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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복합연구 원고작성양식

창의융복합연구 원고작성 요령

가. 기본양식

1. 논문은 국문 혹은 영문으로 작성한다.

2. 논문의 기본 파일형태는 아래글(hwp) 2007 이상으로 하고, 본 원고작성요령에 따른다.

3. 여백 : 위쪽 37mm, 아래쪽 38mm, 왼쪽오른쪽 35mm, 머리말 13mm, 꼬리말 12mm로 편집한다.

4. 글자 : 장평 100, 자간 5, 줄간격 160을 기본으로 하며, 초록(국문영문)은 휴먼명조 9포인트, 본문은 휴먼명조 10포인트로 작성한다.

5. 분량 : 기본 페이지 20페이지 이내(참고문헌 제외)로 작성하며, 최대 30페이지를 초과하지 않는다.

나. 초록

1. 국문초록(제일 앞장)과 영문초록(제일 뒷장)으로 작성한다.

2. 국문초록과 영문초록 모두 초록의 첫 머리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으며, 문단을 구분하지 않고 한 문단으로 기술한다.

3. 국문초록과 영문초록 모두 논문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주요어(Keywords)를 5개 내외로 제시하며, 초록 내용으로부터 한 줄 간격을 띄어서 작성한다.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의 주요어(Keywords)는 상응하게 제시한다.

4. 초록은 1매 이내로 국문초록의 경우, 휴먼명조 9포인트로 700∼1000자 이내로 작성하며 주요어는 5개 내외로 중고딕 9포인트로 작성한다.

5. 영문초록의 경우, 휴먼명조 9포인트로 단어수 150∼300자 이내로 작성한다. Keywords는 5개 내외로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6. 초록이 있는 면 상단에 논문제목과 연구자의 인적사항(이름, 학교, 학과)을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한다. 단, 투고 원고에는 연구자의 인적사항을 표기하지 않으며, 논문심사 후 게재 확정 판정을 받은 논문의 경우에 다음의 예와 같이 표기한다.

예) 국문초록: 홍 길 동 ◯◯대학교 □□학과 영문초록: Hong, Gil-dong Dept. of □□, ◯◯ University

7. 초록 양식점검리스트에 제시된 내용이 모두 작성되었는지 점검하고, 논문 투고 시 초록 양식점검리스트를 함께 제출한다.

다. 각주

1. 투고 원고에는 각주를 표기하지 않으며, 논문심사 후 게재 확정 판정을 받은 논문의 경우에 다음의 내용을 표기한다.

2. 연구지원기관, 학위논문 여부, 감사의 글 등은 *를 하고 국문초록 하단에 각주로 기재한다.

3. 학위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작성자는 제1저자로, 지도교수는 교신저자로 기재한다.

4. 제1저자와 교신저자를 포함한 모든 공동연구자는 번호표시를 하여 저자명이 있는 국문초록의 하단 각주에 소속, 직위, 메일주소(교신저자만 해당)를 다음 예와 같이 밝힌다. 공동저자가 있는 경우 첫 번째 위치에 기입된 자를 제1저자로 한다.

예) 1) ◯◯대학교 □□학과, 박사과정

2) 교신저자 : ◯◯대학교 □□학과, 조교수 (E-mail: aaa@bbb.ac.kr)

5. 제1저자와 교신저자가 동일할 시에는 교신저자 표기를 따른다.

6. 각주는 될 수 있는 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해당 문장 끝에 각주 번호를 달아 해당 쪽 하단에 5행을 초과하지 않도록 기술한다.

라. 본문

1. 휴먼명조 10포인트, 장평 100, 자간 –5, 줄간격 160으로 하여 작성한다.

2.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의 순서로 작성한다. 3. 본문의 장과 절은 Ⅰ, 1, 1), (1), 의 형식으로 구성한다.

마. 본문 내 문헌인용

1. 본문에서 문헌인용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하며, 연도 표시의 괄호는 앞 어절과 붙여 쓴다.

2. 저자 2인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 “&” 앞에 쉼표(,)를 찍지 않는다.

3. 저자 1인, 2인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는 본문에 인용문이 사용될 때마다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한다.

