나)에  따른  수업에서  구의  부피  공식을  발견하는  과정을  <탐구

활동  2>와  <탐구활동  3>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나)의 

물음 3

에 밑줄 친 서로 다른 2가지 표현(representation)  방식 ㉠과 

㉡의  명칭을  브루너(J.  Bruner)의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순서대로 

쓰고,  물음 3 에서  교사가  기대하는  밑줄  친  ㉠과  ㉡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각각 1가지씩 제시하시오.  [4점]

5. 다음은 수학적 모델링과 수학화 과정에 대한 자료이다.

(가) 현실적  문제  상황

[1단계] 작은 소품 상자가 필요해서 문구점에서 

한 변의 길이가  cm인 정사각형 모양의 판지

를  구입했다.  네  귀퉁이에서  같은  크기의  정사

각형을  잘라내어,  남은 부분으로 뚜껑이 없는 최대 

부피를  가지는 직육면체 모양의 소품 상자를 만드는 현실적 문제 

상황을  탐구한다.

(나) 미국수학교사협의회(NCTM)의  수학적  모델링  과정

◦ ‘(가)’를 [1단계]로 하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의 설명과 예시

[2단계]

설명

(

)

예시

(

)

[3단계]

설명

수학적 분석을 실시한다. 

예시

직육면체의 밑면은 한 변의 길이가   인 정사각형

이고,  높이가  이므로      

이다.

 ′      이므로,      에서 의 

증가와 감소에 의해서   에서 는 최대가 된다.

[4단계]

설명

현상에 맞도록 재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한다.

예시

판지의 네 귀퉁이에서 잘라내는 정사

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cm로 하면, 

상자의 최대 부피는  cm

이다.

(다) 현실주의적  수학교육  이론의  수학화  과정

◦ ‘(가)’를 [1단계]로 하는 ‘수학화’  과정의 설명

[2단계] 현실 내의 문제 상황을 형식적인 수학적 처리가 가능

하도록 변환하는 과정이다.

[3단계] 세련된 좀 더 높은 수학적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4단계] 개념을 새로운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개념을 강화하고 

일반화하는 과정이다.

‘(가)’가 (나)와 (다)의 [1단계]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수학적 모델링’

과  ‘수학화’의  개념과  함께  서술하시오.  또한,  (나)의  괄호  안의 

㉠과 ㉡에 들어갈 내용을 제시하시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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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B]  (7면  중 

5 면)

6. 다항식환(polynomial  ring)  

  의  주  아이디얼(principal  ideal) 

 〈      〉에 대하여 잉여환(상환,  factor  ring,  quotient 

ring)   가  홀수인  표수(특성,  characteristic)를  갖고  위수

(order)가    이하인 정역(integral  domain)이 되도록 하는 정수의 

순서쌍  를 풀이 과정과 함께 모두 쓰시오.  (단,   ≤   이다.)

[4점]

7. 차원 유클리드 공간 

에서 곡면

             



     

 

위의  점 

 

 

에서의 가우스곡률(Gaussian  curvature)  를 

구하시오.  또한,  곡면  에서의 가우스 곡률합(가우스 전곡률,

total  Gaussian  curvature) 

 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는 곡면  의 면적소(area  element)이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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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학  [전공 B]  (7면  중 

6 면)

8. 수열 이     ,       ≥ 를 만족시킬 때,

의  생성함수(generating  function)  를 구하시오.

또한,  수열 

이     에서 

 

  



 을 만족시킬 때,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9.  을 홀수인 소수  의 원시근(primitive  root)이라 하고 

  ∈   ≤      gcd     이라 하자.  임의의 

  ∈

에 대하여  

이  의 원시근임을 보이시오.

또한,    ∈에 대하여  

 ≡ mod   또는  ≡ mod 를 

만족시키는 순서쌍   의 개수를   의 식으로 나타내고,  이러한 

순서쌍의  개수가  가  되도록  하는  모든  소수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 는 집합  의 원소의 개수이다.)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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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수    학  [전공 B]  (7면  중 

7 면)

10. 자연수 에 대하여 함수  

   ∞ → 이

  

  



  

  

    

일 때,  함수열 

이 ∞에서 고른수렴(평등수렴,  균등수렴,

uniform  convergence)함을 보이시오.  또한,  lim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점]

11. 실숫값을  갖는  두  함수   ,   와  복소수     

( 는 실수)에 대하여 복소함수      는 정함수

(전해석함수,  entire  function)이다.

가  정함수임을  보이시오.  또한,   ′  ,     이고 

모든 실수   에 대하여





 





  





 





         

일 때, 

 ′  

  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단,  는  의 켤레복소수이다.)  [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