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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수학교육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

1. 다음은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이다. 괄호와 밑줄에 그은 곳에 알맞게 쓰시오.[4]

(1) 수학과의 영역은 초중학교에서 다루는 수학적 대상과 기본적인 개념을 드러내는 수와 연산’, ( ), ( ), ( )으로 구성하였다.

(2) 다음과 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추론 역량을 함양하게 한다.

(관찰, 실험, 측정) 등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고 이해하게 한다.

귀납, 유추 등의 개연적 추론을 통해 수학적 추측을 제기하고 정당화하며, 수학적 증거와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도출하는 과정과 수학적 절차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반성하게 한다.

(3) 다음은 <공통수학 1>의 내용체계표 중 일부이다.

구분

범주

<공통수학 1>

내용 요소

지식이해

다항식

다항식의 연산

나머지정리

인수분해

방정식과 부등식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여러 가지 방정식과 부등식

경우의 수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

⋅( )

( )

⋅(행렬과 그 연산)

서술형 【2∼7

2. 다음은 무한수열의 수렴에 관한 수업에 앞서 최 교사가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를 분석하면서 기록한 내용이다.

교과서에서는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사고에 따라 무한수열의 수렴을 정의한다.

지난 해에 과 같이 정의를 배운 학생 중에는

과 같은 상수수열이 수렴하지 않는다는

오개념을 가진 경우가 있었다.

바이어슈트라스(Weierstrass)는 엄밀하지만 자연스러운

사고에 역행하는 방식으로 무한수열의 수렴을 정의하였다.

에서의 무한수열의 수렴의 정의를 각각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최 교사가 에서 자연스러운 사고에 역행한고 판단하는 근거를 쓰시오. 또한 에 제시된 오개념의 원인을 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쓰시오.[4]

3. 다음은 어느 예비교사가 수학 교육론 강의 시간에 분석법을 이용하여 직각의 삼등분선의 작도 문제를 해결한 과정이다.

위 과정에서 수학적 발견술인 분석법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근거와 함께 서술하시오. 그리고 작도 문제 해결 교육에서 분석법을 이용하는 의의를 스켐프(R. Skemp)가 제시한 도구적 이해와 관계적 이해의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시오.

[4]

4. 최 교사는 기울기가 같은 두 일차함수의 그래프는 서로 평행하거나 일치한다는 학습 내용을 지도하려고 한다. 다음은 최 교사가 수업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학습 자료와 그 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 활동과 평가에 대한 계획이다.

관찰 평가 도구

관찰 항목

이름

S1

S2

정보처리

(가)

학생이 주도적으로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탐구하였다.

딘즈 (Z. P. Dienes)가 제시하는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에 대한 관점에서 최 교사의 수업 계획을 평가하시오.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에서 정보처리 역량 함양을 위해 강조한 사항을 근거로 위 수업과 관련된 사항을 (가)에 쓰시오,[3]

5. <자료 1>은 절대부등식을 증명하는 수업 과정에서 학생이 새로운 추측을 제기하는 상황이다.

<자료 1>에서 학생이 사용한 추론 유형과 이 추론에 근거하여 보완해야 할 점을 제시하시오. 라카토스의 관점에서 본 증명의 의미와 그 의미를 근거로 하여 교사의 활동 1가지를 제시하시오.[4]

6. 신교사는 <수열의 수렴과 발산>을 지도한 후 아래와 같진동하는 수열에 대한 탐구주제로 수업을 하였다.

<주제: 진동하는 수열>

교사: 진동하는 수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죠.

학생 1: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부호는 항상 교대로 바뀝니다.

학생 2: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값은 항상 교대로 반복합니다.

학생 3: 양수와 음수가 교대로 반복되어 나타나면 항상 진동하는 수열입니다.

학생 1: 과 같은 수열은 –1, 1, -1, 1, -1, 이므로 진동하고 있어요. 그러니까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부호는 항상 교대로 바뀌는 것이 맞습니다.

학생 2: 그럼 내 생각대로 진동하는 수열의 각 항의 값도 –1, 1, -1, 1 과 같이 항상 교대로 반복하는 것이 옳을까요?

<중략>

교사: 토론을 통해서 수열 에서 n이 한없이 커짐에 따라 일반항 의 값이 수렴하지도 않고 양의 무한대나 음의 무한대로 발산하지도 않는 수열은 진동한다고 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발견한 내용을 정리하면 진동하는 수열이라고 해서 항상 각 항의 부호가 바뀌는 것은 아니고, 항상 일정한 값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도 아닙니다. 또 양수와 음수가 반복되어 나타난다고 해서 항상 진동하는 수열이라고 할 수 없어요.

위의 수업에서 사회적 구성주의의 지식의 구성 과정에 따라 <중략> 부분에서 학생들의 지식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쓰시오.[3]

7. 음은 이교사가 피타고라스 정리를 지도하기 위한 계획이다.

<1단계> 학습할 주제를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2단계> 직각 삼각형을 만들고 이 삼각형의 밑변, 높이, 빗변을 한 변으로 갖는 각각의 정사각형 넓이를 구한다.(단, 밑변의 길이와 높이는 양의 정수)

<3단계> 다른 직각삼각형을 몇 개 더 만들어 보고 각각의 삼각형에 <2단계>를 실시하여 결과를 모두 다음과 같이 표에 기록한다.

