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직무기술서(공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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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분야 |
일반7급 (행정) |
분류체계 |
대분류 |
02.경영·회계·사무 |
중분류 |
02.총무·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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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분류 |
03.일반사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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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류 |
02.사무행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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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의 |
○ (사무행정) 부서 내ㆍ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계획하고 자료를 조사ㆍ정리ㆍ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완성하고, 업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ㆍ분석하고 안전하게 관리하여 관련 부서에 제공함으로써 업무에 활용하게 하며, 내 · 외부 업무 협력 요청사항을 접수하고, 내부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구성원들을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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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 (사무행정) 01.문서작성, 03.자료 관리, 07.사무행정 업무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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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방법 |
1차 : 필기전형 → 2차 : 인성검사 → 3차 : 면접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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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문서작성) 회사 내부 업무 처리 절차, 정보를 비교 · 조사할 수 있는 기술적 지식, 자료 분류를 위한 기준개발 지식, 문서작성 규칙 ○ (자료 관리) 부서의 업무분장, 자료 관리 방법, 개인정보보호법 ○ (사무행정 업무관리) 부서 업무분장 내용, 업무 전달 프로세스, 근태, 출장, 교육과 관련된 회사 규정, 업무처리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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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문서작성) 요구사항 분석 능력, 자료검색 능력, 업무용 프로그램 활용능력 ○ (자료 관리) 자료 수집저장 능력, 자료 분석 도구 활용 능력, 자료 활용 능력, 개인정보보호기술 ○ (사무행정 업무관리) 업무 파악 능력, 업무 처리 능력, 의견 조율 능력, 경비 내역 파악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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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태도 |
○ (문서작성) 일정계획 준수, 꼼꼼함, 자료의 객관성 유지, 문서 보고 일정계획 준수 노력 ○ (자료 관리) 업무특성 파악 노력, 정확한 자료 관리 태도, 자료의 활용 의지, 자료 특성 이해 노력 ○ (사무행정 업무관리) 정확한 업무 처리 태도, 객관적인 자세로 일정을 조정하려는 태도, 회사 규정을 준수하는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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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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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직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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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 www.ncs.go.kr |
※ 상기 직무는 대표적인 직무를 중심으로 기술되었으며, 입사 후 대표적인 직무 외의 다른 직무도 수행할 수 있음.
<일반직(전기)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
일반7급 (전기) |
분류체계 |
대분류 |
23.환경·에너지·안전 |
중분류 |
06.산업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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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분류 |
01.산업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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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류 |
02.전기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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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정의 |
○ (전기안전관리) 발전설비, 송배전설비, 수용설비, 부하설비, 예비전원설비 등에 의한 전기사고와 재해를 예방하고, 현장의 특성을 확인하고 현장특성에 맞는 안전관리 방침, 범위를 수립하여 안전관리조직 구성, 운용 등을 수행하며, 전기사고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안전하게 전기작업을 하게 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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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 (전기안전관리) 01. 전기설비 안전관리, 04. 전기안전관리, 14. 전기작업의 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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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방법 |
1차 : 필기전형 → 2차 : 인성검사 → 3차 : 면접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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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전기설비 안전관리) 전기안전관련 법령, 전기도면(시퀀스 회로, 결선도, 간선계통도 등) 해석, 전기도면(시퀀스 회로, 전력계통도 등) 해석 ○ (전기안전관리) 설계도면 관련 지식, 전기안전관련 법령 관련 지식, 안전관리규정 이행능력 ○ (전기작업의 안전) 정전작업, 활선작업 등 전기작업의 위험성에 관한 지식, 전기안전작업 절차에 관한 지식, 절연용보호구의 착용, 방호구 설치에 관한 지식, 안전점검 매뉴얼(작업절차서, 운영지침서 등)에 관한 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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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전기설비 안전관리) 위험요소 파악능력, 전기도면(결선도, 간선계통도 등) 해석능력, 전기도면(전력계통도 등) 해석능력, 측정장비 사용능력 ○ (전기안전관리) 전기설비 적정성 검토능력, 관련 법령의 이해능력, 안전관리규정 이행능력 ○ (전기작업의 안전) 전기작업 형태와 장소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 절연용보호구 사용 능력, 응급조치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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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태도 |
○ (전기설비 안전관리) 안전수칙 준수, 각종 법령 정보를 수집과 내용 확인의지, 각종 법령 정보를 수집과 내용 확인의지 ○ (전기안전관리) 세심하고 주의 깊은 관찰력, 안전사고 예방기법 적용 의지 ○ (전기작업의 안전) 법적 범위와 회사의 규정을 조사하고 사업장에 맞게 적용하려는 합리적인 태도, 해당업무를 안전하고 법 위반 없이 처리하려는 책임감 있는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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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사항 |
○ 전기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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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직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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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 www.ncs.go.kr |
※ 상기 직무는 대표적인 직무를 중심으로 기술되었으며, 입사 후 대표적인 직무 외의 다른 직무도 수행할 수 있음.