4. 저자 3인, 4인, 5인의 저작물을 2회 이상 인용할 경우, 처음으로 인용할 때는 모두 기재하고 두 번째 이후로는 ‘○○○ 이나 ‘○○○ et al.로 기재한다.

5. 저자 6인의 이상의 저작물을 인용하는 경우는 최초 인용 시부터 제 1저자의 이름만 쓰고 ‘○○○ 이나 ‘○○○ et al.을 기재한다.

예)

김동신(2000)은

Kim(2007)

김동신과 이창의(2002)는

KimErikson(2010)

김동신, 이창의와 박융합(2022)은

Kim, EriksonKonold(2007)

이 연구(김동신, 2000)는

이들의 연구(Kim & Erikson, 2010)

이들의 연구(김동신, 이창의, 박융합, 2022)는

이들의 연구(Kim, Erikson & Konold, 2007)

김동신 등(2022)은

Kim 등(2007)은

이들의 연구(김동신 등, 2022)는

이들의 연구(Kim et al., 2007)

...와 같이 논했다(김동신 등, 2022).

...와 같이 논했다(Kim et al., 2007).

6. 재인용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하고 참고문헌 목록에는 재인용 문헌만을 제시한다. 예) ...을 제시하였다(Hoffman, 1999: 김경혜, 2011에서 재인용).

김동신(1990: 이창의, 2008에서 재인용)은...

7. 동일저자인 경우, 오래된 연도순으로 기입하고, 같은 연도인 경우에는 제목순으로 연도 뒤에 영문 소문자(a, b, c...)를 써서 구별한다. 예) 선행연구들(김동신, 이창의, 2003a, 2003b, 2003c)에서는...

8. 본문 내 문헌인용 시 한·영문 외 모든 글자표기(예: 일어, 중국어 등)는 영문으로 변환하여 작성한다.

바. 참고문헌

1. 참고문헌에서의 문헌나열은 먼저 한글문헌을 가나다 순으로 나열하고 그 다음에 이어 서양어 표기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2. 첫 줄은 내어쓰기 35.0으로 한다.

예)

강충열, 김경철, 신문승, 한상우 (2017).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권순범, 남동수, 이태욱 (2012). STEAM 기반 통합교과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17(2), 79-86.

권지영 (2018). 고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혁재, 권난주 (2015).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키네틱 아트를 중심으로. 교사교육연구, 54(1), 17-30.

Eysenck, H. J. (1997). Personality and experimental psychology: The unification of psychology and the possibility of a paradig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6), 1224-1237.

Isaksen, S. G., & Treffinger, D. J. (2004). Celebrating 50 Years of Reflective Practice: Version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8, 75-101.

Koster, J. B. (2009). Growing artists: Teaching the arts to young children. New York: Delmar.

Mayesky, M. (2015).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ew York, NY: Delmar Publicher Inc.

Amile, Rolson (1992). Meta-evaluation of R&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3. DOI가 부여된 문헌의 경우 DOI를 기재한다.

예)

강동단, 김천란, 천일야 (2021). 단서주기가 작업기억의 용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2(1), 20-25. https://doi.org/10.15284/kjdp.2021.28.1.140

Henry, G. T., Mashburn, A. J., & Konold, T. (2021). Developing and evaluating a measure of young childrens attitudes toward school and learning.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5(3), 271-284. https://doi.org/10.1177/073427291 2428182

4. 단행본 서적 전체 또는 장을 인용한 경우, 원 단행본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김천란 (1975). 한국인의 언어생활. 서울: 불광사. 김경민, 최영애 (2016).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임영희, 김영수(편), 교사의 의사소통 (pp.30-64). 대전: 청솔출판사. Miller, G. A. (1950). Language and communication. New York: McGraw-Hill.

Osgood, C. E. (1983). Psycholinguistics. In S. Koch (Ed.), Psychology: A study of a science (pp.244-416). New York: McGraw-Hill.

5. 번역서 제목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Robert, L, Leachy. (1995). 자아의 발달. 김기정(역). 서울: 문음사. (원본 발간일, 1985)

보고서 제목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6. 신문이나 잡지의 경우정기간행물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일시와 수록면을 명시한다. 단, 맨 앞 저자명이 정기간행물명으로 표기되는 경우에는 중고딕체로 표기하지 않는다. 대한일보 (2016. 5. 3). 가정의 달을 맞아 우리나라 가족실태. pp.A3, A4.