<4단계> 표를 보고 정사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알아본다.

<5단계> 직각삼각형의 밑변의 길이, 높이, 빗변의 길이를 각각 라 하고 그 각각의 변을 한 변으로 갖는 정사각형 넓이 사이의 규칙성을 식으로 표현한다.

반 힐레(P. M. van Hiele)의 교수학습 단계의 관점에서 <2단계>부터 <3단계>에 해당되는 단계가 무엇인지 쓰고, 그 단계의 특징을 계획의 내용과 관련지어 쓰시오..[3]

2024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대수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8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4

1. 2차 정사각행렬 을 대각화하는 행렬 를 정수 성분으로 구하시오. [2]

2. 의 모든 원시근을 구하시오(모두 지수표현으로 구할 것). [2]

3. 의 원소 의 위수를 구하시오.[2]

4. 유리수환 상의 다항식환 와 복소수환 대하여 함수

은 환준동형사상이다. 이 때 의 아이디얼로 나타내시오.[2]

서술형 【1∼4

1. 실수체 상의 벡터공간 위에서 선형사상 로 주어질 때, 의 고유값과 그에 대응하는 고유공간을 구하시오. [4]

2. 법 29에 대한 원시근은 2이다. 이 때, 합동식 의 모든 해를 형태로 풀이 과정과 함께 구하시오. [4]

3. 정수환 에서 소수 에 대하여 아이디얼 는 극대아이디얼임을 증명하시오. [4]

4. 유리수체 위의 다항식 의 한 근라 할 때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5]

(1) 의 대수적 확대체 를 집합으로 나타내시오. [2]

(2) 가 실근일 때, 를 고정하는 자기동형군 의 위수를 구하시오. [3]

2024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해석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입형 【1∼2

1. 일 때, 좌표평면의 영역

함수 에 대하여 라 하자. 의 값을 구하시오. [2]

2. 수열 일 때,

의 값을 구하시오. [2]

서술형 【1∼5

1. 복소평면에서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인 원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 곡선 에 대하여 부등가 성립함을 보이시오. (단, 켤레복소수이다.) [4]

2. 자연수 에 대하여 함수

일 때, 함수열 에서 고른수렴(평등수렴, 균등수렴, uniform convergence)함을 보이시오. [4]

3. 구간 에서 정의된 함수 역함수를 라 하자.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4]

4. 만족시킬 때, 을 구하고, 모든 자연수 에 대하여

임을 보이시오. [5]

다음 식은 필요하면 증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자연수 에 대하여

이다.

5. 실숫값을 갖는 두 함수 , 와 복소수

에 대하여 복소함수

는 정함수(전해석함수, entire function)이다. 가 정함수임을 보이시오. (단, 켤레복소수이다.) [4]

2024학년도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2차(9월) 졸업시험

수 학(위상미기이산확통 영역)

1차 시험

2교시 전공A

7문항 25점

시험 시간 60 분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 수열 를 만족시킬 때,의 생성함수(generating function) 를 구하시오. 또한, 수열 에서 을 만족시킬 때,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서술형, 4]

2. 자연수 집합 과 자연수 에 대하여

이라 하자. 을 기저로

하는 의 위상을 라 하고 라 하자. 함수 로 정의하고 의 위상 이라 하자. 위상공간

대하여 다음 성질이 성립하는지 판별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단, 를 넘지 않는 최대 정수이다). [6]

(1) 는 연결공간이다.[2]

(2) 에서 수열 은 수렴하지 않는다.[2]

(3) 은 콤팩트(compact) 공간이다.[2]

3. 연속확률변수 의 누적분포함수(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가 연속인 단사함수(일대일함수, injection)라 하자. 확률변수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를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또한, 의 값을 풀이 과정과 함께 쓰시오. [서술형, 4]

4. 포아송분포(Poisson distribution) 로부터의 확률표본(random sample) 에 대하여 라 하자. 일 때, 의 값을 구하시오. [서술형, 3]

다음은 필요하면 사용할 수 있다.

확률변수 를 따르면

이다.

문제지 전체 면수가 맞는지 확인하시오.

문항의 문항에는 배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5. 3차원 유클리드 공간 에 놓인 유향곡면 위의 점 에서 다음이 성립한다.

(ㄱ) 가우스곡률 과 평균곡률 은 모두 1이다.

(ㄴ) 에서의 단위접벡터 는 점 에서의 주요벡터이다.

(ㄷ) 에서의 단위접벡터 와 이루는 각은 다.

곡면 의 점 에서 주요곡률과 방향의 법곡률 절댓값을 구하시오.[기입형,3점]

6. 3차원 유클리드 공간 에서 곡선 를 두 곡면

의 교선을 라 하자. 곡면 위에 곡선으로서 의 점 에서의 곡률과 법곡률이 같음을 보이시오.

(2점)

7. 3차원 유클리드 공간 곡면 M이변수 함수 의 그래프로 다음을 만족한다.

(1) 축을 회전축으로 하는 회전면이다.

(2) 모든 에 대하여 이다.

에서의 가우스곡률 를 구하시오.(3점)

수학교육 (4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3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수학교육 (4면 중 4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대수영역 (2면 중 2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해석영역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

위상미기이산확통 (2면 중 1 면) 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