<일반직(기계)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
일반7급 (기계) |
분류체계 |
대분류 |
23. 환경, 에너지, 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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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06. 산업안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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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분류 |
01. 산업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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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류 |
01. 기계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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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주요사업 |
의정부시장이 지정하는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주민생활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 - 공영주차장 관리 및 거주자 우선주차 운영사업 - 불법 주․정차 견인사업(방치차량 수거 포함) - 공원 및 각종 시설물(회관 포함) 위탁관리 운영사업, 환경관리 운영사업 - 체육 시설물의 관리 운영사업 및 이동지원센터 관리 운영사업 -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공공사체가 위탁하는 사업 중 시장의 승인을 얻은 사업 - 기타사업으로서 시장의 승인을 얻은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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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업무 |
공사 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한 기계관련 직무를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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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수행내용 |
· (공조시설 유지관리) : 위탁시설 공조 시설물 보수 및 유지관리 · (재난 재해 관리 업무) : 재난 재해 대비 관련 업무의 수행 · (안전관리업무) : 공조시설, 보일러, CCTV. 도시가스, 수도, 냉난방기 등의 공조관련 시설물 안전점검 관련 업무 · (소방업무) : 위탁 시설물 소방관련 업무 · (사무행정) : 문서작성, 업무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데이터 분석, 법령의 해석 및 적용, 예산의 품의, 집행, 지출, 통제에 관한 개념 및 지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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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방법 |
1차 : 필기전형 → 2차 : 인성검사 → 3차 : 면접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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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요건 |
연령 |
만 18세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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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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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요건 |
학력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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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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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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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공조시설 유지관리) : 공조시설 도면 해독지식, 공조시설 계측기 사용기술, 공조시설의 원리 이해, 공조설비 용어 이해 · (재난 재해 관리 업무) : 재난 재해 대비 관련 법령의 이해 · (안전관리업무) : 공조시설, 보일러, CCTV. 도시가스, 수도, 냉난방기 등의 공조관련 시설물 안전관리업무를 위한 관련 법률 · (소방업무) : 소방시설물 명칭 및 원리 이해 · (사무행정) : 문서작성, 업무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데이터 분석, 법령의 해석 및 적용, 예산의 품의, 집행, 지출, 통제에 관한 개념 및 지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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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공조시설 유지관리) : 도면 작성기술, 공조설비 가동 및 유지 관리 기술 · (재난 재해 관리 업무) : 공조설비 안전관리 매뉴얼 이해, 작업분석 및 작업환경 관리 능력 · (안전관리업무) : 공조시설, 보일러, CCTV. 도시가스, 수도, 냉난방기 등의 공조관련 시설물 안전과 관련한 기초 기술 · (소방업무) : 소방 정비계획 및 소방 설비 유지보수를 위한 기초 지식 · (사무행정) : 문서작성, 업무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데이터 분석, 법령의 해석 및 적용, 예산의 품의, 집행, 지출, 통제에 관한 개념 및 지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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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태도 |
· (공통사항) : 안전수칙 준수, 작업환경 개선 의지, 품질 표준을 준수하는 태도,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태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태도,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상 노력, 공정성을 기하는 태도 등 · (사무행정) : 업무처리지침·규정 준수, 보안규정 준수, 업무 협조 요청에 따른 적극적인 수용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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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자격 |
·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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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직업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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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www.ncs.go.kr |
<시설관리원(일반)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
시설관리원 (일반) |
분류체계 |
대분류 |
12. 이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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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03. 관광, 레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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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분류 |
04. 관광레저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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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류 |
04. 유원시설운영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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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주요사업 |
의정부시장이 지정하는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주민생활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 - 공영주차장 관리 및 거주자 우선주차 운영사업 - 불법 주․정차 견인사업(방치차량 수거 포함) - 공원 및 각종 시설물(회관 포함) 위탁관리 운영사업, 환경관리 운영사업 - 체육 시설물의 관리 운영사업 및 이동지원센터 관리 운영사업 -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공공사체가 위탁하는 사업 중 시장의 승인을 얻은 사업 - 기타사업으로서 시장의 승인을 얻은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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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업무 |
공사 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한 시설물관리 및 운영 직무를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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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수행내용 |
· (사무행정) : 위탁시설물의 원활한 관리 운영을 지원하는 업무. 문서 작성, 데이터 관리, 사무자동화 관리운용 등 조직 내·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업무 · (매표업무) : 위탁시설물의 관리 운영을 위한 시설물 관리 및 매표관련 업무 · (고객관리) : 주민생활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을 위한 고객 지원 업무(민원상담 및 처리) · (현장업무) : 거주자 우선주차구역 단속, 주차장시설 관리, 번호판제작소 탈부착 업무, 정류장 청소업무, 이동지원센터 상담 업무, 대형폐기물스티커 판매업무, 종량제봉투 판매 업무 외 위탁시설 현장배치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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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방법 |