7. 인터넷 자료의 경우 정기간행물명을 국내문헌은 중고딕체로, 외국문헌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인터넷주소와 인출한 날짜를 명시하여야 한다. 단, 자료가 작성된 시점을 알 수 없을 때에는 (n.d.)로 표시하고 인출한 날짜를 명시한다.

- 국문 자료의 경우 인출한 날짜 뒤, 영문 자료의 경우 인터넷주소 뒤에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예)

조태임 (2012. 2. 23). 알려야 소용없어학교폭력 쉬쉬…38%가 교실에서 발생. 중앙일보.

https://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446460&ctg=1201에서 2013년 7월 10일 인출

한겨레 (2012. 4. 19). 중학생 자살위험가장 높다 불안감 낮아도 극단적 행동.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28965.html에서 2012년 4월 19일 인출

Kates, J. (2012, April 19). A spate of teenage suicides alarms Russians. The New York Times. Retrieved April 19, 2012, from https://www.nytimes.com/ 2012/04/20/world/europe/in-russiaspate-of-teenage-suicides-causes-alarm.html?_r=1&ref=global-home

Nielsen, M. E. (n.d.). Notable people in psychology of religion. Global Chid Journal. Retrieved August 3, 2001, from https://www.psychology.com/psyrelig/ psyrelpr.html

8. TV나 라디오의 경우 방송 프로그램명을 국내자료는 중고딕체로, 외국자료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김동신(작가) (2016. 3. 18). 청소년의 이해. 부모공감프로그램. 서울: 서울문화방송.

사. 표와 그림

1. 모든 그림(figuregraph)이나 표(table)는 동판을 뜰 수 있거나 쉽게 재작성할 수 있는 형태(graph의 경우는 좌표값을 명시할 것)로 제시되어야 한다.

2. 표와 그림 제목은 중고딕 9p로, 그림 제목은 그림 하단에 가운데 정렬하며(예, 그림 1. 상호작용의 효과), 표 제목은 표 상단에 왼쪽 정렬을 원칙으로 한다(예, 표 1. 주요 연구 변인의 상관).

3. 논문에 제시된 모든 표와 그림은 본문 중에 반드시 1회 이상 언급이 되어야 하며, 본문 내에 포함시키거나(예, 그림 1에서..., 표 1에서...) 기술한 문장 끝에 다음과 같이 괄호를 사용하여 언급한다. (예) ...다음과 같다(표 1 참조).

4. 표는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세로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 주와 유의도는 그림 제목 하단 또는 표 하단에 표기하며, 그림과 표 안에도 반드시 유의도(*)를 윗 첨자로 표시한다.

6. N이 필요한 경우에는 모든 표 오른쪽 상단에 N을 기재하도록 한다. (단, 표 안에는 n으로 기입)

아. 통계부호

1. 숫자기입 시 세자리마다 콤마(,)처리를 한다. 예) N = 1,236

2. 부호(= , <, > 등)는 앞뒤로 한 칸씩 띄어 쓴다. 예) r = .19

3. 유의도(p), 적합도 수치를 제외하고는 소수점 두 자리까지만 반올림하여 제시한다.

4. 유의도 (*)표시는 윗 첨자로 표시하며, p는 기울이고, 마침표로 구분해준다. (예) *p < .05. **p < .01. ***p < .001.

5. 그리스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기울여서 이탤릭체로 쓴다. 그리스어 : α, β, Σ, μ, η2, λ,, ω2, ε2, χ2 (제곱승은 위첨자로 표시) 등

예)

이탤릭체

표기

p < .001

N = 100

n = 50

M = 3.2

SD = 2.13

df = 32

t = -1.05

r = .21

R2 = .32

Cohens d = 1.35

B = .30

SE B = .19

SS = .01

MS = 01

F(1, 120) = 10.21

이탤릭체

표기 안함

Cronbachs α = .90

β = .45

χ2(7) = 6.87

λ = .35

η2 = ,12

ε2 = .38

ω2 = .54

Σ = 1000

μ = 3.83

Δ(변화량)

GFI = .89

CFI = .78

NFI = .91

RMSEA = .05

95% CI [1.33, 1.65]