1차 : 필기전형 → 2차 : 인성검사 → 3차 : 면접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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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요건 |
연령 |
만 18세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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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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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요건 |
학력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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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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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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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사무행정) : 업무처리 지침 개념, 문서기안 절차 및 규정, 위탁시설관련 조례 및 관련 법령 · (매표업무) : 위탁시설물 운영 규칙 해석 및 이해, 시설물 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 · (고객관리) : 업무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기초적인 컴퓨터 활용 지식 · (현장업무) : 고객응대요령, 고객만족도 향상 방안, 민원처리 및 상습민원 해결기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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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사무행정) :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PDF파일, 디자인편집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활용기술, 각종 업무용 소프트웨어 및 사무기기 활용기술, 전자문서 활용기술 등 · (매표업무) : 시설물 관리를 위한 기초 지식, 고객응대 기술 · (고객관리) : 컴퓨터활용 기술, 고객응대 기술, 민원상담 및 처리를 위한 프로그램 활용 기술 · (현장업무) : 자료구축 및 활용기술, 통계분석기술, 고객응대 기술, 고객관리시스템 활용기술, 고객분석능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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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태도 |
· (공통사항) : 안전수칙 준수, 작업환경 개선 의지, 품질 표준을 준수하는 태도,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태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태도,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상 노력, 공정성을 기하는 태도 등 · (사무행정) : 업무처리지침·규정 준수, 보안규정 준수, 업무 협조 요청에 따른 적극적인 수용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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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자격 |
· 컴퓨터 관련 자격증 소지자, 2종 보통 운전면허 이상 소지자(운전 가능자), 의정부시 거주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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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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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www.ncs.go.kr |
<시설관리원(수영강사) 직무기술서>
채용분야 |
시설관리원 (통신) |
분류체계 |
대분류 |
12.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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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04. 스포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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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분류 |
03. 스포츠경기·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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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류 |
02. 일반인 스포츠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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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주요사업 |
의정부시장이 지정하는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함으로써 주민생활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 - 공영주차장 관리 및 거주자 우선주차 운영사업 - 불법 주․정차 견인사업(방치차량 수거 포함) - 공원 및 각종 시설물(회관 포함) 위탁관리 운영사업, 환경관리 운영사업 - 체육 시설물의 관리 운영사업 및 이동지원센터 관리 운영사업 -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공공사체가 위탁하는 사업 중 시장의 승인을 얻은 사업 - 기타사업으로서 시장의 승인을 얻은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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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업무 |
공사 체육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한 강사업무를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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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수행내용 |
· (사무행정) : 조직 내․외부에서 요청하거나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하는 업무 · (고객관리) : 회원관리 및 회원상담 · (현장업무) : 수영 강습 및 수영장 안전근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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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방법 |
1차 : 필기전형 → 2차 : 인성검사 → 3차 : 면접전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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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요건 |
연령 |
만 18세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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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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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요건 |
학력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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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무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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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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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지식 |
· (고객관리) : 강습 프로그램 지도에 대한 지식 · (현장업무) : 고객응대요령, 고객만족도 향상 방안, 강사 지도자의 자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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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기술 |
· (고객관리) : 고객응대 기술, 민원상담, 회원지도, 안전수칙 · (현장업무) : 회원 응대 요령, 강습 자료 구축 및 활용기술, 고객응대 기술, 고객분석능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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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태도 |
· (공통사항) : 안전수칙 준수, 작업환경 개선 의지, 품질 표준을 준수하는 태도,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태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태도,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상 노력, 공정성을 기하는 태도 등 · (사무행정) : 업무처리지침·규정 준수, 보안규정 준수, 업무 협조 요청에 따른 적극적인 수용 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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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 자격 |
· 생활스포츠지도사(수영) 2급 이상 자격 소지자 · 수상인명구조원 ※ 위 2가지 자격증 모두 소지한 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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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기초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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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
www.ncs.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